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0 밸런스 패치를 대비해 성공적인 개선을 받길 바라는 마음에 문제점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2/159382 <초심배마> 11/13수정

밸런스와 구조적 문제에 대해 다루는 만큼 타직업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다만 구조적으로 우월한 직업이라도 꼭 그 직업이 강하고 1티어인것은 아니기에 오해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DPS는 언제든 딸깍한번에 뒤집힐수있기에 개인적으로 크게 중요하지 않다 생각하여 언급하지않았습니다
머리채를 잡는다고 느껴지실 수 있지만 RPG게임에서 타직업과의 비교는 필수불가결하기에 
미리 양해의 말씀드립니다

목차
1. 부족한 자버프시간과 각성기
2. 폭쇄진
3. 떨어지는 상황대처력
4. 창룡패황권
5. 아크그리드
6. 금뢰각
7. 무력화

전체요약

[각성기 자버프 적용x 데미지상승 or 아크패시브에 각성기 자버프 추가필요]
[트리 아크패시브or그리드에서 후 1회 버블소모x or 나선경추가상향으로 폭쇄진 완전 대체 필요]
[2스택화 / 경직면역부여등 편의성 개선필요]
[사이클 복구력 / 유동성을 높혀 의 피면 활용성을 늘리는 방향등의 개선필요]
[트라이포드 자세 삭제 1버블 감소 / 피격이상면역 부여 / 거리증가등 효과 부여로 변경]
[아크그리드 111 컨셉변경 창룡쿨감 > 창룡강화 or 용바시간연장에 공이속추가 및 연장량 상향]
[아크그리드내  or 오의스킬 시전속도 증가 유틸 추가]
[아크그리드 222, 333 딜증조정 131과의 경쟁력확보 및 금강의자세 트포 선딜 개선필요]
[간소화 : 1타수로 변경 or 적중시가 아닌 사용시 버블환급]
[집중발차기 : 데미지 증가량 상향 or 시전시간 감소로 경쟁력 확보]
[사이클 압축의 구조개선 or 무력수치 추가상향등 개선이 필요]

오의배마

1. 부족한 자버프시간과 각성기
배틀마스터는 [바람의속삭임] 공이속 , 공격력증가(44.4%) [용맹의포효] 치명타증가(20%)를
사용 
온전한 각성기 데미지를 뽑기위해선 자버프시간내에 사용해야합니다
하지만 현재 배틀마스터는 딜사이클상 8초를 전부사용하기 때문에 각성기를 사용할 시간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 '한계 돌파'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금강선공의 효과가 극대화되어 금강선공의 모든 효과가 11.0/22.0/33.0% 증가한다. 운기조식 및 일반 상태에서는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0.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 감소한다.
    • 변경 : 금강선공의 효과가 극대화되어 금강선공의 모든 효과가 11.0/22.0/33.0% 증가한다. 운기조식 및 일반 상태에서는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0.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 감소한다. 각성기 사용 시 공격 준비 효과로 자신의 공격력이 6.0초간 55.6% 증가한다.

위는 2024.10.23일 기공사의 패치내역 입니다
기공사 또한 자버프 공격력 증가를 활용하는 캐릭터로 
각성기를 자버프에 맞춰 사용하던 캐릭터로
해당사항에 
불편함을 겪어 아크패시브 효과에 각성기 자버프를 통합하는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물론 각성기의 데미지 비중자체는 시즌이 갈수록 낮아지고있지만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자버프 적용x 데미지상승 or 아크패시브에 각성기 자버프 추가가 될수있길 바랍니다]

2. 폭쇄진


아크그리드 , 초각스로 인해 조금 변화는 있지만 가장 기초가되는 폭쇄진 사이클입니다
으로 이어지는 사이클에서 폭쇄진이 용맹의포효 치명타 증가옵션을 온전히 적용받지못해
데미지 측면에서 손해를 보는 상황이 발생 
또한 로스트아크에서 가장좋은 딜사이클은 딜지분이
높은 스킬 부터 먼저 사용하는것
이라고 생각하지만 딜 구조에 의해 딜지분 10~12%의 폭쇄진이
딜스킬중 가장먼저 사용되며 그로인해 창룡패황권이 뒤로밀리는 문제가 생기며
사이클의 안정성이 하락 보스 패턴 등 변수에 취약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을 사이클 내에 2번 적중시켜야 에 비해 우위를 갖는 점 길어지는 사이클등의 이유로
여전히 을 채용하는 오의 배마가 적지않습니다
스마게는 의 대체를 위해 을 상향한 바 있고 아크그리드에도 딜증만 존재하는 상황
하지만 10월22일 밸런스 패치에서 의 무력을 상향했다는 것은 
트리의 가능성도 열어두었다고 보기때문에
사용직후 1회에 한정 버블소모 x 를 추가하여  or 등의
사이클 변화를 주는 방법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아크패시브or그리드에서 바속 사용후 1회 버블소모x or 나선경추가상향으로 폭쇄진 완전대체를 바랍니다]

3. 떨어지는 상황대처력

3-1. 경직된 딜사이클
 폭쇄진 사이클
// 나선경 사이클
오의스킬은 제외 모두 2버블을사용 아크패시브 4노드 [순환]을 통해 0.5버블을 환급 총 1.5를 사용합니다
등으로 1.5버블을 사용 > 를 이용해 1.5버블을 수급
그로인해 4버블로시작 42.542.542.542.5의 사이클을 반복합니다
또한 아크패시브 깨달음 3노드의 효과로 4버블을 채워야 32% 딜증을 받기때문에
등의 일반스킬이 빗나간다면 2.5버블로 오의스킬을 시전 16%의 데미지 손해를 받습니다
이 모든 구조가 맞물려 오의배마는 사실상 오의스킬하나를 쓰기위해 하나의 일반스킬을 무조건 적중해야합니다
오의 배마의 아덴 복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로 를 2스택화 한다면 다소 해소될것입니다

3-2. 카운터 대기 부제
배틀마스터의 유일한 카운터기는 초심 오의 공통으로 사용하는 카운터기입니다
현재 오의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오의>일반>오의>일반의 구조상 를 사이클마다 사용해야하며
트리의 경우 일반사이클 이후에도 으로 추가딜링을 해야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현재 초심오의 막론하고 배마는 카운터 대기가 구조적으로 쉽지않은상황입니다
(고신속으로 초심이 조금 더 나은정도)
 3트라이포드 자원 증폭 삭제 > 기본 획득량 증가 &  스택 트포 추가로 개선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타직업인 야성 환수사의 경우 이 문제를  3스택화 하는 방법으로 해결하여 출시하였습니다
(아덴)을 위해  4신기로 게이지를 채워야하지만
는 2스택 는 3스택으로 차이를 두어 카운터의 약점을 조금이나마 해소하였습니다

3-3. 경/피면 부족

오의 배마의 현재 스킬상황입니다 ( 피면은 1 )
경면스킬 /(피면)
경면 x 
주력기엔 모두 경직면역을 가진 오의 배마지만 자버프 및 4버블의 족쇄로
흔히 맞딜을 하는 경직패턴에도 의 시전 자체가 불가능해 손가락만 빨고있어야합니다
 해당사이클에서 를 시전해놓지 못했다면
경직패턴중 사이클 시작 자체가 불가능하고 를 시전하지 못해 중간에 사이클을 이어갈 수 없습니다
모든 직업을 아는것은 아니지만 경직유발 패턴 자체가 자버프 족쇄를 가진 오의배마에게
더욱 크게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경직패턴이 끝나길기다리면 자버프도 끝나기때문)
또한 유일한 피면인 은 사이클 마지막에나 겨우 활용할 수 있으며(운명시간내에를 사용해야함)
스페이스(이동기) 피면시간조차도 0.33초(과거측정기준)로
점점 어려워지는 레이드 메타에서 상황 대처력이 많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무작정 피면기를 늘리기보단 복구력을 늘리고 사이클 유동성을 높혀
의 피면 활용성을 늘리는 방향등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2스택화 / 경직면역부여 등의 작은 편의성 개선 부탁드립니다]
[사이클 복구력 / 유동성을 높혀 의 피면 활용성을 늘리는 방향등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4. 창룡패황권

4-1. 순환의자세

창룡패황권 1번트포 [순환의자세] 창룡패황권 사용 후 자세를 잡아 버블 1개를 환급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인해 모든 오의스킬은 2버블을 사용 아크패시브 4번노드로 0.5버블을 환급받아 1.5버블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창룡패황권 트포의 문제점은 버블수급량 감소가 아니라 사용 후 환급이라는 것에 있습니다
창룡패황권 자체에는 피격이상면역이 없으며 사용후 자세를잡기전 스페이스 or 다운,저가 (강제캔슬)을 당하면
버블자체를 환급해주지않아 창룡패황권이 2.5버블을 사용
하게되며 해당 상황 발생시
창룡패황권 이후 시전되는 는 모두 8%의 데미지 손해를 보게됩니다
이로 인해 오의배마는 시전후 데미지가 온전히 들어가더라도 후속패턴이 얌전하길 기도해야합니다
(정말 극단적으로 바닥에 피격장판이 보이더라도 스페이스로 버티는 것 보다
순환의자세 시전 후 기상기사용 사이클을 이어가는게 더 dps적으로 이득을 보는 상태입니다)
(상기 설명한 아덴 복구력에서 파생되는 문제)
사용 후 버블환급 > 버블소모량 감소로 변경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4-2. 금강의 자세

순환의자세가 사용후 후딜로 캔슬불가의 고충을 겪는다면 금강의 자세는 선딜로 문제를겪습니다
기본 모션자체가 시전시간이 길어 풀공속 + 전설질풍등으로 최대한 모션을 줄여 사용하는 스킬인데도 불구
트라이포드 자체에서 긴 선딜을 부여해 사용감 자체가 안좋아지며
이 또한 아크그리드 333을 사용하지않는다면 고려 자체도 불가능한 트라이포드입니다
선딜레이, 자세삭제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트라이포드 자세 삭제 1버블 감소 / 피격이상면역 부여 / 거리증가등 효과 부여로 변경하여 개선]

5. 아크그리드

화룡 시너지 as이후 화룡의 구조자체는 좋아졌고 무력화 자체도 기존 빌드보다 좋아졌지만 
보수적으로 측정된 쿨감그리드의 데미지 측정량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실전성을 고려해도 2싸3창을 평범히 운영하는것과 큰 차이없다고 생각 깊게 다루지 않겠습니다

5-1 .배마의 아크그리드 컨셉

111(패황불패/패황지도/창풍극의):1사이클2창룡 
용바지속시간증가 풍신사용시 창룡쿨감 창룡풍신 딜증 / 창룡쿨감소,뎀감 / 창룡풍신 딜증 

222(화룡순환/화룡진천/폭룡천상):설치기화룡/용바통합 
용바통합 화룡사용시 2버블지급 /붕천퇴사용시 화룡쿨감,뎀감/ 화룡쿨감소뎀감 , 설치기트포 사용강제 

333(오기강체/심안/패황권):현행유지(편의성증가?) 
창룡사용시 1버블환급(금강의자세 피면사용유도) 약딜증 / 단순딜증 / 창룡 나선경 딜증    

아크그리드 3가지중 2가지가 쿨감 나머지하나는 컨셉유지로 받았습니다
현재 로스트아크 밸런스 기조상 쿨감 아크그리드는 매우 보수적으로 데미지 증가량자체를 낮게 설계해두었는데
문제는 3개의그리드중 2개가 쿨감이며 그마저도 222트리는 설치기사용강제로 사용감이 매우 안좋아지며
111은 사이클이 매우길어지는 문제가 발생 333은 너무 낮은 데미지증가량 , 위 서술한 피면트포의 하자
3개의 그리드 모두 각각 문제가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현재 대부분의 배마들은 데미지감소가없는 131 or 133을 사용중이며
하단에서 그에 대한 문제를 다루겠습니다


5-2. 반쪽짜리 그리드 구조개선

질서의 해 코어 : 패황불패 (오의 강화 전용) 1번코어

[10P] 오의 : 창룡패황권의 피해량이 3.5%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6.0초 동안 '운명: 패황불패' 효과가 적용된다.

운명: 패황불패 : 오의 스킬 사용 시 바람의 속삭임 공격 준비 효과와 용맹의 포효 치명타 적중률 증가 효과가 1.0초씩 증가한다.

[17P] 운명: 패황불패 효과 보유 중 오의 : 풍신초래 사용 시 오의 : 창룡패황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 감소한다. 풍신초래 및 창룡패황권의 피해량이 10.0/12.0% 증가한다.

[18,19,20P] 오의 스킬 피해량이 0.17% 증가한다.


오의배마의 자버프 족쇄를 해결하기 위해 용바지속시간 연장의 구조개선을 받았다 생각했으나
실상은 창룡패황권 쿨감으로 한사이클내에 두번을 사용하는 것을 강제하고있으며
이 조차 공증과 치명타적중률만 연장되어 공이속효과는 여전히 8초인상황입니다
현재 배마는 [] 의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위사이클에서 [~]까지가 8초 그이후로는 패황불패의 용바시간 연장으로 들어가는사이클입니다
서술한 모든 사이클을 실현하는데 약 12~13초가 소요되며 두번째 창룡과나선경은 공이속효과를
받지못해 돌격대장 각인의 효율과 공속증가의 시전속도에서 손해를 보는 상황입니다

질서의 달 코어 : 패황지도 (오의 강화 전용) 1번코어
[10P] 오의 스킬의 치명타 피해량이 4.0% 증가한다.
[14P] 오의 : 창룡패황권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오의 : 창룡패황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23.0% 감소한다.
[18,19,20P] 오의 : 창룡패황권 피해량이 0.4% 증가한다.

질서의 달 코어 : 심안 (오의 강화 전용) 3번코어
[10P] 오의 스킬의 피해량이 1.55% 증가한다.
[14P] 용맹의 포효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오의 스킬 치명타로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5.0% 증가한다.
[18,19,20P] 오의 스킬 치명타 피해량이 0.5% 증가한다.

11(패황지도)1 세트사이클 : 반복
달코어 패황지도의 45%쿨타임감소를사용해 1사이클당 안정적으로 2창룡을 실현할수있지만
유물기준 25%의 데미지감소로인해 낮은 데미지 기대값을가져 매사이클 2창룡을 실현해야만
131세트와 경쟁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13(심안)1 세트사이클 :1번사이클
                      2번사이클 
1창룡 > 2창룡 > 1창룡을 반복하여 운용하는 세트로
111세트의 데미지 감소로 매번 2창룡을 실현해야하는 실전성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131을 채용
사이클을 꼬아서 2사이클내에 3번의 창룡을 사용하는 세팅입니다
현재 111기준 약 0.78배율 / 131기준 약 0.82배율로 실전성 문제를 가진 111이 더 약한 상황으로
111코어의 낮은 고점, 실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31을 사용하는중입니다

5-3. 길어지는사이클

2025.05.07일 패치에서 배틀마스터는 기존 용바시간 6초 > 8초로 상향을 받은적이 있습니다
6초인 당시에 까지 추가되어 사이클 시간이 굉장히 촉박하였고
이후 8초로 상향을 받으며 기존에 사용하지 못하던 의 고점트포 휘물 의 집발까지 사용
나름대로 고점세팅(8초사이클) or 편안한 저점방어(6초사이클)로 운용중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아크그리드 도입 후 사이클이 5월 패치전 6초 대비 12초인 두배로 사이클이 연장되어
오의배마의 실전성은 점점 안좋아지고있습니다 아드로핀물약(10초)내에 사이클을 넣기도 빡빡한 상황

타직업의 경우 아크그리드로 강화된 주력기에 대해 편의성의 유틸을 부여하였습니다
오의 배마의 경우에도 아크그리드의  or 오의스킬 시전속도 증가 등의 유틸을 통해
길어지는 사이클 시간, 실전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질서의 달 코어 : 치명적 악몽 (갈증 전용)
[10P]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증가한다.
[14P] 페이탈 스텝 1회 사용 시 '운명'이 발동된다.
[17P]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4.0% 증가한다.
급습 스킬의 시전 속도가 10.0% 증가한다.
[18,19,20P] 급습 스킬 피해량이 0.3% 증가한다.

질서의 별 코어 : 파괴의 바람 (포식자 전용)
[10P] 허리케인 소드의 시전 속도가 20.0%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30.0% 증가한다.
[14P] 허리케인 소드의 '지속력 강화' 트라이포드 적용 시 피해량이 10.0% 증가한다.
[17P] 허리케인 소드의 치명타 피해량이 20.0/25.0% 증가한다.
[18,19,20P] 허리케인 소드의 피해량이 0.4% 증가한다.

질서의 별 코어 : HSU-04 자동 제어 스코프 (죽음의 습격 전용)
[10P] 스나이프의 시전 속도가 15.0% 증가한다.
[14P] 스나이프의 피해량이 8.0% 증가한다.
[17P] 스나이프의 피해량이 7.0/10.0% 증가한다.
[18,19,20P] 스나이프의 피해량이 0.6% 증가한다.

[아크그리드 111 컨셉변경 창룡쿨감 > 창룡강화 or 용바시간연장에 공이속추가 및 연장량 증가]
[아크그리드내  or 오의스킬 시전속도 증가 유틸 추가]
[아크그리드 222,333 딜증조정 131과의 경쟁력확보 및 금강의자세 트포 개선 등의 개선을 원합니다]

6. 금뢰각

6-1. 간소화

현재 가장 높은 채택률을 보이는 도약 노드입니다
기존 총 5타 > 2타로 변경 각 타수마다 1버블을 회복하는 도약노드입니다
금뢰각 자체가 2버블만 사용하므로 간소화를 사용한다면 0버블을 사용하는 초각스입니다
간소화 도약노드의 문제는 금뢰각의 데미지가아닌 다음 사이클을 위해서 무조건 적중시켜야한다는 점입니다


해당 사이클에서 는 과 같이 버블을 소모하며 데미지를 넣으면서도 와 같이 
적중시 버블회복으로 다음 사용하는 오의 스킬의 버블 수급의 역할도 맡고있습니다
그렇기에 여기서 파생되는 문제로  2타수중 1타수만 맞지않더라도 이후 사용되는
의 오의스킬에서 1버블(8%)의 데미지를 손해보는 상황이생깁니다
또한 창룡패황권의 순환의자세와 동일한 문제로 시전중 스페이스바 or 피격이상(저가,강제캔슬)등을 당한다면
2버블만 소모하고 수급자체를 못하는 상황
도 생깁니다
1타로 모션 변경 or 적중시 x 사용시 버블회복등으로 개선이 필요합니다

6-2. 집중발차기

간소화와 다르게 기존 타수를 유지하며 더 높은 딜증을 받는 도약 노드입니다
창룡:12억 간소화:22억 집중발차기:26억정도로 2창룡이상의 가치를 가지게 해주는 노드입니다
하지만 현재 위 문단들에 상술한 이유로 자버프시간자체가 턱없이 부족하며 간소화의 2버블 수급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용후에도 등을 사용하여 다시수급하는 더욱 긴 사이클을 갖게되기때문에
현재로서는 사용할 방법이 없는 도약 노드입니다
노드 자체의 데미지 상향 or 시전시간 감소등으로 간소화 노드와의 경쟁력을 높히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간소화 : 1타수로 변경 or 적중시가 아닌 사용시 버블환급]
[집중발차기 : 데미지 증가량 상향 or 시전시간 감소]

7. 무력화

1502881072847828810728878288 = 1956

1관 700줄기준 파일럿에따라 차이는 있지만 5500 ~ 6500 정도 넣는 상황입니다
또한 무력화수치 자체도 낮은데 무력화만을 위해서 스킬을 몰아서 쓸수있는 구조도 아닌
딜사이클과 똑같이 굴려야하는 문제로 
무력화를 넣는것 자체가 오래 걸린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 최근패치로 의 무력화수치가 206>236으로 상향되었는데
현재 대부분의 배마들은 대신를 사용중인 상황(폭쇄진코어존재X)
패치의 의도를 알수없는 무력화 상향입니다..

[사이클 압축의 구조개선 or 무력수치 추가상향등 개선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이 글에 나온대로 구조개선을 해달라! 는 아니고 스마게에서 참고해서 조금이라도 배마에
관심을주었으면 하는 바람에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개선사항 또한 제가 플레이하며 불편했던점
게시판에서 본 의견들 지나가며 본 스트리머들의 의견등 여러가지를 버무려서 작성하였습니다
각자 생각은 다를수있는 부분이기에 무분별한 비판은 삼가주시고 서로 좋은 개선점만 얘기했으면 좋겠습니다
12/10일 밸패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글쓰는 재주가 없어 조금 난잡하게 쓰게되었는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일단 직게에만 게시예정이며 수정/재업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