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서커 최후의 개선안


공략 글에 개선안을 담는 건
적절치 못하지만,
부디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첨부해봅니다



https://youtu.be/V1Zdika8aDM

https://youtu.be/2k4gB-VUaPM

https://youtu.be/tM0ES2r7cjY

https://youtu.be/JNgUKivT1mg



본 개선안은 총 4부작으로
1부에서는 비기와 광기 모두 해당되는 공통된 개선점을 다뤘습니다
2부에서는 비기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3부에서는 광기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4부에서는 비교적 우선순위가 낮은 기타 개선사항들을 모았습니다



목차

1부 - 공통 개선안

1. 레드 더스트 버프 이전
(1) 자버프 효과
(2) 패치 흐름 
(3) 자공증 24%의 행방 
(4) 버프 이전 시 기대되는 효과 

2. 오버드라이브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스킬 모션 개선
(1) 버서커 스킬 모션
(2) 체공시간 단축
(3) 체공 중 이동기 캔슬 가능 | 저스트 가드
(4) 스킬 모션 개선 - 예시 

4. 마나 소모량 개선 
(1) 주력 스킬의 마나 소모량
(2) 그외 스킬의 마나 소모량
(3) 아크패시브 
(4) 세심하지 못한 패치 



2부 - 비기 개선안

1. 버서커 전용 특화 특성 효과 개선
(1) 특화 효과 - 워로드, 브레이커 사례
(2)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3) 특화 효과 - 슬레이어 사례
(4) 파생되는 문제
(5) 차선책 

2. 아덴수급량 증가의 필요성

3. 상시 유지가 불가능한 시너지
(1) 원인
(2) 해결방안 - 폭주효과 추가
(3)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4. 블러디 러쉬 개선 
(1) 느린 시킬시전 속도 & 모션
(2)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3) 해결방안 - 룬 적용 기능 추가
(4) 개선 예시 

5. 피니쉬 스트라이크 - 쿨타임 초기화 추가

6.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강인한 육체 
(2) 깨달음 - 분노 소모 
(3) 깨달음 - 폭주 강화
(4) 도약 - 분노 증폭 

7.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8. 아크패시브 - 마무리
(1) 로아온
(2) 24.7.19 디렉터 편지
(3) 25.2.7 라이브 방송
(4) 24.8.23 라이브 방송

9. 마무리



3부 - 광기 개선안

1. 스킬 이펙트 변경
(1)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2) 대다수 겹치는 채용 스킬
(3) 과거 스킬 이펙트 변경 사례
(4) 광기 상태시 스킬 이펙트 변경 

2. 다크러쉬 변경

3. 체력바 UI 개선

4.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분노 반환 
(2) 깨달음 - 신체 각성 
(3) 깨달음 - 분노 소모
(4) 깨달음 - 어둠 강화
(5) 깨달음 - 쇄도
(4) 도약 - 난도질, 분노순환, 분노증폭, 참격 

5.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4)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4부 - 기타 개선안

1. 스킬 피격 판정의 괴리
(1) 헬 블레이드
(2) 오버 드라이브 
(3) 숄더 차지

2. 체력 비례 데미지
(1) 여전히 남아 있는 즉사 가능성
(2)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3. 오버 드라이브 개선
(1) 선회 속도 증가 - 타클래스 스킬과 비교
(2) 선회 속도 증가 - 선회 속도 상향 사례
(3) 선후딜 및 체공시간 감소
(4) 데미지 단타 표시

4.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백어택 추가가 필요한 스킬

5. 숄더 차지 - 연속돌진의 쿨타임

6. 월광 대검 이펙트 롤백
(1) 출시 당시 이펙트
(2) 위치 버그 수정 후 이펙트
(3) 과거 사례
(4)같은 아바타, 다른 이펙트

7. 초각성기 연출 개선
(1) 버서커의 로망 - 버서크 퓨리
(2)버서크 퓨리 연출 비교 
(3) 초각성기 만족도 현황 
(4) 연출 개선 예시
(5) 과거 개선 사례
(6) 버서커의 초각성기 

※ 버서커 인구 수




25년 2월 15일 로아와 기준,
현재 딜러 인구수는 100만명에 육박합니다

버서커는 15000명으로 꼴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기는 오로지
0.15% 1500명만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데빌헌터가 무척 재밌게
리메이크 되서 유입이 많이 늘었죠



<럭키비기한 상황이 정말 찾아 오기를>

버서커도 이번 기회에
광전사라는 컨셉에 걸맞게 멋있고 재밌게
리메이크 되서 활기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nzwxwocbvao

비기 버서커, 25년 2월 밸런스 패치내용 반영해서
여러가지 빌드를 연구해왔습니다

장단점이랑 추천빌드, 딜사이클 모두 다 다룰겁니다

변경점을 중심으로 다룰거라서
자세한 세팅 및 공략은 이전 가이드 공략글을 참고해주세요


▶ 비기 버서커 가이드


그리고 딜사이클은 뒷부분에서 다뤘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음속돌파가 버프되었습니다
하지만, 뭉가에 비하면 많이 약하기 때문에 비기는 쓰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비기는 광기와 다르게 공이속을 충분히 챙기지 못하기 때문에 무척 쓰기 힘듭니다





이번 밸런스패치를 통해 피니쉬와 헬블의 스킬시전시간이 체감이 될 정도로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그리고 직전 영상에서 저기 나와있는 다음 스킬 연계를 더 빠르게 하는 효과가
길로틴의 분노의 일격 정도는 아니라고 했었는데요

자세히 비교보니까 브루탈이 간결해서 그렇지, 스킬 직후 연계속도는 분노의 일격 수준으로 적용된 게 맞더라구요
길로틴의 분노의 일격 트포 효과가 기본으로 장착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전체 사이클이 약간 단축돼서 트포와 각인에 따라 빌드가 나뉘었는데요

하나하나 딜이랑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알아볼게요





빌드 선택시 고려할 요소는 다음 3가지로 압축됩니다

먼저 질량 증가 채용 가능성이 약간이나마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피니쉬 - 혼일, 헬블 - 대뒤 트포 채용이 있습니다

온몸 비틀기를 어느 선까지 하냐가 문제인데,
하나하나 자세히 다뤘으니 끝까지 영상을 봐주세요





안상 대신 질증을 채용한다면,
1.7% 정도의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피니쉬 트포를 강일에서 혼일로 변경한다면,
피니쉬 한방 데미지는 9.85% 상승하고
폭주 사이클 데미지는 1.45 정도 상승합니다





헬블 트포를 볼케에서 대뒤로 변경한다면,
헬블 한방 데미지는 12.9% 상승하고
폭주 사이클 데미지는 2.3% 정도 상승합니다





공속별 레더에 어느 트포의 스킬까지 들어가는지 표로 정리 했습니다
공이속 만찬 기준 공속이 36%가 됩니다
이를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여기에 질증을 채용하면 26%, 팔찌 공이속 하옵이 추가되면 30%가 됩니다

공이속 팔찌가 없는 상태에서, 질량증가를 채용한 상태에서 서폿의 공속버프를 받으면 공속 34%가 됩니다




먼저, 블슬 사이클에선 무슨 수를 쓰더라도 헬블은 레더안에 넣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레더 안에 4개의 주력기 스킬을 넣는 일반 딜사이클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빨간 부분은 불편하기만 하고, 오히려 딜도 좋지 않으니 전혀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일 추천드리는건 초록색 부분, 온몸 비틀기를 하나도 택하지 않은 기존 세팅입니다

질증, 혼일, 대뒤 모두 쓰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그럼에도 안상 피관리와 에포 예열이 싫고, 더 느린 비폭주를 감당할만 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연한 초록색 부분, 질증만 채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 경우, 1.7%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버서커 패치에서 폭주 때 쓰는 피니쉬, 헬블만 시전시간이 줄어들은거라 비폭주 때는 여전히 질증은 지옥 같을 겁니다

이제는 노란색부분들을 알아볼게요
느린 피니쉬 모션을 감수하신다면, 혼일만 채용시 1.4%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질증도 채용하신다면 3.1%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느린 헬블의 모션을 감수하신다면, 대뒤만 채용시 3.7%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질증도 채용하신다면 5.5%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온 트포를 통한 딜 상승은 질증 각인과 다르게,
오로지 레더 사이클 기준입니다
레이드 업타임과 딜비중이 고려되면 바뀔 수 있어요

그리고 당구장 표시부분 있죠
대뒤를 채용했을 때, 정말 아슬아슬하게 헬블 1타 정도만
레더에 욱여넣을 수 있습니다

피헬 뒤에 스킬을 배정해서 순서을 알맞게 배치하거나,
스페 캔슬을 쓰면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실전성은 별로 없겠죠



서포터의 공속버프를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시즌3 들어오면서 자체적으로 풀공속을 찍기가 힘들어졌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각잡고 구해보았습니다

러프하게 3서폿 모두 업타임 50% 정도로 공속 9% 버프를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공이속 하옵 팔찌가 있는 상태에서 질증을 채용하면 공속 30%가 됩니다

이때, 레이드 동안 절반 정도는 서포터 공속 버프를 받아 38%의 공속으로 플레이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점과 여기 나와있는 표를 참고해서 내가 어느정도의 공속으로 플레이 할지 예상해보시고 질증, 혼일, 대뒤 채용여부를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기는 다섯번째 각인 선택지로 안상, 질증, 에포 3가지가 있죠
모두 저마다 하자가 있는 각인인데요
보통 안상이나 질증을 많이 씁니다



그런데 느린 비폭주가 너무 싫고
폭주 때도 느려지는 질증이 싫다면
개인적으로 에테르 포식자를 정말 강력히 추천합니다

안상은 저받처럼 전각 기준 14%, 유각 기준 17%의 딜증을 가진
평범한 딜각인인데요

안상의 피관리가 싫으시다면, 다시 한번 에포를 추천드립니다





풀스택인 에포 유각이 안상보다 2% 더 강합니다

그건 풀스택 기준이고 스택 쌓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전체 딜효율로 따지면 안상 전각 딜증인 14% 보다
약한거 아니냐

라고 반박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시즌3 들어오면서 에포 스택이 무척 빠르게 쌓이도록 버프를 받았습니다





시즌2 때와 완전히 다릅니다
1분 30초만 되어도 풀스택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드 시간이 5분만 되어도 전체 딜효율이 14%로 빠르게 도달하게 됩니다

딜찍 레이드는 물론, 가토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유리해지는 것은 물론, 방어력도 주어지기 때문에 트라이에선느 특히 강점을 발휘합니다

또한 유물각인서 가격도 무척 저렴하기 때문에
풀유각이 아니라면 한번쯤은 채용을 고민해보세요





제 사견을 빼고 순수 딜만 봤을 때,
온몸 비틀기 중 그나마 추천드리는 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질증과 혼일, 대뒤 중 한가지만 택해서 선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세가지 모두 장단점이 극명하게 갈리고, 취향문제기 때문에 한가지만 꼽아서 말씀드리기가 애매하네요

취향껏 선택해주세요





제 사견을 듬뿍 담아서 추천빌드를 정리했습니다
이 5가지 이외의 빌드는 별점 빵개입니다

기존 세팅에서 질증, 혼일, 대뒤 없이 그대로 써도 전보다 저점과 고점이 소폭 상승했기 때문에
굳이 불쾌한 경험 다시 하러 가지 마시고 그대로 쓰시는 걸 제일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별점 5개를 줬구요

강일, 볼케, 그리고 다섯번째 각인으로 안상보다 에포를 추천드립니다



별점 4개, 그래도 나는 딜을 딱 조금만 더 올리고 싶다고 생각하는데
느린 비폭주 괜찮고 나는 블레 배마 깐부도 있어!, 안상 피관리와 에포 예열도 여전히 너무 싫어! 
라고 하신다면 강일, 볼케에서 질증만 채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안상을 써서 피관리로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는, 똑같이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하다못해 딜이라도 올리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안상은 별 3개를 주었습니다


혼일과 대뒤 둘다 추천드리고 싶지 않지만,
혼일을 대뒤보다 안좋게 봐서 별점을 깎았습니다
혼일이나 대뒤를 채용한다면 질증은 빼시는걸 권하고 싶습니다

대뒤 채용시엔 헬블을 매번 레더 밖에 쓴다는 마인드로 플레이 하면 되고, 피니쉬를 강일로 그대로 쓰면 레더 사이클이 전보다는 나아져서 나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혼일을 채용한다면, 가뜩이나 피니쉬 때문에 레더 사이클이 어지러운데 굳이 피니쉬의 시전시간을 늘리는 건 실전딜도 그렇고 플레이 감성도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실 이게 이번 연구의 핵심입니다
비기 폭주 최소 특화수치를 다시 고찰해봤는데요

마운틴에 풍요룬을 넣는다면, 특화 1662이상일 때 아덴이 가득 찹니다

팔찌로 특화를 118이상 챙길 수 있다면, 아덴수급에 있어 저점이 약간 보완됩니다

마운틴은 딱 붙어서 써야 발로 찍는 공격과 지진파 공격이 모두 적중해서 아덴수급을 제대로 할 수 있는데요

특화 1850 이상일 때는 마운틴 2번 중 1번 정도는 멀리서 1타만 적중해도 아덴이 가득 찹니다

그래서 사실 특화 118이라는 괴랄한 팔찌보유자가 아니라면,
특화를 1662까지 낮추셔도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고민 되는게, 빠진 특화만큼 딜이 낮아지는지가 궁금하시죠



그래서

특치팔찌
특신팔찌
치신팔찌

진화 1티어 노드 치특신 분배
경우의 수 모두 고려해서
전부 비교하고 최상의 선택지를 찾았습니다





기존 극특치 세팅에서 특화를 최소컷 1662로 맞추고
치신에 분배한다면, 한방 데미지, DPS 공속 모두 상승합니다

비기가 특화효율이 박살나 있기도 하고
치적의 증가로 인해 뭉가 딜효율이 올라서
오히려 데지지가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본인 세팅에 따라, 치적과 공속 니즈에 맞춰서 치신을 분배해주시면 돼요

특성 70~80 팔찌가 지금 15000골 정도로 무척 싸기도 하고, 특화컷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치70특80 팔찌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특화 80이면 딱 이쁘게 최소컷인 특화 1662가 찍힙니다





그러면 여기서 한가지 번뜩이는게 있으실 거에요
특화를 낮춰도 된다면 특치 팔찌말고 특신이나 치신 팔찌도 쓸 수 있는거 아니야?

네 맞습니다

아까 10시간동안 모든 경우의 수를 비교했다고 했죠
꽤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광기에서 사용하시는 치신팔찌를 그대로 쓰셔도
특치 팔찌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유효옵이 잘뜬 광기의 치신팔찌를 그대로 쓰시는게 골드도 절약하고 딜도 더 좋을 거에요

그래서 이번에 광기에서 비기를 한번 찍먹해볼려고 고민중이신 분이라면 걱정마시고 트라이 해보세요





비기 세팅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간단히 짚고 넘어갈거라 자세한 내용은 이전 가이드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아까 예시로 가져온 치신 팔찌, 특치 팔찌의 경우
다음과 같이 진화노드를 찍으시면 됩니다

저 2가지 케이스가 가장 딜이 좋았습니다
치신 분배는 앞서 말한 것처럼 본인 상황에 맞게 다시 분배하셔도 됩니다





분노소모1, 폭주강화3을 찍는 것보다
분노소모5, 폭주강화2를 찍는 게 0.52% 더 강합니다
전에 가이드영상에서는 이 부분은 추후에 패치가 될 것 같기도 하고, 스콜라키아에선 분노소모가 별로라서 그냥 폭주강화3을 추천드렸는데요

이번에 아크패시브 패치를 한다고는 했는데 패싱되었네요
이제는 분노소모5 폭주강화2를 고정으로 찍어주세요
추후에 패치로 폭주강화3이 더 강해진다면 그때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약1티어 노드에 즉각적인 주문은 블슬의 공속을 올려주고, 마나소모량을 감소시켜주죠

비기 랭커분 피셜로, 즉각적인 주문을 빼도 마나가 마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마나음식을 먹어야만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서 표에서 살펴봤듯이 블슬 사이클에서는
아무리 블슬의 공속을 빠르게 해도 스킬 하나를
더 넣을 순 없기 때문에 빼도 무방하긴 합니다

그래도 저는 레더 사이클 안정성을 위해
여전히 채용하는 걸 권장하고 싶습니다 





각인은 원예저돌 고정에
다섯번째 각인으로는
안상 질증 에포 중에 취향껏 선택해주세요

저는 에포 강추드립니다

돌은 원한만 빼고 깎으시면 됩니다





스킬과 보석 모두 변한 게 없습니다
보석은 한번 짚어드리고 싶은데요

전에 러옵피헬 겁화 4개
레더와 아덴수급스킬 작열 5개
이렇게 9개만 있으면 괜찮다고 했었죠

그래서 나머지 2개의 보석을 광기랑 넘나들기 위해
옵드 헬블 작열을 추천했었습니다

만일, 비기의 딜을 극한으로 올리고 싶으시다면
레더와 브슬 겁화에 나머지 2개의 보석을 투자하시면 됩니다



※ 정정사항 및 룬 세팅1. 보석 정정비폭주라서 짤딜기 데미지 순위가마운틴 > 템페 > 브슬 순서입니다엄청 미미하지만 딜 조금이라도 올리실려면 마운틴 겁화를,
광기라도 스왑해서 쓰실거면 영상대로 브슬 겁화를 유지하시면 됩니다개인적으로 옵드 작열을 더 추천드립니다비폭주 때 옵드로 아덴을 채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 보다 센 짤딜기로 아덴을 채우는 느낌이 됩니다옵드 작열로 이런 순간이 사이클을 15번 돌리는 동안,
1번이라도 찾아오면 딜적으로도 더 이득입니다대신 5겁 6작이 되므로, 광기의 6겁 5작이랑 개수를 맞추실거면
앞서 소개한 방법대로 마운틴 or 브슬에 겁화를 투자하시는 것도 좋습니다차이가 미미해서 취향에 맡길게요저는 광기랑 스왑하기 위해 브슬 겁화 쓸려구요겁작 개수만 맞으면 옵드 작열을 썼을텐데 아쉽네요2. 룬 세팅피니쉬 - 전설 질풍마운틴 - 희귀 풍요레더 - 전설 중독 or 출혈 or 정화헬블 - 영웅 질풍템페 - 전설 풍요윈블 - 영웅 풍요옵드 - 전설 질풍브슬 - 웅웅 풍요특화 1850 > 마운틴 2번 중 1번 원거리 가능특화 1773 > 마운틴 풍요 없어도 가능



https://youtu.be/cZBlPzy1Vjk



딜 사이클을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기본 골자는 같아서 예전 가이드영상에서 다룬 딜 사이클 영상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디테일하게 달라진 점과 신경쓰면 좋은 사소한 것들을 다뤄볼게요

일반 딜사이클
초각성스킬 딜사이클
각성기 딜사이클 모두 다뤄볼게요




일반 딜사이클에서는 다음 레더사이클을 좋게 하기 위해
여전히 피니쉬를 앞에 배치 할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피니쉬와 헬블 뒤에 스킬을 사용하면 연계가 좋아졌기 때문에 만약 보스가 다 맞아줄 것 같으면 헬블을 마지막에 쓰는 게 아니라 살짝 앞에 써주세요
후딜이 가장 긴 옵드를 마지막에 배치하면 꽤나 여유로워집니다

물론, 실전에서는 변수가 많아서 웬만하면 딜비중이 높은 옵드를 앞으로 당기고 헬블을 뒤에 배치하는 게 맞습니다
유동적으로 굴러주세요

그리고 지금 특화가 1662인데 아덴이 가득 채워지는지 확인해봅시다


다음은 초각성스킬 사이클입니다

블슬을 앞에 배치 할수록 다음 블슬이 좋은 타이밍에 오게 됩니다

레더 사이클에서 블슬을 뒤에 배치하면 다음 블슬이 왔을 때 마지막에 아슬하게 넣어야 하거나 어쩔 수 없이 다음 레더로 넘겨야 해서 딜 손실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리고 한방 데미지는 블슬이 제일 강하기 떄문에 웬만하면 레더 직후 블슬을 바로 써주세요




다음은 각성기 딜사이클입니다

조우 극딜사이클부터 알아볼게요
예전에 다룬 적이 있었는데요

레블피러각으로 옵드를 레더 밖에 씁니다
옵드가 후딜도 길고, 피니쉬를 한턴 쉬는 것보다
피니쉬를 앞에 배치해서 직후 레더 사이클에서
피니쉬를 레더에 넣을 가능성을 높이는게 이론, 실전딜 모두 더 좋습니다

그리고 조우때는 보통 버프를 몰아주기 때문에 아드를 먹고 가장 강한 스킬인 블슬과 퓨리를 다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블슬이 없을 때의 각성기 콤보는 
레피러헬각, 레피러옵각 두가지가 있습니다

옵드를 넣는 각성기 콤보가 스페캔슬을 안하면 성공률이 무척 저조했었는데요

이번 패치로 전체 사이클이 단축되서 스페캔슬을 안해도 성공률이 높아져서 실전성이 올랐습니다

그래도 좀 리스크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옵드 대신 헬블을 넣으시면 됩니다

질증, 혼일, 대뒤를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가 여기서 등장하는데요

지금 전부 풀공속을 기준으로 시연하고 있는거라
온몸 비틀기를 하신다면 각성기콤보는 일부분 포기하셔야 합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 분명 버프긴 하지만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버서커 연구 알고리즘은 매번 동일합니다

레더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 같은 레더 지속시간 동안
스킬 하나라도 더 욱여 넣기 위해 온몸 비틀기를 한다

스킬 시전시간이 감소한다 = 같은 레더 지속시간 동안
좀 더 강하게 딜을 넣기 위해 스킬 시전시간을 늘리는
온몸 비틀기를 한다

버서커는 왜 시대를 역행하는 걸까요
특히, 구시대의 유물, 혼일을 다시 쓰는건 플레이 감성이 너무 좋지 않네요

딜을 조금이라도 높이려는 유저의 잘못일까요?
적어도 버서커는, 만악의 근원 레드 더스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사전 작업, 레더 자공증 버프를 부디 이전시켜주길 희망합니다





현재 비기는 피니쉬에만 쿨타임 초기화가 없어서 폭주사이클이 불편합니다

옵드와 헬블의 폭주강화 트포가 피니쉬에도 추가되어
피니쉬 또한, 폭주시 쿨타임이 초기화 되면 좋겠습니다

피니쉬 쿨초만 생겨도 한결 편해질 것 같아요





미뤄뒀던 특성배분 경우의 수를
모두 비교해보느라
15시간이나 걸렸네요

연휴 마지막날, 행복몬헌을 포기하고 만든 만큼
우리 1500명의 비기 결사대! 모두에게
부디 이 연구 및 공략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zd1dYh2ClI


목차

1. 서론

2. 바쁜 현대인을 위한, 비기 세팅 한장 정리

3. 각인, 어빌리티스톤, 엘릭서, 팔찌
(1) 각인
(2) 어빌리티 스톤
(3) 엘릭서
(4) 팔찌

4. 아크패시브
(1) 진화
(2) 깨달음
(3) 도약
(4) 카르마

5. 채용스킬의 보석과 트포 및 룬
(1) 채용스킬 및 보석 세팅 설명
(2) 마운틴 크래쉬 - 2스택
(3) 헬 블레이드 - 대지 뒤집기
(4) 초각성스킬 
(5) 룬 세팅
(6) 10멸 vs 8겁

6. 딜 사이클
(1) 전반적인 딜 사이클(폭주, 비폭주)
(2) 폭주 사이클에 대한 생각
(3) 딜 사이클 심화
(4) 마운틴의 룬 자유도와 아덴 복구능력

7. 마무리 및 카던 세팅



1. 서론

가장 최신 밸런스 패치인,
24.10.23 패치 반영
비기 버서커 세팅 및 공략입니다

너무 딥한 내용첨부한 링크로 갈음했습니다

버서커가 인구 수가 꼴등이 되서 그런지
요즘 공략글도 잘 안나오고
유튜브 영상도 거의 보이지 않더라구요

모코코 챌린지 익스프레스에 맞춰서
버서커 뉴비와 복귀유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세팅 및 공략을 이번 기회에 정리했습니다

유튜브 영상으로도 제작해서 글과 같이 업로드 할려고 했는데
영상 제작은 처음이라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 같아요

12.18 모챌익 바로 달리실 버서커 유저분들을 위해
미리 글만이라도 올립니다

더 자세한 설명 및 공략
추후 올릴 유튜브 영상으로 확인해주세요



2. 바쁜 현대인을 위한, 비기 세팅 한장 정리


<비기 세팅 한눈에 알아보기>



3. 각인, 어빌리티스톤, 엘릭서, 팔찌

(1) 각인


<각인>

각인원예돌저고정으로 가져가며,
다섯번째 각인으로 크게 안상, 질증, 아드, 에포
4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안정된 상태>                                                   <질량 증가>            
  
               
 <아드레날린>                                                  <에테르 포식자>

비기의 다섯번째 각인은 하나같이 디메리트가 존재합니다
안상체력유지에, 질증공속감소에,
아드스택유지에, 에포예열  때문에
제각기 다른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현재 대세는 안상이며, 저 또한 넷 중에는 안상을 제일 추천드립니다

안상체력유지와 관련해서 특히 아드를 먹을 때,
신경쓰면서 플레이 해야해서 불편합니다

그래도 이점만 감안한다면 그나마 쓸만한 선택지인 것 같습니다



예전 구원비기 때처럼 구원 세트효과로 
질증의 공속패널티를 상쇄할 수 있을 때면 몰라도
현재 비기는 질증을 쓸려면
공속 패널티를 고스란히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무척 꺼려집니다

버서커는 레더 안에 스킬들을 욱여넣는게 무척 중요한데
정작 스킬들의 모션이 길어서
일정 이상의 공속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스킬을 다 넣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공속디버프가 있는
질증은 멀리하게 되네요



아드는 2가지 이유로 비기와 궁합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먼저, 비기는 다른 아드 채용 딜러와 달리
애초에 치적이 무척 높기 때문에
아드를 통한 딜증효율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더욱 중요한 점은 아드스택을 쌓기가 힘듭니다
스택을 유지하는건 마운틴이 2스택이 되기도 했고
여차하면 어설트를 채용하면 되니 할만 하지만
기믹 후 바로 딜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빠르게 아드 스택을 쌓을 수단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아드 또한 비기에게는 그렇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아닙니다




<에테르 포식자>

전각 기준 보편적인 딜증 수치를 가진 저받이랑 비교하면
에테 12.6% vs 저받 14%

유각 기준
에테 16.2% vs 저받 17%

전각기준이면 좀 아쉽고, 유각기준이면 확실히 쓸만한 것 같아요
에포가 0.8% 정도 밀리네요
그리고 이 차이는 에포돌이면 더 좁혀질 가능성도 생깁니다

돌 1랩 2랩 3랩 4랩 딜증수치가
에테는 3/3.9/5.4/6
저받은 3/3.75/5.25/6

에테가 9 또는 7로 깎인 돌이면 0.15 정도 차이를 메꿀 수 있네요
추가로 97돌이면 1.5% 보너스를 받으니
다른 메이저각인을 앞서게 됩니다

시즌3 들어오면서 에포 스택이 무척 빠르게 쌓이도록 버프를 먹어서
이제는 진짜 에포는 메이저 각인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해요




<유물 각인서 거래소 가격 24.12.20>

그리고 안상이랑 비교할 경우, 현시세 기준 대략 45만골을 세이브할 수 있는데 
안상과 달리 범용성이 좋아 다른 부캐에도 쓸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여차하면 안상, 에포를 모두 챙기고
저받을 빼는 선택지도 괜찮아보입니다

저받대신 에포를 넣으면 현시세 기준 대략 330만골을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에테르 포식자에 대해 조금 더 상세하게 살펴보면,
유물 각인 기준 4초에 한 번씩 에테르가 드랍되며, 
30중첩일 시 공격력 16.2%, 방어력 30%가 상승합니다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에테르 드랍 쿨타임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점입니다
기존과는 달리 1분 20~30초만 되어도 30스택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14% 효율의 분기점은 약 5분입니다
군단장 레이드는 물론, 가디언 토벌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유리해지는 것은 물론,
방어력도 주어지기 때문에 생존력도 급격히 상승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특히 데미지 증가인 여타 각인과 달리
공격력 증가이므로 각종 연산에 불리한 편입니다

이를테면 에테르 포식자와 함께 여전히 공격력을 증가시켜 주는
아드레날린과 함께 사용할 때 약간의 손해를 보게 됩니다

또한, 사실 구슬동자와 다르게 에테르는 의식하지 않아도
무척 자연스럽게 먹어지기 때문에
크게 의식하면서 먹을 필요는 없지만
신경이 쓰이기는 합니다

전투가 5분이 되지 않는 딜찍 레이드에서는
14% 효율에 미치지 못한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다른 유물각인서의 가격
어마무시하게 형성된 현 상황에서는



종합적으로 따져봤을 때,
에테르 포식자 또한 무척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점들을 모두 고려할 때,
가장 감수할만한 디메리트안상이라고 생각해서
다섯번째 각인으로 안상을 주로 권합니다

실제로 대다수의 비기 유저분들이
위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
안상을 제일 많이 택하곤 합니다

안상과 더불어 추가로 에테르 포식자
제 개인적인 추천 리스트에 넣겠습니다



<기습의 대가>

여담으로 옵드에 백어택이 생겨서
기습의 대가 각인이 비기의 다섯번째 각인으로
자리매김 하기를 바랍니다

비기가 사용하는 주딜기 중 유일하게
옵드만 백어택이 없기 때문에
옵드에 백어택만 생겨도
애매했던 비기의 다섯번째 각인
확실한 선택지가 생겨서 무척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추후 올릴 개선안밸런스 패치를 주목해주세요



(2) 어빌리티 스톤


<어빌리티 스톤>

돌은 원예돌저 중에서 어느걸 선택해도
딜적으로 큰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원한은 다른 각인보다 0.1% 정도 딜증가수치가 낮기 때문에
그래도 원한돌을 사서 깎는건 피하기를 권합니다
파밍해서 나온 거라면 얼마든지 깎아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왕이면 광기에도 사용할 수 있게
앞서 언급한 다섯번째 각인들은 빼고 깎는걸 추천드려요

저처럼 달저돌에 물리지 마시길

(비기 뉴비분을 위해 부연설명 드리자면, 
비기는 폭주시, 공이속이 20% 증가하기 때문에
돌대각인과 궁합이 무척 좋습니다)



(3) 엘릭서


<엘릭서>

비기 엘릭서는 회심 고정입니다
광기도 회심을 쓰며, 달인은 아예 안쓰니
마음 푹 놓으시고 회심만 깎으시면 됩니다

(버서커는 달인 스택을 유지하기 적합하지 않으며,
자체 치명타 적중률도 무척 높기 때문에
회심만 쓰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팔찌


<팔찌>

비기는 특화로 인해 아덴수급량이 늘어나고
러쉬 각성기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특화를 고정으로 챙깁니다

부특성으로는 치명을 권장하기는 하지만,
진화 노드로 일부 조정이 가능하며
신속으로 인한 공이속 증가도 유의미 하기 때문에
치/신 중 어느걸 선택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특치와 특신 팔찌를 사서 깎을려고 하는데
특신이 훨씬 싸다면 특신을 깎는걸 추천드립니다

가격차이가 별로 안난다면, 무조건 치명을 깎는게
더 범용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파밍해서 나온 특신 팔찌라면 고민없이 그냥 깎으세요

T4 팔찌 전략은 유효옵션 개수의 변화로 인해
물량전이 제일 좋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특치, 특신 상관없이
저렴한 팔찌로 여러개 돌리는 걸 더 추천합니다

(팔찌 가격이 좀 더 떨어진 후, 본격적으로 깎고 싶어서
당장 구색만 맞추고 싶으신 분을 위한 전략도 있습니다

공이속 특수효과와 치명 내지 특화가 달린 팔찌를
돌리는 전략입니다

버서커는 레더안에 스킬을 욱여넣는게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공속은 최대한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공속이 낮으면 끝자락에 안들어갈 때가 간혹 생깁니다

또한, 비기는 비폭주시 이속이 무척 낮기 때문에
이속 증가 효과의 체감이 엄청 좋습니다

따라서, 위 전략은 부족한 공이속도 챙기고
보다 저렴한 팔찌로 물량전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나름의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아크패시브

(1) 진화

<아크패시브 - 진화>

비기뭉툭한 가시주로 채용합니다
뭉가를 채용했을 때가 가장 강합니다

따라서, 뭉가의 최대효율 치적119.2%에 맞춰서
노드를 분배해주시면 됩니다



비기 버서커가 챙길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치명타 적중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서커 폭주효과  60% 
일격 노드 20%
백어택 적중효과  10%

90%입니다



여기에 예감 노드 4% or 8%
치명특성 약 20%
팔찌장신구 치적
파티 치적 시너지

등을 합산해서 뭉가 최대 효율
치적 119.2%에 가깝게 맞춰주시면 됩니다



1티어 노드인 치명특성을 통한 치적을
제일 마지막에 계산하는 걸 추천합니다

마지막에 119.2%에 맞춰서 아슬아슬하게
치명 노드에 배분한 뒤
나머지 포인트신속에 투자해서
공이속을 최대한 챙겨줍니다

(신속을 통한 쿨타임 이득 보다는
공이속을 챙기려는 목적입니다)



버서커 폭주효과 공이속 20%
서포터 공이속 9%
만찬 공이속 5%
등을 고려해서 40%에 근접하게 맞춰 주시면 됩니다


뉴비 및 복귀 유저라면
일단 위 스샷에서 제시한 대로 찍으신 후,
치적 공이속 적절하게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여담으로 공이속에 대한 투자를 일절 하지 않고 
오로지 1티어 노드를 특30 치10으로 주고,
팔찌도 공이속 옵션이 없는 특치를 챙기는
비기 유저는 생각보다 없습니다

대게 팔찌 또는 1티어 노드에서 신속을 약간 챙기거나,
팔찌 옵션으로 공이속 옵션을 챙기곤 합니다

매번 만찬으로 공이속 5%을 챙기더라도
공이속에 대한 투자아예 안한다면
실전에서 레더 안에 일부 스킬
들어가지 못할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보통일정량의 공이속을 챙기는 편입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비기는 뭉가를 쓸 때 가장 강하다

2. 따라서, 뭉가 최대 효율인 치적 119.2%에 맞춰서
모든 노드들을 분배하게 된다

그외 여유가 있을 땐, 공이속에 투자한다



(2) 깨달음

<아크패시브 - 깨달음>

비기의 깨달음특별한 점이 없습니다
3티어 메인노드까지는 일자식으로 쭉 찍으면 되고
4티어 메인노드를 찍는걸 우선하되,
찍지 못하는 경우 분노소모나 쇄도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우선, 쇄도이동기 쿨타임의 감소 효과 뿐만 아니라
폭주 시 이동기의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 폭주하는 비기의 특성상
최소 1개는 투자해주시게 좋습니다

그 후, 분노소모에 올인해주세요

(쇄도가 패치 후 딜적으로는 너프가 있어서
딜적으로는 분노소모가 더 강합니다

그래도 폭주 시 이동기 쿨타임 초기화 효과
무척 좋기 때문에 쇄도를 적어도 1개는 꼭
투자하시길 권합니다

실전에서 플레이 체감이 무척 좋습니다)



<4티어 노드 분배 예시1>


<4티어 노드 분배 예시2>

위에서는 예시1을 바탕으로 찍는걸 소개해드렸지만,
사실 예시2처럼 4티어 메인노드인 폭주강화에 올인하기 보다는
4티어 사이드노드인 분노소모와 나눠 찍는게
미미하게나마 조금 더 강합니다

폭주강화4 
vs
폭주강화1 + 분노소모3

둘다 표시되어있는 딜증가 %는 같지만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이 적용되기 때문에
폭주강화1 + 분노소모3 과 같이
나눠찍을 경우 무척 미미하지만 더 강합니다

다만, 현재 가디언 토벌의 엔드컨텐츠가
쿨타임 감소 효과를 주는 스콜라키아기 때문에
가토에서는 예시1처럼 분노소모를 빼셔야 합니다

그런데 어차피 정말 근소한 딜 차이가 날 뿐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비기 버서커 유저분들은
보통 폭주강화4 로 맞춰두고 다니십니다

저도 이를 더 권장하는데요
가토 하나 때문에 세팅을 매번 바꾸는 것도 귀찮고
메인노드를 많이 찍는 쪽이 더 강한 게
아무래도 최초 설계에도 더 부합하다고 생각해서
언제가는 패치해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1티어 메인 노드>

아크패시브 이후, 강인한 육체 노드로 인해
비기의 플레이 스타일은 기존과 확 달라집니다

전에는 한번 폭주한 후 긴 폭주시간을 가졌다면,
지금은 레더 1사이클만 돌린 후
X키를 이용해 폭주를 해제합니다



                
<4티어 사이드 노드>                                           <4티어 메인 노드>   

비기의 여러 노드 효과들이 비기로 하여금
폭주를 자주 켜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단 폭주 off 기능 추가만이 아니라도,
비기는 폭주 on, 폭주 off 를 반복하는
플레이스타일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그래야 가장 좋은 데미지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아래 후술할 딜 사이클 항목을 보시면 십분 이해가 되실거에요

여담으로 1티어 메인노드인 강인한 육체 노드에
폭주 시 2.5초 피격이상 면역 효과가 있기 때문에
폭주 직후 쓰는 레더는 항상 피면을 받을 수 있어서
끊길 걱정이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개선안에 올릴 내용이지만,
2.5초가 은근 계륵같은 시간입니다

피면 효과를 십분활용해 볼려고 레더 직후 옵드를 써보곤 하지만
옵드를 차징 끊나자마자 저스트 타이밍에 놓아야
비로소 스킬시전 동안 피면을 받을 수 있으며,
그마저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옵드 후딜 때
이미 피면 2.5초가 끝나서 맞고 날라갑니다

개인적으로 적어도 3초 내지 3.5초는 되야
레더 직후 한개의 스킬이라도 쓸 수 있지 않나 싶어요

혹은 레더 사전작업이 사라지면
한개 정도의 스킬2.5초 동안 피면을 온전히 받을 수 있겠죠

또한, 실전에서는 피면 효과는 레더 정도만 받고
직후 블러드 러쉬를 써야해서 아쉬운 상황이 훨씬 많습니다

비기 버서커를 운용할 때 알면 좋은 정보라 첨언해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로드할 개선안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도약


<아크패시브 - 도약>

1티어 노드는 초월적인 힘 / 풀려난 힘 / 즉각적인 주문
위 3개의 노드에 어떻게 투자하는지가 관건입니다

4/5/2 내지 5/4/2로 주로 쓰입니다

둘의 차이는 초각성스킬과 초각성기 중
어디에 더 중점을 두냐에 따라 갈립니다

딜찍 레이드일수록 초각성스킬을 많이 굴리지 못하기 때문에
초각성기의 데미지를 높여주는 5/4/2 빌드가 더 좋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2막과 같이 길어지는 레이드의 경우엔
초각성스킬에 중점을 둔 4/5/2가 더 좋습니다

즉각적인 주문을 포기하면 5/5/0으로 찍을 수 있긴 하지만,
마나소모량 문제와 공속문제로 인해 쓰이지 못합니다

즉각적인 주문은 반드시 최소 2레벨은 투자해야합니다
그래야 초각성스킬의 마나소모량이 확 줄어들게 되고,
레더안에 사이클을 수월하게 넣을 수있습니다



<블러드 슬래시>

                  
<도약 2티어 노드 - 난도질>                                <도약 2티어 노드 - 분노 순환>   

비기는 초각성스킬블러드 슬래시를 사용하며,
블슬과 관련된 난도질 or 분노순환 노드를 찍습니다

허수아비 기준으로 6사이클을 시전할 경우,
분노 순환이 최종 DPS가 3~5%정도 높습니다

수련장에서는 당연히 쿨감의 밸류가 높기 때문에
분노순환의 DPS가 더 높게 찍힙니다

그러나 실전에서는 아드로핀 물약 및 용맹 딜몰이,
기믹으로 흘러가는 시간 등으로 인해 쿨감 보다는
한방 딜이 더 센 난도질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큰 차이는 없으니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난도질을 적극 추천합니다



(4) 카르마


<카르마>

비기는 깨달음 사이드 노드
도약 2티어 노드 모두 평범해서
드라마틱한 변화를 가져와주지 못합니다

따라서, 보편적인 클래스들처럼
먼저깨달음을 6랭크 찍은 뒤
그 후 도약을 6랭크 찍어주면 됩니다

대신 개방은 도약도 같이 해주세요
그래야 도약 2티어 노드를 곧바로 2랩 찍을 수 있습니다




5. 채용스킬의 보석과 트포 및 룬

<보석과 트포>

24.10.23 패치로 인해 
비기의 비폭주시 아덴수급 사이클
약간 편해졌습니다

이외에는 큰 변화없었습니다



(1) 채용스킬 및 보석 세팅 설명

그럼에도 뉴비 및 복귀 유저 입장에서는
위와 같은 보석세팅만 봐도 엄청 특이하며,
시즌2 비기와는 사뭇 다른 세팅이기 때문에
부연 설명을 좀 더 하겠습니다

우선, 비기 버서커는 초각성스킬블러드 슬래시제외하면
블러드 러쉬, 오버 드라이브, 피니쉬 스트라이크, 헬 블레이드
이렇게 4개의 주딜기를 가집니다

이중 피니쉬를 제외한 세 스킬에는 모두
폭주 시, 쿨타임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작열 보석이 필요가 없습니다



작열 보석쿨초기화가 없는 피니쉬
분노수급스킬마운틴, 윈블, 템페
그리고 자버프 스킬레더에 필요합니다

이렇게 4겁5작 총 9개의 보석만 있어도
충분히 잘 굴러갑니다

그러므로 나머지 보석 2자리 부캐 보석을 가져와서
공증용으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만일, 버서커에 정말 진심이어서 미미하지만
조금이라도 데미지를 더 챙기고 싶다면
개인적으로 레더 겁화, 옵드 작열을 추천합니다

비폭주 시 사용하는 템페, 브슬 보다
폭주 시 사용하는 레더의 딜증이 더 유의미 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옵드 작열을 채용한 경우,
몇몇 상황에서 딜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카제로스 레이드 2막 2관 반정산 때,
분노 게이지가 애매하게 차있다면
기믹 직후 옵드로 짤딜을 넣으면서 분노수급
할 수 있어서 일부 상황에서는 옵드의 쿨감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특수한 상황이 별로 발생하지 않는 것 같다면
템페나 브슬에 겁화를 투자해도 무방합니다



저는 비기와 광기를 스왑하면서 쓰고 있어서
비기남은 보석 2자리에는 광기에 쓰이는
옵드 작열헬블 작열을 넣어두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결론을 내리자면, 4겁5작 보석 9개는 꼭 잘 맞춰주시고
남은 보석 2자리취향껏 자유롭게 맞춰주세요



(2) 마운틴 크래쉬 - 2스택

 
<마운틴 2스택>

마운틴2스택으로 변경되어서
비폭주 아덴수급에 있어서 편의성이 약간 좋아졌습니다

전에는 윈블-돌풍 or 템페-폭베 중
적어도 하나는 무조건 채용해야 분노게이지가 가득 차서
비폭주 때 무척 불편했습니다

마운틴이 2스택으로 변경됨에 따라
윈블-스위프트, 템페-휘몰모두 채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헬 블레이드 - 대지 뒤집기


<헬 블레이드 - 대지 뒤집기>

블러디 슬래쉬가 있을 땐 레더 밖으로 헬블이 빠지게 되기도 하고,
레더즉발 헬블을 쓰는 것보다 (+레더 공증 24%
레더 대지 뒤집기 헬블을 쓰는 게 (+40%) 더 쎄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대뒤 헬블을 채용하여 고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24.10.23 패치로 인해 
치명타 적중률 자버프 스킬
치적 33.2%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상시 치적 30% 증가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이전처럼 서브딜링기를 넣기 전에
체소나 마운틴을 먼저 안 쓰셔도 됩니다

그래서 헬블-대뒤 빌드실전성이 약간이나마 올라가긴 했습니다

그럼에도 헬블-대뒤무척 긴 모션과 후딜,
보스 패턴으로 인한 전체 쿨밀림 때문에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특히, 뉴비나 복귀 유저시라면
보편적인 윗 세팅으로 먼저 숙련도를 쌓은 후
헬블-대뒤를 도전해보시기를 권합니다



(4) 초각성스킬 

                  
<퓨리 메소드>                                                    <블러드 슬래시>

비기초각성스킬블러드슬래시주로 사용합니다

한번의 데미지는 블슬이 퓨메를 근소하게 더 앞서고
시전시간이 블슬이 더 길어보이지만
실제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비기일격 노드를 채용하기 때문에
백어택 타입 블슬이 더 어울립니다

물론, 퓨메의 넓은 범위와 쿨타임을 이유로
퓨메를 채용하는 비기 유저분도 있습니다

딜적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비기블슬이 완전 대세기 때문에
이후 공략은 블슬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5) 룬 세팅

       
<룬 - 딜 중시>                                                  <룬 - 정화 채용> 

딜을 중시한다면 레더 중독 내지 출혈 룬채용합니다
정화 룬이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마운틴정화 룬을 넣어줍니다

비기는 아쉽게도 풍요룬이 강제되고,
질풍룬이 절실한 느린 스킬들이 많기 떄문에
룬 자유도가 무척 낮습니다

사실, 마운틴에 풍요룬을 빼도 굴러가긴 하지만
아덴수급 스킬이 삑날 경우를 대비해서
웬만하면 풍요룬을 쓰는걸 추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딜 사이클 항목을 참고해주세요

두가지 룬 세팅을 추천하면서 장황하게
설명을 늘여놓긴 했지만 룬은 정말 100% 취향입니다

풍요룬을 제외한 나머지 룬들은
위 세팅을 베이스로 취향에 맞게 맞춰가면 좋겠습니다




<룬 - 중독>

여담으로 다른 연구글을 보면,
중독과 출현 룬을 적으로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중독 출혈 딜 비교

따라서, 한개만 채용할 경우
둘중 아무거나 쓰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독 내지 출혈 룬을 한개만 사용할 경우에는
꼭 레더에 넣어주세요

룬의 도트딜 또한 자버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레더와 궁합이 무척 좋습니다



(6) 10멸 vs 8겁

<비기 딜비중>

10멸 > 8겁 계승의 기준점은 대략 딜비중 24% 였습니다

초각성스킬과 초각성기가 추가됨에 따라
딜비중에 변화가 생겼지만
여전히 비기는 러쉬의 딜비중이 크기 때문에
러쉬아직은 10멸로 유지하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
나머지 보석모두 4티어로 계승하셔도 됩니다

그렇다고 8겁을 10멸로 무조건 바꿔야한다! 정도의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기존에 8겁으로 쓰시던 분이라면
그대로 8겁으로 유지하시면 됩니다



6. 딜 사이클

(1) 전반적인 딜 사이클(폭주, 비폭주)


<비기 폭주, 비폭주 사이클>

마운틴이 스택이 가능하게 변경되어 아덴수급 사이클이 약간 개선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굴리면 됩니다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블러드 슬래시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블러디 러쉬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폭주 사이클 - 블슬O>

마운틴 크래쉬 스킬 아이콘 템페스트 슬래쉬 스킬 아이콘 윈드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마운틴 크래쉬 스킬 아이콘 브레이브 슬래쉬 스킬 아이콘
<비폭주 사이클>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블러디 러쉬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폭주 사이클 - 블슬X>

마운틴 크래쉬 스킬 아이콘 템페스트 슬래쉬 스킬 아이콘 윈드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마운틴 크래쉬 스킬 아이콘 브레이브 슬래쉬 스킬 아이콘
<비폭주 사이클>


폭주 때 딜사이클을 이어가는 동안 마운틴의 쿨이 다 찰 경우,
이제는 스택형 스킬이기 때문에 종전과 달리
추가로 2스택의 쿨도 채웁니다

따라서, 폭주 사이클을 마친 후 
비폭주 아덴수급 사이클을 이어 갈 때
마운틴을 수월하게 두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운틴은 두번 써야하기도 하고, 쿨을 빠르게 돌리기 위해 가장 먼저 씁니다
템페는 빠준 트포를 채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아덴수급 스킬 중 가장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2) 폭주 사이클에 대한 생각


<비기 딜비중>
   
비기의 딜비중 표를 다시한번 살펴봅시다

너무나 당연하게 딜 비중 내지 한번의 데미지
높은 스킬일수록 레더를 온전히 받을 수 있도록
레더 사이클 순서 중 앞쪽에 배치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비기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 원칙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블슬은 무척 긴 쿨타임을 가졌음에도
한방이 센 단일기이기 때문에 딜 비중이 무척 높습니다

또한, 블슬레더 사이클 어디에 위치 시키냐에 따라
다음 블슬 쿨이 돌아오는 타이밍이 미세하게 달라지기 때문
가급적이면 레더 사이클 순서 중 앞쪽 쓰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블슬폭주 후 레더를 날린 후,
웬만하면 제일 먼저 쓰려고 합니다



조우 사이클에서 블슬은 레더 직후 확실하게 고정으로 쓰고 있는데
당장 블슬 직후부터 파생되는 가짓수, 변수가 너무 많네요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블러드 슬래시 스킬 아이콘

1. 폭주피면에 블슬을 박고 이어서 러쉬로 피면을 이어갈지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블러드 슬래시 스킬 아이콘 블러디 러쉬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2. 패턴이 괜찮은 편이어서 옵드를 박고 그 후에 러쉬 피면을 이어갈지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블러드 슬래시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블러디 러쉬 스킬 아이콘

3. 프리딜 타이밍이어서 피니쉬를 먼저 써도 옵드 러쉬가 레더에 충분히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라서 
피니쉬를 블슬 직후에 써서 다음 사이클을 좋게 굴릴지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블러드 슬래시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피니쉬를 블슬 직후에 박을 수 있다면,
다음 레더사이클에서 옵 or 러 이후 피니쉬를 박을 수 있는 선택지가 생깁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러쉬에 문제가 생길 것 같으면 피니쉬를 후순위로 미뤄야 합니다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4. 블슬 직후 보스가 순간이동해서 딜이 더 센 러쉬랑 옵드를 우선으로 박고 
쿨초가 있는 헬블 정도만 쌩으로 박을지 고민한 후 다음 아덴수급을 이어갈지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블러드 슬래시 스킬 아이콘     블러디 러쉬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평상시에는 레더안에 블슬, 옵드, 러쉬를 반드시 넣는다고 생각하고,
쿨초가 없는 피니쉬는 가급적 헬블보다 우선순위를 높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레블피 / 레옵피 이런식으로 넣으면 피니쉬가 레더안에 딱딱 이쁘게 잘 돌아서 좋긴한데
실전에서는 피니쉬가 우선 배치되면 뒤에 패턴 때문에 옵드 러쉬가 레더를 못 받는 경우가 생겨서
막 고정할 수는 없고 패턴이 좋을 때, 마침 피니쉬가 쿨이 아닐때 정도만 고려할 수 있는 선택지 같아요



레더 끝자락에 넣을 수 있는게 스킬 한개 밖에 안남았는데
헬블은 쓸 수 있고 피니쉬가 쿨이면 헬블을 레더안에 넣고
피니쉬는 그냥 털어야하는 상황이 훨씬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블러디 러쉬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블슬 쿨이 돌아오면 필연적으로 피니쉬의 우선순위를 미룰 수 밖에 없어서
다음 폭주사이클에서 피니쉬를 레더안에 넣을 수 있는 경우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 같아요

보스의 패턴으로 인해 레더 사이클을 이어가기전에
피니쉬 쿨이 돌아오는 등 외부 변수가 있어서 가능한 것 같습니다

이때도 레더안에 피니쉬의 순서를 잘못 배치하면 
옵드 러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신중하게 결정야 되네요



각성기는 블슬 대용 느낌으로 블슬과 안겹치게 쓰고 있는데 
그렇다고 블슬처럼 레더 초반에 배치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각성기가 후딜이 길어서 레더 마지막 쯤에 배치하는게 제일 괜찮은 것 같아요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블러디 러쉬 스킬 아이콘 버서크 퓨리 스킬 아이콘

보통 레옵러각 이런식으로 쓰고 있습니다
레옵러피각 or 레옵러헬각도 가능하긴한데 
너무 빡빡해서 실수할 가능성이 무척 높은 것 같아요


이렇게 비기의 사이클은
파고들면 생각보다 더
즉흥적이며, 유동적입니다

저는 이 점이 비기 버서커 플레이의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추후에 피니쉬에 쿨초기화가 생겨서
운용 난도살짝이나마 낮아지기를 바라고 있긴 합니다

지금은 비기를 운용하는 유저의 숙련도를 떠나서
거의 예측의 영역이라 다소 불합리한 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3) 딜 사이클 심화

https://www.youtube.com/watch?v=Gzd1dYh2ClI

▶ 비기 극딜 사이클, 러쉬 스페캔슬 테크닉 (feat. 카멘 플레이 영상)

                                                         00:00 인트로

                                                         00:47 극딜 사이클 설명
                                                         03:25 버서크 퓨리 콤보 설명

                                                         05:48 카멘 싱글모드 플레이
                                                         06:35 극딜사이클 실전1
                                                         12:11 극딜사이클 실전2
                                                         14:29 비기 딜사이클 요약 설명

                                                         17:30 극딜 사이클 심화
                                                         18:08 블슬+퓨리 콤보 (스페캔슬X)
                                                         18:31 블슬+퓨리 콤보 (스페캔슬O)

                                                         19:00 각성기 콤보 설명
                                                         19:38 옵드+퓨리 콤보 (스페캔슬X)
                                                         19:59 옵드+퓨리 콤보 (스페캔슬O)

                                                         21:12 러쉬 스페캔슬 이동시
                                                         21:40 러쉬 스페캔슬 타이밍
                                                         22:15 마무리




​​
<블슬+퓨리 콤보>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블러드 슬래시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블러디 러쉬 스킬 아이콘 버서크 퓨리 스킬 아이콘
레더-블슬-피니쉬-러쉬-퓨리
이렇게 레더 에 넣습니다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그 후 레더 으로
옵드-헬블
이렇게 넣습니다



​​<러쉬 스페 캔슬 타이밍>

러쉬를 쓰고 마지막 찌르기 모션 때,
스페로 캔슬 하면
데미지는 온전히 들어가되,
프레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약간의 프레임 이득으로 인해
퓨리를 레더 안에 넣기가
좀 더 수월해졌습니다


​​
​​​<옵드+퓨리 콤보>

추가로 블슬이 없을 때 사용하는
각성기 콤보입니다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블러디 러쉬 스킬 아이콘 버서크 퓨리 스킬 아이콘
레더--피니쉬-옵드-러쉬-퓨리
이렇게 레더 에 넣습니다

퓨리와 마찬가지 옵드도 차징스킬이기 때문에,
저스트타이밍으로 최대한 짧게 차징을 당겨야
퓨리까지 레더안에 넣을 수 있습니다

차징 스킬이 2개가 됐기 때문에
앞서 소개한 블슬+퓨리 콤보 보다 어렵습니다

이 콤보 또한, 러쉬 스페캔슬 테크닉을 사용하면
좀 더 수월하게 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첨부한 영상 혹은 링크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마운틴의 룬 자유도와 아덴 복구능력

​​
<마운틴 룬 자유도>

위에 룬 세팅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마운틴에 풍요룬을 안줘도 분노를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운틴은 약간이나마 룬 자유도가 있는데요




<브슬이 빗나간 경우 - 3마운틴(풍요)>

아덴수급 스킬 삑날 경우를 대비해서
평소에는 풍요룬을 끼고 플레이 하다가
정화룬이 필요한 레이드에서만 스위칭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위와 같이 브슬이 완전히 빗나가더라도,
4초만에 마운틴이 돌아와서 빠르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풍요룬을 꼈을 때는
두번의 마운틴 중 한번은 딱 붙어서 쓰지 않아도
폭주가 다 채워집니다

(마운틴의 공격은 발로 찍는 공격과, 지진파 공격 2타로 이루어져 있어서
모두 적중해야 온전한 아덴수급이 가능합니다)

이런 점들을 모두 고려해본다면,
그래도 마운틴 룬의 디폴트
풍요룬으로 가져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7. 마무리

먼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뉴비 및 복귀 유저분을 포커싱해서
작성한 공략글인 만큼 
가장 보편적인 빌드초점을 두고 작성했습니다

추후 업로드할 유튜브 영상에서는
러쉬 스패 캔슬 딜몰이,
브슬 2회 사용 고점 사이클 등
기성유저를 위한 딥한 내용도 함께 담가볼게요

궁금한 사항이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카던 세팅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nYONnfnqm0U

https://youtube.com/shorts/85tMhLalgzA?si=3_LnaodJT2pATeRs




<비기 버서커 지금 즉시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