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군단장 일리아칸'은 8인 군단장 레이드다. 총 3개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권장 아이템 레벨은 노말/하드에 따라 1,580/1,600이다. 보상은 관문별로 골드와 '쇠락의 눈동자'를 얻을 수 있다. 이것으로 새로운 고대 계승 장비를 제작해 아이템 레벨을 높일 수 있다.

질병군단장 일리아칸은 체력을 깎는 각종 상태 이상과 '익사', '해충' 등 독특한 기믹으로 무장한 레이드다. 협동을 강조하는 기믹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기존 군단장 레이드의 한계를 극복하려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금까지 레이드와는 사뭇 다른 개성적인 기믹들을 만나볼 수 있다.


*본 공략은 노말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하드를 도전할 모험가는 주의 부탁드립니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비통의 지배자 마우르그
# 두 번째 관문 :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 세 번째 관문 :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 노말 기준 3관문 클리어로 방어구 1개 계승 가능! 일리아칸 레이드 보상

일리아칸 노말 보상 요약

- 관문별 '쇠락의 눈동자' 3/3/5로 획득, 더보기 시 x2
- 초회 클리어 기준으로 방어구 1개 확정 계승 가능
- 이후 2주에 1개씩 방어구 제작 가능
- [노말] 3관문 클리어 기준 13주에 모든 장비 계승 완료
- 4개 장비 17단계, 5개 장비 16단계 재련으로 1,600레벨 돌파 가능


일리아칸 군단장 레이드의 클리어 보상은 '쇠락의 눈동자'다. 쇠락의 눈동자로 신규 고대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고대 장비 계승 시 최대 아이템 레벨이 1,650까지 늘어나며 장비 레벨이 낮아져 재련 확률이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장비를 모두 계승했다면 남은 쇠락의 눈동자로 일리아칸 펫이나 영지 BGM 등을 모을 수 있다.

노말은 1,2관문에서 쇠락의 눈동자 3개(더보기3개), 3관문에서 5개(더보기 5개)를 준다. 매주 22개의 쇠락의 눈동자를 모을 수 있다. 초회 보상에서 쇠락의 눈동자 20개를 주기 때문에 1주 차 기준으로 방어구 1개를 계승할 수 있고, 이후 2주마다 방어구를 1개씩 제작할 수 있다(방어구 1개 제작에 필요한 쇠락의 눈동자는 40개). 무기는 100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노말 기준으로 1개 제작에 5주가 필요하다.

노말 일리아칸 클리어로 모든 장비 계승에 필요한 시간은 약 13주다. 쇠락의 눈동자 경매를 통해(5개씩 동봉)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4개 장비 계승 시점에서 모든 부위를 17단계를 계승하면 1,600레벨을 돌파할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한 재련 구간인 16단계 기준으로는 방어구 5개로 1,600레벨이 된다. 노말을 한 달 정도 파밍 하면 하드를 노려볼 레벨이 되는 셈이다.


▲ 방어구는 1개 제작에 40개, 무기는 100개가 필요

▲ 노말은 3관문까지 클리어하면 22개의 쇠락의 눈동자 획득




■ 질병 게이지 중첩을 조심!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준비 단계

군단장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은 악마 타입 보스이며, 속성 상성은 없다. '세상을 구하는 빛'과 같은 범용 카드 세트를 장착하면 된다. 광폭화까지 남은 시간은 13분으로 1관문과 같지만 기믹 시간이 길어 공략 체감 시간은 빡빡한 편이다. 보스의 일부 공격에 상태 이상이 있으나, '정화' 룬은 필요 없다. 대신 '해충' 상태 이상을 해제해 줄 팀 상태 이상 해제가 있다면 유용하다. '정화' 파티 시너지 스킬, 성스러운 부적 등이다. 추천 배틀 아이템은 회복약, 성스러운 부적, 시간 정지 물약, 파괴 폭탄이다.


- 부패한 질병(질병 게이지)

부패한 질병 단계별 효과 정리

- 부패한 질병 1단계 : 최대 체력 비례 대미지 추가+ 해충
- 부패한 질병 2단계 : 최대 체력 비례 대미지 추가+ 해충
- 부패한 질병 3단계 : 주변 반경 질병 게이지 장판 생성 + 해충
- 부패한 질병 4단계 : 주변 반경 질병 게이지 장판 생성 + 해충
- 부패한 질병 5단계 : 매혹


2 관문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과 세 번째 관문 질병군단장 일리아칸은 모두 '질병 게이지'라는 특수한 게이지를 가지고 있다. 해당 게이지는 보스의 특정 공격에 피격될 때마다 조금씩 증가하며, 게이지가 최대가 되면 '해충' 상태 이상에 걸린다. 해충은 감전, 기절, 지진과 비슷한 행동 불능 상태 이상으로 게이지가 100% 상태에서 해충이 되면 게이지가 0%로 초기화되고 '부패한 질병'이 1 중첩 증가한다. '해충' 상태 이상은 상태 이상 면역 스킬로 막을 수 있다. 이동/각성기의 상태 이상 면역, 다른 파티원이 배틀 아이템이나 정화 스킬을 사용해 해제할 수 있다.

'부패한 질병'은 해제 불가능한 디버프로 게이지가 100%가 되어 '해충'에 빠질 때마다 1 중첩씩 상승한다. 중첩은 2단계마다 해로운 효과가 추가되어, 3 중첩 시에는 질병 게이지를 퍼뜨리는 장판이 추가되고, 5 중첩 시에는 비아키스의 '매혹' 상태가 되어 아군이 적으로 돌변한다. 1~2단계까지는 지속 피해를 보는 정도라 큰 부담이 없지만, 3~4단계부터는 아군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고, 5단계부터는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2 관문 특성상 게이지를 4중첩 이상 쌓을 일은 적다. 주요 질병 게이지 부여 패턴과 '주시'를 조심하면 된다.


▲ 질병 2~5단계 까지 외형 변화 정리

▲ 질병 게이지 3중첩 부터 해충과 함께 질병 게이지를 옮기는 장판이 생성


- 주시

전투가 시작되면 무작위 캐릭터에게 '주시' 디버프가 생긴다. 이 디버프는 해제할 수 없고 20초 유지되며, 대상자의 질병 게이지를 조금씩 쌓는다. 20초 뒤에는 가장 가까운 파티원에게 주시 디버프가 옮겨 간다. 즉, 게임 내내 디버프가 플레이어를 바꿔가며 질병 게이지를 누적시키는 셈이다. 만약 자신의 질병 게이지가 100%에 가까운 상태라면 디버프가 옮겨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일리아칸의 눈 모양 디버프가 생성

▲ 질병 게이지를 지속 상승시키며 일정 시간 후 옮겨 간다



■ 특수 기믹을 반복 숙달!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핵심 기믹 정리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은 특수 기믹의 수가 적지만, 반복해서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망자' 패턴과 '랜턴' 패턴, '처형' 패턴 모두 첫 등장 이후 무작위 순서로 한 번씩 더 등장한다. 파티 대미지가 아슬아슬하다면 해당 패턴을 전부 보고 넘어가지만, 대미지가 충분하면 두 번째 구간(체력 85줄 이하)부터는 일부 패턴을 보지 않고 넘어갈 수도 있다.


① 176줄 : 촉수 소환

비아키스의 촉수를 생각하면 된다. 전장에 질병 장판과 함께 '문드러진 변이체' 소환수가 등장한다. 촉수는 강력한 공격을 해오는 성가신 소환수로 빠르게 파괴해 주면 된다. 촉수를 모두 파괴하면 잠시 후 보스의 대미지 감소 버프가 해제된다.


▲ 촉수를 깨면 끝나는 간단한 패턴이다


② 160줄 : 망자

160줄, 남은 체력 85줄 이하부터는 무작위로 최대 2번까지 '망자' 패턴이 나온다. 해당 패턴에서는 '빛나는 해골' 오브젝트가 무작위 방향에 떨어지고, '죽음' 질병 추종자 1명이 빛나는 해골이 있는 곳으로 천천히 기어온다. 붉은 안광을 가진 질병 추종자가 빛나는 해골에 닿으면 즉시 화면 전체에 즉사급 공격이 떨어져 공격대가 전멸한다.

'빛나는 해골' 오브젝트를 주워 붉은 안광을 뿜는 질병 추종자에게서 제한 시간 동안 도망 다니는 기믹이다. 빛나는 해골을 얻은 캐릭터는 점차 느려지는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걸린다. 혼자 계속해서 달릴 경우 질병 추종자에게 따라잡히게 된다. 빛나는 해골을 운반하고 나면 Q 스킬을 이용해 다른 모험가에게 해골을 던질 수 있고, 바닥에 떨어진 해골을 다른 모험가가 주워 '이어달리기'를 반복하면 된다.

일리아칸 근처 마법진에 타이머가 표시되며 해당 시간 동안(40~42초 사이) 질병 추종자에게서 도망가면 된다. 8명의 파티원이 뭉쳐 전장을 시계/반시계로 돌며 빛나는 해골을 토스하며 이어달리기를 뛰면 된다. 방해 기믹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카운터 환영으로 노말에는 나오지 않으니 무시해도 된다. 다음은 질병 장판이다. 무작위 파티원 3~4명에게 질병 장판이 걸리고, 해당 장판에서는 이동 속도가 느려지고 큰 피해를 입는다. 질병 장판을 빠르게 외곽에 깔고 돌아오는 것이 중요하다.

85줄 이하 공략 도중 두 번째 망자 패턴이 나올 경우, 첫 망자 패턴에 깔았던 장판이 두 번째에도 유지된다! 즉, 처음에 장판을 제대로 깔아 놔야 두 번째 기믹 수행이 쉬워진다.

이어달리기에도 요령이 있다. 먼저, 질병 추종자가 자신의 경로까지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필요하다. 일리아칸 주변을 돌아야 하는 모험가들과 달리 추종자는 일리아칸을 관통해서 올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빨리 해골을 토스할 경우, 추종자의 경로가 바뀌며 일리아칸을 관통해 더 빠르게 쫓아올 수 있다. 추종자가 해골 담당자 인근까지 왔다면 직선으로 이동하지 말고 가로세로 방향으로 빠져 해골을 던지자. 질병 추종자의 경로를 바꿔 원을 그리게 만들 수 있고, 조금 시간을 벌 수 있다. 두 번째 주자부터 '위장 로브'를 쓰고 빛나는 해골을 주우면 질병 추종자의 어그로가 풀리며 위장 로브 지속 시간(10초)만큼 시간을 벌 수 있다. 위장 로브 3개면 패턴을 수행하지 않고 기믹을 넘기는 것도 가능하다.

빛나는 해골을 던졌다면, 다른 모험가를 쫓아 시계/반 시계로 이동하기보다 역주행으로 선두 그룹을 따라가자. 빛나는 해골을 던진 직후에도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남아 있어 후미를 쫓기 어렵다.


▲ 추종자가 쫓아오면 한번 꺾기를 통해 경로를 유도하며 시간을 벌자

▲ 해골을 던졌다면 역주행으로 더 빠르게 합류할 수 있다

▲ 장판은 무조건 외곽에, 겹쳐 깔면 더욱 좋다

▲ '망자' 패턴 간단 예시(2배속 재생)


③ 140줄 : 처형

140줄이 되면 보스가 붉은 아우라를 뿜는다. 해당 패턴에는 피해가 없으나 화면 중앙에 붉은 회오리가 생성, 지속 피해를 주니 전장 중앙에 있다면 주의하는 것이 좋다. 이후 전장에 3~4회에 걸쳐 붉은 도넛 모양 장판 공격이 떨어진다. 이 공격은 피해량도 높고 질병 게이지를 쌓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공격이 3회 종료된 시점에서 일리아칸이 사라지며 무작위 어그로 대상자 앞에 나타나 '처형' 패턴을 시전한다. 화면에 두근거리는 일렁임이 나오기 때문에 패턴 타이밍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일리아칸이 바라보는 지점 기준 정면 짧은 180도 범위를 타격하며, 피격된 캐릭터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이 공격은 즉사 공격은 아니기 때문에 시간 정지 물약 등으로 회피할 수 있다. 헤드/백 표시를 해두었다면 해당 표시를 보고 일리아칸의 앞/뒤를 구분할 수 있다. 백어택 위치를 잡으면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이 패턴은 85줄에서 한 번 더 등장한다. 85줄 패턴에서는 패턴이 시작함과 동시에 처형 패턴을 시전한다. 처형을 피하기만 하면 안전하게 넘어갈 수 있다. 해당 타이밍에 '에스더 실리안'을 사용할 경우, 특별한 에스더 스킬이 발동된다. 니나브와 실리안의 합동 에스더 스킬이 나가 기존 실리안보다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장판을 피하며 공격하다가 이어지는 처형만 조심하면 된다

▲ 화면이 이상해지면 즉사급 공격을 해오는 것이다

▲ 해충 등에 걸려 있다면 빠르게 풀어 줘야 한다

▲ 85줄 처형 패턴 때는 특별한 에스더 스킬을 쓸 수 있다


④ 113줄 : 랜턴

랜턴 패턴 알고리즘 간단 요약

- 마지막 랜턴 패턴은 패턴을 시작한 자리에서 끝난다
- 2~3회 까지의 랜턴은 총합 360°를 움직인다
- 움직이는 각도는 90°, 180° 두 가지 경우다
- 첫 움직임이 180°라면, 다음 움직임도 180°다
- 90°로 움직였다면, 다음 움직임은 90°or 180°
- 그림자 바깥에 서도 2초 가량은 안전하다


일리아칸이 중앙으로 이동하거나 제자리에서 패턴을 시작한다. 일리아칸 근처로 빨리 모이지 않으면 패턴이 시작하기도 전에 석화 상태가 되어 사망할 수 있다. 패턴이 시작되면 일리아칸 근처에 붉은 눈이 수십 개 나오는 연출이 생기니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전장 모든 지역에 2초 이상 있는 경우 '오염된 빛'이라는 해제할 수 없는 석화 상태에 빠지고 이어지는 일리아칸의 처형 패턴에 확정 사망하게 된다. 모든 랜턴 패턴이 끝나면 석화된 캐릭터 앞에 등장해 '처형' 패턴과 동일한 모습으로 대상자를 즉사시키는데, 근처에 있으면 같이 맞을 수 있으니 조심하자.

일리아칸의 뒷편 그림자가 유일한 안전지대다. 일리아칸이 고개를 돌리는 방향을 피해 일리아칸의 그림자 뒤에 숨으면 된다. 일리아칸이 움직이는 방향을 따라가면 되는 간단한 패턴이지만, 까다로운 부분은 특유의 판정이다. 안전한 무빙 방법은 하나다. 일리아칸이 회전하기 전에 미리 랜턴의 방향을 표시해주는데, 해당 방향으로 미리 움직여 두는 것이다. 일리아칸은 좌우로 무빙 페이크를 섞어가며 움직이고, 90°, 180° 두 가지 각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방향 체크에 실패한다면 잘못된 방향으로 움직여 바로 석화가 걸리게 된다. 변칙 패턴으로 랜턴으로 빛을 뿜으며 시계/반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공격이 있다. 이 공격도 '오염된 빛'을 걸어오니 방향을 보고 피해야 한다.

패턴의 원리를 이해하면 조금 더 대응이 쉽다. ① 오른쪽, 왼쪽 랜턴이 빛나는 것을 보고 회전 방향을 미리 알 수 있다. ② 회전 방향으로는 미리 움직여도 석화 당하지 않는다 ③ 모든 회전 패턴은 90°, 180° 두 패턴만 등장한다 ④ 2~3회 회전 패턴은 무조건 총합 360°를 회전한다 ⑤ 따라서, 회전 패턴의 경우의 수는 90°-90°-180°, 90°-180°- 90°, 180°- 180°뿐이다 ⑥ 90°로 움직였다면, 다음 움직임은 같은 방향 90°or 180°, 첫 움직임이 180°라면, 다음 움직임도 180°다.

이 원리를 기억하면 패턴을 파악하고 쉽게 대응할 수 있다. 사례 1에서 첫 패턴이 반 시계 90°이었고, 두 번째 패턴이 시계 180°이니 마지막 패턴은 총합 360°를 지키기 위해 90° 방향으로 제자리에 돌아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례 2에서는 첫 패턴이 시계 방향 180°로 두 번째 패턴은 무조건 반 시계 180°로 제자리로 돌아오게 된다.


▲ 사례1 90°-180°-90°

▲ 사례2 180° 패턴 후 180° 연속 사용

▲ 랜턴 패턴 전체 파훼 예시(2배속)


⑤ 85줄 : 두 번째 처형 이후

85줄 이후로는 앞선 ①~④의 패턴이 반복 등장한다. 정석적으로 등장한다면, 위 4개 패턴을 한 번씩 더 본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순서가 조금씩 바뀔 수 있다.


⑤ 0줄 : 부위 파괴

보스의 체력이 0줄이 되면 마지막 패턴이 시작된다. 기본 패턴은 '발탄'의 마지막 페이즈와 동일하다. 다만 보스의 체력을 더 깎을 수 없고, 오직 부위 파괴로만 피해를 줄 수 있다. 부위 파괴 스킬, 부위 파괴 배틀 아이템, 에스더 스킬 실리안을 활용하면 된다.

패턴이 시작되면 전장이 원형으로 좁아지고 12/3/6/9, 1/5/7/11 대략 8개 방향에서 일리아칸의 환영이 등장, 카운터 패턴을 시전한다. 환영 카운터에 성공하면 에스더 게이지를 33%를 얻을 수 있다. 카운터 3번 성공당 한 번씩 실리안을 쓸 수 있는 셈이다. 전원이 부식 + 파괴 폭탄을 쓰는 기준으로 사망자가 좀 있더라도 실리안 2번이면 넉넉하게 공략을 끝낼 수 있다. 보스 딜링이 필요 없는 구간이기 때문에 패턴을 피하며 질병 게이지 누적에만 조심하며 부위 파괴 + 카운터만 수행해주면 된다.


▲ 카운터 타이밍은 분신이 왼손을 올린 직후다



두 번째 관문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공략 요약

176줄 촉수 소환 : 촉수 파괴하기
160줄 망자 : 빛나는 해골 들고 이어달리기
140줄 처형 : 장판 3번 터지고 즉사 기믹을 회피
113줄 랜턴 : 잘 피하기
85줄 두 번째 처형 : 바로 즉사 기믹 등장하니 회피
85줄 이하 : ①~④가 순서 바뀌며 등장
0줄 부위파괴 : 카운터 3회 후 실리안으로 공략

두 번째 관문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 : 고급or 정령의 회복약/시간 정지 물약/성스러운 부적/파괴 폭탄
스킬 세팅 : 정화 시너지 스킬, 이동용 스킬
에스더 스킬 타이밍 : 140줄 처형 직후 메두사 때 실리안/85줄 히든 실리안/0줄 실리안



■ 랜턴 공격을 조심!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기본 패턴 정리

일리아칸의 기본 패턴들은 대부분 '질병 게이지'를 올린다. 정확히는 오른손에 든 낫을 이용하는 격투 패턴은 질병 게이지를 올리지 않지만, 왼손에 든 랜턴을 사용하는 많은 패턴이 질병 게이지를 상승시킨다. 낫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장판형 공격이나 원거리 패턴이라면 질병 게이지를 올리는 경우가 있다. 보스의 왼손을 보며 패턴을 피해도 질병 게이지 관리가 조금 쉬워진다.


- 앞 두 번 치고 백어택

낫으로 정면을 두 번 때리고 백어택 위치로 방향을 바꿔 때린다. 보스의 옆에 있다면 쭉 안전하고, 백어택 위치에 있다면 3타째에 도망가면 된다.




- 회전 낫질 후 폭발(카운터)

일리아칸의 모든 카운터 패턴은 어그로 대상 방향이 아닌, 보스의 시선 방향을 향해 사용한다. 헤드 어택 위치에 있는 딜러가 알아서 카운터를 치는 것이 아니라면 카운터가 제법 어려운 편이다.

일리아칸이 몸을 웅크리며 낫을 휘두를 준비를 한다. 이후 카운터에 실패한다면 낫을 돌리며 날아가 랜턴으로 광역 공격을 해온다. 카운터 실패 시 보스에게 붙어야 안전하다.




- 돌진(카운터)

일리아칸이 낫을 바닥에 끄는 자세를 취한다. 이후 정면으로 돌진해 주변 반경을 타격하는 낫 공격을 한다. 보통 정면 어그로로 사용하기 때문에 카운터를 치지 못해도 후속 피해는 없는 편이다.





- 찍고 사방으로 랜턴

정면을 낫으로 공격 후 공격 지점 외에 반경에 랜턴 빛을 쏜다. 정면 공격보다 질병 게이지를 채우는 랜턴 공격이 위험하다. 보스의 옆자리일 경우 피격 위험이 있어 헤드나 백어택 자리에서 공격 기회를 가지면 좋다.





- 낫+ 랜턴 돌기

일리아칸이 낫을 머리 위로 던지고 양 손에 녹색과 붉은 힘을 모은다. 이후 양손으로 빔을 쏘며 한 바퀴 돈다. 약 270도 정도로 돌기 때문에 같은 각도로 돌면 멈춰도 피격되지 않는다. 머리 위에 도는 낫의 방향을 보고 도는 방향을 미리 알 수 있다. 보스의 크기가 큰 편이기 때문에 위치에 따라서는 낫이 보이지 않으니 팀원의 콜을 듣고 움직이면 좋다.





- 정면 연속 찍기 + 질병 장판

일리아칸이 낫과 랜턴을 번갈아 던지며 정면 부채꼴 범위에 연속 공격을 한다. 정면에서 위험한 패턴으로 백어택 위치에서 안전하다. 다만 4~5회 타격 후 백어택 자리에 질병 장판 2개가 깔린다. 적당히 공격하다 빠지면 된다.





- 피자

일리아칸이 낫을 공중에 던지고 양손에 힘을 모은다. 동시에 화면 전체에 육망성 마법진이 생성된다. 이후 일리아칸 무작위 방향에 부채꼴 모양 안전지대가 표시된다. 해당 안전지대에 모이면 긴 시간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총 3회 타격이고 피격 시 질병 게이지를 크게 올린다. 한 대 맞더라도 게이지가 쌓여 해충이 걸리면 남은 장판을 전부 맞게 되니 조심해야 한다. 합류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뙤약볕

후반 강화 패턴으로 등장한다. 일리아칸이 낫을 들고 빙글 돈다. 이후 랜턴을 공중에 올리며 포탈 안으로 집어넣는다. 전장에 무작위 공격대원을 향해 붉은 장판이 표시되고, 해당 지점에 랜턴 레이저가 공격해온다. 일리아칸의 패턴 중에서도 대미지가 높은 패턴으로, 포탈이 보인다면 장판 표시 지점에서 빠르게 벗어나야 한다.





- 쥐불놀이

후반 강화 패턴으로 주로 등장한다. 일리아칸이 랜턴을 빙글빙글 돌리며 앞뒤 지점을 타격한다. 이후 정면 기준으로 X자 방향을 두 번에 걸쳐 타격한다. 일리아칸은 항상 왼손에 랜턴을 들고 있기 때문에 낫을 든 오른손 백어택 위치에서 안전하다. 안전 위치에서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메두사

주로 핵심 기믹 이후로 사용한다. ③ 140줄 : 처형 이후로는 확정으로 1회 등장한다. 85줄부터는 무작위다. 전장에 붉은 마법진이 크게 생성되는 전조 후에 일리아칸이 머리 위에 붉은 눈을 하나 띄운다. 해당 눈이 사라지기 전에 정면을 보고 있으면 화면이 붉은 색으로 가득차며 잠시 행동 불능 상태가 된다. 이 상태로 캐릭터가 외곽으로 자동 이동한다. 비아키스의 패턴처럼 뒤를 보면 안전하다.


▲ 눈을 보다 걸리면 행동 불능 상태로 외곽으로 자동 이동한다



- 140줄 주요 패턴 3종

③ 140줄 : 처형, ⑤ 85줄 : 두 번째 처형에서 주로 사용하는 패턴들이다. 일반 상태에서는 드물게 나온다.

낫 부메랑은 일리아칸이 몸을 중심으로 낫을 회전시키는 전조 후 주변 넓은 반경에 낫을 회전시키며 날린다. 모든 공격이 캐릭터를 띄우고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일리아칸 몸 근처에 붙어 회피하는 것이 좋다.

도깨비불은 낫으로 어그로 대상에게 날아가 지점을 타격 후 회전하는 4개의 도깨비불을 소환한다. 낫 공격보다 도깨비불이 위험하다. 질병 게이지를 크게 올리고 대미지도 있다.

승룡권은 낫을 바닥에 끄는 카운터 패턴의 모션을 취한 뒤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주변 모든 캐릭터를 띄운다. 해당 모션을 보았는데 카운터가 아니라면 일단 주변에서 벗어나자.







- 랜턴 레이저 패턴 3종

랜턴으로 빔을 쏘는 기본 패턴 3종으로, 랜턴 빔에 노출될 경우 질병 게이지가 무서운 속도로 차오른다. 반드시 전조 모션을 보고 회피해주는 것이 좋다.

백스텝 랜턴은 드물게 등장하는 패턴으로 보스가 뒤로 살짝 도약한 뒤, 왼손의 랜턴으로 정면에 빔을 날린다. 백스텝 하면 랜턴을 생각하고 움직여야 한다.

낫 부메랑 후 랜턴은 중간 정도 빈도로 나온다. 정면에 낫을 2회 휘두르는 전조가 나온다면 이 패턴이다. 기본 낫질 2회 후 정면에 낫을 부메랑처럼 던지며, 낫을 던진 방향으로 이동하고 뒤를 향해 랜턴을 날린다. 정면에서 낫질 2회를 맞았다면 후속 랜턴 패턴을 생각해 좌우로 피해주면 된다.

올려치기 후 랜턴은 가장 자주 사용한다. 보스가 낫을 바닥에 끄는 듯한 모션을 취하고 이후 정면 좁은 범위에 캐릭터를 날려버린다. 이후 랜턴을 꺼내 공중에서 랜턴 연계 공격을 해온다. 기상기가 있다면 랜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기상기가 없다면 해충 1 중첩은 각오해야 한다.


▲ 백스텝 랜턴 패턴

▲ 낫부메랑 후 랜턴 패턴



- 빠졌다 모이기 3종

보스가 랜턴을 내밀며 장판 공격해온다. 총 세 가지 패턴이 있다.

초록 장판 패턴은 잠시 후 폭발하는 질병 장판이 공격대에게 생긴다. 각자 외부에 질병 장판을 빼고 돌아오면 된다. 일리아칸은 어그로 대상자 1인에게 부채꼴 공격을 준비한다. 이 공격은 질병 게이지를 크게 올리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주는 것이 좋다.

노랑 장판은 기본 구조는 같지만 1명에게 대형 질병 장판이 생성된다. 나머지 7인이 빠져주면 된다. 어그로 대상자 1인에게 부채꼴 공격을 하는 것도 동일하다.

X 장판은 십자형 장판이 5인에게 생성된다. 장판은 질병 게이지를 지속해 올리며 피해를 준다. 외곽으로 장판을 빼고 복귀하면 된다.







- 데스칼루다

모든 공격대에 잠시 후 폭발하는 빔 공격(데스칼루다)이 생긴다. 이 공격을 좌우로 빼고 표식이 생긴 2인이 보스 앞에 모이면 된다. 표식은 도넛 모양으로 거대한 폭발을 일으킨다. 표식 인원 2인이 모이지 않을 경우, 서로의 생존 구역이 덮이며 빠져나갈 틈이 사라진다. 2인이 좌우로 산개하는 방법도 있지만, 중앙 인원들은 결국 가운데로 모여야 하니 동선상 모든 공격대가 한자리로 모이는 것이 깔끔하다.

해충이 걸리거나 장판에 가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시간 정지 물약' 등으로 버티는 것이 방법이다.


▲ 장판이 생기는 2인에게는 원형 표식이 생성된다
이 두사람이 한 자리에 모이는 것이 핵심

▲ 데스칼루다 장판 파훼 예시



② 0줄 특수 패턴 정리

0줄 패턴에서 주변 공격은 대부분 광역 공격과 카운터 환영 등 피하기 쉬운 패턴이 대부분이다. 안전하게 부위 파괴 스킬과 배틀 아이템을 쓰면서 카운터에만 집중하면 된다.


-촉수

1/5/7/11시 방향에 '문드러진 변이체' 소환수가 4마리 소환된다. 일반 패턴 중 볼 수 있는 촉수와 동일하다. 질병 게이지 관리를 위해 빠르게 파괴하는 것이 좋다.





-추적 피자

부채꼴로 캐릭터 1명을 추적해 피해를 준다. 내부에 있는 하얀색 부채꼴이 붉은 테두리와 닿는 순간 공격 판정이 생긴다. 아군과 먼 위치로 가서 터뜨리면 된다.





-작은 원

일리아칸 주변 반경에 지속 피해를 주며 질병 게이지를 상승시키는 장판을 설치한다. 위치에서 벗어나면 된다.





-십자

일리아칸 주변 3/6/9/12시 방향에 지속 피해를 주며 질병 게이지를 상승시키는 장판을 설치한다. 위치에서 벗어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