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시점에 이런 글 올리면 욕을 먹을 것 같기는 한데
밸패 첫날부터 수련장 친 것 말고 객관적으로 수치 계산해둔 것을 못본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과소비 3오의 간소화 vs 순환 4오의 나선 간소화 두 가지 빌드에 대해서만 비교했습니다.

1. 실질적으로 딜량이 달라진 부분에 대한 패치노트

  • '오의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보유한 엘리멘탈 구슬 1개당 오의 스킬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4.0/6.0% 증가한다.
    • 변경 : 보유한 엘리멘탈 구슬 1개당 오의 스킬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6.0/8.0% 증가한다.
  • '과소비' 패시브를 '순환'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오의 스킬 사용 시 소모되는 엘리멘탈 구슬이 1개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4.0/33.0/42.0% 증가한다.
    • 변경 : 오의 스킬 피해량이 4.0/12.0/20.0% 증가하고, 오의 스킬 사용 후 엘리멘탈 구슬 0.5개를 즉시 회복한다.
  • '집중 발차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오의 : 금뢰각의 치명타 적중률이 20.0% 증가하고 매 타격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6.0/10.0% 증가하며, 마지막 발차기가 피격 이상 면역인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10.0/30.0/50.0% 증가한다.
    • 변경 : 오의 : 금뢰각의 매 타격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12.0/16.0% 증가하며, 마지막 발차기가 피격 이상 면역인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10.0/30.0/50.0% 증가한다.
  • '간소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오의 : 금뢰각이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고 첫 발차기 이 후 즉시 마지막 발차기로 적을 타격하여 총 피해량이 30.0% 감소하지만, 첫 번째 발차기 적중 시 엘리멘탈 구슬 1개, 두 번째 발차기 적중 시 엘리멘탈 구슬 2개를 획득한다. 추가로 각 타격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32.0/57.0/82.0% 증가한다.
    • 변경 : 오의 : 금뢰각이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고 첫 발차기 이후 즉시 마지막 발차기로 적을 타격하여 총 피해량이 30.0% 감소하지만, 발차기 적중 시마다 엘리멘탈 구슬 1개를 획득한다. 추가로 각 타격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48.0/74.0/100.0% 증가한다.

2. 로스트 빌드 기준 오의 스킬별 딜 변화량

1) 창룡패황권 (버블 당 피증, 과소비->순환, 오의준비->엘리멘탈연소)
패치 전: 4버블 7.29억 -> 패치 후: 4버블 6.56억

2) 화룡천상 (버블 당 피증, 과소비->순환, 오의준비->엘리멘탈연소)
패치 전: 4버블 5.05억 -> 패치 후: 4버블 4.54억

3) 폭쇄진 (버블 당 피증, 과소비->순환, 오의준비->엘리멘탈연소)
패치 전: 4버블 5억 -> 패치 후: 4버블 4.5억

4) 간소화 금뢰각 (버블 당 피증, 과소비->순환, 오의준비->엘리멘탈연소, 간소화노드 피증)
패치 전: 4버블 12.37억 -> 패치 후: 4버블 12.23억

5) 나선경 (버블 당 피증, 과소비->순환)
패치 전: 사용 x -> 패치 후: 4버블 2.09억, 3버블 용바x붕천o 1.66억


3. 사이클 딜 비교 (뇌명, 내연 짤딜 포함 제외)

1) 패치 전 과소비 3오의 (폭쇄+창룡+화룡+금뢰+뇌명x2+내연)

금뢰x 일반 사이클 딜량
1사이클: 19.58억 17.34억 

금뢰o 3,4사이클 딜량
3사이클+금뢰: 70.96억 64.39억
4사이클+금뢰: 90.55억 81.74억

2) 패치 후 순환 4오의 (폭쇄+창룡+화룡+나선x2+금뢰+뇌명x2)

금뢰x 일반 사이클 딜량
1사이클:  19.87억 19.35억

금뢰o 3,4사이클 딜량
3사이클+금뢰: 71.86억 70.28억  +1.26% +9.14%
4사이클+금뢰: 91.75억 89.63억  +1.31% +9.66%


4. 스마게 의도 파악
허수 딜은 올려줬다.  딜 올려줄 생각 없다. 이제 유사 이동기(뇌명) 쓸 것인지 익숙한 뚜벅이의 맛(내연) 인지 선택해라.
니들이 과소비때 스킬 안 나간다 하도 뭐라해서 일단 스킬은 좀더 잘 나가게는 해주지만 버블 수급 or 뚜벅이 리스크는 짊어져라. 아참 딜 압축은 풀어놨다 실전딜은 몰?루
그리고 니네 5오의 고점 비벼보려고 할 것 같아서 미리 막아놨다.


계산 실수에 대한 피드백 적극 환영합니다.
수정1) 내연+뇌명x2 딜량, 오의준비 스택 반영해서 계산 정상화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