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9년부터 꾸준히 라이트하게 로아를 즐기고 있는 작은유저입니다.

17층 교머너가 본캐지만, 똥손이라 특화캐릭은 못하겠어서 상소로 못넘어가고 교감 한 자리 그대로 지키고 있네요...ㅠㅠ (특화 딜러분들 정말 존경합니다!)

 

나름 오랫동안 서머너를 플레이하면서, 개인적으로 원했던 내용들을 모아 담은 패치노트를 적어봤습니다.

메모장에 하나 둘 적으면서 쌓다보니 분량도 꽤 모였네요 ㄷㄷ;;

가볍게만 읽어주시고, 다른 좋은 의견이나 아이디어 공유해봤으면 해서 올려봅니다. 라이트 유저다보니, 오래 했어도 모르는게 엄청 많아서 여러분 의견 듣다보면 저도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수치 표시 관련

n : 고정 상수

x : 트라이포드/패시브 레벨에 따라 바뀌는 변수

 

 

1. 스킬 분류 개편

 

= 서머너의 스킬 분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며, 일부 스킬은 트라이포드를 통해 분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트라이포드로 분류 변경이 가능한 스킬)

 

- 일반 스킬 : 마나를 소모하여, 응축된 에너지의 형태로 적을 공격합니다.

ex) 마력의 결정체, 순간 폭발, 방출된 의지, 전류 방출, 끈적이는 이끼늪, 대지 붕괴, 전기 폭풍*, 고대의 창*, 레이네의 가호

 

- 소환 스킬 : 마나를 소모하여, 생물의 형상을 만들어 적을 공격합니다.

ex) 쏜살 바람새*, 마력의 질주*, 윙드 스피릿*, 물의 정령*

 

- 소환수 : 일정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적을 공격하는 소환수를 부릅니다.

ex)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각성기)

 

- 고대의 정령 스킬 : 정령의 구슬을 소모하여, 강력한 정령을 소환하여 공격합니다.

ex) 오쉬, 알리마지, 피닉스, 자히아&리게아스, 아키르, 마리포사

 

코멘트 : “부족한 소환 스킬로 인한 교머너 아크패시브의 효율문제와 세팅의 한계에 대한 해결방안입니다. 환수사가 쓰고있는 트라이포드 변경효과를 그대로 서머너에 붙이면 될텐데, 왜 안하고 방치할까?” 라는 의문을 계속 갖고 있었는데, 소환 스킬을 무조건 소환수의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는 개발자들의 고정관념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혀 그럴 필요 없이, 위처럼 소환스킬소환수를 다른 개념으로 분리하면 됩니다. 이러면 상소는 일반스킬+고대정령‘, 교감은 소환스킬+소환수로 교통정리가 될 것입니다.

 

 

2. 소환수 관련 개선

 

[ 소환수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 ]

= PVE, 소환수를 소환할 때 피격이상에 면역이 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소환수의 지속시간이 스킬창에 표시됩니다. (Ref. 배틀마스터 내공연소’)

 

코멘트 : 소환수를 소환하다가 경직돼서 소환이 씹히는 현상이 있는데, 안 그래도 피면 부족한 교머너에게 소환모션 피면이라도 줘서 씹히는 불쾌감이라도 없애줬으면 했습니다. (어차피 소환수 상시유지 때문에, 피면을 목적으로 기다렸다가 사용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또한 가시성 문제를 아무리 해결하려해도, 아수라장에서 여전히 소환수가 있는지 없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배틀마스터의 내공연소처럼, 테두리에 잔여시간 표시되는 기능을 붙여줬으면 합니다.

(ps. 다른 직업에도 비슷하게 불편한 스킬 있으면 다같이 수정!)

 

 

3. 소환 스킬로 변경된 기존 일반 스킬

 

[ 쏜살 바람새 ]

= 스킬 분류가 소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백어택' 판정이 삭제되었습니다.

= 최대 홀딩 시간이 3초에서 2로 변경되었습니다. (PVE 최대 피해량은 유지)

= PVP시 피해량이 33.3% 감소하였습니다. (PVP DPS 유지)

 

= ‘축적된 기운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홀딩 중 고대의 기운을 획득할 수 없지만, 홀딩을 끝까지 유지할 경우 80.0% 확률로 정령의 구슬을 1개 획득한다.

- 변경 : 홀딩 중 고대의 기운을 획득할 수 없지만, 홀딩을 끝까지 유지할 경우 정령의 구슬을 1개 획득한다. (확률을 삭제하여, 확정 획득)

 

= ‘마법사의 지혜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홀딩 유지시간이 최대 2.0초로 감소한다.

- 변경 : 홀딩 유지시간이 최대 1.0로 감소하고, 홀딩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 ‘집단 비행트라이포드를 꿰뚫는 에너지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바람새가 많아지며 공격 폭이 30% 증가하고, 적의 방어력을 x% 무시한다.

- 변경 : 일반 스킬로 변경된다. 바람새 대신 날카로운 화살 다발을 날려 공격 폭이 30%증가하고, 적의 방어력을 x% 무시한다.

 

코멘트 : 거의 사용하지 않는 일반 스킬이지만, 개편된 분류체계에 맞춰서 소환스킬 변경 + 기존 일반스킬 유지를 위한 미사용 3트포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사용성을 그나마 개선하고자, 홀딩 시간 감소 등 여러 가지 붙여봤습니다.

 

 

[ 마력의 질주 ]

= 스킬 분류가 소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파괴전차트라이포드를 에너지 대포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5마리의 말이 순차적으로 달려가 충돌 시 각기 피해를 주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x초 증가한다.

- 변경 : 일반 스킬로 변경된다. 말 형상 대신 적을 관통하면서 피해를 주는 거대한 마력구체 5개를 전방에 순차적으로 날린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x초 증가한다.

 

= ‘승천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비관통으로 변경되지만, 날개달린 말이 달려가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x% 증가한다.

- 변경 : 날개달린 거대한 천마를 소환하여 전방으로 날린다. 천마는 적을 관통하며 피해를 주고, 시드 등급 이상인 적을 관통할 때면 속도가 느려지면서 0.3초 주기로 타격한다. 천마가 24m 전진하거나 시드 등급 이상인 적을 5회 타격했을 때 크게 폭발하여, 기본 피해량의 x% 만큼 추가피해를 준다.

 

코멘트 : 기존 마질은 상소분들의 아덴수급을 위해 일반 스킬로 적용되도록 바꾸고, 채용률이 0%인 승천 트포를 소환스킬로 써먹을 수 있도록 바꿔봤습니다.

 

 

[ 윙드 스피릿 ]

= 스킬 분류가 소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 시전 준비시간이 짧아졌습니다. (기존 1트포 재빠른 시전사용 기준)

= 최대 홀딩 시간이 4초에서 2초로 감소하였습니다. (PVE 최대 피해량은 유지)

= PVP시 피해량이 50% 감소하였습니다. (PVP DPS 유지)

 

= ‘재빠른 시전트라이포드를 강인함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스킬 시전 준비시간이 짧아진다.

- 변경 : 홀딩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 ‘교감트라이포드를 에너지 회오리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주기가 33.3% 단축되어 공격 횟수가 4회 증가한다. 공격 주기가 단축된 만큼 고대의 기운 획등량도 함께 증가한다.

- 변경 : 지점 조작 및 일반 스킬로 변경된다. 마우스 위치에 최대 2초 동안 지속되는 회오리를 만든다. 공격 주기가 33.3% 단축되어 공격 횟수가 4회 증가한다. 공격 주기가 단축된 만큼 고대의 기운 획등량도 함께 증가한다. (Ref. 기상술사 싹쓸바람(소멸)’)

 

코멘트 : PVE에서는 매우 긴 홀딩시간과 선후딜 때문에 쓰지 않는 스킬입니다. 이에 선딜과 전체 홀딩 시간을 줄였습니다. 또한 상소 분들이 대지붕괴 대신 채용해볼 수 있도록 3트포 중 하나를 수정해봤습니다.

 

 

[ 물의 정령 ]

= 스킬 분류가 소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14초 에서 1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스킬 피해량이 28% 감소하였습니다. (DPS 동일)

 

= ‘물 대포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정령의 공격 각도가 50.0% 감소하지만, 공격 거리가 100% 길어진다. 공격 적중시 고대의 기운 획득량이 x% 증가한다.

- 변경 : 일반 스킬로 변경된다. 지맥을 짚어, 바닥을 뚫고 나오는 물 대포를 전방으로 발사한다. 지맥을 짚으면서 튀어나오는 물로 카운터 어택이 가능하고, 공격 각도가 50.0% 감소하지만, 공격 거리가 100% 길어진다. 공격 적중시 고대의 기운 획득량이 x% 증가한다.

 

코멘트 : 상소 분들의 아덴수급기인 만큼, 물대포 트포에 일반스킬 변경 당연히 넣었구요. 공통 카운터 스킬 + 교머너 마나수급기인 점을 고려해, 쿨타임 조금 더 줄여서 유틸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4. 트라이포드로 소환 스킬이 될 수 있는 일반 스킬

 

[ 전기 폭풍 ]

= ‘붉은 폭풍트라이포드를 폭풍의 정령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전기 폭풍이 붉은색으로 변경되며, 공격주기가 50.0% 단축되어, 판정횟수가 5회 증가한다. 지속력 강화 트라이포드 적용시, 총 판정횟수가 24회로 증가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x% 증가한다.

- 변경 : 소환 스킬로 변경된다. 마우스 위치에 붉은 폭풍의 정령을 소환하여, 주변의 적에게 지속피해를 준다. 공격주기가 50.0% 단축되어, 판정횟수가 5회 증가한다. 지속력 강화 트라이포드 적용시, 총 판정횟수가 24회로 증가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x% 증가한다.

 

코멘트 : 채용률이 낮은 붉은 폭풍트포를 소환 스킬 전환 트포로 변경했습니다. (미니 아키르) 이제 교머너에게 대지붕괴 대체 후보가 생겼습니다.

 

 

[ 고대의 창 ]

= 캐스팅 속도가 42% 증가하였습니다. (최대 캐스팅 시간 2.01.4)

= 캐스팅 종료 직후 창이 떨어지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에서 손 모으고, “에서 점프, “!”하면서 1창 내리꽂아버리기)

 

= ‘재빠른 시전트라이포드를 강인함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트라이포드 레벨 삭제)

- 기존 : 캐스팅 속도가 x% 증가한다.

- 변경 : 캐스팅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 ‘폭열의 창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 속성으로 변경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x% 증가한다.

- 변경 : [] 속성으로 변경되고, 부위파괴 레벨이 1 만큼 증가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x% 증가한다.

 

= ‘빙결의 창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 속성으로 변경되고, 창에 적중된 적을 x초간 동결 시킨다.

- 변경 : [] 속성으로 변경되고, 창에 적중된 적은 n간 지속되는 '동상' 디버프를 받으며 동결된다. '동상'이 유지되는 동안 기본 피해량의 x% 만큼의 지속피해를 1초마다 받는다.

 

= ‘대지의 창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트라이포드 레벨 추가)

- 기존 : [] 속성으로 변경되고, 무력화 단계가 []으로 증가한다.

- 변경 : [] 속성으로 변경되고, 무력화 단계가 []으로 증가한다. 치명타 피해가 x% 증가한다.

 

= ‘응축된 힘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력을 응축한 고대의 창을 떨어뜨려 적에게 주는 피해가 x% 증가한다.

- 변경 : 소환 스킬로 변경된다. 마우스 위치에 창의 정령이 떨어지면서 n의 피해를 준다. 이후 반경 10m 내의 모든 적에게 2초간 총 n의 지속 광역피해를 준 뒤, 반경 20m 범위 이내에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의 적에게 최후의 창격을 날려 기본 피해량의 x% 만큼 피해를 주고 사라진다.

 

코멘트 : 창 떨구기 7년차에도 익숙치 않은 선후딜, PVP 외 존재 이유를 모르겠던 응축된 힘 트라이포드... 이에 선후딜 시간을 줄이면서 응축된 힘 트라이포드를 소환 스킬로 변경했고, 기존 3창에 대응되도록 총 3단계의 공격 매커니즘을 적용해봤습니다. 2트포에도 속성변경 외에 서로 다른 유틸/피해 요소를 추가해보았습니다.

 

 

5. 기타 수정사항

 

[ 오쉬 ]

= 외곽지역도 중심지역과 동일한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피닉스 ]

= ‘상급 소환사패시브 적용 시, 불사조가 날아간 자리에 발생하는 폭발 공격을 파도형태로 변경하여 피격 대상마다 1회만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피해량은 3~4타 기준으로 조정)

 

코멘트 : 교감 패치사항은 아니지만, 예전에 고대의 창 3발 다 맞히기 어려웠던 문제를 생각하면, 지금 상소 피닉스의 후속타는 구조적으로 불편해보였습니다. 심지어 폭발 위치도 일정하지 않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그래서 후속타를 깔끔하게 1타로 변경하고, 딜을 현 중고점 기준으로 상향하면 마음 편하게 멀리서도 불새를 날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초에 멀리서 날리라고 만든 기술인데, 왜 딱 붙어서 써야되는걸까;;)

그리고 오쉬는 다른 스킬 외곽딜 삭제되는 와중에 혼자 외곽딜 있어서, 같이 수정했습니다. (다른 외곽딜 스킬 있으면, 다같이 수정)

 

 

[ 켈시온(각성기) ]

= ‘심판스킬 룬 효과의 적용시점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켈시온의 소환 시간이 종료될 때 적용

- 변경 : 켈시온을 소환했을 때 적용

 

코멘트 : 다른 스킬은 다 소환 시점에 적용되는데, 왜 켈시온만 저럴까요... 일관성 있게 변경!

(사실 켈시온 불편한 점은 공격모션이나 지속시간이나 뭐 여러 가지 많은데, 뾰족한 해결방안이 떠오르질 않아서 단심룬만 언급하고 지나가겠습니다...)

 

 

6. 아크 패시브 (깨달음) 1단계 ~ 3단계

 

= ‘넘치는 교감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메인 1노드)

-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소환 유지시간이 x% 증가하며,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가 x% 증가한다.

- 변경 : 소환수의 소환 유지시간이 x% 증가하며,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가 x% 증가한다.

 

= ‘총명함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메인 2노드)

-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이그나, 켈시온의 명령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x% 감소한다.

- 변경 : 소환수의 명령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x% 감소한다.

 

= ‘정령의 교감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메인 3노드)

-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피해량이 x% 증가한다.

- 변경 : 소환수 및 소환 스킬의 피해량이 x% 증가한다.

 

= ‘교감 강화패시브를 소환사의 이지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서브 3노드)

-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치명타 적중률이 x% 증가한다.

- 변경 : 소환수 및 소환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x% 증가한다.

 

코멘트 : 스킬 분류 개편으로써, 잡다하게 나열된 스킬명을 소환수라는 용어로 정리했습니다. 아울러 3노드의 대미지 관련 증가효과를 소환 스킬도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7. 아크 패시브 (깨달음) 4단계

 

= ‘교감의 결실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메인 4노드)

-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기본 공격 성능이 강화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x% 증가한다.

- 변경 : 소환수의 기본 공격 성능이 강화되고, 소환수와 소환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x% 증가한다. 또한 고대의 정령 스킬의 성능이 강화되고, 소환 스킬로 적용된다.

 

코멘트 : 대부분 딜러직업의 깨달음 4노드를 보면, 아이덴티티가 강화되거나 추가스킬(Z/X스킬)이 부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교머너만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것이 없습니다. 시즌2 시절에는 상소1 각인으로 유틸이나 챙길 수 있었는데, 그마저도 뺏긴 상황. 왜 교머너만?

(ps. 혹시라도 교머너 말고도 아덴과 관련없는 4노드 가진 직업이 있다면, 그 직업도 같이 수정)

이에 교머너도 아덴 관련 효과를 4노드에 받도록 수정했습니다. 시즌2때 쏠쏠했던 아덴 유틸을 챙기고, 소환스킬로 적용됨에 따라 아덴 딜과 관련된 빌드 연구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번외} 위 패치노트가 실제로 적용된다면, 앞으로의 교머너 빌드는? (예능 주의)

 

1. 기존 빌드의 변화

소환수 4+ 마력의 질주, 고대의 창, 전기폭풍(대지붕괴 대체) + 물의정령(마나,카운터)

마질 고창 전폭 트포를 소환스킬로 바꾸면, 모든 스킬과 아이덴티티가 교감 아크 패시브의 효과를 받습니다. 성능이 좋고 안 좋고를 떠나서, 적어도 반쪽짜리라는 오명은 벗을 수 있겠군요 ㅠㅠ

 

2. 극신 속전속결 교감

소환수 4+ 고대의 창, 전기폭풍 + 쏜살/윙드 택1 + 물의정령(마나, 카운터)

시즌2 서머너 직각 분리 전, 극신속속상소가 잠시 연구된 적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극신세팅에 완화된 홀딩/캐스팅형 소환스킬을 얹는다면...(하지만 아무리 극신이어도 보스 앞에서 알박고 홀딩을 유지할 수 있을지...)

 

3. 극특 아덴 교감

아덴이 소환스킬 피증 + 특화 피증을 함께 받고, ‘고대의 속삭임(서브 4노드)’ 하나 찍고 알리마지/피닉스 쓰는 빌드. 하지만 극특 세팅에서 소환수 상시유지가 가능한가의 여부 + ‘구슬 1개 감소효과가 없어서 알리마지/피닉스 외 다른 아덴의 효율이 떨어지는 점 등이 걸림돌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정말 말 그대로 한 개인의 행복회로+상상일 뿐입니다... 저 이야기들 중 몇 가지가 개발자에게 닿을지는 모르겠지만 (특히 고창이나 켈시온은 몇 년 됐죠;;?), 그나마 이렇게라도 유저분들과 의견 교환하다보면 좋은 길로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끄적여봤습니다.

게임을 되게 라이트하게 즐긴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기에 여기 인벤에서 서머너에 대한 팁과 노하우를 찾아보지 않았다면 이 로생을 지금까지 유지하지는 못했을겁니다. 항상 끊임없이 서머너를 연구하고 팁과 노하우 공유해주시는 인벤의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 전하면서 잡담 마치겠습니다.


[감사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