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머너 셋팅에 대해 고민하고, 직게에 마리린귀여워님이 올려주시는 글도 참고하며 생각해보다가 궁금해서 직접 계산해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은 회심입타 셋팅입니다. 결국에는 달인뭉가로 가야할것이라 여기고 달인 엘릭서도 요새 새로 깎아보고있고
아크패시브 포인트가 풀릴수록, 아드 유각도 읽고 등등 스펙을 완성해나갈수록 달인뭉가 셋팅이 답이다 라는 막연한 생각은 들었는데,

실질적으로 언제부터 달인뭉가로 갈아타면 되는가? 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계산입니다.

먼저 전제로 깔고가는것은
1.아크패시브 뭉특한가시(줄여서 뭉가)를 쓸때는 엘릭서 달인, 입식타격가(줄여서 입타)를 쓸때는 엘릭서 회심을 쓴다. 이에대한 부연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2.달인뭉가를 쓸때는 아크패시브 2티어에서 예감2한돌1, 회심입타를 쓸때는 2티어에 한돌3을 찍는다.
이로인해 동스펙에서 달인뭉가 셋팅은 언제나 회심입타보다 치적이 15% 높습니다.

3.달인은 풀스택유지를 기본으로 깔고 계산을 했고, 입타는 평균 6스택, 5스택, 4스택 3가지 경우를 따로 계산했습니다. (1스택당 진피 1.5%씩 차이납니다)

4.치적은 슈르디 11.8, 아드전각~유각 14~20, 치명 10포~16포 약 25~37(치명팔찌전제),반지 0.95~3.1(하단일~상상), 아크패시브 24~32 (한돌3vs예감2), 깨달음 3티어 사이드노드 4~12, 회심일때0~달인7 등 하면 최소 80%~120%이상 까지도 이론상 가능합니다.
치적이 낮을때는 계산안해봐도 당연히 달인뭉가 효율이 나올리가 없기에 회심입타 기준 자치적 88% 부터 (=달인뭉가일땐 +15=103) 달인뭉가 최대 효율이 나오는 119% 까지 치적을 1% 씩 올려가며 계산했습니다. 목적은 어떤 치적값부터 달인뭉가가 회심입타보다 강해지는가를 알아보는겁니다.

5.수련장에서의 테스트값이 아닌, 순전히 계산값입니다.
기본딜 노크리기준 100으로 잡고
 회심입타 : (치적×치피증x1.12+노치적×100)×진화형피해
 달인뭉가 : (0.8×치피증+0.2×100)×진화형피해×달인추피
로 계산하였습니다.

6.치피증은 260% 로 잡았습니다.
 진화형피해는 회심입타의 경우 한돌30+혼신4+입타21(6스택기준) 여기에 서폿버프 14도 디폴트라고 생각하여 넣었습니다. 입타 6스택 기준 진피 69%이며 엑셀 계산값에는 그대로 곱하기 위해 1.69로 표시됩니다.
 달인뭉가의 경우 예감10+한돌10+혼신4+뭉가15+(치적-80)×1.4+서폿 14 로 계산하였습니다.
 달인의 추피 7%는 무품100 기준으로 137/130 하여 약 5.38% 딜증효율로 계산하였습니다.

표에서 노란색은 달인뭉가가 회심입타(6스택)보다 세지는 지점
초록색은 5스택보다 세지는 지점
주황색은 4스택보다 세지는 지점
입니다.

결론적으로 입타풀스택을 유지가능하다면 거의 엔드스펙까지도 회심입타를 써도 된다..하지만 현실적으로 그게 안될것이기에 5스택유지 하는 수준이라면 치적 116%부터 달인뭉가가 우위, 4스택유지 겨우 하는 수준이라면 105%부터 달인뭉가로 갈아타자 입니다.

계산하다보니 생각보다 회심입타가 많이 비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종국에는 달인뭉가가 고점셋팅이 맞을것같구요.
아드유각, 아크패시브 깨달음포인트 수급이 한참 더 되어야할텐데 달인뭉가로 좀더 빨리 갈아타자면 전투특성에서 신속을 깎아서 치명을 주거나, 파티에 치적시너지를 보고 갈아타도 될듯합니다.

여담으로 달인뭉가로 갈 경우 자치적이 있는 마질이나 마리린 정타 트포의 밸류도 좀더 높아지지않을까 싶고, 이미 교감은 소환스킬이 이제 메이저라 마질의 딜이 올라가는건 큰 변수는 아닐듯한데, 마리린 정타의 실전성은 연구해볼 가치가 있어보입니다. 저도 매우 궁금하네요 실전에서 유효타율이 돌진 트포에 비해 얼마나 다를지.

계산이 잘못되었거나 놓치고있는점 지적해주시면 감사히 새겨듣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