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4, 신속2 얻는 가디언 베스칼
새로운 기믹 협동 카운터 성공 후 버프 받자!
음파 탐지를 피하는 방법은?



정화 단계의 세 번째 가디언 '베스칼'이 추가됐다. 권장 아이템 레벨 1,630레벨 보스다. 특별한 추가 보상은 없으나 찬란한 명예의 돌파석을 크게 주며, 초회 보상으로 도감 효과 특화+4를, 카드 획득으로 신속+2를 얻을 수 있다. 카멘에도 등장하는 '협동 카운터' 기믹을 연습할 수 있는 보스다.




특화4 물약, 신속 증가 카드 획득 가능! 베스칼 보상 정리
베스칼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보상은 '찬란한 명예의 돌파석이다. 1수당 24개의 돌파석을 획득할 수 있다. 가르가디스 찬명돌의 2배가량을 주는 셈.

이외 재료는 가디언 단계에 맞는 보상을 준다. 정제된 파괴강석, 수호강석, 전설 질풍(소나벨, 가르가디스와 공유) 등이다. 베스칼은 초회 클리어 보상으로 특화 +4를 주는 '특화 증가 물약'을 받을 수 있고, 베스칼 카드가 있다면 도감에서 신속+2 효과를 얻을 수 있다(별자리 큰 뱀, 진화의 군주 카인 필요).


▲ 찬명돌 보상이 크게 증가했다

▲ 초회 클리어 보상으로 특화+4를 얻는다


협동 카운터 성공하고 버프 얻자! 베스칼 핵심 정보

베스칼은 [화] 속성 공격에 취약하다. (화 속성 공격 시 10% 피해 증가). '가디언의 위협' 카드 세트 30각성으로 최대 14% 피해를 줄 수 있다. '세상을 구하는 빛', '카제로스의 군단장' 30각성이 있다면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전용 카드 세트의 의미는 크지 않다. 추천 배틀 아이템은 신호탄, 페로몬 폭탄이다.


▲ 알아두면 좋은 베스칼의 버프들


- 핵심 패턴 : 음파 탐지

베스칼은 주기적으로 '음파 탐지' 패턴을 쓴다. 베스칼의 음파 탐지에 포착될 경우 잠시 기절에 빠지며 베스칼이 해당 캐릭터를 주시할 확률이 높아지고, 순간 이동 후 잡기 같은 강력한 패턴을 사용한다. 반대로 음파 탐지 패턴을 무사히 넘긴다면 15초 동안 '고양이 발걸음'이라는 특수한 버프를 얻으며 공격력과 자원 회복,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보너스를 받는다.

음파 탐지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간단하다. 베스칼이 음파 탐지 패턴을 쓰는 동안 아무 행동도 하지 않으면 된다. 행동은 이동, 기본 공격, 스킬 사용 등이 모두 포함되며, 기상기나 기상 모션에도 탐지가 발동한다. 베스칼이 해당 패턴을 쓰는 동안에는 반격 패턴에 대응하듯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잠시 대기하면 된다. 단, 베스칼 머리 근처에 있다면 정면으로 탐지빔을 쏘기도 하니 음파가 끝나고 머리 근처에서 벗어나야 한다.

신호탄을 쓰는 숨겨진 파훼법이 있다. 조우 후 첫 음파 탐지 패턴에서 배틀 아이템 신호탄을 쓰면 베스칼이 잠시 무력화되며 모두가 고양이 발걸음 버프를 받을 수 있다. 대신 히든 파훼법은 조우 후 한 번만 가능하다. 두 번째 음파 탐지에서는 먹히지 않으며, 베스칼이 도주 후 다음 음파 탐지를 쓸 때는 가능하다.


▲ 신호탄을 쓰는 숨겨진 파훼법이 존재 조우 후 1회만 가능


음파 탐지는 랜턴 패턴, 정면/측면, 정면/후면, 돌진 후 세 번 4종의 패턴이 있다. 랜턴을 제외하면 모두 베스칼 몸에서 파장형 음파가 3회 뿜어져 나오는 것으로 시작된다. 음파 세 번으로 시작했다면 정면에 부채꼴 탐지 레이저를 쏘는데, 음파가 나오지 않는 상태라면 이동기로 회피해도 된다. 정면 탐지 후에는 측면/후면을 향해 두 번째 탐지빔을 사용하는데, 역시 이동기로 회피하면 된다.

음파 탐지 패턴에 6번 나온다면 돌진 패턴이다. 어그로 대상에게 돌진을 1회 사용 후 음파 탐지를 세 번 더 쓴다. 시간 차가 있어 속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랜턴 패턴은 다른 음파 탐지와 다르게 목에서 음파가 울리는 전조 후에 무작위 방향으로 빙빙 돌며 탐지 빔을 쏘는 패턴이다. 빔에 맞을 경우 똑같이 시끄러운 발소리 상태가 되어 보스의 어그로 대상이 된다. 일리아칸 랜턴 패턴에 대응하듯이 보스 백어택 위치를 잡으면 된다.


▲ 랜턴 탐지 패턴

▲ 음파 세 번 쏘고 정면/측면

▲ 음파 세 번 쏘고 정면/후면

▲ 음파 여섯 번 쏘고 돌진 후 다시 세 번


- 핵심 패턴 : 협동 카운터

협동 카운터는 보스 조우 후 3분 주기로 등장한다. 패턴이 시작되면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 후 검은 기운을 뿌리며 외곽에 장판을 설치한다. 이후 랜덤 지역에 빨간 장판 1개와 다수의 하얀 장판을 소환하고, 빨간 장판 지점에 보스가 나타나 카운터를 시작한다.

보스 등장 후 거의 바로 카운터 패턴을 시작하기 때문에 빨간 장판을 보자마자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2인 이상일 경우 다수의 인원이 카운터에 성공해야 보스를 무력화할 수 있다(솔로 플레이 시는 혼자서도 가능). 보스가 무력화되면 보스의 보라색 기운이 사라지며 '자상'을 남기는 일부 패턴이 약화된다. 또, 35초 동안 공격력 30%, 자원 회복량 100%,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 20%, 스킬 재사용 시간이 40% 증가하는 '광분의 피' 버프를 얻는다.

'광분의 피'가 종료되는 시점이 되면 보스가 약화 상태를 회복하며, 일반 상태로 패턴을 2~3개 사용 후 도주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다. 이후 다시 3분 주기로 협동 카운터가 반복된다.


▲ 협동 카운터 패턴 파훼 예시


베스칼 공략 요약

- 배틀 아이템은 물약, 페로몬 폭탄, 신호탄
- 보스는 주기적으로 '음파 탐지'를 통해 어그로 대상 탐색
- 음파 탐지 패턴 동안 행동을 하면 기절에 빠지며 강한 패턴의 대상이 된다
- 음파 탐지를 무사히 넘긴다면 공격력, 자원 회복, 쿨다운 보너스 버프 획득
- 보스는 조우 후 3분 주기로 '협동 카운터' 패턴 사용
- 보스의 본체가 나온 위치에서 모두가 카운터를 통해 파훼 가능
- 카운터 성공 시 공격력, 자원 회복, 쿨다운 보너스 버프 획득
- 협동 카운터에 성공하면 보스가 잠시 약해지며, 잠시 후 다른 지역으로 도주


베스칼 기본 패턴 정리

- 음파 감지 어그로

음파 탐지에 포착되어 '시끄러운 발소리' 버프가 없을 때 주로 사용한다. 무작위 대상이 있던 위치에 음파를 쏘고 해당 방향으로 패턴을 1~2회 사용한다.


▲ 일반 어그로 탐색 패턴


- 원투

정면으로 날개로 2회 공격한다




- 백스텝

높은 확률로 스핀 커터가 연계된다.




- 물기 1~2번

어그로 대상을 향해 2회 문다. 자상 디버프를 부여한다.




- 휘두르기 1~3회

보스가 붉은 회오리를 몸에 두르는 전조 후에 주변 넓은 범위를 타격하고 날려버린다. 측면 넓은 범위 타격 후 꼬리로 후방까지 추가로 타격한다. 후방 공격은 딱 붙으면 맞지 않는다. 피격 시 공중에 뜨고 자상 디버프가 걸린다. 자주 사용하는 패턴으로 측면 위치에서 보스에게 딱 붙으면 안전하게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최대 3회까지 쓴다.




- 스핀커터

백스텝과 연계해서 자주 사용한다. 보스가 몸에 하얀색 회오리를 두르는 전조 후에 어그로 대상을 향해 빠르게 돌진한다. 피격 시 캐릭터를 공중에 띄우며, 자상 디버프를 부여한다. 돌진 후에는 어그로 대상을 보며 도약, 발밑을 찍고 주변 넓은 범위를 추가 타격해 캐릭터를 띄운다.

돌진 공격은 자상 디버프가 빠르게 쌓인다. 제대로 피격 시 3중첩이 한 번에 쌓이니 주의해야 한다. 돌진 후 폭발은 보스가 땅에 떨어진 순간 이동기 등으로 가까이 붙으면 회피할 수 있다. 위치가 애매하다면 밖으로 빠지는 것이 좋다.

돌진 속도가 빠르고 후속 폭발 공격도 위협적이다. 휘두르기 1~3회 패턴과도 전조가 유사하기 때문에 전조를 빠르게 파악해야 대응하기 쉽다. 돌진하는 좌우 방향으로 빠지는 것이 보통 편하다.


▲ 가장 까다로운 패턴인 '스핀 커터'

▲ 휘두르기 패턴과 전조 비교


- 꼬리 치고 휘두르기

칼엘리고스의 그 패턴이다. 보스가 뒤를 보는 전조 후에 꼬리고 후방을 타격 후 시선 방향으로 휘두르기 공격을 날린다. 꼬리 타격은 경직, 휘두르기는 캐릭터를 띄우고 자상 디버프를 부여한다. 꼬리 타격을 보고 반대 방향으로 피하면 된다.




- 회오리 물고 돌진

보스가 회오리를 입에 물고 어그로 대상을 향해 천천히 돌진한다. 회오리는 캐릭터를 밀친다. 이후 회오리를 내려놓고 정면 3개 후면 2개 총 5개의 회오리를 날린다. 회오리를 내려놓는 공격과 5개의 회오리 모두 캐릭터를 띄운다. 어그로 대상이 보스 어그로를 빼며 뒤로 빠지는 것이 좋다.




- 정면치고 후방 공격

백어택 위치에서 성가신 패턴이다. 한쪽 날개를 크게 올리며 뒤로 빙글 돌며 후방 범위를 타격해 캐릭터를 공중에 띄운다.




- 부메랑 4개

정면에 부메랑 투사체 4개를 소환하고 날린다.




- 두 번 돌진 후 꼬리치기(카운터)

보스가 카운터 자세로 정면으로 살짝 도약한다. 이후 반대 방향으로 돌진 후 후방 후방 공격 패턴을 쓴다. 카운터 실패 시 보스의 후속 공격을 생각해 움직이는 것이 좋다.




- 돌진(카운터)

카운터 자세로 돌진한다.




- 누적 무력화(카운터)

드물게 사용한다. 누적 무력화로 쓰러진 직후 일어나면서 잠시 카운터 상태가 된다.




- 옆구리 치고 쓸기

정면을 크게 때리고 대각선 방향 옆구리로 쓸기 공격을 한다. 측면 포지션에서 주의해야 한다.




- 옆구리 치고 와이파이

보스가 한쪽 몸을 일으켜 세우며 후방 넓은 범위를 타격한다. 피격 시 연타로 공중에 뜬다. 보스 몸쪽에 딱 붙으면 맞지 않는다. 연속 타격 패턴처럼 터지는 것을 보고 이동기로 회피할 수 있다.




- 옆구리 회오리

보스가 측면을 잠시 노려본다. 이후 측면 넓은 범위에 회오리를 날리고 캐릭터를 띄운다. 시선을 보고 좌우로 피하면 된다.




- 순간이동 후 기습(카운터 가능)

음파 탐지에 걸린 캐릭터가 있다면 높은 확률로 사용한다. 보스가 잠시 사라지며 어그로 대상 앞에 급습, 피격한 캐릭터를 끌어당기는 폭발 공격을 날린다. 보스 얼굴 근처에 있다면 잡기 공격에 당한다. 잡힌 캐릭터가 있다면 잠시 후 카운터 상태로 나타난다. 카운터 실패 시 큰 피해를 잡고 넘어진다.



▲ 물린 캐릭터가 있다면 카운터로 패턴을 끊을 수 있다


- MAX 팔치녀

음파 탐지에 걸린 캐릭터가 있다면 확률로 사용한다. 보스가 캐릭터를 잡고 정면으로 도약, 연속으로 할퀴며 큰 피해를 준다. 강력한 공격이나 기상기가 있다면 일어나서 회피할 수 있다.




- 정면 휘둘러치기

헬가이아 류의 그 패턴이다. 정면 넓은 범위를 때린다.




- 날아 잡기

보스가 짧게 날아오르며 정면에 있는 캐릭터를 꼬리로 잡는다. 이후 낙하해 주변 넓은 범위 캐릭터를 띄운다.




- 전갈 물기+잡고 던지기

베스칼이 전갈처럼 꼬리를 살짝 든다. 이후 입으로 정면 캐릭터를 물고 꼬리로 다시 잡아 날린다.




- 음파 폭격

보스가 공중에 날아 음파 폭격을 날린다. 3개의 음파 장판이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최대 두 번 등장한다. 이후 어그로 대상 1인에게 베스칼이 낙하해 피해를 준다. 장판을 피해 쭉 이동하면 맞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