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대충 반올림 처리한 계산이므로 정확하지 않고 대략적인 참고 부탁드립니다. 
고대 파밍했다는 가정이며, 메인 17포인트까지만 계산했습니다. 
주력기 6개의 딜비중으로 계산했습니다..(전방, 각성기 출혈 등은 빼고 계산했으니 대충 상대적인 비율만 보세요)
나머지 짤딜 다 포함시키면 저 수치보다 낮습니다.. ㅠ.ㅠ
딜비중(로빌DPS참조)
- 가낙 22
- 리프 20
- 실드 20
- 방돌 + 방격 + 방밀 38

일단 결론
방패계열 26.3%
증함계열 20%(풀시너지 안됨)특신은 풀시너지됨
증함계열 18.8%
가낙계열 27.95%
방패,방패,가낙 28.5%

추천은 증함계열(시너지 100안되서 버림)
이유 세 보일려고 똥꼬쇼 해도 다른 직업에 비하면 효율이 나쁨.
시너지 85% 가동으로 파티에 도움이 되자. 

추천은 
방패 해, 방패 달, 가낙 별 조합 28.5%



1. 방패쪽
포인트
10 일반 피증 1.5% 일반 피증 1.5% 방돌피증 5%
14 스킬 쿨감 0.3초 방격피증 10%
17 일반 피증 3% 일반 피증 3.5% 방밀피증 20%
 
총 일반피증 9.5%
별 코어로 인한 3스킬 10% -> 38% * 1.1 * 1.095 = 45.8%
가낙, 쉴드, 리프 -> 62 * 1.095 = 67.9%
방밀, 방격은 각각 6초의 쿨 -> 3초에 1번씩 운명발동 시키면 0.3초 전체 쿨감 -> 대략 쿨감 10%감소 -> 11.1%

결론
(45.8 + 67.9) * 1.11 = 26.3%

장점 : 
만약 방격에 운명이 두번 발동하면 더 증가할수 있다.
방격에 운명 두번 나온다고 합니다. 지금 계산한것보다 무조건 조금더 높게 나오겠네요.
지금 플레이 스타일 그대로 그냥 하면된다.

2. 증함쪽

포인트
10 일반 피증 1.5% 일반 피증 1.5% 증함피해 30%
14 공속 10% 치적 7% 재사용시간 7초감소
17 공속 10%, 적주피 5.5% 리프어택 16%

총 피증 8.5%
리프어택 16% 대미지 증가 -> 20% * 1.16 * 1.085 -> 25.2
나머지 5스킬 -> 80% * 1.085 = 86.8
12%

증함 시너지 3초 줄어서 9초, 10작 쿨타임 11초 하면 유지율 80%
60-> 80% 증가시  1.8% 딜증가
공이속 20%는 계산안함
치적 7%는 아드 유각기준 80% 치적 -> 87% 치적으로 가정시 대미지 5.5%증가

결론
12%, 1.8%, 5.5% 곱연산하면
대략 18.8% 세짐

장점
- 모든 전태의 희망, 전투태세를 안풀로 증함으로 채울수 있다.
- 공속20% 쾌적
단점
- 제일 딜 기대값이 낮다.


3. 가낙쪽
포인트
10 일반 피증 1.5% 일반 피증 1.5% 가낙 치피 10%
14 리프어택적중시 가낙 피증 2% 10중첩 가낙 피증 24% 가낙 피증 65% -> 75%
17 치적 6%, 이속 10% 가낙 피증 14%
 
총 일반피증 3%
가낙 피증 10스텍(20) + 24 + 24 = 68%
가낙 치피 10%
치적 6% -> 대미지 4.7%
1.68 * 1.1 * 1.047 = 1.848
주력기 6개중 가낙 딜지분이 22%
가낙 = 0.22 * 1.848 * 1.03 * 1.047 = 0.4384
나머지 5개 = 0.78 * 1.03 * 1.047= 0.8411

결론 
27.95% 증가

장점 : 한방딜
?? : 리프어택 한번써서 10중첩 안되고 5중첩된다면 전체 딜 3% 하락 

4. 방패 방패 가낙
총 일반피증 9.5%
가낙 피증 24% 치피 10% = 26.4%
가낙 = 0.22 * 1.264 * 1.095 = 0.3045
나머지 5개 = 0.78 * 1.095 = 0.854

총피증 1.16 * 쿨감 1.11 = 1.285

결론
28.5%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