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히모스 1관문 공략
각종 핵심 기믹을 간단히 해설
보상부터 택틱까지





에픽 레이드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 보상
베히모스는 주요 보상으로 재련 재료와 21,500 골드, '베히모스의 비늘'을 얻을 수 있다. 비늘은 무기 초월에 필요한 핵심 재료로, 초회 클리어 보상(비늘 20개)를 포함해 1주차 기준 무기 초월을 2단계까지 진행할 수 있다.


- 노말 1관문 보상 : 베히모스의 비늘x10(더보기+10, -3,100골드), 7,000 골드
- 노말 2관문 보상 : 베히모스의 비늘x20(더보기+20, -4,900골드), 14,500 골드


▲ 골드와 재련 재료, 무기 초월 재료를 준다

▲ 1주차에는 2단계 초월까지 가능


1관문 :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
- 개요

1관문 베히모스는 2관문의 전초전으로 약점 공략과 원소 반응, 쇼크 회오리 등 2관문에 본격적으로 중요한 요소들을 예습하는 관문이다. 공략 자체는 가디언 4마리를 각각 파티가 한 마리씩 토벌 후 협동 카운터를 하면 끝나는 간단한 기믹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기믹 파훼보다는 베히모스의 각 부위를 빠르게 파괴하고 그로기 시간 동안 큰 피해를 가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베히모스는 고대 등급 에픽 보스로 체력은 2,800억. 체력은 500줄로 시작한다. 광폭화까지 남은 시간은 12분으로 16인 기준으로도 높은 체력을 자랑하지만, '부위 파괴'와 폭풍의 파편을 통해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 폭풍의 파편은 '하누마탄'에서 볼 수 있는 특수한 공격력 증가 버프로 보스에게 피격 당하지 않고 오래 공격하면 공격력 보너스를 얻는다. 부위 파괴는 베히모스의 몸통, 날개, 머리, 꼬리 중 몸통과 양날개로 순서대로 파괴해 최종적으로 머리를 파괴하면 2배에 가까운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렇게 보스의 약점을 격파하면서 동시에 보스가 가하는 원소 반응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소 반응은 보스의 세 가지 원소 공격 물, 바람, 전격에 피격 시 걸리는 일종의 상태 이상으로 단일 원소 공격에는 특별한 손해가 없으나 2종류의 원소에 피격 당할 경우 큰 지속 피해를 받게 된다. 물 공격에 맞은 상태로 전격에 피격 시 '과전류' 상태가 되어 체력 관리가 어려워지는 식이다.

조우 후 450줄이 지나면 보스가 즉사급 공격을 시전하는데, 마리우가 이것을 막아서고 다시 가디언들이 마리우를 방해한다. 공략 후반까지 핵심 목표는 마리우를 방해하는 네 마리의 가디언을 처치하는 것. 한 마리 가디언을 처치하면 가디언에게 주는 피해가 감소하기 때문에 4개 파티가 한 마리씩의 가디언을 순서대로 처치해야 한다. 맵 구석구석 이동 포인트가 있어 1/5/7/11 미리 위치를 정해두고 1개 파티씩 이동하며 공략을 하게 된다.

주요 공략 흐름은 조우 후부터 마리우의 첫 대사 이전까지 부위 파괴를 노리면 좋으나 실패하더라도 1파티 이동 후 부위파괴를 진행하면 된다. 마리우의 대사가 나오면 첫 별동대가 비열한 스콜라키아(중갑 나크라세나)를 상대하러 이동하고, 두 번째 부위파괴 성공 즈음 두 번째 별동대가 이동한다. 이렇게 4번의 가디언 토벌이 끝나면 협동 카운터 후 공략이 끝난다.

주의할 요소는 회오리 패턴으로 2~3분 주기로 주기적으로 등장한다. 보스 밑에 표시가 뜬다면 이 패턴이니 항상 산개하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 네 마리의 가디언을 한 파티씩 상대하게 된다

▲ 마리우 머리 위의 게이지가 끝나기 전에 가디언을 처치해야 한다


■ 필수 사전 브리핑
- 배틀 아이템은 회복약/아드로핀 물약(시간 정지 물약)/암흑 수류탄(파괴 폭탄)/성스러운 부적
ㄴ요호, 나크라세나 특임조는 '성스러운 부적'
- 각 파티 단위로 가디언 한 마리씩 정하기
- 각 파티 단위로 회오리 위치 정하기
- 파티 딜량에 따라 부위 파괴 순서 정하기(날날머+날20날20머or날날머+왼날오날머)


■ 참고용 간단 전략 예시(공략 흐름)
조우 후 남은 체력 455줄 : 가디언 토벌 시작
이후 일정 간격으로 가디언 토벌 2~4 시작
가디언 토벌 완료 후 : 협동 카운터 후 그로기


■ 베히모스 핵심 기믹 설명
- 폭풍의 파편과 원소 반응

① 보스의 원소 공격에 피격 당하지 않고 공격 시 공격력 0.1%가 증가하는 '폭풍의 파편' 획득.

② 45중첩 시 4.5%에 5%가 추가 증가한다. 피격 시 스택이 감소한다. 하누마탄을 생각하면 된다.

③ 보스의 일부 패턴(꼬리치기 등)에서 폭풍의 저주 부여. 받는 피해가 10% 증가.

④ 보스의 물 관련 패턴에 피격 시 '물범벅' 디버프 획득. 특별한 효과는 없으나 물범벅에 빠진 캐릭터가 일정 수 이상일 경우, 보스의 어그로 대상이 되며 전격 패턴을 시작.

⑤ '물범벅' 상태에서 전격 패턴에 피격 시 '과전류' 상태로 디버프 강화, 1초마다 최대 체력 비례 지속 피해를 입고 받는 모든 피해가 40% 증가.

⑥ 과전류의 지속 피해로는 사망하지 않으나(대신 체력이 1까지 감소) 지속 피해가 강력해 과전류에 빠진 캐릭터가 있다면 서포터의 보호막 등 지원이 필수적.


▲ 하누마탄과 비슷한 개념의 상시 공증 버프

▲ '물범벅'과 '과전류' 상태 효과와 아이콘


⑦ 보스의 바람 공격(회오리 등)에 피격 시에는 '회오리' 디버프 생성. 긴 지속 시간(1분) 동안 폭풍의 파편을 얻지 못하며 물, 전격 패턴 피격 시 디버프가 강화.

⑧ 물 속성 공격에 피격 시 회오리가 '폭풍우'로 강화, 물범벅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1분 30초까지 연장되며 전기 공격 피격 시 과전류 폭풍우로 강화. 역시 폭풍의 파편을 얻지 못한다.

⑨ 전격 패턴에 피격 시 과전류 폭풍우 상태가 되며 과전류의 지속 시간이 1분 30초까지 연장.

⑩ 회오리 관련 디버프는 모두 정화 스킬로 해제 가능. 성스러운 부적 등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 회오리 파생 원소 반응 디버프 정리. 이 디버프는 정화 가능


- 폭풍의 역린과 부위 파괴

① 베히모스는 왼 날개/오른 날개/꼬리/머리/몸통 4개 부위를 가지고 있으며, 몸통에 피해를 누적하면 부위 파괴를 유도할 수 있다.

② 몸통, 날개를 모두 부위 파괴 성공 시 꼬리/머리를 추가 파괴할 수 있다. 머리를 파괴 시 피해량이 크게 증가. 꼬리는 파괴 시 특정 패턴이 나오지 않는다.

③ 몸통>날개x2>머리 순으로 부위를 파괴 시켜 그로기 시간 동안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④ 그로기 종료 후 날개/몸통은 부위가 회복되며 머리와 꼬리는 회복되지 않는다.

⑤ 현재는 첫 그로기에서 날개x2머리 순으로 부위 파괴 후 두 번째 그로기에서 날개를 20%까지 부위 파괴 후 세 번째 그로기에서 날개>머리 순으로 공략해 긴 시간(약 30초) 동안 머리 피해를 가하는 방식이 유행 중. 또는 날개 하나만을 파괴 후 나머지 날개를 두 번째에 파괴하는 방법도 있다.


▲ 베히모스의 약점 공략. 몸통 그로기나 일부 패턴에서 약점이 노출된다

▲ 머리 파괴 시 2배에 가까운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


- 가디언 토벌

① 남은 체력 455줄 내외가 되면 컷씬 재생 후 베히모스가 전멸기를 시전.

② 전장 4개 위치에 비열한 스콜라키아(중갑 나크라세나), 무자비한 라칸드로프(벨가누스), 거짓된 핏빛의 요호(홍염의 요호), 악랄한 아게오로스(칼벤투스)가 등장. 첫 순서는 스콜라키아로 고정(중갑 나크), 이후로는 무작위로 등장.

③ 가디언을 전부 쓰러뜨리지 않으면 일정 시간 후 베히모스가 구체를 날려 전멸.

④ 가디언을 처치 후에는 개인에게 가디언(베히모스 제외)에 가하는 피해가 90% 감소하는 디버프 생성, 따라서 4개 파티가 각각 한 마리씩 가디언을 처치.

비열한 스콜라키아(11시, 중갑 나크라세나) : 꼬리 부위 파괴 후 보스 강화 버프 해제. 무력화 후 파괴로 꼬리 부위 파괴 가능. 패턴은 중갑 나크라세나와 동일. 감전 공격이 나와 성스러운 부적이 유용함.

무자비한 라칸드로프(7시, 벨가누스) : '빛의 권능'을 3개 획득해야 100% 피해를 줄 수 있음. 권능은 장판, 제물, 피자 3개 패턴에서 획득 가능. 시즌 1 숙련 벨가누스 베이스로 패턴이 조금 더 빠름. '제물' 패턴은 머리 위 원이 검은 색이 된 사람이 벨가누스에 물리면 파훼 가능.

악랄한 아게오로스(5시, 칼벤투스) : 무력화 피해가 감소하는 '강철 피부' 버프가 있다. 보스의 광풍옥 소환 패턴 이후 등장하는 광풍옥을 파괴하면 무력화와 피해량이 증가하는 버프를 획득. 패턴은 일반 칼벤투스보다 빠르며 시즌 1 '고대의 칼벤투스'와 동일.

거짓된 핏빛의 요호(1시, 홍염의 요호) : 무력화를 통해 강화 버프 해제 가능. 무력화 시 외곽에서 '감금' 회오리가 날아오니 주의. 빛나는 성스러운 부적이 있다면 유용하다. 패턴은 흑야의 요호 + 홍염의 요호.

⑨ 각 파티는 가디언 처치 후 등장하는 에테르 가디언의 정수(이동 속도 10% 증가)를 먹고 귀환.


▲ 마리우의 메시지가 뜨면 미리 정해둔 가디언 위치로 이동

▲ 가디언의 강화 기믹을 파훼하며 처치하면 성공


- 쇼크 회오리 생성(상시 패턴)

① 베히모스가 포효 후 바닥에 회오리 전조를 8방향으로 표시.

② 잠시 후 베히모스가 날아오르며 쇼크 회오리를 발사.

③ 회오리는 외곽으로 천천히 날아가며 방치 시 폭발, 큰 피해를 준다.

④ 캐릭터가 회오리 습득 시 습득자와 주변 모험가에 '쇼크' 디버프가 생기며 소멸.

⑤ '쇼크' 디버프가 있는 상태로 쇼크 회오리를 추가 습득 시 '혼란' 디버프가 생기며 큰 피해를 받고 기절.

⑥ '혼란'은 30분 지속 디버프로 받는 피해가 50% 증가.

⑦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파티별로 산개, 거리를 유지하며 회오리를 먹는 것이 목표.

⑧ '쇼크' 디버프는 2초 지속하니 쇼크가 꺼진 후 회오리를 먹는 식으로 1인이 다수의 회오리를 처리 가능.

⑨ 1관문은 산개만 잘하면 크게 사고가 나지 않는다.


▲ 1관문 기준 쇼크 회오리가 나가는 방향

▲ 1회 획득 시 '쇼크' 디버프 생성, 디버프가 끝나기 전(2초)
회오리 추가 습득 시 '혼란' 디버프 생성

▲ 1관문 쇼크 회오리는 멀리 산개만 하면 쉬운 편


- 협동 카운터

① 가디언 토벌이 모두 끝나고 시작.

② 베히모스가 공중으로 날아오르고 낙뢰가 떨어지면 협동 카운터.

③ 베히모스가 착지 지점을 구름으로 보여주고 한 방향으로 돌진.

④ 돌진으로 날아간 자리에서 협동 카운터 등장.

⑤ 성공 후 컷씬 이후 그로기 타임이 주어진다.


▲ 에키드나 1관문의 협동 카운터와 거의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