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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13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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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
서브스킬 마리린 vs 파우루 1차연구특치상소기준 다들 알다시피
필수스킬은 슈르디, 전기폭풍, 마력의질주, 물의정령, 고대의창, 이끼늪, 대지붕괴 입니다. 그래서 한 자리가 남아서 여기에 뭘 넣냐를 많이 고민했고 (원래 엘씨드자리였음) 그 당시에 "방출"을 쓸지 "마리린"을 쓸지 많은 설전이 있었습니다. 방출의 경우 물정을 쿨마다 쓰기에 카운터(특히 기습카운터)에 취약한 서머너에 대해서 카운터에 대한 대응력이 조금 더 올라간다는 점과, 피면기 1개가 추가된다는 장점 그리고 즉시 주는 버블1개와 카운터에 대한 360도 대응이 가능하다는점에서 유틸적인 면에서 유용하다고 평가받았으나 방출 자체로 딜적인 이득은 하나도 없다는게 중론이었습니다. 반면 마리린의 경우는 교감각인도 없는 거세한 마리린이지만 그래도 구르기와 평타로 방출에 비해서는 유의미한 딜량을 넣어 '고점'을 조금 더 높인다는 장점과 함께 체인스킬로 인해 부가적으로 아드레날린 스택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점, 모션이 짧다는 점, 그리고 속행을 채용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았습니다. 그래서 항상 인벤금손호소가 그렇긴하지만 고점을 지향하기 때문에 똥손쫄보->방출 금손고점->마리린 으로 정해져서 흘러갔지요 지금까지. 마리린의 딜 지분이 몇%인지는 사실 몰랐지만 그래도 대지붕괴보다는 낮아도, 사실상 무력도르+아덴수급기인 마력의질주나 물의정령보다는 높다고 다들 기대했었던 것 같습니다. 미터기 까보니까 평타와 구르기 합쳐도 3% 조금 상회하는 지분을 가지면서 생각보다 낮다는 점에서 거세당한 마리린이 얼마나 약한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마리린 대신에 다른걸 넣으면 어떤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는 것 같고 후보군이 어이없겠지만 (1) 순간폭발ㅋㅋ (2) 쏜살바람새ㅋㅋㅋ (3) 윙드스피릿ㅋㅋㅋㅋ 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저는 역으로 파우루를 제안하고자 글을 써보는데요 일단 스펙부터 적겠습니다. 당연히 신속팔찌도 없는 순혈 느려터진 특치상소 기준이고요 [거세당한 파우루] 쿨 30초, 체인 쿨 8초, 소환시간 15초 - 소환 후 15초간 존재하는데 여유롭게 2번의 체인스킬 사용이 가능함. - 소환해제 후 재소환까지 15초 가량 스킬이 비어있음. (파우루 딜 x) - 2번째 트라이포드 소환유지를 찍으면 소환시간 7초가 추가되나, 파우루 데미지가 70% 증가하진 않음. - 소환유지를 찍으면 소환 후 22초간 존재하며 여유롭게 3번의 체인스킬 사용이 가능함. - 소환해제 후 재소환까지 8초 가량 스킬이 비어있음. 데미지 자체는 소환유지를 찍으면 당연히 약하긴 한데 15초 체인2회 vs 22초 체인3회 라는 점에서 대충 30초라는 스킬 쿨 동안 파우루가 넣는 타수가 1.5배 차이나는 걸 감안하면 트포 자체로 딜량 차이는 약 13~15% 정도 차이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3~15%의 딜량은 전체 딜 지분에서 마리린급이라 생각하면 전체 딜 3%에서 약 0.4%p 정도의 수준입니다. 파우루 소환을 통해서 우리가 아키르급 딜을 기대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아드스택유지에 용이하고, 속행발사대로 도움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소환유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거세당한 마리린] 쿨 45초, 체인 쿨 12초 , 소환시간 37초 - 트포는 사실상 고정되어 있어 소환시간 37초는 국룰. - 체인 쿨이 12초로 잡혀있어 서머너 스킬 중에선 좀 빠르게 돌아오는 편은 맞습니다만 파우루보단 느림. - 체인스킬을 대략 3번 정도 여유롭게 사용하는 편. - 딜 지분 약 3.3% 내외로 추정. 큰 딜을 바라기보다는 속행발사 및 아드스택유지용으로 더 밸류가 있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 두 소환수 딜 비교 # 트리시온 치적100%, 아드6스택 기준으로 - 예둔 터지는거 제외하려고 예둔대신 정단유물4 넣고 치적100, 입타로 진행 - 전승자 터트리고 시작했고 중간에 터진 전승자는 빼고 계산함 # 비교군 - 30초 파우루 (딜트포) : 체인 2회 - 30초 파우루 (소환유지) : 체인 3회 - 45초 마리린 : 체인 3회 (1) 30초 파우루 딜트포 - 평타 : 발당 약 450만 - 체인스킬 : 한번에 2000만 - 누적데미지 30초간 7300만, dps 243만 (2) 30초 파우루 소환유지트포 - 평타 : 발당 약 260만 - 체인스킬 : 한번에 1210만 - 누적데미지 30초간 6600만, dps 220만 (3) 45초 마리린 국룰트포 - 평타 : 발당 약 370만 - 체인스킬 : 구르면 240만 + 240만 + 1900만 - 누적데미지 45초간 1.14억, dps 253만 * 파우루 트포 두개 차이는 30초동안 딜 약 10% ~ 15% 정도로 차이날 것으로 사료됨. * 마리린과 파우루를 비교하면 마리린이 딜트포 대비 5%, 소환유지 트포 대비 15% 강하다고 보임. * 발당 데미지는 낮지만 평타속도는 파우루가 알다시피 마리린에 비해서 상당히 빠름. 교감각인도 없어 중성화된 마리린의 곱창난 딜 지분률을 고려하면 파우루를 들어봤자 딜 사실 아키르빗나가는거 마리포사 빗나가는거에 비하면 ㅈ도 차이 안날 것 같고 사실상 "아드스택유지를 잘 하는가?", "속행을 터트릴 기회가 많은가" 정도를 고민해봐야 할 것 같고 이 영역은 파우루가 확실히 스택과 속행에 있어서는 짧은 쿨타임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함. 애초에 순폭이 고려된 이유가 "짧은 쿨타임" 하나 뿐이었기 때문에.. 다만 파우루를 채용한다면 딜을 조금이라도 챙기고자 딜트포를 들지, 소환유지를 할 지 생각해봐야겠는데 저라면 "아드스택"과 "속행"을 위해서 마리린을 유기하는 시점부터 얘 딜에 대한 집착보다는 그냥 유틸적 측면을 고려해서 소환유지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실전에서 어떤지 사용감은 써봐야 알 듯 합니다. 허수기준으로 불편하진 않습니다. ------------------- 보석은? 마리린의 딜이 처참해서 얘한테 최소 8겁(10멸)을 줘도 될지에 대한 고민이 커지는데 계산을 좀 해보겠습니다. 8겁 마리린/파우루 : 데미지 36% 증가 8작 마리린/파우루 : 재소환 쿨타임 감소 (체인에는 적용x) - 마리린 쿨타임 45초 -> 36초 (소환시간 37초로 무한유지됨 완벽히) - 파우루 쿨타임 30초 -> 24초 (소환시간 22초로 쿨타임 노속행 기준 2초가량 빔) 딜지분 감안할 때 # 전체 딜에 비해서 마리린 딜 지분이 3.3%라고 가정하는 경우 보석을 제외하게 되면 마리린의 딜 지분은 2.45%로 추락하게 됨. 대신에 마리린 작열을 쓰거나 이끼 작열을 쓸 수도 있음... 마리린 작열을 쓰면 마리린이 조금 더 오래 때리고 있기 때문에 딜지분이 2.45% 보단 높아질 것 # 파우루가 마리린 밑 딜이기 때문에 딜량을 12% 정도 낮다고 가정하면 8겁 파우루의 딜지분은 2.96% 정도로 추정됨. 8겁을 빼고 작열을 넣게되면 딜지분은 2.2% 정도로 추정됨. 대신에 파우루 작열을 통해서 파우루 uptime 을 늘릴 수 있음. 딜지분 2.2% 보다는 늘어날 것. 사실 거기서 거기인 것으로 보여서 현재 마리린 세팅을 갈아엎고 파우루로 간다면 (1) 8겁 파우루 + 딜 트포 (소환시간 15초, 쿨 30초, 비추) (2) 8겁 파우루 + 소환유지 트포 (소환시간 22초, 쿨 30초, 추천) (3) 8작 파우루 + 딜 트포 (소환시간 15초, 쿨 24초) (4) 8작 파우루 + 소환유지 트포 (소환시간 22초, 쿨 24초) 정도로 정해지겠는데 딜 자체의 점유율만 두고 본다면 최고 딜적인 고점은 (1)이 될 것이고, 안정성과 유틸을 두고보면 딜 저점은 (4)가 될 것인데 두개 차이는 약 13% 정도.. 마리린 고점에 비해 20% 정도 차이나는 수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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