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게임 안해봄. 심심해서 써보는 월루 리뷰임. 

탁상공론 글이니까 과몰입 ㄴㄴ


[공통]

아크 패시브

  • 진화
    • '뭉툭한 가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진화형 피해가 7.5%/15.0% 증가합니다.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이 최대 80.0% 로 제한됩니다. 공격 시, 초과한 모든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의 120%/140%가 진화형 피해로 전환됩니다. 이 노드에 의한 진화형 피해는 최대 50.0%/70%까지 적용됩니다.
      • 변경: 진화형 피해가 7.5%/15.0% 증가합니다.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이 최대 80.0% 로 제한됩니다. 공격 시, 초과한 모든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의 125%/150%가 진화형 피해로 전환됩니다. 이 노드에 의한 진화형 피해는 최대 52.5%/75%까지 적용됩니다.

-> 블하는 이제 뭉가가 정배일듯? 혼자 개인적으로 쓰던 계산식이 있는데, 이론상 딜포텐이

'아드 마용' > '노아드 마용' > '아드 뭉가' 였거든 (아드 마용은 신속투자때문에 이론상으론 노아드마용보다 포텐 좋음)

근데 이제 아드 뭉가는 신속이 없는데도 이론상 딜포텐이 아드마용이랑 거의 같아져서 뭉가가 정배일듯.



[데빌헌터]

스킬
  • 초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4.5% 증가하였습니다.
-> 이 십새키들 종막 전에 데헌 예측너프 ㅇㅈㄹ 해놓고 다시 버프 하는 꼴 왤캐 빡치지


  • AT02 유탄
    • '내부 발화' 트라이포드 적용 시 후속 폭발에 '급소 노출'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여태 안됐어?


  • 이퀄리브리엄
    • '급소 노출' 트라이포드를 '사면초가'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치명타 저항률이 12.0초간 10.0% 감소한다.
      • 변경: 더 이상 백어택 공격이 적용되지 않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0% 증가한다.
-> 이제 핸드거너 타대 채용 되나? 핸건 모름


  • 민첩한 사격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를 '급소 노출'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67.0% 확률로 마나를 소비하지 않는다.
      • 변경: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치명타 저항률이 8.0초간 10.0% 감소한다.
-> 핸건 시너지때문에 억지로 쓰던 유탄 빼고 데파 채용하나? 핸건 모름2


  • 퀵 샷
    • 스킬을 더욱 빠르게 사용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를 '사면초가'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공격속도가 20.0% 증가한다.
      • 변경: 더 이상 백어택 공격이 적용되지 않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0%증가한다.
  • 잔혹한 추적자
    • 스킬을 더욱 빠르게 사용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를 '사면초가'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공격속도가 27.0% 증가한다.
      • 변경: 더 이상 백어택 공격이 적용되지 않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0%증가한다.
-> 이제 핸드거너 ㄹㅇ 타대 채용 되나? 핸건 모름3


  • 심판의 날
    •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6.6% 감소하였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36초
      • 변경: 32초

  • 샷건 연사
    •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6.6% 감소하였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36초
      • 변경: 32초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재사용 대기시간이 15.0초 감소한다.
      •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이 13.0초 감소한다.

  • 최후의 만찬
    •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6.6% 감소하였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36초
      • 변경: 32초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재사용 대기시간이 13.0초 감소한다.
      •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이 11.0초 감소한다.

-> 36초 쿨 샷건들이 32초로 변경됨.

오버로드 입장에선 싸이클을 어떻게 맞출지 다시 연구를 좀 해봐야할듯?

빠진 신속만큼 치/특 챙겨서 딜 오르긴 할텐데, 매끄러운 싸이클은 연구 필요.


블하 입장에서 좀 더 좋은 패치일듯? 작열보석 고려해서 28~초 언저리 에서 3초 이상 쿨감 챙기는거니까

해당 스킬들 기준으론 12%? 쿨감 실전성 고려해서 9%~ 정도 쎄진다고 봐도 됨.

그럼 전체 딜지분 기준으론 4%~? 대충 ㅇㅇ..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해결사의 움직임'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샷건 스킬 시전 중 이동 입력 시 마우스 방향으로 4.0m 이동하며, 이동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0.8/1.6/2.4/3.2/4.0% 증가한다.
      • 변경: 샷건 스킬 시전 중 이동 입력 시 마우스 방향으로 4.0m 이동하며, 이동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되고, '전술 탄환' 버프를 1개 획득한다.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0.8/1.6/2.4/3.2/4.0% 증가한다.

-> z,x 딸깎딸깎 안해도 돼서 편해짐. 그럼 이제 오버로드는 ㄹㅇ 무지성 샷건난사네.



아크 그리드
  • 질서의 해 코어
    • 블러드 하운드
      • 14p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운명' 발동 시 15초 동안 '운명: 블러드 하운드'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블러드 하운드' :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 변경: 라이플 스킬의 적에게 주는 무력화 피해가 30.0% 증가한다. '운명' 발동 시 15초 동안 '운명: 블러드 하운드'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블러드 하운드' :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 블하 기준으론 무력 버프 받아도 너무 구려서 라이플 무력 추가해준듯.


  • 샷건 오버로드
    • 14p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운명' 발동 시 30.0초 동안 '운명: 샷건 오버로드'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샷건 오버로드' :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샷건 스킬의 피해량이 10.0% 감소하지만, 샷건 스킬 사용 시,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샷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한다.
      • 변경: '운명' 발동 시 30.0초 동안 '운명: 샷건 오버로드'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샷건 오버로드' :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샷건 스킬의 피해량이 
        7.0% 감소하지만, 샷건 스킬 사용 시,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샷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한다.
-> 오버로드 3.3% 추가 버프 굳


  • 히든 팽
    • 14p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운명' 발동 시 60.0초 동안 '운명: 히든 팽'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히든 팽' : 비밀 병기를 제외한 핸드건 스킬이 적중 할 때마다 '운명: 송곳니 자국' 효과를 1중첩 획득한다. (최대 20중첩)
        '운명: 송곳니 자국' : 비밀 병기 사용 시 소모되며, 중첩 당 비밀 병기의 피해량이 0.7% 증가한다.
        '운명: 히든 팽' 효과가 종료되면, '운명: 송곳니 자국' 효과는 제거된다.
      • 변경: '운명' 발동 시 60.0초 동안 '운명: 히든 팽'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히든 팽' : 비밀 병기를 제외한 핸드건 스킬이 적중 할 때마다 '운명: 송곳니 자국' 효과를 1중첩 획득한다. (최대 20중첩)
        '운명: 송곳니 자국' : 비밀 병기 사용 시 소모되며, 중첩 당 비밀 병기의 피해량이 
        1.0% 증가한다.
        '운명: 히든 팽' 효과가 종료되면, '운명: 송곳니 자국' 효과는 제거된다.

-> 미안 핸건 모름. 이거 정배코어 아니지 않나?


  • 질서의 달 코어
    • 무결점 조준
      • 17p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퍼펙트 샷 사용 중 피격이상 면역이 적용되며, 라이플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6.5/8.5% 증가한다.
        • 변경: 퍼펙트 샷 사용 중 피격이상 면역이 적용되며, 라이플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6.5/8.5% 증가한다. 심판의 날의 '드래곤 브레스' 트라이포드 적용 시 피해량이 10.0/10.0% 증가한다.
  • 질서의 별 코어
    • 아이언 사이트
      • 10p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퍼펙트 샷의 피해량이 7.0% 증가한다. 
        • 변경: 퍼펙트 샷의 피해량이 7.0% 증가한다. 종말의 전조의 '풀레인지' 트라이포드 적용 시 피해량이 11.0% 증가한다.

      • 14p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퍼펙트 샷의 시전 속도가 20.0% 감소하지만, 피해량이 14.0% 증가한다. 
        • 변경: 퍼펙트 샷의 '완벽한 조준' 트라이포드 적용 시 피해량이 70.0% 증가한다. 샷건의 지배자의 '풀레인지' 트라이포드 적용 시 피해량이 11.0% 증가한다.
  • 17p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퍼펙트 샷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증가하지만, 피해량이 50.0% 증가한다.
    • 변경: 퍼펙트 샷 '준비된 사수' 트라이포드 적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증가하지만, 피해량이 160.0/170.0% 증가한다. 샷건 연사의 '풀레인지' 트라이포드 적용 시 피해량이 11.0% 증가한다.
-> 라이플 코어는 샷건 풀레 트포 채용해서 자연스럽게 원거리 포지셔닝을 하란 뜻인듯?
하지만 222 코어 누가쓴다고... 1년 뒤에 블하/오버로드 고대코어작 다 되면 그때 가서 해볼듯. (과연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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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10% 정도 버프 될거라 생각했는데 10퍼엔 좀 못미치는듯 하다.
블하 8~%? 오버로드 6~% 정도 아니려나. 오버로드는 편의성 추가로 챙겼고.

근데 수치를 떠나서, 개인적으로 데헌이 항상 쉬워지는 방향의 저점패치 위주라 좀 불만임.

편의성 챙기는건 좋지만, 그와 동시에 고점 뽑을 요소가 없어져서 뭔가 저점원툴 직업 되는느낌. 이러려고 데헌 한게 아닌데;

직접 플레이 해본 후기들 빨리 많이 써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