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군단장 일리아칸'은 로스트아크의 8인 군단장 레이드다. 총 3개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권장 아이템 레벨은 노말/하드에 따라 1,580/1,600이다. 보상은 관문별로 골드와 '쇠락의 눈동자'를 얻을 수 있다. 이것으로 새로운 고대 계승 장비를 제작해 아이템 레벨을 높일 수 있다.

질병군단장 일리아칸은 체력을 깎는 각종 상태 이상과 '익사', '해충' 등 독특한 기믹으로 무장한 레이드다. 협동을 강조하는 기믹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기존 군단장 레이드의 한계를 극복하려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금까지 레이드와는 사뭇 다른 개성적인 기믹들을 만나볼 수 있다.


*본 공략은 노말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하드를 도전할 모험가는 주의 부탁드립니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비통의 지배자 마우르그
# 두 번째 관문 :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 세 번째 관문 :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 노말 기준 3관문 클리어로 방어구 1개 계승 가능! 일리아칸 레이드 보상

일리아칸 노말 보상 요약

- 관문별 '쇠락의 눈동자' 3/3/5로 획득, 더보기 시 x2
- 초회 클리어 기준으로 방어구 1개 확정 계승 가능
- 이후 2주에 1개씩 방어구 제작 가능
- [노말] 3관문 클리어 기준 13주에 모든 장비 계승 완료
- 4개 장비 17단계, 5개 장비 16단계 재련으로 1,600레벨 돌파 가능


일리아칸 군단장 레이드의 클리어 보상은 '쇠락의 눈동자'다. 쇠락의 눈동자로 신규 고대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고대 장비 계승 시 최대 아이템 레벨이 1,650까지 늘어나며 장비 레벨이 낮아져 재련 확률이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장비를 모두 계승했다면 남은 쇠락의 눈동자로 일리아칸 펫이나 영지 BGM 등을 모을 수 있다.

노말은 1,2관문에서 쇠락의 눈동자 3개(더보기3개), 3관문에서 5개(더보기 5개)를 준다. 매주 22개의 쇠락의 눈동자를 모을 수 있다. 초회 보상에서 쇠락의 눈동자 20개를 주기 때문에 1주 차 기준으로 방어구 1개를 계승할 수 있고, 이후 2주마다 방어구를 1개씩 제작할 수 있다(방어구 1개 제작에 필요한 쇠락의 눈동자는 40개). 무기는 100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노말 기준으로 1개 제작에 5주가 필요하다.

노말 일리아칸 클리어로 모든 장비 계승에 필요한 시간은 약 13주다. 쇠락의 눈동자 경매를 통해(5개씩 동봉)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4개 장비 계승 시점에서 모든 부위를 17단계를 계승하면 1,600레벨을 돌파할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한 재련 구간인 16단계 기준으로는 방어구 5개로 1,600레벨이 된다. 노말을 한 달 정도 파밍 하면 하드를 노려볼 레벨이 되는 셈이다.


▲ 방어구는 1개 제작에 40개, 무기는 100개가 필요

▲ 노말은 3관문까지 클리어하면 22개의 쇠락의 눈동자 획득




■ 상태 이상 공격과 '익사'를 조심하자! '마우르그' 준비 단계

보스 '비통의 지배자 마우르그'는 불사 타입 보스이며, 속성 상성은 없다. '세상을 구하는 빛'과 같은 범용 카드 세트를 장착하면 된다. 광폭화까지 남은 시간은 13분으로 공략 시간은 넉넉한 편이다. 정면 잡기 공격이 많기 때문에 무빙을 주의해야 하며, 잡기 외에 광역 공격을 피하기 위한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이 있다면 유용하다. 추천 배틀 아이템은 회오리 수류탄, 성스러운 부적, 만능약or 시간 정지 물약이다.


- 상태 이상 공격

마우르그 상시 디버프 효과 정리

- 질병 공격 피격 시 : 부식화(받는 피해 30% 증가)
- 질병 공격 피격 시 : 질병 상처(매초당 현재 체력의 3.5% 피해)
- 질병체끼리 접근 시 : 변이(회복 효과 50% 감소)
- 변이 10중첩 시 : 변이체 감염(매초당 최대 체력의 10% 피해)
- 30줄 이하 회오리, 일부 촉수 패턴 : 무력감(이동 속도 감소)


마우르그 보스전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상태 이상' 공격으로 보스의 특정 공격에 피격 시 걸리는 상태 이상 공격만 3종류다. 여기에 파티원끼리 전이되는 '변이' 디버프, 특수 기믹에서 활용되는 '질병 동화', '질병 기운'까지 수많은 상태 이상 공격을 가지고 있다. 보스가 걸어오는 디버프는 해제가 가능한 디버프가 많다. '정화' 스킬, '만능 물약', '정화 스킬 룬'으로 해제할 수 있다.

보스의 일반 패턴에서 걸리는 2종의 디버프와 '변이'는 수시로 해제할 필요가 있다. '부식화'와 '질병 상처'는 보스의 질병 공격(노란색 장판이나 초록색 이펙트 공격)에서 걸리는 디버프로, 부식화는 받는 피해를 30% 증가, 질병 상처는 1초당 현재 체력의 3.5% 피해를 준다. (30줄 이전까지는)드물게 걸리는 '무력감'은 이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변이'는 143줄 '암흑 질병체/질병체' 이후로 생성되는 디버프다. 암흑 질병체와 질병체를 가진 캐릭터가 인접한 상태로 있을 경우, 주기적으로 '변이' 디버프가 쌓인다. 변이는 지속 시간 동안 회복 능력이 50% 감소하며, 10중첩이 될 경우 '변이체 감염' 디버프로 강화되어 초당 최대 체력의 10% 피해를 준다. 10 중첩이 될 경우 사망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 이전에 해제가 필수적이다. 변이 자체만으로 물약 효율을 50%나 감소시키기 때문에 회복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반드시 해제해야 한다.

세 가지 디버프의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에 파티 클래스 중에 정화 스킬이 있더라도 개인적인 해제 수단을 반드시 준비해 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정화 효과(성스러운 부적, 정화 룬, 정화 스킬)은 디버프 1개씩만 지우기 때문에 '모든 해로운 효과'를 한 번에 해제할 수 있는 '만능약'도 유용하다. 디버프가 성가시다면 '정화' 스킬 룬을 2개 장착하고 번갈아 사용하는 것으로 디버프를 2개씩 지우는 것도 방법이다.


▲ 보스의 강력한 디버프들

▲ 정화 룬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해도 된다


- 익사

마우르그와 일리아칸에서는 발탄의 '낙사'와는 다른 익사라는 새로운 형태의 기믹이 등장한다. 전장 외곽으로 밀려나면 떨어지는 것은 동일하지만, 익사는 최대 2~3회까지 생존 기회가 주어진다. 익사 상황에 부닥치더라도 미니 게임을 통과하면 전장에 복귀할 수 있고, 대신 한 번 익사할 때마다 미니 게임의 난도가 증가하는 디버프가 1중첩씩 쌓인다. 3번째 익사 상황에서는 거의 빠져나오기 힘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2번까지는 생존 기회가 있다고 보면 된다.

문제는 처음하면 미니 게임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점이다. 처음 게이지가 파란색일 때는 '하누마탄'의 손아귀 잡기 패턴과 동일한 스페이스 연타 방식의 생존이다. 스페이스를 연타해 게이지를 빠르게 모으면 된다. 첫 익사 기준으로 게이지를 70~80% 모은 타이밍부터 보라색 퍼펙트 존 게임이 시작된다. 노란색 퍼펙트 존이 화살표 앞 사람 모양 아이콘에 왔을 때 사람 아이콘이 반짝이는데, 이 때 스페이스를 누르거나 떼면 게이지가 상승한다. 두 게임을 번갈아 반복하며 게이지를 100%까지 채우면 생존할 수 있다.

미니 게임은 몇 가지 요령이 있다. 첫 익사 기준으로는 파란색 연타 패턴만 열심히 해도 손쉽게 생존할 수 있다. 보라색 패턴을 아예 넘겨버리는 식이다. 게이지의 색이 변하는 시점은 게이지 테두리가 파란색으로 변할 때다. 이때는 잠시 연타를 멈추고 다음 미니 게임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스페이스를 연타하다가 보라색 게이지에서 퍼펙트 존 실패 판정이 뜨기 때문이다. 퍼펙트 존의 경우, 사람 아이콘이 반짝이는 것을 보고 누르면 더 확실하게 맞출 수 있다. 스페이스를 눌렀다 떼는 식으로 조금 더 쉽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 침착하게 두 가지 미니 게임을 성공시켜서 생존하자

▲ 사람 아이콘이 빛나는 시점이 입력 타이밍이다

▲ 게이지가 변하기 전에 테두리가 파란 빛으로 빛난다

▲ 세 번째 익사에서는 생존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 질병체를 확인하고 기믹을 수행하자! '비통의 지배자 마우르그' 핵심 기믹 정리


① 143줄 : 질병체 8개 먹고 창 모이기

143줄에 시작되는 패턴으로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 후 주변 8개 방향에 녹색/검은색 구슬을 8개 소환한다. 구슬을 파괴하면 질병체(녹색)/암흑 질병체(검은색)라는 해제 불가능한 디버프를 얻게 된다. 해당 패턴에서 부여된 '질병체' 디버프가 공략 종료 시까지 유지된다. 아르고스의 '달'과 '태양'을 떠올리면 된다.

질병체/암흑 질병체는 특별한 효과는 없지만 서로 다른 색의 질병체와 닿을 경우 일정 주기로 '변이' 디버프가 1 중첩씩 쌓인다. 변이는 회복 효과를 50% 감소시킬 뿐 아니라, 10중첩이 되면 매초마다 최대 체력의 10%가 감소하는 디버프로 변경된다. 10 중첩이 되기 전에 정화 수단을 이용해 버프를 해제해줘야 한다. 회복약을 사용할 때도 변이 여부를 체크하고 회복약을 먹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구슬을 모두 먹었다면 보스가 공중으로 날아오르고 지상에 창을 1개/2개 던진다. 해당 창에 닿을 경우 캐릭터가 행동 불가 상태로 고정되며, 기믹이 끝날 때까지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받는다. 이 피해로 캐릭터가 사망하지는 않으며 바로 들어가도 체력이 조금은 남는다. 최대 체력의 % 대미지기 때문에 대미지 감소 스킬, 보호막 스킬 등으로 피해를 막을 수도 있다. 문제는 '변이' 디버프다. 서로 다른 질병체를 가진 캐릭터가 바로 창에 닿을 경우 '변이'가 계속해서 쌓이면 10 중첩이 되어 결국 사망하게 된다.

공략은 간단하다. 창이 2개 깔린 경우 암흑/질병체를 4인씩 나눠 창에 하나씩 들어가고, 창이 1개 깔린 경우 반반 나눠 위치를 잡고 들어가면 된다. 공략을 편하게 하기 위해 처음 구슬 파괴 시점부터 1파티 검은 구슬/ 2파티 초록 구슬과 같은 식으로 분배를 해두면 추후 공략 시에는 '변이' 디버프를 관리하기 쉬워진다.

체력 피해를 줄이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보스는 즉사 공격을 날리기 전에 전장에 검은 아우라를 뿌리고, 그것을 빨아들이며 공격을 날린다. 아우라를 뿌리는 것을 보고 창에 들어가면 2~3틱 정도의 피해로 패턴을 넘길 수 있다.


▲ 전장에 등장하는 구슬 색은 랜덤이며, 위치는 고정이다

▲ 획득한 구슬 색을 4명씩 맞추고 창에 들어가면 된다

▲ 체력 비례 퍼센트 대미지를 지속해서 받으니 공격 직전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 창이 한 개인 경우 색상 별로 두 그룹으로 나눠 들어간다

▲ 서로 다른 질병체가 닿으면 '변이' 디버프가 쌓여 회복 효과가 50% 감소

▲ 143줄 패턴 파훼 예시



② 125줄 : 무력화

125줄이 되면 보스가 무력화 패턴을 시작한다. 대사는 '맞이하라! 모조리 휩쓸, 거대한 질병의 기운을!'이다. 패턴 시작과 동시에 바로 스킬을 사용하면 무력화 게이지를 깎기 힘들다. 보스가 사용하는 '질병 동화' 디버프를 해제하는 것이 핵심이다. 질병 동화는 당장은 해제할 수 없고, 패턴 시작 후 3초 뒤에 해제할 수 있다.

3초 후에 질병 동화가 '약화된 질병 동화'로 바뀌면 즉시 상태 이상 해제 스킬을 이용해 디버프를 해제하고, '질병 역류' 버프를 얻으면 비로소 무력화 피해를 줄 수 있다. 패턴 공략 도중 조심해야 할 디버프는 '변이'다. 모든 캐릭터가 한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143줄 패턴에서 얻은 질병체 디버프가 쌓이기 쉽다. '성스러운 부적'이나 '정화 룬'은 한 번에 한 개 디버프만 해제하기 때문에 변이가 쌓여 있다면 정화 스킬 한 번으로 질병 동화가 해제되지 않을 수도 있다.

파훼법은 변이가 쌓이지 않도록 질병체/암흑질병체가 각각 위치를 정해서 나눠서고, 성스러운 부적을 4명이 동시에 사용해서 최대 3개의 디버프를 풀어버리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다른 디버프가 있더라도 질병 역류를 거의 확정적으로 제거하고 무력화를 이어갈 수 있다.


▲ 3초 후에 질병 기운을 해제해서 무력화 피해량을 늘리자

▲ 약화된 질병 동화를 성스러운 부적으로 '질병 역류'로 바꾸는 모습

▲ '약화된 질병 동화' 글자를 보고 성부 사용, 무력화로 이어가면 쉽다



③ 110줄 : 무력화 후 구슬 깨기

보스가 '어리석은 놈들... 질병이 만연한 곳에서, 우리는 불멸하리라!'라는 대사와 함께 중앙으로 이동한다. 이후 무작위 방향에 검은 질병체/초록 질병체 구슬을 1개 생성한다(하드는 다른 색상 2개 추가). 해당 구슬을 같은 색상의 질병체를 가진 캐릭터가 파괴, 이후 보스의 잡기 공격에 피격 당하면 무력화 게이지가 생성, 무력화를 해주면 된다.

이후 보스 주변에서 검은색, 초록색 구슬이 다수 생성되어 보스를 향해 천천히 날아온다. 기본 공격만으로 쉽게 파괴가 가능하며, 구슬을 보스가 흡수할 경우, 보호막이 생성된다. 보호막은 이후 타임 어택 패턴에서 장애물이 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구슬을 흡수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구슬 파괴 시 자신의 질병체 버프 색상과 다른 구슬 1개를 파괴할 때마다 '질병 기운'이 1 중첩씩 쌓인다. 이 디버프가 3 중첩 시 캐릭터가 즉시 사망한다. 질병 기운 디버프는 해제할 수 없으며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펼쳐두면 주기적으로 스택을 감소시킬 수 있다. 파티 대미지가 넉넉하다면 여기서 이난나를 쓰고 넘어가는 것도 방법이다. 대미지가 부족하다면 110~90구간에서 실리안을 쓰는 것이 무난하다.


▲ 무작위 방향에 생성된 구슬 색을 보고 같은 색을 가진 캐릭터가 파괴

▲ 잡기 공격에 당하면 무력화가 시작된다

▲ 무력화 이후 구슬 처리까지 간단 예시

▲ 다른 색상의 구슬을 3번 깨면 사망하니 주의!


④ 110~90줄 : 타임 어택 후 길 찾기

구슬 흡수 패턴을 끝내면 컷씬이 등장, 보스가 건물을 무너뜨리며 물이 차오르기 시작한다. 1분 내로 보스의 남은 체력을 90줄까지 줄이지 못하면 전원이 사망한다. 남은 시간은 보스의 체력 왼쪽에 표시된다. 이전 무력화 후 구슬 깨기에서 구슬 흡수를 제대로 저지했다면 110줄부터 90줄까지 피해를 주면 된다. 이전 기믹에서 에스더 스킬을 아꼈다면 여기서 '실리안'을 사용해 거의 바로 패턴을 넘길 수 있다.

보스의 남은 체력 90줄이 되면 컷씬이 나오고 보스가 상층부로 이동, 보스를 쫓아가게 된다. 장애물을 피하면서 전장 상층부로 이동하면 된다. 가는 길에 크게 3개의 장애물이 있다. 처음 장애물은 G키 상호 작용으로 계단을 올라가면 나오는 폭격/질병충의 공격이다. 폭격 피격 시 부식화가 걸려 받는 피해가 증가하며, 질병충에게 3회 피격 시 마비 상태 이상에 빠진다. 두 번째 관문은 갈림길이다. 12시/6시 두 개의 길이 있으며 한쪽에는 잔해가 떨어져 막혀 있다. 하드 기준으로 잔해를 파괴할 수 없지만, 노말은 잔해를 파괴하고 지나갈 수 있어 아무 곳으로 지나가도 무방하다.

마지막 장애물은 질병 폭격이다. 이동기 등으로 피해를 받고 넘어가도 되나 폭격을 걸어서 지나가려 하면 큰 피해를 받기 때문에 폭격이 끝나는 것을 기다렸다 이동하면 된다. 시간 여유는 충분하니 질병체 파티원끼리 거리를 유지하면 좋다. 좁은 통로를 함께 다닐 경우 '변이' 디버프가 쌓여 사망할 수 있다. 정화룬이 장착된 스킬을 허공에 사용하며 이동하는 것도 방법이다.


▲ 크게 세 개의 장애물을 통과하면 된다

▲ 폭격+마비독을 주의하며 첫 구간을 통과하면

▲ 갈림길이 나오는데 노말 기준으로 길이 막혀도 잔해를 파괴할 수 있다

▲ 폭격은 잠시 기다렸다 지나가면 된다

▲ 2배속 길 찾기 패턴 예시


⑤ 75줄 : 질병 군단 처치 후 창 모이기

지형 이동 후에는 '익사'가 가능하니 조심해야 한다. 75줄에 등장하는 창 모이기 패턴은 ①의 패턴과 동일한 패턴이지만, 전장에 질병 군단 하급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질병충은 피격 시 '마비독'이 1 중첩 쌓이며 3 중첩 시 캐릭터가 굳어져 이동하지 못하는 마비 상태가 된다. 마비 상태는 정화 스킬 등으로 해제 가능하니 마비가 된 파티원이 있다면 정화 스킬류로 해제해야 한다. 질병 군단 시드 몬스터가 무작위 방향에서 1종(하드는 2체) 등장하니 시드 몬스터를 우선해 처치해 주는 것이 좋다.

이후 보스가 던진 1~2개의 창에 어둠 질병체/질병체가 4인씩 나눠 들어가면 된다. 보스의 강력한 공격의 전조는 동일한데, 전장이 검은색으로 덮여 있어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전장의 검은 기운이 사라지고 하얀색 바닥이 보이는 타이밍에 창에 들어가면 좋다.


▲ 질병 군단 시드 몬스터를 파괴 후 ①과 같이 창에 모이면 된다

▲ 2배속 기준 패턴 파훼 예시


⑥ 50줄 : 공격 피하며 무력화하기

보스의 남은 체력 50줄이 되면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 후 무력화 패턴을 시작한다. 전장 외곽의 질병 비가 내리기 시작하니 외곽에 있을 경우 지속 피해를 받으며 '신경독' 디버프가 쌓인다.

무력화 도중 보스가 창을 양옆으로 뻗으며 캐릭터들을 밀치고 부식화를 부여하는 방해 공격을 해온다. 보스의 공격을 피하며 무력화를 성공하면 된다. 이 공격은 고정 패턴으로 3번의 공격을 사용하는데, 첫 공격은 가로 공격으로 시작한다. 즉 헤드나 백 위치에서 무력화를 시작하면 안전하다. 두 번째 공격은 세로 방향으로 헤드/백에서 대각선으로 피하면 된다. 마지막 공격은 1시-7시, 11시-5시 두 대각선 방향 중 한 곳을 공격한다. 즉 헤드 - 1/5시로 회피 - 헤드로 복귀와 같은 무빙을 하면 안전하게 무력화를 성공시킬 수 있다. 세 번째 공격이 끝나면 다시 가로 - 세로 - 대각선으로 반복된다. 무력화 종료 후 보스 기상 타이밍에 카운터 패턴이 등장하니 꼭 카운터도 대기해야 한다.

다만, 이 패턴에서는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난나를 사용하면 강화된 에스더 스킬이 등장, 기믹이 즉시 파훼 되며 긴 시간 동안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무력화 이후 등장하는 카운터 패턴도 나오지 않는다. 웨이를 써도 가능하나 이난나 쪽이 효율이 훨씬 높다.


▲ 공격 패턴은 이 순서대로 반복된다

▲ 무력화 종료 후에는 카운터가 나오니 주의!

▲ (실패 예시)가로 - 세로 - 대각선 사이클이 반복된다

▲ 50줄 이난나로 패턴을 쉽게 넘길 수 있다



⑦ 15줄 : 질병의 조각 3개 모으고 보호막 파괴

보스의 남은 체력 15줄이 되면 마우르그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해 고치 안으로 들어간다. 보스는 패턴 도중 5회에 걸쳐 강화되며, 보스의 강화를 저지하는 것이 목표다. 모든 보호막 파괴에 실패하면 최대 5 중첩까지 보스가 강화 버프를 얻는다.

전장에 등장하는 질병 군단 몬스터를 처치하면 '질병의 권능 조각' 버프를 얻을 수 있고, 3 중첩 시 '질병의 권능'으로 강화된다. 이 버프를 얻으면 중앙에 있는 보스의 보호막에 피해를 줄 수 있게 된다. 보스 고치 인근에서는 '질병 지대' 버프가 주기적으로 쌓이는데, 10중첩이 되기 전에 바깥에 나와 버프를 해제하고 다시 진입하는 식으로 움직이며 딜을 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종소리가 들리면 '신성한 보호막' 버프가 생겨 피해를 받지 않으며 고치를 깰 수 있다.

질병 군단 몬스터 처치가 끝나면 전장 외곽에 질병 폭격이 떨어진다. 모든 폭격은 '부식화'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중첩해서 맞으면 큰 피해를 입는다. 보스 고치 인근에서는 폭격을 맞지 않으니 중앙과 외곽을 오가며 보호막을 파괴하면 된다.


▲ 전장 외곽의 질병 군단을 3마리 처치하고 질병의 권능 버프 획득

▲ 이후 질병 지대 버프가 쌓이는 것을 보며 중앙 보호막을 깨면 된다

▲ 보스가 얻는 보호막을 깨지 않으면 보스가 강화된다



첫 번째 관문 '비통의 지배자 마우르그' 공략 요약

143줄 : 파티별/무작위로 질병체 8개 먹고 창 모이기
125줄 : 질병체 별로 모여서 '약화된 질병 동화' 해제 후 무력화
110줄 : 무력화 후 구슬 깨기
110~90줄 : 타임 어택 후 길찾기
75줄 : 질병 군단 처치 후 창 모이기
50줄 : 공격 피하며 무력화하기
15줄 : 질병의 조각 3개 모으고 보호막 파괴

첫 번째 관문 '비통의 지배자 마우르그'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 : 고급or 정령의 회복약/만능 물약or 시간 정지 물약/성스러운 부적/회오리 수류탄
스킬 세팅 : 피격 이상 면역 스킬, 카운터 스킬, 정화 스킬
자리찾기 위치 배분 : 1파티 곱3/2파티 곱3+1
에스더 스킬 타이밍 : 110줄 실리안/50줄 이난나/이후 에스더 게이지가 차면 실리안



■ 비통의 지배자 마우르그 기본 패턴 정리


① 잡기 패턴 정리

마우르그 공략의 시작과 끝은 잡기 패턴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무려 5종의 잡기 패턴들이 있으며 모든 잡기 패턴이 90줄 이하부터 확정 익사를 당한다. 즉, 이 패턴을 피하지 못하면 생존률이 크게 하락하게 된다.

잡기 패턴은 5종류가 있지만, 노란색 장판이 나오는 전조가 동일하기 때문에 노란색 장판이 보인다 싶으면 전부 회피하면 된다. 잡기 패턴을 구분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후속 연계 패턴 때문이다. 잡기에 당했을 때 당하지 않았을 때 보스의 연계 공격이 달라진다. 요약하면 캐릭터가 잡기 공격에 잡힌 경우, 후방 견제 패턴이 사라지며, 잡기 공격에 당하지 않은 경우 백어택 위치에 있는 다른 딜러들을 견제하는 공격이 추가된다.

90줄 이전이라면 서포터나 워로드 같은 캐릭이 의도적으로 보스에게 잡혀 공격 기회를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90줄 이하라면 익사 확정이기 때문에 잡기는 모두 회피하고, 후방 견제 패턴을 다 같이 피해주는 것이 좋다.


▲ 3종의 잡기 패턴 전조 비교




- 돌진 잡기

전조로 마우르그가 자세를 낮추며 창 2개를 정면으로 든다. 이후 정면에 있는 모든 캐릭터를 잡으며 정면 방향으로 이동해 촉수로 마구 공격하고 던져 버린다. 후속 공격으로 잡힌 캐릭터 방향으로 창을 한 번 휘두른다. 잡히지 않아도 이 공격은 피격당할 수 있으니 마우르그의 옆에 있다면 창에 꽂힌 캐릭터 위치에서 벗어나자.

아무도 잡히지 않은 경우 마우르그가 돌진하고 돌진 종료 후 뒤를 향해 창을 휘두른다. 이 공격은 캐릭터를 경직시킨다.


▲ 잡힌 경우 난타 공격 후 잡힌 캐릭터가 있는 창만 휘두른다

▲ 잡히지 않은 경우 뒤로 창을 휘두른다



- 찔러 잡기

전조로 마우르그가 창 한 개를 높이 들어 정면을 노린다. 피격 시 창에 연속 찌르기를 당하며 날아간다. 아무도 피격되지 않은 경우 후방으로 창을 휘두른다. 위협적인 공격은 아니기 때문에 그대로 맞아도 되나 잡기 콜을 듣고 피해주면 좋다.


▲ 잡힌 경우 연속 찌르기 후 대상을 멀리 날려 버린다

▲ 잡히지 않은 경우 뒤로 창을 한 번 휘두른다



- 촉수 잡기

가장 특이한 패턴으로 마우르그가 무력화되는 듯한 전조와 함께 촉수를 앞으로 뻗으며 사용한다. 마우르그 주변 도넛 모양 원이 생성되어 마우르그 주변에 딱 붙으면 안전하다. 피격 시 마우르그의 촉수에 붙잡혀 촉수와 함께 움직이게 된다. 누적 무력으로 해당 잡기를 풀어주는 것으로 추정되며, 잡기에 당한 캐릭터는 마우르그가 촉수 관련 패턴을 사용할 때마다 함께 피격당한다. 이 패턴은 잡기 공격에 당하지 않아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④ 110~90줄 타임 어택 후 길 찾기 패턴에서는 홍수로 인해 바닥 전조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피하기 어려운 패턴 중 하나다. 보스의 촉수가 정면에 길게 뻗어 있는 것을 보면 이 패턴이니 보스에게 붙어 주자.


▲ 보스에게 붙어야 안전한 촉수 잡기 패턴

▲ 110줄 구간에서는 공격이 잘 보이지 않으니 조심!




- 세 번 잡기

보스가 세로로 긴 잡기 전조를 보여준 뒤, 정면에 모든 캐릭터를 붙잡는다. 이후 잡힌 캐릭터가 있다면 정면 부채꼴 장판을 사용 후 잡힌 캐릭터를 멀리 날려 버린다. 이 공격은 3회까지 사용하며, 3회 사용 동안 아무도 붙잡히지 않았다면 부채꼴 장판을 다시 사용한다. 어쨌건 광역 공격이 이어지기 때문에 어그로 대상자가 보스의 3회 공격을 피하며 아군이 회피하거나 공격할 시간을 만들어주면 좋다.


▲ 정면 긴 범위가 보인다면 세 번 잡기 패턴이다

▲ 세 번 사용 후 잡히지 않아도 180도 부채꼴로 이어진다



- 백스텝 잡기

보스가 짧게 백스텝 하는 전조 후 좁은 범위 정면을 한 번 찌른다. 이후 한 번 더 찌르며 잡기 공격을 날린다. 공격이 2회기 때문에 첫 공격을 피했다고 방심하면 두 번째 공격에 잡힐 수 있다. 캐릭터가 잡힌 경우 창에 꽂힌 대상에게 구토 공격을 시전 후 멀리 날린다. 캐릭터가 잡히지 않은 경우, 잠시 후에 창을 뒤로 꽂아 백어택 위치 아군을 견제한다.

다른 잡기 공격의 연계 공격과 다르게 이 공격은 캐릭터를 띄운다! 아무도 피격당하지 않았다면 후방 위치에서 조심해야 하는 잡기 패턴이다.


▲ 백스텝 후 짧은 정면에 잡기를 시전

▲ 노 피격 시 뒤를 찌르며 캐릭터를 띄우니 주의



② 일반 패턴 정리

마우르그의 주요 패턴은 대부분이 상태 이상을 유발한다. 대체로 보면 마우르그의 창 공격 등 격투 패턴은 체력에 지속 피해를 주는 '깊은 상처'를, 촉수와 장판 공격은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부식화'를 건다. 30줄 이하 광폭화 상태가 되면 회오리가 이동 속도가 느려지는 '무력감' 디버프를 건다.


-점프 후 광역 폭발

전투가 시작되면 높은 확률로 사용한다. 보스의 공격 지점이 노란 장판으로 표시되며 보스가 해당 위치로 점프, 이후 타격 지점 이외 외곽이 폭발한다. 흔한 안/밖 패턴으로 첫 공격을 피하고 보스에게 붙어 공격 기회를 가지면 된다.

이 공격에 피격 당한 캐릭터가 있으면, 잡기 공격과 비슷하게 캐릭터가 공중에서 창 연타 공격을 맞는다. 연타 공격 후에는 폭발 공격을 이어 사용한다. 오프닝 패턴으로 자주 나오기 때문에 첫 공격을 피해주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 피격 시 창으로 바닥을 치는 추가 공격이 나온다


-앞으로 참격 + 뒤로 연계 공격

보스가 백어택 위치로 창을 길게 늘어뜨리며 정면을 향해 참격을 날린다. 정면에서 피격 시 캐릭터가 공중에 뜬다.

확률적으로 후속 패턴이 등장한다. 참격 후 보스가 창을 바닥에 꽂으며 잠시 후에 후방으로 추가 참격을 날린다. 이 공격도 캐릭터를 띄우니 백어택 위치에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창 난타 + 카운터

정면을 창으로 마구 찌른다. 빠른 버전과 느린 버전 두 가지가 있다. 보스 인근에 부식화를 거는 장판이 다수 생성된다. 공격 후에 확률적으로 장판 공격과 함께 카운터가 이어진다.







-점프+ 카운터

보스가 무작위 방향으로 점프한다(어그로 대상을 향해 가는 것으로 추정). 점프 시마다 보스 인근에 부식화를 거는 장판이 다수 생성된다. 3~6회까지 점프가 이어진 후 확률적으로 장판 공격과 함께 카운터가 이어진다. 카운터 공격이 나온다면 보통 4번째에 나온다.





-점프+ 연계 공격

보스가 표시 범위에 점프 공격을 한다. 인근에 질병 장판이 추가 생성된다. 두 가지 패턴의 연계 공격이 확률적으로 등장한다.


▲ 점프 후 차원문에서 추가 공격이 등장하는 패턴

▲ 점프 후 180도 범위 광역 공격을 날리는 두 패턴이 있다


-어퍼컷 후 촉수 공격

주로 90줄 이하부터 등장한다. 보스가 붉은색으로 표시된 범위에 창으로 캐릭터를 띄우는 공격 후, 촉수로 공중에 뜬 캐릭터를 마구 공격하고 날려 버린다. 잡기 공격 급으로 강한 피해가 들어오니 주의해야 한다.





-180도 부채꼴

세 번 잡기의 광역 공격과 동일하지만, 부채꼴의 범위가 정면 180도 정도로 더 좁다. 보스가 창을 크게 휘두르며 정면의 적을 밀쳐내고, 2회째 180도 범위 캐릭터를 띄우는 광역 참격을 날린다.





-촉수 찍고 + 터뜨리기

정면을 촉수를 뻗어 때리고, 주변에 광역 폭발로 캐릭터를 띄운다. 첫 촉수 공격에 맞은 경우 끌려가며 두 번째 연계 공격을 함께 맞을 수 있다(맞지 않으면 촉수 공격에서 끝난다). 촉수 공격은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무력감'을, 폭발 공격은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부식화'를 건다. 백스텝을 하며 사용하는 변형 패턴이 있다.






-소용돌이

마우르그가 창을 바닥에 늘어뜨리는 전조 후에 사용한다. 보스가 제자리에서 소용돌이를 돌며 이동하기 시작한다. 외곽의 모든 캐릭터에게 지속 피해를 준다. 소용돌이를 끝낸 후에는 회오리 근처 캐릭터를 날려버리고 화면 전체에 가까운 범위에 폭발 공격을 날린다. 이 공격에 피격 시 부식화 상태에 걸린다. 보스 인근에 있으면 폭발을 포함해 모든 공격에 피격당하지 않으니 보스를 천천히 쫓아가면 된다.

이 패턴은 마우르그의 시선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첫 소용돌이가 시작된 지점으로 돌아온다. 혹시 소용돌이 안으로 들어가지 못했다 하더라도 이 사실을 알면 패턴이 끝나기 전에 안전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③ 광폭 특수 패턴 정리

15줄 패턴이 끝나면 보스의 남은 체력이 30줄까지 강화되며, 기믹 수행에 따라 광화 버프를 얻는다. 보스 인근 회오리에 피격당하면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무력감' 디버프가 걸리니 조심해야 한다. 이 구간에서는 패턴 피해량이 증가하지만, 특수 패턴 2종을 제외하면 기본 패턴은 동일하다. 특수 패턴은 모두 보스의 대사가 출력되니 대사가 나온다면 조심해야 한다.


-감금

보스가 장판을 밟은 캐릭터에게 '분해된 질병 감옥' 상태 이상을 건다. 보스 대사가 나오면 바닥을 조심해야 한다. 감금 상태로 아군이 공격해 해제할 수 있다. 이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즉사급 피해를 주는 레이저 공격을 날린다. 피격 시 사망하니 보스의 머리 인근 아군을 먼저 풀어주는 것이 좋다.





-광역 장판 후 카운터 공격

마우르그가 대사와 함께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질병 장판이 쏟아진다. 장판을 모두 피하고 나면 보스가 무작위 지점에 나타나 카운터 공격을 시전 한다. 카운터 공격에 성공 시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실패 시에는 보스가 화면 전체에 달하는 광역 띄우기 공격을 날린다. 강화 버프에 따라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카운터에 실패했다면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쓰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