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비교를 위해 용포x 치명100 맞추고 (아드유각 정단유각 예감1) 예둔 빼고 똑같은 사이클 횟수로 딜 비교했습니다.

1. 금뢰x 5사이클 비교
풍신의 경우 성장공격 로또딜 고려해서 3회씩 쳤습니다.

4오의 뇌명 나선 (바폭용창붕화뇌나/붕나뇌) : 90.68억
4오의 뇌명 풍신 (바폭용창붕풍뇌화/붕뇌) : 84.94 85.55 85.72 
5오의 (바풍용창폭붕화나/붕나) : 88.68 89.77 89.22

5오의의 경우 폭쇄 약포는 버블부족으로 폭쇄 최폭만 돌아갑니다.
사이클 다양하게 쳐봤는데 신기하게도 결론은 저 수치랑 비슷하게 나옵니다.

2. 4오의 금뢰 간소화 vs 집발 비교
10사이클 + 3금뢰 조건으로 테스트
금뢰 사이클은 바폭용창붕금화나 로 통일

4오의 뇌명나선 간소화 : 191.46
4오의 뇌명나선 집발 : 193.77

집발의 경우 금뢰 사이클의 다음에는 스타팅 버블 4개가 안 찹니다.
금뢰각 자체의 딜은 집발이 간소화보다 20퍼 강한데, 금뢰사이클에 화룡과 나선 버블이 떨어지고 다음사이클 스타팅 폭쇄가 3버블인 점이 엄대엄으로 만드는거 같습니다.

치명타랑 예둔 페널티 빼고 최대한 신뢰성 있게 쳐봤는데 허수에서도 간신히 돌아가는 5오의가 딜도 엄대엄이라 의미가 없지 싶네요.
5오의에서는 오의스킬 5개에 14포인트를 줄수 없는 문제와 모든 오의스킬이 4버블로 나갈 수 없는 점 때문에
풍폭나에 13 13 12 또는 14 14 10를 어떻게 분배하더라도 최종 딜량은 정말로 다 비슷합니다.

강제로 고점을 뽑고 싶어도 딱 이정도 선에서 막혀있는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