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의 현 가장 큰 문제는 다른 것보다도 딜량이죠? 
하지만 딸깍 수치 밸패로는 소환수 비중이 높은 특성 상 결국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요. 절대 일정 수준 이상은 안 올려 줄거에요.
결국 교감의 본질적인 한계는 '실전딜/허수딜의 적은 차이' 에서 옵니다. 

직업의 컨셉이라고 해도 지금은 정도가 좀 심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전 소환수의 도움을 받으며 함께 같이 싸우는 캐릭터가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해요. 지금은 소환수 풀어놓기만 하는 양치기 목동 같은 직업이죠

사실 교감 초각스킬로 마리포사같은걸 받길 바랐는데.. 상대적으로 타격하기 어려워서 유저간 고/저점 차이를 줄 수 있는 그런 스킬로요. 이그나는 자동사냥 소환수 하나 추가된 것 뿐이라 교감의 본질적인 문제를 강화시킬 수 밖에 없으니까요

전면 스킬 리메이크는 사실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큰 추가패치 없이 기존 스킬 중 고/저점 차이를 발생시킬 수 있게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1. 윙드스피릿 같은 스킬을 소환 스킬로 변화 가능하도록 트포 조정

윙드같이 실전사용에 난이도가 있는 스킬을 [소환스킬] 트포로 바꾸기만 가능해도 효과가 꽤 있을거라 생각해요
가끔 이야기 나오는 지점 스킬로의 변환은 역시 저점이 올라갈터라 고/저점 차이를 둘 스킬이 필요한 교감입장에선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래도 지금 홀딩 4초는 극신속속으로 굴리던 때에도 너무 힘들었어서 좀만 줄이면 좋겠습니다.

2. 일반 스킬 강화

소환스킬과 별개로, 일반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처음에 말했듯 전 소환수의 도움을 받으며 함께 같이 싸우는 캐릭터가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해요. 
사이드 노드로 선택지를 주는 소극적인 방법도 있겠고, 엘시드나 슈르디에 추가 체인스킬로 '소환스킬이나 정령스킬이 아닌 일반스킬만 짧은 시간 강화' 같은 걸 주는 적극적인 방법도 있겠습니다. 족쇄가 추가되지만 지금 교감은 그런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