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에나섭 서식중인 연랑 길드 유례얀 입니다.


저번 거북이 스킬트리에 이은 나크라세라(전갈) 바드 스킬 트리 정보 입니당.





여전히 전투 특성은 신속/특화 위주로 가고 있습니다마는,


2티어 올라온 이후로는 장비 바뀌는 주기가 굉장히 빨라져서 특성 변환 비용이 감당이 안돼더라구요.


아마 베르투스 공략 전후로 장비 고착이 좀 있을거 같다고 생각되네요.






천상의 연주 - 더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사운드쇼크 - 3/1/1 or 3/1/2


오랜만에 기용하게된 스킬입니당. 이동소요가 빡칠정도로 많은 놈인만큼


고정되는 스킬들은 사용하기가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에 짤딜+낙인 유지를 위해 기용했습니다.


그럭저럭 쓸만한 성능이긴 하지만, 마나소모가 꽤 크기 때문에


관리가 좀 필요할겁니다.




불협화음 - 2/1


저는 항상 기용하던 스킬이지만 전갈에선 조금 후 순위로 밀린 스킬이네요.


저는 워낙에 손에 익은 스킬이라 빼는게 어색해서 계속해서 사용하지만


굳이 고집할 필욘 없을것 같습니다.




스티그마 - 2/3/2


스티그마의 최고 장점은 시전중 캔슬하면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인것 같습니다.


전갈 공략시 시전중 스킬을 끊어야 하는 상황이 많이 나온다는것도 한몫하구요.


세레나데 수급과 지속딜을 위해 기용했습니다.




음파 진동 - 1/2


전갈은 기본적으로 무력화가 잘되는 편이지만 누워있는 시간도 짧은 편인 레이드 입니다.


단시간에 최대한 딜을 박기위해 2트포를 태워서 추가 공증을 노려서 사용했네요


개인적으론 만족스럽게 사용했습니다.



율동의 하프 - 1/3


제 글을 읽어본 분들이라면 자세한 설명은 필요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수호의 연주 - 1/2/2 or 1/2/1


거북이에선 버려졌다가 다시 기용되는 스킬입니다.


퍼져서 공략하는 레이드 몹인만큼 파티원들에게 버프를 돌리기가 상당히 까다로운데,


가능하면 수호의 연주를 반드시 씌워서 갑작스런 패턴에 대응하시는게 좋아요.




사운드 웨이브 - 2


기동성+회피스킬을 하나라도 더 확보하고자 찍은 스킬입니다.









Q.나크라세나에 갈때 챙겨야 할 배틀 아이템이 뭔가요


A. 물약과 표창(연습용or절단)과 폭탄은 필수로 챙기시는게 좋고, 기호에 따라 각성약/모닥불도 괜찮습니다.



Q.연습표창으로도 꼬리가 잘리나요?


A. 넵 잘립니다. 버서커가 없는 파티 조합 기준 4명 전원이 3번째 그로기까지 표창을 명중시키시면 절단됩니다.

참고로 절단표창은 두번째 그로기에 가능하고, 버서커가 포함된 파티는 첫번째 그로기에도 가능하다 라고들 하는데 확실한진 모르겠습니다.


Q.꼬리는 왜 잘라야 하는건가요?


A.전갈의 경우 꼬리에 관련된 패턴이 굉장히 많습니다. 때문에 꼬리가 잘리게되면 꼬리로 사용하는 모든 패턴은 봉쇄되게 됩니다.


Q.나크라세나 공략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게 있을까요?


1.표창은 반드시 명중시켜야 합니다. 몸통 근처에서 대충 꼬리쪽으로 던지시면 절단이 씹혀서 안들어가기 때문에 반드시 꼬리쪽으로 이동하셔서 맞추셔야 합니다. 꼬리를 빨리 자르느냐, 못자르느냐 가 클리어타임 단축 및 공략 성공 실패에 아주 큰 요인이 됩니다.


2.나크라세나의 꼬리에서 발사되는 일직선 레이져와 원판 레이져는 어글자에게만 사용됩니다. 본인이 타켓팅인것 같으면 빠르게 외곽으로 빠져주셔야 됩니다.


3.나크의 제자리 점프나 혹은 레이져 관련 스킬에 맞게되면 일정확률로 감전이 걸리고, 나크는 감전이 걸린 대상에게 근접해서 꼬리로 낚아채는(스카너궁)패턴을 사용하게되는데, 이때 무력화 스킬을 때려박으면서 연습용 폭탄을 던져주시면 제압된 파티원을 구해낼수 있습니다. 실패할 경우 제압된 케릭터를 3방향으로 내리찍는 패턴을 사용하게되는데, 전사계열이 아니라면 거의 필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 이때 제압된 대상의 체력이 80% 이상이고, 수호의 연주를 걸어주면 빈사상태로 살릴순 있습니다.


4.꼬리가 잘린 나크는 체력이 약 30%에 근접하면 도망가게 되고, 잘랐던 꼬리가 다시 생겨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표창 갯수 재한으로 재생된 나크의 꼬리를 다시 자르는건 거의 불가능하다 보시면되고, 이 30% 구간에 잘 생존하고 잘 후드려 패는게 공략 성공의 관건입니다.


5.나크의 체력치는 굉장히 낮은축에 속합니다. 정확한 수치는 며느리도 모를테지만, 거북이보다 체감상 약 30~40%는 적은 느낌이에요. 제가 있는 파티 기준으론 첫번째 도망이 남은시간 13분대에 나오는데, 여유롭게 모닥불 깔아놓고 피채우고 이동해서 때려잡고나면 남은 시간은 대략 6~7분어간인것 같네요.



Q.용맹 사용 시기는 언제가 좋은가요?


A. 나크의 경우 그로기일땐 꼬리를 자르는게 최우선이기 때문에 용맹을 씌워줄 타이밍이 잘 안나옵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 1버블마다 패턴 관계없이 4인이 다 받게끔 버프 유지하고, 꼬리가 잘리는 시점에 각성기를 써서 2~3버블 버프준뒤,

도망가기전 까지 1버블 남겨놓고, 도망간 나크 만났을때 첫 그로기에 가능한 버블버프+ 각성기 써주고

이어서 다음 그로기때 남은 버블 버프 사용해주는 식으로 운용했습니다.



Q.헬가이아는 언제쯤 공략하실 예정인가요?


A. 헬가이아의 경우 무력화와 버티기 그리고 극딜 3박자가 모두 중요한 놈이라서 적정렙보다(350) +5~6정도 된 시점에

공략에 들어갈 예정입니당. 아마 저희 파티 기준으론 다음주중에 공략이 완료되지 싶네요.









이상으로 나크라세나 바드 스킬 트리 설명을 마치겠습니당.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확인하는데로 답변해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