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잘알호소인의 스킬 및 직업 구조 개선안 ~86일차~

2025.02.01 초안작성

2025.02.04 수정

2025.02.19 수정

2025.02.20 수정



[제안드립니다] 

인게임 내 고객센터 > 건의제안을 통해 호크아이 유저분들의 의견을 전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을 복사하셔서 꾸준하게 건의해주신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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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알피지 로스트아크 밸런스팀은 호크아이 개선 언제까지 미룰생각인가. 딜적인 문제는 뒤로 하더라도 이미 오래동안 마나문제, 쓸만한 피면기의 부재, 주딜기 경면부재, 카운터의 불편함, 아덴수급구조 불편함, 특정 각인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에 대해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구했으나 언제까지 이를 묵살할 것인가. 지난 밸런스 패치에 호크아이가 패싱을 당한 이후 유저들이 개선안 자체를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올렸음에도 계속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태도는 유저를 기만하는 것 외에는 달리 설명할 수 없다. 이미 여러 노후화된 클래스의 구조적 개선이나 직업 각인별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해왔던 과정을 살펴봤을 때 호크아이 캐릭터 컨셉 때문이라는 말로는 설득되지 않는다. 지금이라도 개선안을 참고해서 캐릭의 방향성 설계 및 스킬 구조를 전면 개편하길 요구한다.


유저 개선안: https://docs.google.com/document/d/1oHt-kIj1amLOtuqBxhSXFGGV5LfFayrHIi7yF6JGfow/edit?usp=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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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들어가기에 앞서

  1. 직업 각인간의 컨셉 및 정체성 확립 필요

호크아이를 키우지 않는 사람들은 두 직각 차이가 뭔지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일 정도로 직업 각인별 스킬구성이나 컨셉이 모호함. 직업 각인 별 채용스킬, 채용각인, 싸이클이 비슷하기에 더욱 이 지점이 크게 느껴짐.

  1. 노후화 된 스킬의 개선

오픈베타때 부터 존재했던 캐릭터 중 노후화가 가장 많다고 느껴지는 직업이며, 현재 출시되는 신규 클래스와 비교해봤을 때 유틸 및 노후된 스킬 사용감, 사용방식, 이펙트, 모션의 개선이 필요함.

  1. 아이덴티티 구조 개선

유틸기(이동베기, 급소베기)를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을 위해 강제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상황이기에 유틸기로써 활용하지 못함. 그 부분이 악순환으로 작용하여 스킬트리와 세팅이 고착화되고 스킬 싸이클이 굳어져 불편함이 느껴지게되는 가장 큰 이유.

  • 개선 방안 리스트

1. 강습 사용시 호크 게이지 추가 회복

2. 일부 스킬의 단독수행 트포에 호크 게이지 수급 효과 추가

  1. 특화 개선

현재 이부분에 대한 고민이 가장 큼. 

대부분 클래스가 고특화 / 아덴게이지를 활용하여 한방딜을 넣는 직업각인과, 신속/치명을 주며 지속 딜을 넣는 직업각인으로 나뉘어있음. 

과거 죽음의 습격은 특화, 두 번째 동료는 신속을 주었음. 그러나 일전 패치로 인해 호크아이의 특화 효율이 두 번째 동료 직업 각인에 영향을 많이 주도록 패치가 됨. (물론 그렇다고 특화 효율이 좋냐? 그것도 아님)

한편 패치를 통해 특화에 영향을 많이 받지 않도록 개편된 죽음의 습격의 경우 이번 아크패시브 사이드노드 중 강습 데미지를 올려주는 패시브가 생겼고, 이로인해 강습의 딜 비중이 매우 높아짐. 결국 유저들은 DPS를 조금이라도 올리기 위해서는 특화를 찍어야하는 상황이 되어버림.

이는 특화 특성에 아이덴티티 수급 및 죽음의 습격관련 옵션이 너무 많이 붙어있는 상황이기 때문. 현재 죽음의 습격 유저들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스킬 트라이포드는 치명타 적중률이 없기에 극치명을 사용하고, 강습 데미지와 호크게이지 때문에 특화를 주는 상황임. 이 경우 두 직각의 컨셉이 더욱 모호해지는 상황이 됨.

따라서, 특화를 두 직업 각인 중 하나에 집중 적용되도록 개선이 필요함.

  1. 죽음의 습격에 특화된 특성으로 변경

  • ‘실버호크’ 스킬의 피해량이 n% 증가합니다. > ‘실버호크’의 '최후의 습격'과  '강습'의 피해량이 n% 증가합니다.

  • 실버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최후의 표적이 적용되어 있을 때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호크게이지 자연 회복량이 n% 증가합니다. > 호크게이지 획득량이 n% 증가합니다. (이 경우 스킬 내 트라이포드의 호크게이지 수급량 조절 필요)

  1. 두 번째 동료에 특화된 특성으로 변경

  • ‘실버호크’ 스킬의 피해량이 n% 증가합니다. > ‘실버호크’의 기본공격 및 '폭풍의 날개'와  '실버 스톰'(아크패시브 개편 참고)의 피해량이 n% 증가합니다.

  • 실버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피해량 상향)

  • 호크게이지 자연 회복량이 n% 증가합니다. (삭제. 아이덴티티 구조 개선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


1. 아크패시브 개편

깨달음

티어1

죽음의 습격

두 번째 동료

실버호크가 소환되지 않았을 때,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최후의 습격 및 실버호크 강습 스킬 사용 시 24M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의 공격속도가 6% 증가한다.

실버호크 MK-II를 소환하며, 실버호크 소환 중 24M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의 이동속도가 8% 증가한다.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 범위가 60% 및 유지시간이 100% 증가하며, 실버호크의 스킬 치명타 적중률이 40% 증가한다.

두 번째 동료의 경우 이속 시너지가 존재하지만 죽음의 습격의 경우 없음. 따라서, 별도의 공격속도 시너지 추가.


티어2

호크 게이지 회수

호크 서포트

최후의 습격 및 실버호크 강습 스킬 사용 시 호크 게이지의 50%를 회복한다.

실버호크 MK-II 소환 중 자신의 공격력이 n% 증가한다. 

아이덴티티 수급방식 개편 및 특정 스킬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호크 게이지 수급량 증가.


티어3

최후의 표적

폭풍의 표적

최후의 습격 및 실버호크 강습 스킬에 적중된 대상에게 ‘최후의 표적’을 부여한다.


최후의 표적 : 호크아이에게 받는 피해가 8초 동안 n% 증가한다.

‘폭풍의 날개’ 및 ‘폭풍의 사냥꾼’과 실버호크 MK-II의 기본 공격에 적중된 대상에게 ‘폭풍의 표적’을 부여한다.


폭풍의 표적: 호크아이에게 받는 피해가 8초 동안 n% 증가한다.

티어4

강습

폭풍의 사냥꾼

적에게 주는피해가 n% 증가하고, Z키로 사용가능한 ‘실버호크 소환’ 스킬이 ‘강습’으로 변경된다.


강습: 다른 스킬 사용 중 사용할 수 있으며, 스킬 사용 시 호크 게이지를 모두 소모한다. 실버호크를 소환하지 않고 즉시 마우스 방향으로 날려보내 주변에 거대한 폭발을 일으키고 n의 피해를 주고 적을 날려버리며, 추가로 호크게이지를 n 회복한다.

무력화 : 중상
슈퍼아머 : 피격 면역

실버호크 MK-II가 상시 소환되어 있는 상태로 변경되며, ‘최후의 습격’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폭풍의 날개’가 ‘실버 스톰’로 변경된다. ‘실버 스톰’ 사용 시 자신에게 ‘폭풍의 사냥꾼’ 버프가 부여된다.


실버 스톰: 다른 스킬 사용 중 사용할 수 있으며, 마우스 지점에 실버호크 MK-II가 빠르게 회전하여 은빛 폭풍을 일으킨다. 최대 n의 피해를 준다.

무력화: 하


폭풍의 사냥꾼: 8초 동안 스킬 피해량이 n% 증가한다.

강습 및 실버 스톰 이펙트 개선.

두 번째 동료의 경우 현재 특정 기믹이나 특정 레이드에서 관문이 넘어갈 때 실버호크가 꺼지는 현상이 있음. 해결을 하지 못하는 거라면 실버호크가 상시 소환되는 형태로 변경되도록 아크패시브 개선. 또한, 이펙트 변경과 함께 폭풍의 날개 명칭도 수정되면 베스트.

강습의 경우 사라진 피격 면역 복구와 함께 호크게이지를 추가로 수급할 수 있도록 개편. 또한, 강습의 타격 범위가 매우 좁기에 지점스킬로 변경하여 폭팔하는 방식으로 수정.

사이드노드 티어3

마지막 목표

페일 노트는 호크아이 에스더 무기의 이름. 명칭 재활용 문제.

실버호크 강화

‘최후의 습격’ 및 ‘강습’ 사용 시 자신에게 ‘마지막 목표’ 버프가 부여되며 8초 동안 지속된다.


마지막 목표: ‘최후의 습격’ 및 ‘강습’ 사용시 최대 마나의 15%가 회복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실버호크 소환 시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 및 일반 스킬 피해량이 n% 증가하며, ‘폭풍의 날개’ 및 ‘실버 스톰’ 사용 시 자신의 마나 자연 회복 속도가 32% 증가한다.

현재 호크아이는 두 각인 모두 고질적으로 마나문제를 겪고 있음. '마나 회수'라는 사이드노드가 생기긴 했지만, 이는 특정 직업각인만 활용할 수 있기에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음. 따라서 티어3 사이드노드에 각각 마나 회복 / 마나 자연 회복량 증가를 넣어 해결하고자 함.

또한, 특성에 따른 효율이 극명하게 갈리지 않도록 실버호크 강화에 스킬 피해량 추가.

사이드노드 티어4

확인 사살

딥러닝

‘마지막 목표’가 활성화 되어있는 동안 자신의 스킬 피해량이 n% 증가하며, 공격속도가 n% 증가한다.

‘폭풍의 날개’ 및 ‘실버 스톰’ 사용 시 실버호크가 적의 약점을 파악하여 딥러닝 버프가 부여된다.


딥러닝: 1스택 당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총 5스택)

공격속도 버프 추가

현재 딥러닝의 경우 n초동안 소환시 데미지 증가인 구조임. 1레벨의 효율은 나쁘지 않으나 3레벨까지는 데미지 증가량이 없고 4/5레벨 또한 증가량이 미미해 깨달음 레벨이 오를수록 타 직업 대비 사이드 노드의 효율이 매우 떨어짐. 현 두 번째 동료 각인의 최대 문제점. 따라서 실버호크 상시소환과 함께 소환 시간 조건을 없애고 아이덴티티 기술 사용시 스택당 데미지 증가량으로 변경.


도약

스파이럴 애로우

스파이럴 애로우 소환한다. 스파이럴 애로우는 공격 지점으로 빠르게 낙하하며 n의 피해를 주고 추가로 지면을 갈며 주변의 적들에게 n의 피해를 5회 발생시키고 공중에 띄운다.

회전 강화

허리케인

동료 트라이포드 이름 재활용 문제, 아크패시브 다운 명칭 필요.

실버호크가 소환 중이지 않을 때 스파이럴 애로우의 공격력이 n% 증가한다.

스킬 시전 중 피격면역 상태가 된다.

실버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폭풍의 힘으로 스파이럴 애로우의 피해량이 n% 증가하며, 치명타 확률이 40% 증가한다.

스킬 이펙트 투명도 적용 패치 필수. 모션 개선 필요. 선딜레이가 줄어들면 그만큼 증발되는 일이 줄어들 것. 또한, 딜을 5회로 압축하여 설치형 스킬의 문제점을 최대한 없애는 것이 필요함.

락온

락온 타겟의 경우 높은 등급의 몬스터를 우선적으로 타겟팅하도록 변경

추가 동작

기습

락온 스킬이 체인 조작으로 변경된다. 체인이 1회 추가가 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 감소한다.

체인 스킬 사용 시 6초 동안 본인에게 고속 버프가 부여된다.


고속: 공격속도 및 이동속도가 8.0% 증가한다.

락온 스킬이 몬스터 관통이 가능해지며, 스킬 사용 시 마우스 위치로 즉시 이동한다.

스킬 시전 중 피격면역 상태가 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n% 감소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감소로 상향. (기존 50%감소) 고속의 경우 명칭대로 공이속 자버프가 부여되도록 변경. 

※ 지점 이동 스킬로 변경되는 동시에 명칭도 개선, 가디언이 아닌 보스&군단장도 관통이 가능하도록 변경.



2. 스킬 개선안

주요 딜링기의 경우 두 직업 각인 모두 스킬 구성이 비슷한 상황. 죽음의 습격의 경우 최후의 습격을 통해 실버호크를 폭발 시키는 직업각인으로서 차징샷 또한 즉발을 통해 화살을 폭팔 시킴. 따라서 애로우 해일과, 샤프슈터 대신 크레모아 지뢰와 DM-42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재구성. 또한, 유틸기의 경우 불쾌함을 감소시키고 직업 각인별로 나누어 사용할 수 있도록 트라이포드를 재배치 함.


유틸기에 붙어있는 실버 마스터에 의존하지 않도록 트라이포드를 재구성. 단, 급소 베기를 스택형으로 변경하여 서브 게이지 수급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호크샷+(DM-42&크레모아지뢰)or 급소베기로 아덴게이지를 채우고 최후의 습격이나 강습 사용 후 주요 딜링기를 사용하도록 구성.

특히, 단독 수행 트라이포드의 데미지 증가량을 높이고 그 외 트라이포드에 있는 데미지 증가량을 낮춰 죽음의 습격 적용 시 스나이프와 차징 샷, 호크 샷의 전체 딜 비중을 크게 높이고, 딜압축을 할 수 있도록 트라이포드를 수정할 필요가 있음.

특히, 애로우 해일과 샤프슈터의 경우 죽음의 습격 적용 시에는 데미지가 많이 떨어져 DM-42와 크레모아 지뢰를 사용하도록 동료 트라이포드에 데미지 증가량이 집중되도록 배치하고 두 직업 각인별 스킬 구성을 조금이라도 다르게 하는 것이 중요.


최후의 습격/강습 > DM-42, 스나이프, 차징 샷, 호크샷 > 최후의 습격/강습 > 크레모아 지뢰, 스나이프, 차징 샷, 호크샷 > 반복 (아덴기가 빗나가면 급소베기 사용)

얼추 이런 순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킬 재사용 시간 및 모션/선 딜레이 조정도 필요함.


두 번째 동료 적용시에는 기존대로 스나이프 외 차징 샷, 호크 샷, 애로우 해일, 샤프슈터가 딜 비중을 비슷하게 가져갈 수 있도록 구성.


블레이드 스톰 이 스킬은 그냥 카오스 던전 용으로….



1) 주요 딜링기


스나이프

개선 방향

주요 딜링기이나 피격면역이 없고, 스킬 시전 속도가 매우 느리다. 따라서 기본공격 속도 및 재사용 대기시간을 기본적으로 낮추고, 티어2에 있는 강인함을 티어1로 내려 피격면역과 재빠른 손놀림 중 선택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 단독 수행의 경우 치명타 피해량을 낮추고 적에게 주는 피해량을 늘린다. 

  • 모션 및 선 딜레이 감소 / 기본 공격속도 증가
    (신속 65 + 갈망9% + 공이속만찬 3.5% 기준)

선딜 모션 프레임 50% 감소 + 홀딩 속도 30% 감소

  •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19초로 변경

  • 이펙트 개선 (타겟 이펙트가 스킬 사용시 화면 정중앙에 있다가 마우스 지점으로 뚝 하고 끊겨서 이동하는 부분이 있음)

트라이포드

티어1

강인함

재빠른 손놀림

통찰력

홀딩 준비 및 홀딩 중 피격이상 면역이 적용된다.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티어2

길리슈트

약점포착

마력조절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마나 소모량이 n%감소한다.

티어3

단독 수행

동료


퍼펙트 존 성공 시 적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가 n% 증가하며,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지 않을 때 퍼펙트 존 성공 시 피해량이 n% 증가한다.

퍼펙트 존의 크기가 증가하고, 퍼펙트 존 성공 시 치명타 피해량이 n%증가한다.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추가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치명타 적중률이 40% 증가한다.



차징 샷

개선 방향

현재 차징샷의 경우 차징시간이 오래걸릴 뿐더러 즉발의 경우 사거리 증가 방식이 단계별로 구분되어 있음. 또한, 정조준의 치명타 적중률의 경우 이 스킬만 50%가 적용되어 타 스킬과의 치명타 적중률이 불균형적임. 

따라서 티어1에 재빠른 손놀림과 부위파괴 강화를 배치하여 파괴수치 증가와 시전속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즉발 트라이포드의 경우 시전방식의 개편이 필요함. 또한, 정조준의 경우 치명타 적중률을 40%로 변경.

  •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16초로 변경

  • 즉발 트라이포드 시전 방식 변경 (홀딩 & 지점 스킬로 변경. 만약 그렇다면 스킬 이름을 바꿔야할 수도….)

트라이포드

티어1

재빠른 손놀림

카모플라쥬

부위파괴 강화

공격 속도가 20%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차징 샷의 파괴 레벨이 1만큼 증가한다.

티어2

즉발

오버페인

정조준

최대 사거리가 25% 감소하지만 홀딩 스킬로 변경된다. 퍼펙트존 성공 시 마우스 지점에 폭발을 일으키며, 적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가 n%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차지 단계가 1회 추가 되지만 공격 속도가 15% 증가한다. 오버차지 시 치명타 적중률이 40.0%, 피해량이 n% 증가한다.

티어3

단독 전술

동료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지 않을 때 타격 범위가 20% 커지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하며 치명타 적중률이 40% 증가한다.



호크 샷  윙팁스 히트 & 윙 어택

(Wingtips Hit & Wing Attack)

윙팁은 호크 계열 매의 날개에 있는 발톱을 뜻함

개선 방향

스킬 명부터 바꾸는 것이 중요. 너무 성의 없음. 일단 호크 샷은 아님. 리퍼 스팅, 데빌 샷 이딴거 내면 욕먹음. 스킬 사용시 불쾌함을 느끼게 하는 선 딜레이와 모션, 투사체 속도를 기본적으로 상향.

  • 모션 및 선 딜레이 25~30% 감소

  • 투사체 속도 18% 증가

트라이포드

티어1

마력 조절

실버 마스터

약육강식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시드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티어2

붉은매

수리매

서리매

[화] 속성으로 변경되며 홀딩 스킬로 변경된다. 퍼펙트존 성공 시 마우스 지점에 붉은 매가 떨어지며 큰 폭발을 일으킨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뇌] 속성으로 변경되며 치명타 적중률이 40.0%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량이 60%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티어3

단독 전술

협동 전술 > 동료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지 않을 때, 사정거리가 50.0% 감소하지만 스스로 더 거대화된 기운을 추가로 모아 타격 범위가 20.0% 커지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애로우 해일

개선 방향

애로우 해일의 가장 큰 문제점은 긴 준비 모션으로 인한 선 딜레이와 느린 타격으로 인한 불쾌감이 존재한다는 것. 따라서 재빠른 발사를 삭제하고 기본 공격 속도를 기존 래피드 샷과 비슷한 수준으로 상향. 또한, 강화된 화살의 치명타 적중률을 동료 트라이포드로 옮기고 기존에 붙어있던 공격 폭 20% 증가를 기본적으로 적용되도록 수정.  

  • 모션 및 선 딜레이 25~30% 감소

  • 공격 폭 기본 증가

트라이포드

티어1

블리자드

헬파이어

썬더스톰

기존과 동일

[화] 속성으로 변경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 증가한다. 적중된 적을 3.0초 동안 화상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n의 피해를 입힌다.

[뇌] 속성으로 변경되며, 피해를 입은 적에게 5.0초간 감전 상태를 걸며 자신의 이동속도가 n% 증가한다.

티어2

웨이브 해일

카모플라쥬

저속 탄환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 증가하지만, 전방 직선 범위를 빠르게 3회 타격하는 회오리 공격으로 변경되며 치명타 피해가 n% 증가한다.

빠르게 바람을 빨아들이며 뒤로 2.0m 이동해서 발사한다. 스킬 사용 후 은신상태가 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n초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티어3

멀티 해일

동료


기존과 동일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75.0% 증가하며 치명타 적중률이 40% 증가한다.



DM-42

개선 방향

애로우 해일 대신 죽음의 습격 유저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서브 딜링기 & 아덴수급기로 구성

  • 기본 폭발 범위 20% 증가

  • 단독 전술 트라이포드 및 호크게이지 회복 추가

  • 사용감 개선을 위해 원거리 설치 시 즉시 폭발 하도록 변경

  • 서브딜링기로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약점 포착 추가

트라이포드

티어1

마력 조절

약육강식

약점포착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시드 이상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티어2

원거리 설치

충격 지뢰

화염 지뢰

10.0m 전방에 설치할 수 있도록 변경되고, 즉시 폭발한다. 추가로 치명타 피해가 n%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공격 속성이 [화] 속성으로 변경된다. 폭발 시 3.0초간 피해를 주는 화염지대가 생성되며, 3.0초 동안 화상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n의 피해를 입힌다.

티어3

단독 전술

분산 설치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지 않을 때 폭발 범위가 20.0% 커지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추가로 적에게 스킬이 적중했을 경우 호크 게이지가 200 회복된다.

체인 조작으로 변경된다. 5.0초 내에 추가 설치가 가능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 증가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샤프 슈터

개선 방향

모션 이 너무 길고 다른 스킬에 비해 사정거리가 너무 짧아 가까이 붙어 사용해야함. 그러나 경직면역이 없어 불쾌함을 유발함. 따라서 사정거리를 애로우 해일과 동일하게 늘리고 두번째 동료 직업각인 전용 스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동료 트라이포드 추가, 호크아이의 부족한 부위파괴를 위해 부위파괴 레벨 추가.

  • 모션 및 선 딜레이 감소

  • 사정거리 애로우 해일과 동일하게 변경

  • 부위 파괴 1레벨 추가

  • 무력화: 중 > 상

  • 경직면역 추가

트라이포드

티어1

부위파괴 강화

피해 증폭

속사

샤프 슈터의 파괴 레벨이 1만큼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스킬 시전 속도가 15.0% 증가한다.

티어2

무자비한 사격

고통스러운 사격

약점 포착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30.0% 증가한다.

티어3

동료

전방 사격


범위 내 모든 적에게 5발의 화살이 꽂히고, 실버 호크가 소환되어 있을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하며, 치명타 적중률이 40.0% 증가한다.

공격 범위가 부채꼴 모양으로 바뀌고, 범위 내 모든 적에게 4발의 화살이 고정적으로 꽂힌다. 무자비한 사격 적용시 6발의 화살이 고정적으로 꽂힌다.



크레모아 지뢰

개선 방향

샤프슈터 대신 죽음의 습격 유저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단독 전술을 추가하고 단독 전술 트라이포드에 호크게이지 회복량 추가. 무력화를 샤프슈터와 비슷하도록 상으로 상향하고, 타격의 대가가 적용될 수 있도록 헤드 어택 판정 삭제. 모션 딜레이와 뒤로밀려나는 이동거리를 감소하여 불쾌감 감소.

  • 모션 및 선 딜레이 감소

  • 뒤로 밀려나는 이동거리 감소 

  • 헤드 어택 판정 삭제

  • 무력화: 중 > 상

  • 단독 전술 및 호크게이지 회복 추가

  • 서브딜링기로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약점 포착 추가

트라이포드

티어1

재빠른 손놀림

부위파괴 강화

약점 포착

기존과 동일

크레모아 지뢰의 파괴 레벨이 1만큼 증가한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 증가하지만,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가 n% 증가한다.

티어2

강인함

천둥벼락

불벼락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티어3

단독 수행

약육강식


실버 호크가 소환되지 않았을 때, 사정거리가 50% 증가하고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추가로 적에게 스킬이 적중했을 경우 호크 게이지가 200 회복된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감소하고, 폭발 방향이 부채꼴로 변경되며 시드 등급 이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2) 시너지 스킬


래피드 샷

개선 방향

극특 돌대 적용이 가능하도록 가벼운 발검음 트라이포드 수정. 마지막 일격을 동료로 수정하고 치명타 적중률 및 사정거리 증가를 추가. 느린 스킬 모션을 간결하도록 수정 필요.

  • 스킬 선 후딜레이 감소

  • 파괴 1레벨 추가

  • 기본 공격속도 1.5~2배 증가

트라이포드

티어1

피해 증폭

마력 조절

추적 사격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티어2

더블 샷

쇼크 샷

가벼운 발걸음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스킬 사용 후 6.0초간 이동속도가 20% 증가한다.

티어3

동료

지속 사격


마지막 일격이 강력하게 변경되어 치명타 적중률이 40.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하며, 사정거리가 40.0% 늘어난다.

기존과 동일



아토믹 애로우

개선 방향

화살촉 강화를 단독 전술로 변경.

  • 아토믹 애로우 투사체의 비행속도 1.5배 증가

  • 폭팔 범위 증가

트라이포드

티어1

마력 조절

재빠른 손놀림

피해 증폭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티어2

전격 화살

불꽃 화약

화살촉 강화

[뇌] 속성으로 변경되고, 더 이상 폭발에 적중된 적을 넘어트리지 않지만, 폭발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짧아지고, 폭발 시 3.0초간 감전 상태로 만든다.

기존과 동일

폭발 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늘어나지만, 사정거리가 2.5m 증가하고 폭발 시 치명타 피해가 n% 증가한다.

티어3

무거운 폭탄

단독 전술


기존과 동일

전격 화살 적용 시 감전 지속시간이 50.0% 증가한다. 실버 호크가 소환되지 않았을 때, 폭발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3) 유틸 스킬

이동 베기

개선 방향

아덴게이지 수급용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실버 마스터 삭제. 피격 면역과 상태이상 면역 중 선택할 수 있도록 트라이포드 개편. 충돌 무시의 경우 보스 몬스터도 지나갈 수 있도록 수정. 전투 시 파괴 스킬이 없을 때를 대비하여 부위파괴 트라이포드 추가.

서바이벌, 강인함 트라이포드 2티어로 변경.

  • 백 어택 삭제

  • 실버 마스터 삭제

  • 단독 수행 삭제

  • 피격 면역 트라이포드 추가

  • 충돌 무시의 경우 보스몬스터 통과하도록 변경

트라이포드

티어1

밀쳐내기

충돌 무시

부위 파괴 추가

기존과 동일

스킬 사용 중 모험가 및 몬스터와 충돌이 무시된다.

파괴 레벨이 1만큼 추가 된다.

티어2

서바이벌

강인함

강화 베기

기존과 동일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기존과 동일

티어3

탁월한 기동성

빠른 준비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급소 베기

개선 방향

아덴게이지 수급용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실버 마스터 삭제. 원거리 카운터가 가능하도록 단검을 날려서 치는 방식으로 변경. 이중 베기의 경우 스택형 2회로 변경되도록 수정.

  • 백 어택 삭제

  • 경직면역 추가

  • 실버 마스터 삭제

  • 단독 수행 삭제

트라이포드

티어1

마력 조절

이중 베기

급소 타격

기존과 동일

스킬이 스택형으로 변경된다.

단, 재사용 대기시간이 n초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티어2

단독 수행

약육강식

은밀한 움직임

실버 호크가 소환되지 않았을 때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n% 증가한다.

추가로 적에게 스킬이 적중했을 경우 호크 게이지가 200 회복된다.

시드 등급 이하의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n%만큼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티어3

암흑 베기

상처 악화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회피 사격

개선 방향

느린 공격속도로 인한 불쾌함과 유틸기로서의 메리트가 떨어지는 점을 고려하여 기본 공격 속도 상향. 데빌 헌터의 사형집행과 같이 전방에 단검으로 공격하고 뒤로 물러나며 활을 쏘는 2타 카운터로 설계되도록 전방 사격 트라이포드 추가. 

  • 헤드 어택 삭제

  • 기본 공격 속도 27% 증가

  • 전방 사격의 경우 데빌헌터의 사형집행의 카운터와 같은 구조로 설계

트라이포드

티어1

전방 사격

탁월한 기동성

빠른 준비

콤보 조작으로 변경된다. 전방에 빠르게 이동하여 단검으로 공격하고 제자리로 돌아온다.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티어2

동료

강인함

마력 조절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마나 소모량이 n%감소한다.

티어3

회심의 일격

무거운 화살


화살에 적중된 적을 즉시 넘어뜨리고 치명타 적중률이 40.0%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가 n%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일제 사격

개선 방향

만약 회피사격 수정이 어렵다면, 회피사격 카운터를 삭제하고 일제 사격에 넣는 방법으로 변경.

  • 카운터 추가

  • 경직면역 추가

  • 뒤로 밀려나는 거리 감소

  • 기본 공격 거리 30% 증가

트라이포드

티어1

약육강식

마력 조절

가벼운 발걸음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스킬 사용 후 6.0초간 이동속도가 20% 증가한다.

티어2

강인함

냉기화살

충격사격

스킬 사용 중 피격 이상에 면역이 된다.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티어3

은밀한 움직임

밀집사격


기존과 동일

기존과 동일




4) 카던 스킬


블레이드 스톰

개선 방향

아덴게이지 수급용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실버 마스터 삭제. 카오스 던전용 스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를 추가하고 적중된 적의 수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추가.

  • 백 어택 삭제

  • 블레이드 댄스 중 마지막 2타에 스페이스 사용이 가능하도록 수정 필요

트라이포드

티어1

약육강식

재빠른 손놀림

마력 조절

시드 등급 이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80.0% 증가하며, 적중된 적의 수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0.n초씩 감소하여 최대 n초 감소한다.

기존과 동일

마나 소모량이 n%감소한다.

티어2

독 칼날

번개 칼날

단독 수행

기존과 동일

[뇌] 속성으로 변경된다. 치명타 적중률이 40.0% 증가하고, 마지막 공격에 4방향으로 회전하는 번개 칼날을 추가로 날려 특정 각도의 공격 범위가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티어3

블레이드 댄스

쉐도우 댄스


회전 공격이 더욱 길어지고 공격 범위가 20.0% 증가한다. 회전 중에 이동이 가능하며, 마지막 공격을 한 번 더 시전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n%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3. 아이덴티티 게이지 가시성 적용

신규 캐릭 및 일부 직업에만 아이덴티티 게이지 가시성 패지가 적용되어 있음. 호크아이 또한 아이덴티티 게이지 가시성 패치가 필요. 특히, 죽음의 습격의 경우 게이지를 채우고 최후의 습격or강습을 날려야 하기에 해당 패치가 중요함. 또한, 스킬 이펙트 투명도 적용도 빠른 개선 필요.

적어도 관련 패치의 경우 당연히 다른 캐릭들도 전체적으로 둘러보고 피드백을 할 필요가 있음. 진행상황을 라방이든 개발자편지든 소통을 통해 유저들의 답답함을 해소하는 방향을 요구함.



4. 각성기 및 초각성기 개선

직업 각인간의 컨셉에 맞는 각성기를 활용하도록 개편 

현재 직업 각인의 컨셉과는 별개로 펜리르의 전령을 대부분 채용하고 있음. 이는 각성기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능력과 초각성기의 모션 때문. 각 직업 각인의 컨셉에 맞는 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각성기의 개편이 필요함. (나 두동인데 골든 아이 컨셉 좋아함. 그런데 초각성기 스킬 모션이 너무 길고 사용감도 구리고 중간에 매꺼지면 아덴 급하게 채워야해서 억지로 펜리르 쓰는 중….)


펜리르의 전령

기존 효과

차지가 가능하며, 오버차지 발사 시 거대한 펜리르의 전령을 불러 13,212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주고, 즉시 발사 시 작은 펜리르의 전령이 불려지며, 7,045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준다.


무력화 : 중

슈퍼아머 : 피격이상 면역, 상태이상 면역

호크 게이지 1000 회복

개선안

차지 속도 증가

천천히 이동하며 다단히트를 주는것이 아닌 몬스터를 재빠르게 통과하며 1회 데미지를 주는 것으로 변경. (벨가누스 순간이동 후 시전하는 대시 공격 모션처럼)


기간틱 보우 : 펜리르

기존 효과

초각성 게이지 10000 소모


기간틱 보우 : 펜리르를 전개하며 조작 후 발사하여 전방의 적들에게 2,590,789의 피해를 주고 날려버린다.

부위 파괴 : 레벨 2

무력화 : 상

슈퍼아머 : 피격이상 면역, 상태이상 면역

개선안

없음


골든 아이

기존 효과

금빛 매 4마리를 소환해 자신 주위로 회전시켜 회오리를 생성해 공격한다. 회오리는 점차 강해지며 적에게 최대 42,109의 피해를 주고 공중에 띄운다. 회오리 생성 후 7초간 피격 당해도 풀리지 않는 은신 상태가 되며, 이동할 경우 모험가 및 몬스터와 충돌이 무시된다.


무력화 : 중

슈퍼아머 : 피격이상 면역, 상태이상 면역

개선안

스킬 공속 70~80% 증가


A.A.G.H : 골든 아이

기존 효과

초각성 게이지 10000 소모


A.A.G.H (Arthetine AiR to Golden Hawk)를 공중으로 마구 쏜 뒤, 점프하여 폭발 화살을 발사하면 화살이 도착한 지점에 A.A.G.H들이 동시에 강하한다. A.A.G.H들은 각각 214,678의 피해를 발생시킨 후, A.A.G.H들이 떨어지는 동시에 중앙 지면에 박힌 폭발 화살이 폭발하며 858,709의 피해를 주고 적을 날려버린다. 폭발 화살 발사 후 7초간 피격 당해도 풀리지 않는 은신 상태가 되며, 이동할 경우 모험가 및 몬스터와 충돌이 무시된다.


부위 파괴: 레벨 3

무력화 : 최상

슈퍼아머 : 피격이상 면역, 상태이상 면역

개선안

명칭 ‘A.A.G.H : 골든 아이’로 변경 (Arthetine AiR to Golden Hawk)

골든 아이에선 금빛 매가 나오더니 갑자기 초각성기에서는 화살이 쏟아지고 폭탄터지는게 컨셉과 맞지 않음. 따라서 화살대신 금빛 매 여러마리가 동시에 강하하면서 한 번에 폭발 하도록 변경



5. 버그 수정 및 특정 기믹 시 발생하는 문제점 개선

적어도 유저들이 계속 이야기하면 알려진 이슈에 추가라도 하던지, 문제점을 계속 이야기하는데 외면하는 것은 유저 기만이라고 생각함.


  • 카제로스 레이드 2막: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 1관문 진행 중, 120줄 이동하는 과정에서 실버호크가 기본 공격으로 얼음 장벽을 부수는 현상이 있음. 실버호크가 얼음 장벽을 타겟팅 하지 않거나 기본 공격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개선 필요.

  • 어비스 던전 카양겔 3관문 진행 중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이 결정체를 부수는 현상이 있음. 실버호크 기본 공격에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개선 필요.

  • 현재 스파이럴 애로우 사용 시 스킬 사운드 및 활을 발사하는 모션까지 확인되었음에도 특정 조건에서 스킬이 나가지 않는 문제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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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존 개선안을 올리시던분의 의지를 이어 꾸준하게 개선안을 올렸었던 유저입니다.


밸런스 패치 소식 이후 개선안 올리는걸 잠시 쉬었으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남은 몇 일 동안이라도 다시 올려보고자 합니다.


호크아이 유저분들 계속 남아주시고 화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음돌극신 두동의 아버지 잼토님 기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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