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최근 아크패시브 대격변 이후로 더퍼스트 스피드런 연습을 계속하면서 어떤 세팅이 더 좋은지, 사이클에서 불편함은 없는지, 공속 시너지가 들어올 경우 오버되는 공속을 어떤식으로 분배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고민해보고
특히 디트히포님께 많은 자문을 구했습니다. 
히포님이 직접 여러가지 세팅으로 더퍼스트 스런연습을 하셨고 알게된 고급 정보를 제게 공유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당.


※ 장문 주의



- 한돌 대신 최적화 채용 -

1. 슈노 쿨타임 : 최적화0 = 63.612초 / 최적화1 = 60.732초 / 최적화2 = 57.852초
속행에 의한 변동성이 있긴하지만, 5.76초의 쿨타임차이는 슈노쿨이 애매하게 안돌아오던 상황을 매끄럽게 풀어내줍니다.

2. 파숄의 쿨감이 상당히 유의미함. 
쿨감이 없을땐 헤크파숄스타트를 할 경우 집속기에서 쿨타임에 의해 막히는 경우가 발생해서, 헤크드레드(파스) 스타트를 해야하는데, 
1사이클 2드레1파숄은 프레임을 많이 잡아먹기때문에 사이클이 좀 늘어졌었죠.
하지만 최적화가 이 문제를 해결하여 1사이클 2파숄1드레가 가능해져서 프레임이 상당히 단축됩니다.
상황에 따라 무너지인 러닝을 채용할경우, 반드시 파숄을 먼저 사용해야하는데 이때도 도움이 되구요.

3. 어차피 한돌채용시 진피상승으로 분쇄 효율↓ 
따라서 (한돌달인회심)이나 (최적화달인분쇄)나 딜이 비슷하다면 쿨감을 챙기는것이 더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4. 무엇보다 붕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이클의 늘어짐을 최소화하여 붕쯔를 자주 켜는 것.


- 정단유각의 유효성 검증? -

아드전각, 노치적노공속 팔찌, 재빠른혼돈이 부재일 경우 '치적공속 포인트'를 수급하기 어렵기 때문에
입타 → 뭉가로 넘어가는 최소한의 치적(어느정도인지 모르겠음)과 최소한의 공속130%를 맞추기위해 정단유각을통해 아드전각에비해 7%라는 여유 포인트를 수급하는건 상당히 괜찮다고 봅니다.

※ 정단유각과 아드전각의 치적 격차인 7%를 뭉가 치환할 경우 진피 10.5% 
[아드전각의 공격력5.4%] vs [정단유각의 진피10.5% +  치피 -6% 패널티]
계산 어케하나요?


하지만, 아드유각이 1단계라도 채워져있거나, 치적or공속팔찌가 있고, 재빠른 혼돈 등을 가지고있어, 
정단유각이 아니더라도 뭉가 채용과 공속130%을 넘길 수 있다면 
정단은 굳이 선택할 필요가 없는 각인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아드전각 달인분쇄 → 정단유각 회심분쇄"로 넘어갈 경우 유의미한 딜 차이가 존재하는지는 미지수.
[공격력 5.4% + 추피8.5%] vs [진피10.5% + 치피-6%패널티 + 치명타시 적주피12%] 
계산 어케함;

붕쯔가 허수 검증이 워낙 어려운 이유가,
속행에 의한 슈노쿨타임 감소, 뭉가로 인한 노크리 여부, 붕짜르트 실력에 따른 붕쯔 타수 등.
허수를 칠 때 변동 요소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같은 세팅으로 허수를 쳐도 dps가 상이하게 나타납니다..

여튼 결론적으로, 정단유각을 채용하는 경우는, 본인의 스펙에서 치적과 공속을 끌어올 곳이 너무나도 부족할 경우, 
임시로 치적포인트를 채워넣는 용도의 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회심달인? 달인분쇄? 회심분쇄? -

일단 저는 이렇게 결정했습니다.
한돌3 = 회심달인
한돌1 = 달인분쇄
최강 = 회심분쇄 → 하지만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달인의 치적7%를 포기해야 되거든요. 
아드유각이나, 치적옵션, 치적시너지가 있을 경우에만 채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게 또 정답이 아닐수도있어요.

- 초월적인 힘 vs 충전된 분노 -

기준은 명확합니다.
레이드에서 충전된 분노를 통해 각성기를 3번 사용할 수 있는가?

가능하다면 충전된 분노.
아무리 충분으로 쿨을 줄여도 두 번이 한계라면 초월적인 힘 입니다.
풀려난 힘이나 즉각적인 주문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특이케이스.
각성기를 두번밖에 사용하지 못하지만,
4막 1관처럼 조우에 각성기를 쓰고 충전된 분노를 통해 쿨감을 받아야만 150줄 꽃먹기 기믹에서 초각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또는, 종막 1관처럼 조우 각성기를 사용하고 충전된 분노를 통해 쿨감을 받아야만 500줄 쉴드까기에서 초각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종막 2관처럼 조우 각성기를 사용하고 샨디 쿨초 이전에 충분 쿨감을 통해 각성기를 한번 더 사용할 수 있을 경우.

- 붕쯔 세팅에서 필요한 변동 요소 -

붕쯔 세팅에 있어서 치적목표인 120%와 공속목표인 130%를 충족하기위해선
이 두가지를 합산하여 총 "150 (치적120 + 공속30)"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채워야합니다.
모두가 기본적으로 가지고있는 기본 요소로는
[치명스탯(24) 일격(20) 반지(3.1) 중수(30) 영강중가(10) 예감(8) 달인(7) 만찬(5) 와인(3) 신속(1.32) 갈망(9) 아드전각(14)]가 있기 때문에 134.43포인트는 이미 확보가 된 상태이고,

변동요소로써 나머지 15.58포인트를 채워야합니다.
이는 아드유각, 팔찌 치적옵션, 팔찌 공이속옵션, 재빠른 혼돈코어, 치적시너지, 공속시너지를 통해 채울 수 있고

만약, 이 "150" 포인트를 초과한다면, 
초과한 양에 대해서는 예감을 내리고 최적화를 준다거나
달인을 빼고 분쇄를 넣는다거나,
재빠른 공격 대신 현란한 공격을 사용한다거나,
중력 가속을 더 투자하는 등, 
딜증 or 유틸 요소에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붕쯔디트들이 배마와 블레를 사랑하는 이유가 공속, 치적을 제공받음으로써 
초과된 포인트를 다른 다양한 요소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죠.


- 각종 시너지 별 작성자 세팅 -

아래는 순서대로 노치적 / 1치적 / 블레 / 배마 시너지를 받았을 때 제 세팅입니다.

※ 작성자 변동요소
치명24.19% / 팔찌 3.4% / 아드1단계 1.5% / 재빠른혼돈 3% / 공이속팔찌 5%

노치적  

치적 
[치명스탯24.19+팔찌3.4+일격20+반지3.1+중수30] + 아드15.5 + 예감8 + 달인7 + 영강6 =  117.19% 
※ 예감2최적화1 / 달인분쇄 
⦁  아드 풀유각 기준 
[치명스탯24.19+팔찌3.4+일격20+반지3.1+중수30] + 아드20 + 예감8 + 달인7 + 영강4 = 119.69% 
※ 예감2최적화1 / 달인분쇄 / 영강1 → 중가1 

공속 
만찬5 와인3 재빠3 신속1.32 갈망9 중가4 팔찌5 = 130.32% 
※아드 풀유각시 132.32% 


1치적
 
치적 
[치명스탯24.19+팔찌3.4+일격20+반지3.1+중수30] + 아드15.5 + 예감8 + 영강6 +  치적시너지10  = 120.19% 
※ 예감2최적화1 / 회심분쇄 
⦁  아드 풀유각 기준 
[치명스탯24.19+팔찌3.4+일격20+반지3.1+중수30] + 아드20 + 예감4 + 영강6 + 치적시너지10 = 120.69% 
※ 예감1최적화2 / 회심분쇄 

공속 
만찬5 와인3 재빠3 신속1.32 갈망9 중가4 팔찌5 = 130.32% 


노치적 공속(블레이드) 

치적 
[치명스탯24.19+팔찌3.4+일격20+반지3.1+중수30] + 아드15.5 + 예감4 + 달인7  + 영강10 = 117.19%
※ 예감1최적화2 / 달인분쇄 
아드 풀유각 기준 
[치명스탯24.19+팔찌3.4+일격20+반지3.1+중수30] + 아드20 + 예감8 + 영강10 = 118.69 
※ 예감2최적화1 / 회심분쇄 

공속 
만찬5 신속1.32 갈망9 팔찌5 블레공속 12.8% = 133.12% 
※ 재빠른 공격 →  현란한 공격 / 와인 -> 채끝 


치적 공속(배마) 
치적 
[치명스탯24.19+팔찌3.4+일격20+반지3.1+중수30] + 아드15.5 + 치적시너지 10 + 영강10 + 예감4 = 120.19% 
※ 예감1최적화2 / 회심분쇄 
아드 풀유각 기준 
[치명스탯24.19+팔찌3.4+일격20+반지3.1+중수30] + 아드20 + 치적시너지 10 + 영강10 = 120.69% 
※ 한돌1최적화2 / 회심분쇄 

공속 
만찬5 와인3 신속1.32 갈망9 팔찌 5% 배마공속 8% = 131.32% 
※ 재빠른 공격 → 현란한 공격 


쌍치적 

치적 
[치명스탯24.19+팔찌3.4+일격20+반지3.1+중수30] + 아드15.5 + 치적 20 + 영강4 = 120.19% 
※ 한돌1최적화2 / 회심분쇄 
⦁아드 풀유각 기준 
[치명스탯24.19+팔찌3.4+일격20+반지3.1+중수30] + 아드20 + 치적 20 = 120.69% 

여튼,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점은.

가지고있는 변동요소 스펙, 들어오는 시너지에 따라 초과되는 포인트를 유동적으로 분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속 시너지가 들어온다면 중력가속을 모두 영역강화로 옮겨 영강 치적10%를 고정시키고,
달인 7%를 빼서 회심을 줄 수 있다면 베스트.
달인 7%를 뺄 수 없다면 예감1을 최적1로 옮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의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