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기가 더 시급하긴 하지만,
광기도 그에 못지 않게
노후화 된 클래스매력도 없고,
시즌3 큰 변화도 없는 각인입니다

비기, 광기 둘다 리메이크
필요할 정도로
변화의 정도도 무척 부족하고
문제가 많은 각인입니다



<22.3.16~현재 체력바UI>






1. 싸우는 분들 중 진심으로 버서커가 좀 더
매력적이게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싶으신 분


개선안 글에 좀 더 관심을 가져주세요
당연히 연구글이 더 관심을 가지는 게 보통이지만,
그래도 너무 관심이 없습니다

자게에 공론화한 글관심을 가져주세요
버서커 본인 클래스 얘기인데
정작 당사자가 제일 관심이 적은 것 같아요





2. 그냥 눕기만 하시는 분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해주세요
제 손 잡고 일어나주세요
같이 문의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개선안 글에 관심을 주세요

개선을 바라면서 정작 잘 정리된
개선안 글에는 관심이 없다니 아이러니 합니다




광기 HP UI가 근래 가장 크게 공론화 되었는데,
3년만에 드디어 패치가 이뤄지지 않을까요

매번 밸패 직후 밸패 결과 보고 눕지 마시고,
그 전에 목소리를 더 내주세요

일부러 연구글도 최대한 빨리 끝내려는 이유가,
이쪽에 집중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따금씩 자게에 크게 공론화해도
별로 안보시는 것 같아요

서포터분들감사하게도 타클래스 얘기인데
직게 3추에도 올려주고,
공론화글에도 같이 공감해주시고
댓글로 경험담을 많이 남겨주셔서 크게 공론화 되었습니다

서포터 분들 죄송합니다 (feat. 광기)





이전 공론화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답변 변천사 (feat. 버서커 개선안)







저는 건의/제안 탭을 통해
계속 문의 하고자 합니다








▶ 버서커 최후의 개선안



https://youtu.be/V1Zdika8aDM

https://youtu.be/2k4gB-VUaPM

https://youtu.be/tM0ES2r7cjY

https://youtu.be/JNgUKivT1mg



본 개선안은 총 4부작으로
1부에서는 비기와 광기 모두 해당되는 공통된 개선점을 다뤘습니다
2부에서는 비기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3부에서는 광기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4부에서는 비교적 우선순위가 낮은 기타 개선사항들을 모았습니다



목차

1부 - 공통 개선안

1. 레드 더스트 버프 이전
(1) 자버프 효과
(2) 패치 흐름 
(3) 자공증 24%의 행방 
(4) 버프 이전 시 기대되는 효과 

2. 오버드라이브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스킬 모션 개선
(1) 버서커 스킬 모션
(2) 체공시간 단축
(3) 체공 중 이동기 캔슬 가능 | 저스트 가드
(4) 스킬 모션 개선 - 예시 

4. 마나 소모량 개선 
(1) 주력 스킬의 마나 소모량
(2) 그외 스킬의 마나 소모량
(3) 아크패시브 
(4) 세심하지 못한 패치 



2부 - 비기 개선안

1. 버서커 전용 특화 특성 효과 개선
(1) 특화 효과 - 워로드, 브레이커 사례
(2)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3) 특화 효과 - 슬레이어 사례
(4) 파생되는 문제
(5) 차선책 

2. 아덴수급량 증가의 필요성

3. 상시 유지가 불가능한 시너지
(1) 원인
(2) 해결방안 - 폭주효과 추가
(3)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4. 블러디 러쉬 개선 
(1) 느린 시킬시전 속도 & 모션
(2)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3) 해결방안 - 룬 적용 기능 추가
(4) 개선 예시 

5. 피니쉬 스트라이크 - 쿨타임 초기화 추가

6.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강인한 육체 
(2) 깨달음 - 분노 소모 
(3) 깨달음 - 폭주 강화
(4) 도약 - 분노 증폭 

7.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8. 아크패시브 - 마무리
(1) 로아온
(2) 24.7.19 디렉터 편지
(3) 25.2.7 라이브 방송
(4) 24.8.23 라이브 방송

9. 마무리



3부 - 광기 개선안

1. 스킬 이펙트 변경
(1)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2) 대다수 겹치는 채용 스킬
(3) 과거 스킬 이펙트 변경 사례
(4) 광기 상태시 스킬 이펙트 변경 

2. 다크러쉬 변경

3. 체력바 UI 개선

4.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분노 반환 
(2) 깨달음 - 신체 각성 
(3) 깨달음 - 분노 소모
(4) 깨달음 - 어둠 강화
(5) 깨달음 - 쇄도
(4) 도약 - 난도질, 분노순환, 분노증폭, 참격 

5.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4)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4부 - 기타 개선안

1. 스킬 피격 판정의 괴리
(1) 헬 블레이드
(2) 오버 드라이브 
(3) 숄더 차지

2. 체력 비례 데미지
(1) 여전히 남아 있는 즉사 가능성
(2)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3. 오버 드라이브 개선
(1) 선회 속도 증가 - 타클래스 스킬과 비교
(2) 선회 속도 증가 - 선회 속도 상향 사례
(3) 선후딜 및 체공시간 감소
(4) 데미지 단타 표시

4.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백어택 추가가 필요한 스킬

5. 숄더 차지 - 연속돌진의 쿨타임

6. 월광 대검 이펙트 롤백
(1) 출시 당시 이펙트
(2) 위치 버그 수정 후 이펙트
(3) 과거 사례
(4)같은 아바타, 다른 이펙트

7. 초각성기 연출 개선
(1) 버서커의 로망 - 버서크 퓨리
(2)버서크 퓨리 연출 비교 
(3) 초각성기 만족도 현황 
(4) 연출 개선 예시
(5) 과거 개선 사례
(6) 버서커의 초각성기 

※ 버서커 인구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