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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16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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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6
▶ 비기 연구 | 뭉가 vs 음돌 | 달인, 아드 분석![]() ![]() 최근 공략에서 비기는 아드 각인과 달인 노드와 궁합이 좋지 않아서 비추천 한다고 했는데요 엘릭서 효과가 아크패시브로 넘어와서 달인 노드가 다시 주목 받는 타이밍에 한번 더 그 이유를 좀 다루고자 합니다 <선요약> 아드는 여전히 굉장히 비추 달인은 사용 가능한 정도 (웬만하면, 분쇄 추천) 1. 아드레날린 각인 6스택 6초 지속 아드를 추천안드리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아드를 채용할 경우, 치적 일부를 신속으로 바꿔야 한다는 점입니다 비기는 노신속이어도 굉장히 사이클이 짧고 빠르고 끊임없이 이어지기 때문에 신속을 통한 DPS상승을 실전레이드에서 온전히 받기가 힘듭니다 특히, 신속 쿨감의 효율은 고신속일수록 올릴 때마다 더 좋아지기 때문에 아드를 채용해도 저신속인 비기에게는 이마저도 딜효율을 좋게 받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아드 대신 저받과 같은 딜각인으로 쿨감을 통한 DPS보다는 한방딜을 오려서 DPS를 챙기는 쪽이 더 좋습니다 이런 딜적인 이유만으로도 너무 별로인데, 그럼에도 아드가 유각이라서 채용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을거에요 이건 2번째 이유로 기각이 됩니다 스택유지, 빠르게 스택을 쌓을 수단 이부분에서 약간 애로사항이 생기는데요 스택유지는 딜을 이어가는 중에는 괜찮습니다 딜을 쉬는 타이밍에 6초안에 쓸 스킬도 마운틴으로 있긴해요 그런데 이렇게 스택유지로 마운틴을 써버리면 다음사이클에서 삑이 하나도 없으면 문제가 없지만 아덴복구용으로 쓸 때 약간은 기다리게 됩니다 (물론, 111비기는 숄차가 있어서 더 유지할만 합니다) 아덴게이지가 충분히 모여있지 않은 상황에서 아드스택을 다시 빠르게 6스택을 쌓는 경우에는 아덴수급으로 자연스럽게 스킬을 쓰게 되니 문제 되지 않아요 아덴게이지가 가득차거나 꽤 찼을 때도 보통은 접근기로 옵드 윈블을 사용하고 레더를 묻히고 폭주를 키기 때문에 5스택 정도는 자연스럽게 빠르게 채워집니다 문제는 하나의스킬을 더 사용해야하는데 그 부분에서 약간 부자연스럽게 딜레이가 돼서 DPS 하락을 떠나서 감성도 별로더라구요 이러한 이유들을 다 종합해본 결과, 비기는 아드와 궁합이 정말 좋지 않다고 결론 지었습니다 심지어 비기는 다른 걸출한 대체품이 있는만큼 더더욱 아드각인을 채용할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2. 달인 노드 5스택 10초 지속 이전 가이드에서는 아드와 마찬가지로 비기와 궁합이 별로라서 달인도 추천하지 않았지만, 아드에 비하면 훨씬 운용할만 합니다 10초 지속이라서 허공에 스킬을 써서 유지하는 타이밍이 덜 찾아오기 때문에 훨씬 유지하기 쉽습니다 무엇보다 5스택이기 때문에 빠르게 스택을 쌓아 다시 딜을 이어갈 때 아드보다는 좀 더 괜찮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극닥전인 상황, 아덴게이지가 가득 차있을 때, 빠르게 5스택을 쌓아서 바로 딜을 이어가야 하는 경우 보스에게 접근하기위한 접근기를 쓴 후 폭주를 하겠죠 212비기라면 윈옵레 폭 러 111비기라면 숄옵레 폭 러 이런식으로 폭주전에 스킬 3개를 쓰는건 아드, 달인과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이어서 아드와 달리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달인노드는 데미지 비교가 더 필요하겠죠? 앞서, 여러번 공략들에서 비기는 뭉가 최대효율을 찍을 수만 있다면 뭉가가 가장 강하다고 했었습니다 달인도 마찬가지로 달인을 채용해서 뭉가 최대효율에 도달할수만 있다면 당연, 딜만 보면 뭉가가 가장 강합니다 그런데 그 차이가 1%, 극단적으로 달인에게 유리하게 조성해도 2%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달인+뭉가를 사용해도 되긴합니다 그런데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결국 그래도 달인을 의식하면서 스킬창을 보긴 해야해서 그보다는 달인을 배제 한 채, 회심 분쇄를 고정으로 두고 뭉가 vs 음돌을 택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면, 달인 노드를 채용해서 활용하는건 현실성 있는 방안은 맞지만, 스택유지를 해야하는 몇몇 순간에 숄차, 마운틴을 체크해야하는 신경론 아덴이 가득 찼는데 접근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돼서 바로 레더 폭주를 하고 쉽지만 달인 스택을 쌓기위해 스킬 2개를 더 써야하는 딜레이 등 신경 쓸게 더 늘어나는 방면, 리턴은 1% 정도로 실전에서는 체감하기도 힘든 수치여서 개인적으로는 별로 권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달인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건 맞지만 신경쓸 게 더 생기고 딜차이도 거의 없다 이렇게 결론지으면 될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현재비기는 백적중률을 높이는 플레이 보다 사이클을 매끄럽게 딜레이 없이 빠르게 계속해서 굴릴 때가 더 딜 퍼포먼스가 좋은 만큼 비슷한 맥락에서 달인을 채용해서 신경써야하는 요소를 늘리는 것 보다는 사이클 굴리는데 더 집중하는게 더 딜 퍼포먼스가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애초에 딜 차이도 체감을 못할 정도로 너무 미미합니다) ※ 뭉가 vs 음돌 요즘 질문이 많이 들어와서 비기 뭉가 vs 음돌 선택기준에 대해 다시 한번 제시해드릴게요 일단은 달인을 채용할거라면 무조건 뭉가를 쓰시면 됩니다 달인 채용할지 말지는 위에서 다룬 연구내용을 참고해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달인을 채용하지 않기로 정했다면, 공이속 팔찌O = 무조건 음돌 공이속 팔찌X + 뭉가 최대효율 가능O = 뭉가 공이속 팔찌X + 뭉가 최대효율 가능X = 음돌 이렇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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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