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에 이뤄지는 밸패인만큼
리메이크 수준의 개선은 기대하지 못하고
최대한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선에서 정리를 해보면


우선 교감, 상소 공통적으로 필요한 개선 사항입니다

1. 스페(이동기) 2스택화

이미 환수사의 경우 스페의 2스택화가 구현이 되어있기에 실현 불가능한 영역도 아니고

피면이 부족한 교감, 이동기가 없는 상소
이 두가지 직각의 단점들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게 바로 스페를 "2스택화" 시켜주는거라고 생각해요

애초에 지금 밸패까지 남은 시간 동안 스킬 하나를 이동기화 시키기엔 기술적으로도 무리가 있고

교감 상소 겹치는 스킬이 슈르디, 고창, 대붕이 끝인데
여기서 흔히들 생각하는 이동기로 활용한 가능한 '스킬'은 사실상 없기에

현재 서머너 스페의 이동거리 및 쿨타임을 유지한채 2스택화 패치를 해주면

일단 가장 문제가 됐던 유틸의 부족함은 대부분 해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2. 고대의창 선후딜 개선

이미 캐스팅 시간 감소 패치가 한번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사용감이 구린 스킬 하면 항상 거론되는 최악의 스킬 중 하나입니다

교감이나 상소나 지속딜 형태의 캐릭 구성이기에
고창 캐스팅 시간 자체가 곧 딜로스로 이어지고, 상소의 경우는 신속도 주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기에
아드 스택 유지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경우도 나옵니다

거기에 초각성 스킬의 등장과 아크패시브를 통한 직각의 전문화를 통해 고대의창이 예전만큼 딜도 나오지 않기에 정말 계륵이 돼버린 스킬이고
무력이나 파괴마저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모루둠 파괴의 경우엔 파괴 시간이 짧아 카운터를 유기하고 고창을 미리 땡겨야되는 단점이 존재해서) 낡아빠져잇는 스킬이라

무조건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미 앞서서 환수사 A/S패치에도 선후딜 감소가 되게 실용적으로 적용된걸 보면
절대 구현 불가능한 요소도 아니기에

고대의창의 경우
캐스팅 시간 감소, 창이 떨어지는 시간을 훨씬 빠르게 개선해준다면
교감이나 상소나 고대의창에서 비롯되는 딜로스 등의 메타에 맞지 않는 긴 선후딜로 피해보는 상황이 크게 줄어들거라고 생각합니다


3. 물의정령 쿨타임 감소

교감, 상소 공통으로 채용하는 카운터 스킬이지만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4초로 상당히 긴편에 속합니다
거기에 부족한 마나 수급을 도와주는 핵심 스킬 중 하나기에 
대부분의 직업들이 가지는 고충이지만
'카운터만을 위해서 아낄 수 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전직업 전부 카운터 스킬 관련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서머너의 경우 물의정령 스킬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가장 현실적인 해법이라고 생각됩니다

14초에서 8~10초 정도로 개선되면 상소의 경우 아덴수급, 교감의 경우 마나수급에 있어서 더 유용해지며
카운터에 대해서도 더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하기에 
서머너 캐릭의 플레이에 있어서 굉장히 유틸적으로 큰 개선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은 이제 교감 서머너 개선 필요 사항입니다


1. 켈시온 소환시 단심 적용 및 딜압축

지금 전직업 52개의 각성기 중 유일하게 켈시온만이 룬 효과인 심판이 켜져있는 동안 각성기를 시전시 쿨타임 감소 효과를 받지 못하고, 켈시온의 소환이 해제되는 시점에 맞춰 심판이 켜져있어야 쿨타임 감소가 적용되는 매우 기이한 형태입니다

이게 단순히 체인스킬이 있는 소환수라서 생기는 문제라기엔
똑같이 체인스킬이 존재하는 소환수
마리린, 파우루, 이그나 모두 단심 효과는 소환시(시전시) 기준으로 적용이 되며

켈시온의 초각성기인 심판자 켈시온마저 소환시(시전시)를 기준으로 단심 효과가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약간 버그가 아닐지 의심도 가긴하지만

이번 기회에 켈시온 단심 적용 방식을 다른 각성기, 소환수들과 동일하게 변경해주세요


그리고 켈시온에 관해서 두번째로 개선이 필요한게 바로 딜압축입니다

현재 켈시온은 기본 소환 시간 20초, 그리고 아크패시브 넘치는 교감 노드를 통해 20퍼 증가하여
총 24초의 소환 시간을 갖게 되는데

가장 업타임이 긴 바드의 3버블 용맹의 경우에도 이 24초를 전부 커버하지 못합니다

또한 배틀아이템 아드로핀 물약의 경우에도 10초 지속이기에 한없이 부족하며

딜지분이 상당히 높고 교감의 꽃이라고 생각되는 각성기 켈시온의 딜압축만이
지금 매우 부족한 교감의 딜몰이 능력을 강화 시켜주고 
현 딜인플레 메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존 20초 소환 시간에서 
딜압축하여 10초 정도로 개선되고

마찬가지로 초각성기 켈시온 또한 기존 켈시온의 기본 소환 시간 20초를 계승하여 20초의 소환 시간을 가지는데
심판자 켈시온의 경우에도 딜압축된 켈시온의 소환 시간에 맞춰 10초 정도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초각성기 심판자 켈시온 공격거리 개선

초각성기 심판자 켈시온의 경우 굉장히 넓은 공격범위와 굉장히 짧은 공격거리를 갖고 있습니다 

심판자 켈시온의 경우 이동속도가 굉장히 느리기에
보스의 이동시 심판자 켈시온도 그걸 따라가느라 엄청난 딜로스가 발생하는데요

이거는 심판자 켈시온의 공격 거리를 크기에 맞게 길게 개선하여 
보스의 이동에 따른 심판자 켈시온의 이동을 최소화 시켜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엘씨드 소환 지속 시간 증가

현재 엘씨드는 기본 소환 시간 10초, 아크패시브 넘치는 교감 효과로 20퍼 증가하여
총 12초의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의 경우 엘씨드의 쿨타임이 11~12초대이기에

소환수 특유의 적 인식시간과 엘씨드의 설치시간을 고려했을 때

방깎 시너지나, 맹독 5스택 무한 유지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저의 경우는 엘씨드 방깎 트포를 순폭의 방깎으로 대체하고 소환 유지 트포를 통해서 엘씨드의 지속시간을 늘렸더니 맹독 5스택이 초기화 되는 일은 극히 줄어들더라구요

하지만 자공증 삭제 패치 당시 원래 설계 의도는 엘씨드 시너지 채용이 맞을 것이고
순폭 방깎을 쓰면 마력의질주를 못쓰기에 원래 의도햇던 교감의 무력 기대치에도 못미치기에


현재 엘씨드의 기본 소환 시간을 10초에서 12~14초로 증가하면
방깎 시너지가 빈다던가, 맹독 5스택이 초기화되거나 하는 불쾌감이 굉장히 줄어들 것입니다

소환수 적 인식 시간은 개선이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기술적 한계가 보이는 영역인거 같기도해서 
가장 현실적인 조정으로는 그냥 소환 시간 증가가 해답인거 같습니다


4. 소환수 남은 지속 시간 표시

그냥 단순하게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켈시온 이그나 스킬창 테두리에 초각성 게이지처럼 남은 지속시간을 가시적으로 표현해주면
교감 서머너의 플레이에 있어서 더 계산적인 스킬 운용이 가능해지기에 
정말 단순하면서도 꼭 필요한 개선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5. 초각성스킬 이그나, 이그나브레스 개선

이그나의 도약 2티어 노드 중 체인스킬을 활성화 해주는 이그나브레스 노드가 존재합니다
전무하던 교감 서머너의 딜몰이를 살짝이나마 강화 시켜주는 노드이긴하지만

타직업 초각성 스킬 대비 성능이 상당히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수치적인 부분이야 밸런스 패치를 통해서 알아서 조정이 되겠지만

이그나 브레스의 경우 선딜의 문제가 존재합니다

이그나 브레스 체인스킬 입력시 굉장히 먼 거리에서부터 브레스를 뿜는 형태인데

실질적인 유효타는 브레스 끝부분에만 들어가서 사용감이 많이 떨어지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먼 거리에서부터 직선형으로 브레스를 뿜는 형태보단
가까이 근접해서 부채꼴형으로 브레스를 뿜는 더 간소화된 모션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상소 서머너 개선 필요 사항입니다


1. 피닉스 후속타 개선

보스몹의 크기에 따라 딜량이 달라지는 굉장히 기이한 구조 중 하나입니다

베히모스나 모루둠 같은 대형 크기의 몹에겐 피닉스의 후속타 4타가 모두 들어가고
에키드나나 아브렐슈드 같은 소형 크기의 인간형 몹에겐 피닉스의 후속타 4타가 모두 들어가지 않는 형태입니다

단순히 유저 실력이 아니라 그저 몹크기에 따라 딜량의 편차가 생기는 말도 안되는 형태이며
이러한 구조는 밸런스 패치 때 딜량 수치 조절에 있어서도 방해만 주는 불합리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거기에 아크패시브 고대의 속삭임 노드를 통하여 피닉스가 메인 아덴으로 자리 잡은 경우도 많기에

이 경우는 피닉스 후속타를 4타에서 2타로 압축하여

보스 크기에 따른 딜편차를 제거하여 밸런스 패치에서 불합리한 상황이 연출되지 않고
사용성도 크게 개선될 수 있는 꼭 필요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2. 윙드 스피릿 개선

지금 일반스킬 중 스킬 선택률 0퍼를 자랑하는 최악의 스킬 중 하나입니다
딜량은 꽤 나오는 편인데도 아무도 채용을 안하는 이유는 
너무 긴 홀딩시간입니다 

앞서 얘기했던 고창의 캐스팅 시간도 곧 딜로스로 이어지는데
2초 넘는 시간 동안 홀딩을 하고 있을 여유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윙드 스프릿 스킬의 경우 시전 시간을 대폭 감소시켜 실전성을 확보하면
상소 서머너 입장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스킬 선택지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필요한 서머너의 개선 사항은 여기까지고

단기간에 이뤄지는 패치인만큼
최대한 현실적으로 패치가 가능한
선후딜 감소 등 수치적인 조정이 가능한 영역들에 대해서 다뤄봤어요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선 사항 있으시면 말씀해주시면
실현 가능성 생각해서 추가해놓을게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