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결론 : 다시 대붕으로 돌아갈듯

1. 윙드 채용 이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8/138004?my=post
본인은 위 글과 같이 편의 및 유틸성에 조금 더 초점을 둠
전투분석이 없는 이상 수련장에서조차 대붕 채용과 윙드 채용의 실제 딜 차이 + 아덴 수급에 따른 딜 차이는
계산하기 어렵다고 판단해서 일단 대붕> 윙드로 교체하고 금주 모든 레이드 윙드(112)로 다녀옴

2. 레이드 후기

적중률: 2막 2관 쓸 생각 갖다 버리고 나머지는 숙련도에 따라 나뉘는 듯 현재 엔드 컨텐츠인 3막과 강습에서는 
기대 이상으로 잘맞아주는 모습을 보여줌

아드 유지: 방출이 피면이냐 쿨감이냐에 따라 확실히 체감이 나뉘는데  애초에 쿨감 채용하는 레이드에서는 
윙드가 없어도 아덴스킬 하나 털어가면서 유지는 됐고 그마저도 스킬 누수가 심하진 않았음
근데 피면 사용하는 레이드에서는 아드 유지에 대한 메리트가 확실하게 다가왔고 경우에 따라
윙드가 없었다면 아드가 0스택이 될 상황을 방지해주기도 함 

고창 캔슬: 이게 체감 조트임 밑에 움짤보면 알겠지만 고창+전폭 캔슬과 비교해서 움직임이 느려서 
실제 레이드 돌다보면 그 후딜때문에 충분히 피한다고 생각한 것들 맞고 날라간거 한 두번이 아님
적응이 되면 해결될 문제겠지만 처음 생각했던 '캔슬'의 장점이 퇴색됨
그냥 고창 점프 모션 삭제해주면 안됨? 


피로도: 위 글의 내용처럼 고창과 동시에 사용했을때 윙드 8~9 스택 기준 캔슬하면 2개 스킬의 쿨정렬을 할 수 있고 상시 고창캔슬이 가능하다는 점을 근거로 레이드 내내 시도해봤고 실제로 적용도 해봤는데 겨우 1개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신경쓸 점이 많았고 풀틱 안쓰고 캔슬하자니 딜 측면에 있어서도 아쉬운 부분이 많았음 

버그: 풀틱 맞추기 쉬운  모르둠에서 만큼은 채용해볼까도 고민해봤는데
아래와 같이 보스과 맵과 단절된 지형에 위치한 레이드의 경우 사용이 안되는 버그가 있어 고치기 전까진 안쓸듯


3. 아덴수급
윙드채용에 따른 아덴 수급을 단순히 윙드 vs 대붕말고 스킬 채용과 룬 조합으로 보는게 좀 더 정확할 거 같아서
트리시온 쳐봤을 때에도 윙드가 이점이 없었음 아래는 결과

특화 1831 신속 77 8작열 4노드 자동회복X 모든 스킬 풀틱 기준 

피닉스 3회에 소모되는 시간
마질 영풍+ 윙드 희풍 = 2분 14초
마질 희풍+ 윙드 영풍 = 2분 10초
마질 영풍+ 대붕 희풍 = 1분 56초

4. 결론
애초에 윙드에게 기대했던 유틸이 실제 레이드에서 빛을 보는 경우가 적었고 대붕과 윙드 자체의 스킬딜만을 비교할 수 없는 상황에서 아덴수급량까지 윙드가 대붕보다 아쉬운 점을 보인 이상 다시 대붕으로 돌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