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스펙은 이정도고.. 아마 17층대 배마유저분들의 평균에 수렴하지않나 하는 생각이듦.

3막을 준비하는17층대 배마유저들중 상위권으로 갈 수록 뭉툭한가시를 쓰는 추세인거같고 치적확보가 안됀다면 

아마 입식타격가 달인 or 회심을 쓰는걸로 보임. 물론 아드유각20장을 읽은분들은 뭉가를 많이들 씀. (저는 아드10장따리라..)

우선 뭉가를 쓰면 원예저아안 or 원예돌아안 선택인데 당연한얘기지만 돌대는 풀효율이 나오지않음.
홀나랑 가면 풀 효율이 나오겠지만... 

일단 뭉가를 가든 입타를 가든 배마는 지금구조는 불쾌함도 불쾌함이지만 이미 구조적으로 결함이 있음.

이유는 바로 이놈의 뭉가때문임.
배마라는 직업이 자치적으로만 30%를 그냥 확보하는 직업이기에 결국 상위스펙으로 오르면오를수록 
팔찌의 영향및 악세의 영향등으로 뭉가를 안가면 안돼게끔 설계를 함.

뭉가가 생기므로 인해서 과치적 직업군들은 대부분 드디어 우리도~! 하면서 행복로아를 하게됨. 치적 105%이상부터는 뭉가가 의외로 효율이 매우 높게나오기에 충모닉같은직업군들은 파티치적들어오면 맥스치로 혜택을 보고 아니어도 입타보다 뭉가가 더 높은 dps를 가져가듯.

그러면 배마는? 지금의 바폭 용창 붕뇌화 이게 버블만의 문제가아님. 뭉가를갔을경우 폭쇄후속타에만 용포를 받으며, 심지어 보스가 날뛸때 사이클 들어가면 바폭 ~ 용창~~ 뇌? 어? 붕천 빗나가면? 내연비비기 평타치다 화룡 치는 경험이 많을꺼임. 

그럼에도 폭쇄는 바폭에만 들어가도 괜찮지않느냐? 하실수있을거임 맞음. 왜냐 폭쇄는 대체로 가장 먼저 넣는 스킬이라 빽에 집어넣게되있으며, 타수도 1방집중되있는게아니라서 의외로 크리가 뜨는모습을 보여줌. 그러나, 용포치적 30퍼를 다 받는게 아니기에 실치적은 제 기준으로도 약 89.9퍼 이정도 나온다고보면됨. 물론 후속타는 119.9퍼 일케찍힘. (뭉가풀효율은 119.28%) 즉 실질적으로 
화룡천상은 붕천퇴와 같이 묶이는 스킬이고, 폭쇄진은 실제로는 뭉가채용시 더 낮은 수치로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얘기고 실전에서는 바폭~ 용창 해서 밀리면 말그대로 폭쇄딜까지 나락가는 구조임.( 물론 잘치면되긴함.)

그리고 여기서 끝이라면 아... 그래도 배마는 아직 미래가 밝다. 할수있음.
그러나? 사이드노드 오의준비가 또 문제를 일으킴. 이건 분명 엄청 좋은 노드가맞으나 엄청 안좋은 노드임.
폭쇄진은 분명 오의준비3스택 화룡천상도 오의준비 3스택을 받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창룡패황권과 금뢰각은 오의준비를 1스택씩밖에 누리지못함. 

따라서 구조가 뭉가채용시 폭쇄는 반쪽효율 창룡은 오의준비가 1스택짜리 화룡천상은 바속효과를 못받는 기형적인 구조임. 한마디로 용바로 시작되는 사이클이 아니면 배마는 딜압축조차도 반쪽짜리란 얘기임.

입식타격가는 왜 문제인가? 물론 내가 영원히 1680 1690이라면 그냥 버블만 문제라 생각하고 게임하면됨.
그러나 결국은 반지치적 팔찌에서 더좋은효율뽑다보니 치명팔찌 이런걸 얻게되있음.
아 무공 2중옵 뽑으면되는데요~ 하는분들있는데 실제로 두개 뽑았으나 결국 무강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서폿 공증 버프 받을때 효율이 창나는게 무공팔찌임. 결국 우리가 챙겨야되는건 치적 2중 or 치피 2중옵을
찾게되는데 

그걸 뽑게되면 이제 과치적이 생기며, 파티시너지에 치적시너지가 한명이라도 더 들어올경우 배마입장에선 그야말로 공이속 발사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됨.

입식타격가는 제 기준에서 팔찌를 무공2중옵 2개를껴도 자치적만 90퍼에 육박함.(놀랍게도 회심임.) 그와중에 창룡은 빽어택이 안들어가므로 80퍼언저리를 웃돔. 

물론 영원히 우린 노유각단과 함께할껍니다! 하시는분들이라면 이 얘기는 그냥 버블문제로 퉁쳐버리면 그만임.
그러나 결국 언젠가는 아드유각을 읽게될것이며, 꾸준히 한다면 원예돌저 모두 유각을 읽으려 할꺼임. 왜냐 결국 최종스펙업은 유각이기때문에. + 무기강화도 결국 하게됨. 따라서 무공팔찌도 결국 종국엔 버리게된다는 얘기임.

입식타격가 달인을 쓰면되지않느냐 하는 분도 있을거임. 실제로 즐로아점수 1900점~2000점사이에 달인 입식타격가 하는 배마분들도있음. 물론 노유각임.
왜 회심안쓰고 달인쓰냐 물어봤더니 하는 얘기가 창룡노크리가 너무 스트레스가 크다. 라는 얘기가있었음.
실제로 폭쇄는 용포 안묻어도 빽어택이라는거때매 보완이되고 화룡은 붕천치적+빽어택으로 어느정도 보완이되는데 이 창룡은 딜지분은 무식한게 빽어택이 안달려서 노크리스트레스가 어마어마하단거임.

거기다 입식타격가는 구조적으로 결국 내가 한대맞으면 스택이 까이는 구조라 레이드에서 완벽하게 다 피하고 때리는게아니라면 하다가보면 스택이 까인채로 주력기가 들어갈수도있단얘기임. 근데 달인까지쓴다? 그야말로 개박살난단얘기임. 즉 달인 입식타격가는 절대 맞으면안됌.

또한 입식타격가를 한다 한들 아드유각 영원히 안읽을껀 또아니기에 아드유각을 읽게되면 치적이 과하게 올라가는 기현상을 겪음. 달인은 당연히 못쓰게되고 회심을 쓰게됨. 행여나 치적팔찌라도 깎여있는날엔 오버치적이 되기도하고, 예둔효율은 오르겟지만 치적이 과하게 오름. 그러면 신속주면되지않나. 한돌3 신속을 더 주면되는거아닌가? 달인 입식타격가 + 신속을 400~500정도까지 올리면되는거아닌가?
물론 틀린얘기는 아니지만 신속을주게되면 이미 입타 오의배마는 돌대를 풀효율에 가깝게 설계하고 신속을 줬기때문에 돌대효율 바라보고 올린다는건 웃긴얘기고, 쿨감때문에 찍는거다라고한다면 맞는말이 됨.
그러나, 쿨감이 빨라질수록 내연비비기는 짧아지게됨. 
거기다 여러분이 결국 입타 배마를 한다한들 언젠간 10겁작 아드유각 이런걸 다 하게되는데 현재의 구조로 그걸 하게 될경우 오히려 과쿨감으로 인해 쿨감 소화를 할 수가없음.

이유는 내공연소때문임. 15~16초사이클로 돌려도 내연비비기 한두틱이 절실한 상황을 꽤나 많이겪는 상황에서 더 짧은 쿨감으로 한다? 아마 바폭용창 했는데 정작 뇌붕화할때 버블이 부족한상황때문에 화룡 못쓰는 경우가 생길수도있음. 실제로 치적팔찌 아드유각 10작 입타테스트했더니 쿨이 빠른건 좋은데 과소비때문에 사이클이 결국 14~15초사이클로 돌아감 쿨감혜택조차 버블때문에 받지를못함.

그럼 극특신 4오의 환각배마는 왜 구조적으로 좋았는데요?
그땐 지금처럼 입식타격가니 뭉툭한가시니 뭐 그런게없었음.
그때도 창룡 > 화룡 > 폭쇄 > 나선 순으로 딜지분이 구성되잇엇고, 창룡을 제외하고서라도 오버치적 날 일은 달인환각을 하더라도 오버치적 날 일이없었음. 물론 파티에 2치적 추가로 들어오면야... 근데 치치치 파티구성한 공대장은 미친놈이 틀림없기때문에...

결국 배마유저 1690  ++ ~ 1700이상은 다들 정말 종막까지 만약 배마를 하겠다면, 결국 유각도 읽고 10겁작도 할텐데.. 
스킬들이 죄다 반쪽짜리 효율을 가진 심지어 그마저도 전직업중 특화계수가 가장 낮은직업군중 하나에 속하면서...

결론은 애초에 과소비도 과소비지만 지금의 진화노드에서는 바속으로 시작하고 중간에 용포를 집어넣는 사이클은 족쇄를 떠나서 매우매우 안좋은 구조임. 딜압축이 올라간게 아니라 딜을 쪼개서 넣는 골때리는 구조라는게 가장 큰 문제라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