어비스 던전 '혼돈의 상아탑'은 총 4명의 보스로 구성된 던전이다. 2관문마다 경매 보상이 등장하며, 노말/하드로 나뉘어 있다. 권장 아이템 레벨은 노말 1,600/ 하드 1,620이다. 노말/하드는 체력이 약 2배 차이나지만 패턴과 기믹은 동일하다.

이번 공략에서는 세 번째 관문의 '파이어혼', 네 번째인 '라자람' 두 보스를 다룬다. 직관적인 격투 패턴을 가진 보스 파이어혼은 디버프 관리가 중요하고, 다양한 협동 기믹을 지닌 라자람은 적절한 공략 파훼와 핵심 패턴 숙지가 요구된다.



■ 보스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피어나는 혼돈, 칼테이야
# 두 번째 관문 : 웅크린 교만, 라카이서스
# 세 번째 관문 : 대지를 짓밟는 파이어혼
# 네 번째 관문 : 길을 여는 자, 라자람



■ 엘릭서 재료 획득 가능 '혼돈의 상아탑' 보상 정리

볼다이크 '혼돈의 상아탑'은 '엘릭서 연성'에 필요한 핵심 재화 '선명한(빛나는) 지혜의 기운'을 얻을 수 있다. 4관문까지 클리어 기준 2개의 엘릭서를 제작할 수 있으며, 더보기 시 4개까지 만들 수 있다. 또, 엘릭서 제작 횟수에 포함되지 않는 경매 2건이 있어 2/4 관문 클리어 후 경매에 참여하면 최대 2개의 엘릭서를 더 얻을 수 있다. 하드 4관문 최종 클리어 기준으로는 '엘릭서' 완제품을 1개 받는다. 더보기 시 완제품 엘릭서도 1개 추가된다.

노말은 영웅 등급 제작에 필요한 '선명한 지혜의 기운'을, 하드는 전설 제작에 필요한 '빛나는 지혜의 기운'을 얻을 수 있다. 전설 등급이 옵션이나 연성 기회가 더 많기 때문에 영웅 등급의 상위 호환이다. 이외에도 '에스더의 기운', '재봉술', '농축 돌파석' 등 기존 어비스 던전의 보상이 그대로 나오고 카양겔 날개 위치에 있는 '펫 : 반짝반짝 카쿵'도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 이번 어비스 던전의 핵심 보상인 엘릭서 재작 재료. 2~4개를 만들 수 있다

▲ 노말/하드 보상 비교 4관문 기준 엘릭서 완제 2개 추가



■ 화상 디버프를 관리하라! 3관문 '대지를 짓밟는 파이어혼' 핵심 기믹

3관문의 보스 '대지를 짓밟는 파이어혼'은 수속성 취약 야수 계열 보스다. 격투 타입의 보스로 패턴은 정직하지만, 강력한 공격이 많아 회피에 집중해야 한다. 노말에서는 비교적 쉬운 보스지만, 하드에서는 높은 피해량과 광폭 패턴 등으로 주의해야 하는 보스다.


■ 핵심 기믹&위험 패턴 설명

파이어혼 체력별 타임라인

145줄 : 돌진 유도
시간에 따라 : 다이얼 패턴 공략
30줄 : 기둥 피해 무력화 후 입수


- 맹렬한 불꽃과 익수

보스는 불꽃 공격, 장판으로 '맹렬한 불꽃'이라는 상태 이상을 부여한다. 패턴에 피격되지 않더라도 파이어혼의 뿔이 파괴 상태가 아니라면, 주기적으로 불꽃 아우라를 발사해 1 중첩을 강제 부여한다. 맹렬한 불꽃은 1 중첩당 지속 피해를 주고, 중첩당 피해가 증가한다. 약 10 중첩 이상부터 유의미한 피해가 들어오며 20 중첩부터는 물약을 먹어도 생존하는 것이 힘들어진다. 대신 맹렬한 불꽃은 중첩당 공격력이 5%, 공격 속도가 1%, 이동 속도가 1% 증가하는 이로운 효과도 있다. 이로운 효과는 최대 5 중첩까지만 적용된다. 즉, 맹렬한 불꽃 중첩을 적절하게 쌓고 너무 많이 쌓이지는 않도록 4~5 중첩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 디버프는 일반적인 상태 이상 해제 스킬이나 정화로는 해제할 수 없다. 전장 외곽에 있는 웅덩이에 1회 빠진 후 살아나오면 디버프가 초기화된다. 디버프가 너무 많이 쌓여 죽을 위기라면 보스의 패턴에 의도적으로 당해 물에 빠진 후 돌아오는 식으로 버프를 해제할 수 있다.

'익수'는 일리아칸과 동일하게 미니게임 후에 생환하는 구조로 1회 익수마다 난도가 증가하는 것도 같다. 파이어혼은 공략 상 1회는 반드시 물에 빠져야 하니 디버프 관리를 위해 너무 많이 물에 빠지는 것도 좋지 않다. 실수에 대비해 2~3회 정도만 입수하는 것이 좋겠다.


▲ 디버프 관리가 공략의 핵심이다

▲ 물에 빠지면 디버프가 초기화된다!


- 145줄 : 돌진 유도하기

① 번호 X3 자리에서 시작.
② 무작위 장소에 순서대로 4개의 기둥이 떨어진다. 이 순서를 핑으로 표시 후 외운다.
③ 보스가 중앙에서 돌진을 준비, 과녁이 생긴 캐릭터를 향해 돌진한다. 과녁은 무작위로 옮겨간다.
④ 기둥이 떨어진 순서대로 돌진을 유도해 기둥을 하나씩 파괴.
⑤ 캐릭터 인근에 주기적으로 '뇌진탕(5초 기절)'을 부여하는 장판이 생성되니 주의!


조우 후 남은 체력 145줄이 되면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며 전장이 흔들리는 연출이 나온다. 이후 보스가 중앙에서 지면을 4회 타격하고, 타격 시마다 충격파가 퍼지며 전장에 기둥이 1개씩 떨어진다. 기본적으로 번호X3 위치지만, 조금씩 다른 위치에도 나오기 때문에 눈치껏 자리를 잡아야 한다.

충격파 리듬에 따라 떨어진 기둥의 순서를 외우고, 보스의 돌진을 기둥이 떨어진 순서대로 유도해 모든 기둥을 파괴하면 된다. 1회 실수까지는 허용 가능하나, 2회부터는 전멸한다. 4개의 기둥을 전부 파괴해야 보스의 뿔 부위 파괴가 가능하다.

보스를 유도하는 캐릭터는 과녁 모양 표시가 생성된다. 보스는 발구르기 후 표식이 생긴 캐릭터를 향해 돌진하는데, 해당 캐릭터가 기둥이 떨어진 순서대로 돌진을 유도하면 된다. 표식은 무작위로 변경되어 1명이 2~3개의 기둥을 처리할 수도 있다.

보스가 돌진한 직후 전장에 파란색 장판 형태의 돌이 떨어진다. 돌에 피격 시 '뇌진탕' 상태 이상에 걸려 5초 동안 기절에 빠진다. 장판을 잘 피하며 돌진을 유도해야 한다. 캐릭터 인근에만 장판이 떨어지기 때문에, 과녁이 생긴 캐릭터와 나머지 파티원이 산개하면 편하게 유도할 수 있다.


▲ 충격파를 잘 보면 기둥이 언제 생기는 지 알 수 있다

▲ 패턴 전체 파훼 예시


- 파이어혼의 뿔과 다이얼 패턴(이족 보행)

① 보스에게 다이얼이 생성.
② 제한 시간 내 공격/무력화로 보스를 쓰러뜨리면 된다.
③ 공격이 위협적이니 패턴을 잘 보고 공략.


보스는 '뿔' 여부에 따라 패턴이 강화된다. 조우 시에는 뿔을 가진 상태이며, 파괴를 통해 뿔을 제거할 수 있다. 뿔이 없는 파이어혼은 패턴이 약화된다. 145줄 협동 패턴과 이후 전장에 생기는 기둥 오브젝트에 돌진을 피격시켜 부위 파괴를 할 수 있다. 145줄 패턴에서 기둥 4개를 모두 파괴하면 부위 파괴 찬스가 생기며, 일반 패턴 중 돌진과 잡기 돌진을 기둥으로 유도하면 부위 파괴 기회를 준다.

일반적인 파티의 부위 파괴로는 145줄 1회로 부위 파괴가 힘들다. 대신 전장에 수시로 기둥이 떨어지며, 파이어혼도 주기적으로 돌진 패턴을 쓴다. 돌진 유도를 통해 기둥 1~2개를 더 파괴해야 부위 파괴가 성공한다. 기둥은 주기적으로 생성되지만, 보스의 일반 공격에 맞을 경우 파괴된다. 보스를 기둥 근처로 유도하기보다는, 멀리서 싸우다가 돌진 패턴이 나온 순간 기둥 쪽으로 방향을 돌리는 것이 좋다. 단, 기둥을 너무 오래 방치할 경우 폭발해 범위 내 광역 피해를 주니 주의해야 한다.

뿔이 파괴된 파이어혼은 약화 패턴만을 쓴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포효와 함께 뿔이 회복되며 다시 강화 상태가 된다.


▲ 돌진 패턴의 전조를 잘 기억해두자

▲ 돌진 유도 후 부위 파괴를 하는 모습


다이얼 패턴(이족 보행)은 일종의 강화 폼으로 파이어혼이 뿔을 가진 상태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한다. 보스가 포효 후 거대한 기둥을 어깨에 메고 일어나 강력한 패턴을 사용한다. 패턴 자체는 느린 편으로 대응하기 쉽지만, 범위가 넓고 공격에 '파쇄'라는 강력한 디버프가 걸린다. 파쇄는 10초 지속하는 해제 불가 디버프로 1 중첩 당 받는 피해가 80% 증가한다. 보스의 패턴을 맞으면서 공격하다가는 파쇄가 중첩으로 쌓이며 순식간에 사망하게 된다. 패턴을 천천히 보면서 빈틈에 배틀 아이템과 스킬을 퍼부어야 한다.

다이얼 지속 시간 안에 보스를 넘어뜨리면 되며, 조건은 딜이나 무력화로 보인다. 30줄 패턴 후 광폭 상태에서는 다이얼 없이 이족 보행으로 패턴을 사용한다.


▲ 파쇄 버프를 조심하며 공략해야 하는 이족 보행 상태


- 30줄 : 기둥 피해 무력화 후 입수

① 전장을 둘러싸듯 생기는 기둥을 피해 빈자리를 찾는다.
② 빈자리에 이동 후 무력화 진행.
③ 무력화 직후 폭발 공격으로 외곽으로 날아가 물에 빠지면 성공.


보스의 남은 체력 30줄 근처가 되면 중앙으로 이동해 전장을 둘러싸듯 기둥이 생긴다. 기둥은 잠시 후에 폭발해 즉사 피해를 준다. 중앙 보스를 무력화하고 입수를 통해 기둥의 공격을 피하는 것이 목표다. 기둥 사이에는 빈틈이 두 장소 있다. 이 장소에서 무력화를 진행하고 보스의 튕겨내기 공격에 맞아 물에 빠지면 된다. '어스 이터' 등 피격 이상 면역이 있는 스킬을 무력화에 사용하면 날아가지 못하고 그대로 사망하니 조심해야 한다.


▲ 기둥 패턴 파훼 간단 예시


기둥이 생성된 직후 보스가 5시 방향을 바라보는 상태로 대기 한다. 이후 한 차례 점프해 큰 광역 피해를 준다. 최대 체력 80% 정도의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서포터가 있다면 각성기나 피해 감소 스킬을 미리 써주는 것이 좋다. 각성기를 너무 늦게 사용하면 보스 중앙 무력화가 각성기 피해로 터지면서 전멸할 수 있으니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는 것을 본 직후 바로 쓰는 것이 좋다.

보스의 찍기 공격은 서포터의 지원이 없어도 전조를 보고 회피가 가능한데, 두 가지 전조로 구분할 수 있다. '회오리' 전조는 회오리가 도는 방향으로 보스가 90도 회전한다. 보스가 도는 것을 생각해 후방 위치로 이동하면 공격을 피할 수 있다. 1시로 찍는다면 7시 보스의 백어택 부분이 안전지대다. 반대로 돈다면 1시 안전이다. '도넛' 전조는 보스의 시선 방향이 안전하다. 180도로 돌아 뒤를 때리는 공격이다.


▲ 회오리 전조는 보스가 90도 회전할 것을 예측해 백어택 위치로 이동

▲ 도넛 전조는 간단하게 보스 시선 방향에서 대기하면 된다


파이어혼 공대장용 브리핑

① 배틀 아이템 : 파괴 폭탄, 시간 정지 물약
② 스킬 세팅 : 부위 파괴 스킬
③ 145줄 : 번호x3에 서서 핑 찍기


■ 세 번째 관문 : 대지를 짓밟는 파이어혼 주요 패턴 정리

파이어혼은 뿔을 보유하고 있을 때, 뿔이 없을 때, 이족 보행일 때 패턴이 다르다. 간단하게 조우 직후/뿔을 파괴한 상황에서는 약한 패턴이 나오며, 뿔이 있다면 잡기나 레이저 같은 위협적인 패턴을 쓴다. 조우 후 145줄까지는 뿔이 파괴되지는 않았지만, 뿔이 파괴된 상태의 패턴을 쓴다. 이족 보행 모드에서는 무기를 휘두르는 특수한 패턴만 사용한다. 또, 물에 빠지는 것을 유도하는 입수 전용 패턴들이 있다.

대체로 백어택이 안전한 보스다. 백 위치를 잡으려고 노력하면 좋다. 대신 이족보행 시에는 모든 패턴 직후 백 범위로 더 큰 공격이 날아오니 조심해야 한다.

-3똥 점프

조우 직후, 30줄 타이밍에 확정 사용하고, 드물게 일반 패턴에서도 쓴다. 보스가 공중으로 도약 후 맹렬한 불꽃을 부여하는 장판을 캐릭터 근처에 1개씩 3회 생성하고 어그로 대상 1인에게 떨어진다. 장판 중 일부는 지속해서 맹렬한 불꽃을 부여하는 불씨를 남긴다.

맹렬한 불꽃 5 중첩을 빠르게 쌓고 싶다면 똥을 직접 맞거나 점프 종료 후 남은 장판에 들어가는 것으로 중첩을 쌓을 수 있다.


▲ 조우 직후 점프가 나오니 딜몰이는 불꽃 버프를 쌓고 하는 것이 좋다


-원 투

뿔 상태와 관련 없이 사용한다. 기본 공격 느낌의 패턴이다.




- 만세

어그로 대상에게 엎어지는 공격으로 뿔이 파괴되었거나 조우 시 사용한다.




- 올려치기

뿔이 파괴되었거나 조우 시 사용한다. 피격 대상을 높이 띄워 날린다.


>


- 돌려치기

뿔이 파괴되었거나 조우 시 사용한다. 빙글빙글 돌며 주변 캐릭터를 밀친다. 파괴 상태에서는 평범한 패턴이지만, 뿔 강화 상태에서는 뿔 레이저, 입수 장판 두 패턴과 전조가 동일하다. 뿔 강화 시에는 전조를 잘 보고, 구분해야 한다.




- 돌진

보스가 발을 구르며 머리를 돌린다. 세 번 발을 구르고 돌진한다. 1~2번 구르기 사이에서는 어그로 대상을 향해 머리를 돌리고, 2~3번 사이에는 머리가 고정되며 해당 방향으로 돌진한다. 기둥으로 유도 시 두 번 구르는 것을 보고 걸어가면 기둥으로 돌진을 쉽게 유도할 수 있다.




- 뿔 회복하기

뿔이 파괴된 상태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한다. 보스가 뿔을 회복한다.




- 점프/강화 점프

도약해 어그로 대상을 향해 떨어지며 주변 캐릭터를 날려버린다. 뿔 강화 시에는 2회까지 점프하며 1회와는 다른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며 사용한다. 주변 캐릭터 발밑에 화염 장판을 깔며 정면으로는 추가 장판 공격까지 있다.



▲ 강화 점프는 직선 범위를 추가로 때린다


-불 뿜기

뿔 강화와 관계 없이 사용한다. 고개를 숙이고 정면으로 불을 뿜는다. 맹렬한 불꽃 디버프가 부여되며 연타로 피격된다. 뿔 파괴 시에는 정직하게 정면으로 쏘지만, 뿔 강화 시에는 백스텝 후 사용하는 패턴이 추가된다.




-연환파신권

뿔 강화 상태에서 쓴다. 캐릭터 발밑에 화염 장판이 세 번 생성된다. 피격 시 캐릭터가 공중에 뜨고 맹렬한 불꽃 디버프가 쌓인다. 산개해서 장판을 빼고 다시 모이면 좋다.




-뿔 레이저

보스가 휘리릭 몸을 돌리는 전조 후에 어그로 대상을 향해 시선을 돌린다. 이후 뿔에 불꽃이 모이며 강력한 레이저 공격을 날린다. 피해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화염 돌진

뿔 강화 상태에서만 사용한다. 돌진과 전조가 비슷하지만, 뿔로 바닥을 긁는 추가 전조가 있다. 이후 뿔을 바닥에 끌면서 최대 3회까지 돌진한다. 돌진 시 바닥에 생긴 빗금 방향으로 추가 폭발이 생긴다. 보스가 바닥에 끌고 있는 뿔 방향으로 폭발이 생긴다. 우측 몸을 숙이고 돌진했다면 해당 방향이 위험한 지역이다. 방향이 헷갈리는 패턴인데, 대부분 전장 중앙 쪽이 안전하다.




- 잡기

뿔 강화 상태에서만 사용한다. 보스가 한쪽 발을 번쩍 들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고개를 돌린다. 이후 돌진해 캐릭터를 붙잡고 좌, 우 1회씩 타격 후 공중에 던진다. 이후 공중에서 캐릭터를 잡아 땅에 꽂는다. 전체 피해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체력이 부족한 상태로 맞으면 높은 확률로 한 방에 사망한다.


▲ 후반 공략 도중 조심해야 하는 잡기 패턴


- 입수 가능 : 포효 후 광역 밀치기

뿔 강화 상태에서만 사용한다. 보스가 가슴을 쿵쿵 치며 일어난다. 이후 한쪽 발을 높이 들며 바닥을 내려친다. 피격 시 전장 끝까지 날아가 입수 상태가 된다. 맞고 싶지 않다면 기둥 근처로 이동해 날아가는 것을 막거나 피격 이상 면역 스킬, 시간 정지 물약 등으로 버텨야 한다. 확정 입수가 가장 쉬운 패턴이라 불꽃 중첩이 쌓였다면 이 패턴을 기다리자.





- 입수 가능 : 2회 터뜨리기

보스가 휘리릭 하며 주변 캐릭터를 띄우고, 이어서 도넛 모양 장판을 2회 폭발시킨다. 첫 타격에 맞으면 2회 장판에 연타로 맞고 외곽 웅덩이까지 날아간다. 휘리릭을 피하고 다시 보스 안쪽으로 모이면 쉽다. 입수하고 싶다면 휘리릭 전조를 잘 보고 장판에 맞으면 된다.




- 카운터 : 올려치기

뿔 강화 상태에서만 사용한다. '올려치기' 전조로 정면 캐릭터를 밀치는 동작 후에 앞발을 높이 들며 카운터 상태가 된다. 카운터 실패 시 백어택 지점을 때리는 십자 폭발이 일어난다. 이후 확률로 엑스자 폭발이 나온다.





- 카운터 : 불꽃 휘두르기

보스가 라카이서스처럼 몸을 한쪽으로 웅크린다. 이후 좌우로 돌진하며 전방에 큰 광역 공격을 날린다. 전조를 제대로 봐야 카운터가 가능하다. 카운터 판정 구간이 짧아 제대로 치기 힘든 패턴이다.




- 카운터 : 뿔 잡기

뿔 강화 상태에서만 사용한다. 보스가 뒤로 살짝 물러나는 전조 후에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도약해서 뿔로 붙잡는다. 이후 '기둥'이 있는 방향으로 자동 돌진하는데, 카운터 공격이나 기둥 박치기로 구해줄 수 있다. 기둥/카운터 모두 실패한 경우 잡힌 캐릭터가 큰 피해를 입는다.





- 이족 보행 : 연환파신권

이족 보행 패턴 중 가장 덜 위협적이다. 3회 캐릭터 발밑에 장판을 깔고 시차로 1회 더 큰 장판을 하나 생성한다.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파쇄' 디버프가 없는 유일한 이족보행 패턴이다.




- 이족 보행 : 정면 찍고 뒤 후리기

보스가 정면을 무기로 내려찍고 이어서 뒤로 휘두른다. 정면 공격보다 뒤 공격이 위협적이며 범위도 더 넓다. 백어택 위치에서는 바로 공격하기보다 공격이 끝난 직후를 노려야 한다. '파쇄' 디버프를 부여한다.



▲ 무기를 휘두르는 반대 방향 옆구리가 안전하다


- 이족 보행 : 두 번 휘두르고 뒤 후리기

보스가 무기를 양발로 잡는 전조로 구분할 수 있다. 이후 정면을 두 번 휘두르고, 뒤로 한 번 휘두른다. 역시 정면 패턴보다 뒤 후리기가 위협적이다. 모든 공격이 끝난 후에 공격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다. 변칙 패턴으로 무기를 빙빙 돌리며 2회 돌진하는 패턴이 있다. '파쇄' 디버프를 부여한다.



▲ 연속해서 2번 회전하는 추가 패턴이 있다


- 이족 보행 : 돌진

보스의 몸이 빨간색으로 빛나며 돌진한다. 이후 시차로 뒤를 1회 공격한다. 이동기로 첫 돌진을 따라갈 경우, 바로 날아오는 뒤 후리기에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변칙 패턴으로 돌진 후 뒤 후리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도 있다. '파쇄' 디버프를 부여한다.


▲ 전체 모션은 이렇다(벽돌진 기준 예시)

▲ 돌진을 이동기로 쫓아가면 절묘한 타이밍에 뒤 후리기를 맞는다



■ 무력화와 부위 파괴를 주의! '길을 여는 자, 라자람' 핵심 기믹

라자람은 카양겔의 '라우리엘' 위치에 있는 보스로, 화려한 패턴과 다양한 협동 패턴이 특징이다. 보스는 고대 계열에 속성 상성이 없는 무상성 보스로 세구빛, 암구빛 등 무난한 카드 세트를 착용하면 된다. 전체적으로 무력화와 부위 파괴, 카운터와 관련된 기믹이 많다.

라자람 체력별 타임라인

160줄 : 거울 무력화 후 지형 파괴 막기
110줄 : 거울 카운터
60줄 : 파괴, 무력화, 파괴 후 혼돈의 가디언 토벌
30줄 : 거울 무력화 후 지형 파괴 막기


- 라자람과 지형 파괴

라자람과 전투하는 전장 '짓밟힌 정원'은 팔각형 모양으로 생긴 원형 던전으로, 중앙 작은 팔각형과 외곽 큰 팔각형 이중구조로 되어 있다. 특정 기믹이나 카운터 패턴에 실패할 경우, 외곽 팔각형 기준으로 지형이 파괴된다. 작은 팔각형의 변마다 한 조각씩 지형이 존재하며 라자람의 패턴에 맞아 파괴된 지형으로 밀려나거나 날아갈 경우, 추락하여 즉사한다.

라자람은 추락을 유도하는 밀치기 패턴을 다수 가지고 있다. 실수로 한 명이 추락사하면 이어지는 협동 패턴이 힘들어진다. 대신, 지형 파괴는 일반적으로는 발생하지 않고 특정 패턴에서만 등장한다. 상시 패턴 중에는 카운터 패턴과 감금 구슬에서 주로 등장해 해당 패턴만 막아낸다면 160줄까지 지형 파괴를 볼 일이 없다. 160줄/30줄에서는 강제로 다수의 지형이 파괴당하니 추락에 주의해야 한다.


▲ 기믹 실패 시 번호가 붙은 외곽 구역이 파괴된다

▲ 아브렐슈드와 비슷한 느낌의 지형 파괴가 있다


지형 파괴는 라자람 누적 무력화를 통해 복구할 수 있다. 무력화 후 뿔 부위 파괴에 성공하면 '라자람의 기운'이라는 특수한 투사체가 생성되어 인근 캐릭터를 따라가는데, 이것을 파괴된 지형 근처에 있는 농포에 적중시키면 지형이 복구된다.

상시 패턴인 카운터와 감금 구슬을 잘 처리하면서, 160줄과 30줄에 대비해 누적 무력화를 자주 시키는 식으로 안정적인 공략이 가능하다. 실수로 지형이 파괴되더라도 지형이 살아 있는 쪽으로 보스를 유도해 전투하면 추락으로 인한 즉사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라자람의 지형 파괴 패턴들

- 거울 감금 구슬 처리 실패 시
- 부채꼴 카운터 실패 시
- 거울 무력화 등 특수 패턴 처리 실패 시
- 구슬 처리하기 패턴 등 일부 시간제 패턴 실패 시



▲ 카운터 실패 시 지형이 파괴되는 부채꼴 카운터

▲ 패턴에 맞아 지형 파괴 지역으로 떨어지면 그대로 즉사한다

▲ 누적 무력화로 파괴된 지형을 복구하는 모습


- 160줄 : 거울 무력화 후 지형 파괴 막기

① 번호x3자리에서 시작. 무력화 짝꿍 또는 파괴할 거울 미리 지정.
② 12/3/6/9 자리에 거울 4개가 생성. 거울에 장판 3번을 피격시키는 것이 목표.
③ 가짜 2번, 진짜 1번 순서대로 장판이 생성되며, 한 캐릭터 당 하나의 거울만 피격시킬 수 있다.
④ 가짜 2번, 진짜 1번 사이클을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3번 성공시키면 된다.
⑤ 장판이 차는 것을 보고 이동기나 회피기, 등으로 빠져나오면 성공(피격 시 넘어짐, 공격력 감소 디버프 생성).
⑥ 거울 기믹 후 중앙 무력화.
⑦ 중앙 무력화 후 거울 무력화로 지형 파괴 막기(실패해도 되나 지형이 좁아짐).


160줄이 되면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하고 거울 패턴이 시작된다. 이 기믹의 목표는 지형파괴를 막는 것. 중앙 무력화에 실패 시 전멸하지만, 그 외의 기믹은 실패 시 전멸하는 대신 거울 하나당 지형이 1개씩 파괴되는 페널티를 받게 된다. 초반 장판 패턴은 12/3/6/9 방향의 지형을 사수하는 패턴이고 후반 무력화 패턴은 1/5/7/11 4개 방향의 지형 파괴를 막는 기믹이다.

패턴이 시작되면 캐릭터 방향으로 빨간색 장판이 2회, 파랑+빨강 장판이 1회 생성된다. 파랑+빨강 장판을 12/3/6/9 거울에 3회 맞추면 된다. 캐릭터 1인이 한 번에 피격시킬 수 있는 거울이 1개뿐이기에 시계/반 시계로 돌면서 같은 과정을 3회 각각 다른 거울에 시전해야 한다.

거울이 시전하는 노란색 장판에 피격 시 캐릭터의 공격력이 감소되는 디버프가 생성되며, 빨간색 장판은 큰 피해를 준다. 거울에 맞춰야 하는 파랑+빨강 장판은 캐릭터를 넘어뜨린다. 발탄의 임포스터 패턴과 유사하게 장판이 차는 것을 보고 걸어 나오는 것도 가능하다.


▲ 2배속 기준 돌진 유도 패턴 파훼 예시


이 패턴이 종료되면 12/3/6/9시의 거울이 사라지며, 기믹이 실패한 거울이 있던 지형이 파괴된다. 이후 라자람이 중앙에서 무력화를 시전하는데, 이 무력화는 실패 시 전멸한다. 동시에 전장의 1/5/7/11시에 거울 4개가 생성, 무력화를 시작한다. 제한 시간 내에 거울 무력화를 성공시키면 지형 파괴를 막을 수 있다. 최우선은 중앙 무력화고, 거울은 많이 무력화할수록 좋다.

거울 무력화는 쿠크세이튼 3관문의 무력화보다 조금 낮은 편으로, 360~400 사이 무력화 수치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요구 무력 수치가 높다 보니 4개 거울을 전부 파괴하는 것은 매우 힘들고, 보통 5/7시의 아래 거울 2개 무력화를 노린다. 인터페이스가 하단에 위치한 로스트아크 특성상 시야를 아래로 가져가는 것이 여러모로 편하기 때문. 무력화 특화 직업이 아니라면 1인으로는 힘들고 둘씩 짝지어 5시/7시 2개 거울 파괴를 노리게 된다. 2인만으로 거울 무력화가 부족한 파티라면 그냥 4인이 모여 거울 1개를 파괴하는 것이 좋다.


▲ 중앙 무력 후 미리 정해둔 거울 2개를 무력화하면 된다


- 110줄 : 거울 카운터

① 무력화가 높은 순서에 따라 1, 2, 3, 4번 배정(역순도 가능)
② 보스가 칼로 찌른 거울에서 가시가 생성, 이것을 카운터하면 된다.
③ 보스가 칼로 찌른 순서대로 2개씩 거울을 담당(EX 1번- 처음 찌른 12시/6시만 카운터)
④ 칼에 찔린 거울은 빨간 가시가 주기적으로 생성되어 자리를 잡고 계속 카운터를 해야 한다.
⑤ 페이크 모션으로 '칼로 찌르지 않은' 거울에서는 보라색 가짜 가시가 나온다. 이 가시는 무시한다. 대신, 가짜 가시도 담당 순서에는 포함한다.
⑥ 2번의 페이크 모션을 구분하며 진짜 가시를 모두 카운터 후
⑦ 중앙 무력화를 시간 내로 진행하면 성공.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 후, 12/3/6/9, 11/5/7/1시 8개 방향에 거울이 한 개씩 나온다. 보스는 중앙에서 칼로 거울을 찌르는데, 거울에서 가시가 솟아나며 카운터 가능 상태가 된다. 이 가시를 카운터 시키면 된다. 가시는 일정 주기로 반복해서 나오기 때문에 담당 인원이 계속 머무르며 카운터를 성공시켜야 한다. 보스가 찌르는 횟수는 총 8번, 이 중 2번이 가짜 공격이고 6개가 진짜다. 6개의 가시를 카운터 시키면 무력화 증가 버프를 얻고 중앙 무력화를 성공시킬 수 있다.

가짜 공격은 보스의 칼날, 가시의 색을 보고 구분할 수 있다. 칼날이 거울 안으로 쑥 들어가면 진짜 카운터, 칼날이 거울 입구 근처를 스치면 가짜다. 진짜는 빨간색으로 가시가 빛나며, 가짜는 가시가 보라색이다.

가시 카운터를 실패할 때마다 무력화 요구 수치가 늘어나며 거울이 폭발해 광역 피해를 준다. 3~4개 사이를 실패하면 중앙 무력화에 실패할 가능성이 커진다.





카운터 성공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인원 배치가 중요한 패턴이다. 그냥 1인당 2개씩 거울을 배치할 경우, 가시가 비슷한 타이밍에 나와 카운터에 실패하기 쉽다. 현재는 보스가 칼로 거울을 찌르는 순서에 따라 11223344로 공략하는 방법이 대세로 꼽히고 있다. 4인이 중앙에서 대기하다가 보스의 칼을 따라 1명씩 이동한다. 첫 칼을 어디에 찌르건 2회의 공격은 1번 캐릭터가 처리한다(11). 가짜 가시가 나오는 경우, 1번은 1개의 거울만 카운터 쳐도 된다. 다음 2회의 공격은 2번 캐릭터가 처리한다(1122). 이것을 4번까지(11223344) 반복한다.

이 방법의 장점은 딜레이가 없다는 것이다. 가시는 보스가 칼로 찌른 순서대로 등장한다. 즉, 칼로 찌른 거울을 순서대로 이동하면 가시가 동시에 나오는 상황이 아예 없어진다. 가짜 가시가 생긴 캐릭터는 보스 중앙에 무력화 피해를 누적하는 식으로 쉬는 타이밍을 활용할 수 있다.

카운터 성공 시 스킬 초기화가 되며, 무력화 피해 증가 버프를 잠시 얻는다. 카운터 - 중앙 무력화 - 카운터 같은 사이클로 진행하면 스킬 초기화를 이용해 중앙 무력 수치를 낮춰두고 카운터도 할 수 있다. 반대로 카운터가 한 번 실패하면 쿨다운이 부족해 다음 카운터도 실패할 수 있다. 여유가 있다면 카운터 스킬을 2개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 11223344 기준 카운터 패턴 진행 예시


- 60줄 : 파괴, 무력화, 파괴 후 혼돈의 가디언 토벌

① 번호 X3 자리에서 시작.
② 12/3/6/9 4개 방향에서 부위 파괴 거울 생성.
③ 거울 파괴 후 중앙 무력화 진행. 파괴된 거울에서는 포탈이 생성된다.
④ 무력화 후 보스의 검을 파괴하면 끈 모양 '주시자' 버프가 생성
⑤ 보스는 끈이 달린 '주시자'를 계속해 공격. 주시자는 12/3/6/9 포탈 근처에 대기.
⑥ 보스의 보라색 장판 잡기 공격에 당하고 '주시자'를 이용, 12/3/6/9 시에 있는 포탈 안에 들어가면 된다.
⑦ 최대 3인이 내부에 들어가 혼돈의 가디언(베르투스, 칼벤투스, 어둠의 레기오로스 3종 중 1종 등장)을 처치.
⑧ 외부에 나온 후 다시 보라색 잡기 공격에 1명이 의도적으로 당한 뒤 무력화를 끝내면 성공.


보스의 남은 체력 60줄이 되면 파괴, 무력화, 파괴 후 가디언 토벌 패턴이 시작된다. 파괴가 중요한 패턴으로 '파괴 폭탄'이 있으면 공략이 편해진다. 이 패턴 직전의 보스 누적 무력화가 있다면 파괴 폭탄을 조금 아끼는 것이 유리하다.

패턴이 시작되면 보스 기준 12/3/6/9시에서 거울 4개가 생성된다. 이 거울을 파괴 스킬로 파괴 후 중앙 무력화를 진행해야 한다. 거울 파괴 시 무력화 증가 버프가 있고, 총 4 중첩까지 쌓인다. 또, 거울을 파괴해야 내부로 진입할 수 있는 포탈이 열린다. 거울을 최대한 빠르게 모두 파괴해야 중앙 무력화가 쉬워진다. 파괴가 늦으면 무력화 버프를 받지 못한 상태로 스킬을 써버리기 때문. 애매하게 딜레이가 있는 파괴 스킬을 쓰기보다 '파괴 폭탄' 등 배틀 아이템으로 빠르게 파괴 후 중앙 무력화를 하는 것이 좋다. 스킬도 무력화가 약한 스킬을 먼저 사용하고 4 중첩이 쌓이는 것을 확인 후 강한 스킬을 쓰는 것이 유리하다.

거울 파괴 후 중앙 무력화에 성공하면 보스의 검이 떨어지고, 이 검을 추가 부위 파괴하면 된다. 파괴 - 무력화 - 파괴 순서로 이어지기 때문에 파괴 스킬을 두 개 이상 준비해두거나 '파괴 폭탄'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파괴 스킬이나 무력화 스킬이 부족한 클래스라면 '빛나는 회오리 수류탄'으로 파괴를 보충하는 방법도 유용하다.


▲ 무력화 버프는 모든 거울이 터져야 최대가 되니 스킬을 조금 아끼는 것이 좋다


다음 순서는 내부 진입이다. 무력화에 성공하면 보스의 주변에 타이머가 생성되고, 시간에 따라 타이머가 줄어들기 시작한다. 이 타이머가 끝나기 전에 내부에 있는 '혼돈의 가디언'을 처치하는 것이 목적이다. 무력화 직후 프로켈 내부처럼 끈이 하나 생성되는데, 이 끈이 달린 캐릭터가 '주시자'다. 이후 보스는 잡기 공격을 주시자를 향해 사용한다. 주시자는 12/3/6/9 시에 존재하는 거울 포탈로 잡기 공격에 당한 캐릭터를 유도, 포탈 안으로 파티원을 보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주시자가 아닌 남은 3인은 보스의 잡기 공격에 한 번씩 잡히고 내부로 들어가 혼돈의 가디언을 시간 내로 처치하면 된다. 잡기 공격은 캐릭터 발밑에 생성되는 특이한 장판 3회 후에 반드시 나온다. 이 장판을 보고 세 번째 장판 타이밍에 보스 앞에 서 있으면 된다. 이후 보스가 사용하는 보라색 부채꼴에 잡히는 것으로 내부로 이동할 수 있다. 주시자는 장판 공격을 보고 보스의 시선을 12/3/6/9 시에 남아 있는 포탈로 유도해 아군 캐릭터를 포탈로 집어넣으면 된다. 잡기 후 노란색 장판이 두 번 점멸하는데, 두 번째 점멸에서 이동하면 이동 스킬 없이도 공격을 유도할 수 있다.


▲ 내부조 시점 포탈 들어가는 방법

▲ 주시자 시점 포탈로 던지기를 유도하는 방법


혼돈의 가디언의 체력은 노말 기준으로 8억, 하드 기준 16억이다. 베르투스/칼벤투스/어둠의 레기오로스 3체 중 하나가 무작위로 나오며, 조우 기준 패턴만 사용한다. 도전 가디언 토벌의 그 느낌을 상상하면 된다. 노말은 혼자서도 공략할 수 있지만, 하드는 3인이 모두 들어가는 것이 안전하다.

가디언 처치 후에는 보스가 잡기 공격을 시전한다. 잡히지 못할 경우 전멸, 무력화에 실패할 경우 전멸이다. 무력화 수치가 가장 낮은 캐릭터 1인이 잡히는 것이 이상적이며(무력화 증가 버프는 혼돈의 가디언 처치 시 4인 모두에게 생기기 때문에 아무나 잡혀도 된다) 2인이 잡히지 않도록 3명은 외곽에 대기하고 잡기 공격이 나오고 보스에게 모이면 된다. 잡기 공격은 총 두 번의 페이크 후에 나오는데, 5시/7시 방향에 높은 확률로 나온다.


▲ 가디언 처치 후에는 마지막 잡기 무력화를 진행!


- 30줄 : 광폭화+지형 파괴

30줄이 되면 광폭 페이즈가 시작된다. 보스가 날아오르며 12/3/6/9에 무력화 거울이 생성되며, 방치 시 해당 지형이 파괴된다. 패턴 중 특별히 대미지 감소는 없기 때문에 거울 파괴 대신 보스딜을 하는 경우도 많다. 노말 기준으로는 지형을 세이브 하지 않아도 쉽게 남은 체력을 모두 밀 수 있다. 하드 또한 공격 기회를 가지고 추락사를 조심하는 것이 좋다.

5/7 시로 보스를 유도해 공략하는 것이 좋으며, 6시 거울을 세이브하면 공략 전체가 조금 편해진다. 광폭 페이즈에서는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계속 쌓여 시간이 지날수록 받는 피해가 늘어나고, 일정 주기마다 보스가 광역 공격으로 체력을 깎아온다. 광역 공격은 디버프 상태 창에 표시되는 분홍색 디버프가 3 중첩이 되는 시기에 터진다. 2 중첩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광역 피해가 들어오고, 디버프가 다시 1부터 쌓인다. 광역 피해가 상당하기 때문에, 타이밍을 보고 보호막을 쓰거나 미리 회복약을 먹어야 한다. 패턴은 동일하니 피해를 버티며 보스의 체력을 깎으면 된다.


▲ 광폭화 타이밍에 12/3/6/9 거울 무력화가 뜨고 실패 시 지형이 파괴

▲ 우측 디버프가 3중첩이 되는 시기에 강력한 광역 피해가 들어온다


■ 네 번째 관문 : 길을 여는 자, 라자람 주요 패턴 정리

라자람의 패턴은 크게 시간제 패턴, 모이기 패턴, 카운터 패턴, 일반 패턴으로 나뉜다. 일반 패턴은 수시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패턴이며, 시간제 패턴은 비아키스의 메두사처럼 공략 시간에 따라 무작위로 등장한다. 모이기 패턴은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까다로운 패턴으로, 파티가 모이거나 산개해야 피해를 받지 않는다.

보스는 화려한 장판 패턴과 쉴 틈 없는 공세가 특징으로 패턴을 확실하게 보고 피한 후 공격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다. 포지션은 정면이 보통 위험하다.

안광

라자람 몸체에 붉은 기운이 모이더니 정면으로 레이저를 쏜다. 전부 피격 시 꽤 큰 피해가 들어온다. 정면에 딱 붙으면 안전하다. 노란색 안전 패턴과 전조가 동일해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우산

보스가 장판을 소환한다. 잘 피하면 된다.




나비

정면으로 검을 휘두르고 좌우 반경에 폭발 공격을 날린다. 카운터 패턴과 전조가 동일한데, 장판 크기를 보고 구분할 수 있다.




벽력일섬

보스가 몸을 숙이고 검에 기운을 모은다. 이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돌진하며 검격을 남긴다. 보스가 지나간 후 검격이 폭발, 캐릭터를 띄우며 연속 피해를 준다. 전조를 보고 보스의 진행 경로에서 빠져 있으면 안전하다. 전조 모션 도중에 어그로 대상을 향해 고개를 계속 돌리기 때문에, 아군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머리를 잘 돌리는 요령이 필요하다.




감금 장판

보스가 살짝 공중에 떠서 캐릭터를 추적하는 4개의 장판을 소환한다. 이 장판은 잠시 후 폭발해 주변 캐릭터를 감금시킨다. 이후 무작위 지역에 추가 장판을 터뜨리는데, 이 공격도 감금을 건다. 잠시 후 보스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2개의 장판을 더 소환한다. 세 번의 공격을 모두 피하면 된다.




거울 소환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한다. 전장에 거울이 없다면 거울을 소환한다. 거울들은 3~4개 패턴을 사용하고 사라진다. 거울은 보스의 패턴과 개별적으로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거울과 보스의 패턴이 겹치기 쉽다. 거울 공격과 보스 패턴을 잘 보며 회피에 집중해야 한다. 거울들의 기본 패턴은 캐릭터를 띄우는 장판을 여럿 설치하는 것이라 잘 보고 피하면 된다.

거울 패턴 중 조심해야 할 것은 거대 부채꼴과 원형 외곽 장판이다. 거대 부채꼴은 거울이 한 곳에 뭉쳐 회전하는 전조 후에 전장 넓은 범위에 연속 피해를 주는 부채꼴 공격을 날린다. 원형 외곽 장판은 전장을 중앙 지역으로 제한하는 공격이다.


▲ 이 전조 후에 거울이 소환된다


▲ 그냥 잘 피하면 되는 패턴이 대부분이다


마지막으로 감금 구슬 소환이 있다. 거울에 우주 모양 에너지를 중앙에 뿌리는 전조가 있다. 전조 후에 전장 무작위 위치에 구슬 하나가 생성되는데, 방치하면 잠시 후에 폭발해 폭발 공격이 닿은 지형을 파괴한다. 감금 구슬이 나왔다면 파티원 1~2명이 구슬에 의도적으로 피격 당해 구슬을 지워야 한다. 이동기 등 상태 이상 면역 상태로 구슬로 이동하면 감금 없이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2명이 이동해 한 명은 구슬을 처리하고 한 명은 감금된 아군을 구해주는 것이 무난하다.


▲ 전장 절반 정도를 덮는 부채꼴 공격을 조심해야 한다

▲ 이동기로 구슬을 먹으면 감금을 무시하고 처리 가능(실패함)

▲ 구슬을 방치할 경우 폭발, 주변 지형을 무너뜨린다


장판 후 밀치기

보스가 도넛 모양 장판을 소환 후 폭발시킨다. 이어서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밀치기 공격을 날린다. 피격 시 멀리 날아간다. 지형이 파괴된 경우 추락으로 즉사할 수 있는 위험한 공격이다. 장판을 밟지 않으면 찌르기가 나오지 않는다.




찌르기 후 밀치기

보스 주변 다수의 장판이 생성되고 장판이 터지면서 약한 피해를 준다. 이후 보스가 정면으로 찌르기 공격을 여러 차례 날리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밀치기 공격을 날린다. 첫 장판을 제외하면 백 위치가 안전하다. 정면에 있으면 큰 피해를 받으며, 이어지는 찌르기 공격도 추락이 가능하니 조심해야 한다.




티엔

보스가 몸 주변을 제외한 구역에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을 생성한다. 이후 머리를 무작위 방향으로 돌리기 시작한다. 잠시 후에 정면으로 찌르기 공격을 날리며, 공격 후에는 밀치기로 캐릭터를 날려버린다. 찌르기 공격에 맞아 경직되며 밀려날 경우 외곽 장판과 함께 엄청난 피해가 들어온다. 하드 기준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는 패턴이라 보스 주위를 같이 돌며 패턴에 맞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 찌르기 공격까지 피하고 공격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다.


▲ 아차하는 순간 사망할 수 있는 티엔 패턴


잡기 후 와이파이

보스가 검으로 정면을 겨눈 뒤, '벽력일섬' 패턴과 같은 자세로 돌진한다. 돌진에 피격될 경우, 보스에게 잡힌 상태가 되며 끝까지 끌려간 뒤 뒤로 던져진다.

잡힌 캐릭터가 없으면 뒤로 돌며 검격을 하나 날린다. 검격이 떨어진 범위가 안전하며 외곽 지대는 순차적으로 폭발이 한 번씩 일어난다. 카양겔의 패턴처럼 폭발이 터지는 것을 보고 안쪽으로 이동해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누군가 잡힌 경우 뒤로 돌며 캐릭터를 던지고, 파도처럼 순차적으로 폭발 공격이 일어난다. 역시 폭발이 터지는 것을 보고 보스 쪽으로 이동해 회피할 수 있다.





3회 찍기

보스가 몸을 회전하며 3번 찍는다. 정면을 포함해 검격을 날린 범위 캐릭터를 다운시킨다. 두 번의 찍기는 범위가 좁지만, 마지막 찍기는 부채꼴 모양으로 넓은 범위 공격이다. 마지막 찍기를 주의해야 한다.


▲ 세 번째 찍기 범위가 넓으니 주의!

▲ 2찍 후 찌르기 변칙 패턴이 있다


페퍼로니

보스가 칼을 바닥에 꽂는다. 이후 몸을 돌리며 무작위 지역에 마법진 모양 장판을 다수 생성한다. 장판 하나하나는 약하지만 겹쳐 맞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광폭 페이즈에는 장판의 크기와 피해량이 커진다.




일리아칸

보스가 거울 카운터 때의 모션으로 정면을 푹 찌른다. 이후 몸을 회전시키며 피자, 또는 안쪽 안전인 대형 장판 공격을 날린다. 표시된 안전지대로 피하면 된다. 첫찌르기를 맞지 않으면 후속 공격이 나오지 않는다.





피구슬 난사

안광과 비슷하게 몸을 붉게 만들며 힘을 모은다. 이후 보스 어깨 근처에 구슬이 다수 생성되어, 어그로 대상을 향해 떨어진다. 어그로 대상이라면 회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카운터 : 부채꼴 후 잡기

보스가 정면 부채꼴 범위를 표시하며 검을 빼 든다. 이후 카운터 상태가 되며 검을 휘두른다. 카운터에 실패한 경우, 공중에 뜬 대상을 잡아 큰 피해를 주고 날려버린다. 부채꼴 공격에 맞지 않았다면 무작위 대상을 향해 잡기를 날린다. 정면 공격보다 잡기 공격이 위협적이니 카운터를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카운터 : 돌진

보스가 검으로 정면을 겨누고 돌진한다.




카운터 : 지형 파괴 카운터

'나비'와 동일한 전조 후 초대형 부채꼴을 펼친다. 이후 카운터 가능 상태가 되어 검격을 날리는데, 부채꼴에 닿은 모든 지형이 파괴된다. 지형 관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카운터를 성공시켜야 하는 패턴이다. 카운터 타이밍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부채꼴이 최대로 넓어지고 하얀색 테두리가 생긴 직후 카운터 스킬을 쓰면 된다.

이 패턴은 다른 카운터 패턴과 내부 쿨다운을 공유하지 않는다. 연속해서 나온다고 하더라도 내부 쿨다운 걱정 없이 카운터를 칠 수 있다.


▲ 실패 시 지형이 파괴되는 카운터 공격


퍼지고 모이기 : 파도

'페퍼로니' 패턴과 동일하게 칼을 대지에 꽂고 회전한다. 마법진과 함께 파도형 장판이 다수 생성된다. 피해량이 높으니 장판에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후 무작위 캐릭터 1인 근처에 안전지대가 생성되고, 전장에 광역 피해를 준다.

안전지대로 이동이 힘든 경우 보스가 잠시 후 시전하는 잡기 공격에 의도적으로 당해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잡힌 경우 키보드 패턴이 나오며, 키보드 패턴 성공 시 보스가 잠시 무력화된다. 한 명 정도는 잡혀서 공격 기회를 만들 수도 있다.




퍼지고 모이기 : 노란색 안전

보스가 '안광' 패턴 전조처럼 몸에 붉은 기운을 두른다. 이후 무작위 캐릭터 2인에게 카양겔의 열상 장판이 생긴다. 이 중 두 번째 장판이 생긴 사람이 최종 안전지대다. 열상 장판은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을 2회 남기고 사라진다. 장판이 사라진 직후 무작위 캐릭터 근처에 붉은 장판이 1회 떨어지고, 동시에 두 번째 열상 장판이 생긴 캐릭터 인근에 안전지대가 생긴다. 남은 3인이 안전지대로 빠르게 합류하면 된다.

두 번째 열상 장판이 생긴 캐릭터를 캐치하고 산개 후 해당 캐릭터 근처로 모여야 한다. 장판이 터지는 타이밍이 빠르기 때문에 거리가 애매하다면 '시간 정지 물약' 등으로 버티는 것도 방법이다.




퍼지고 모이기 : 밖-안or 물새난격

보스가 바닥에 마법진을 그리며 공중에 떠오른다. 잠시 후에, 바닥에 떨어지며 두 가지 패턴 중 하나를 쓴다. 장판 모이기에 실패한 경우 물새난격이 나오는 것으로 추정된다.

첫 패턴은 보스 발밑을 1회 타격 후 나머지 외곽 지형을 폭발시킨다. 보스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안쪽에 모이면 된다. 두 번째 패턴은 낙하 직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검을 휘두르며 돌진한다. 이후 정면에 에너지를 모으고 5갈래 방향으로 폭파시킨다. 보스 정면 경로에서 벗어나 있다가 구슬이 터지는 것을 보고 딜하면 된다.



▲ 160줄 이후로는 변칙 패턴이 추가!


퍼지고 모이기 : 바깥 보기 부채꼴

보스가 검을 한 번 휘두르고 캐릭터 주변에 부채꼴 모양의 장판을 만든다. 부채꼴은 캐릭터의 시선 방향 270도 넓은 범위를 폭발시킨다. 캐릭터 뒷부분이 안전하기 때문에 모든 캐릭터가 맵 외곽까지 산개해 바깥을 보고 있으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동선이 겹치거나 같은 자리에 있다면 안전지대가 사라져 큰 피해를 받을 수 있다.

동선이 겹쳤다면 바깥을 보는 대신에 서로 등을 맞대는 식으로 안전지대를 만들 수 있다. 단, 이렇게 장판을 깔면 2인은 안전하나 다른 캐릭터가 말려들 수 있다.



▲ 두 명 동선이 겹쳤다면 등을 맞대는 느낌으로 이동해 안전 구역을 만들자


퍼지고 모이기 : 비아키스

보스가 공중으로 날아오른 뒤 전장에 두 번 큰 검격을 날린다. 검격이 지나간 자리는 지속적으로 폭발해 피해를 준다. 이후 캐릭터 발밑에 장판을 2회씩 깔고 도넛 모양 낙하 공격과 함께 내려온다.

첫 두 번의 검격을 잘 피하고 4명의 캐릭터가 한곳에 모여야 피해가 적다. 전체 공격보다 검격이 지나간 자리에 생기는 지속 장판 공격을 더 조심해야 한다.




시간제 패턴 : 구슬 깨기

공략 시간에 따라 등장한다. 보스가 3시 또는 9시로 순간이동 후 받는 피해 감소 상태가 된다. 이후 거대한 구슬을 거울을 향해 날린다. 구슬을 시간 내로 파괴하면 된다. 이 구슬의 12시/6시 방향은 피해가 반사된다. 3시/9시 방향에서 구슬을 때려야 안전하다. 원거리 캐릭터라면 보스 뒤, 백어택 캐릭터라면 보스의 헤드 어택 위치에서 때리면 반사 걱정 없이 구슬을 처리할 수 있다. 구슬 처리 실패 시 즉사급 피해를 입으며 모든 지형이 파괴된다. 스킬이 없거나 파티원이 사망 상태라면 시간 정지 물약 등으로 생존할 수 있다.





시간제 패턴 : 육망성 카운터

공략 시간에 따라 등장한다. 보스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 후 거울을 회전시켜 전장을 축소한다. 이후 캐릭터 발밑에 장판을 깔고 등장해 잡기 공격을 해온다. 3회의 잡기 공격 후 중앙에서 4개의 분신으로 등장해 진짜 분신 하나가 카운터 공격을 날린다. 이 카운터 공격을 성공시키면 된다.

잡기 공격에 당한 경우 피해를 입으며 보스와 함께 날아다니다가 진짜 분신 근처에 소환된다. 잡힌 사람이 진짜 분신의 위치를 핑 등으로 알려주는 것도 가능하다.

진짜 분신을 미리 알 수 있는 힌트가 있는데, 가짜 분신은 체력이 최대 상태로 등장하지만, 진짜 분신은 체력이 소모된 상태다. 보스의 체력 바를 보면 진짜를 체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