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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8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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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교감서머너 시너지문제 및 실제 공대 영향력 확인앞서 배마유저분이 교감서머너 방감시너지 유효율 낮아서 상소에서 교감으로 바꾸는게
오히려 공대입장에서 민폐가 되지 않냐는 글을 쓰셨는데 다소 자극적인 내용이긴 하지만 교감서머너의 시너지가 좀 문제가 있는건 정말 사실이고 그걸로 손해보는게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아무리 고수가한다고 해도 엘씨드의 설치모션과, 보스의 패턴을 충분히 고려할때 모든상황에서 모든관문에서 시너지유지율을 100% 가깝게 유지하는건 힘들다 생각해요. 저또한 그렇고요. 부끄럽지만 제 이번주 교감 서머너 기록을 까보면 ![]() 하드 인페르나스 시너지유효율 84.37% ![]() 하드 나이트레아 시너지유효율 90.17% ![]() 하드 모르둠 시너지유효율 96.21% ![]() 하드 나로크 시너지유효율 89.15% ![]() 하드 아브렐슈드 시너지유효율 78.67% ![]() 하드 에기르1관 일리아칸 시너지유효율 74.99% 낮죠? 왜 낮은지 저도 답답해서 영상 돌려보면서 언제 어떻게 시너지 비는지 봤는데 크게 두가지 경우였습니다. 하나는 제가 엘씨드가 소환유지가 될거라 생각하고 재소환을 안하고 째다가 퇴근하고 오랜시간동안 시너지가 비는 경우가 있었고요 (아키르 폭주와 연관해서 소환수 지속시간 계산의 문제) 다른 하나는 깔아놨음에도 불구하고 패턴으로 인해 보스가 사정거리 밖으로 이동하는 경우였습니다. 전자는 제가 못한거라 엘씨드소환을 좀만 더 신경써서 잘 하면 올릴 수 있겠지만 후자는 어쩔 수 없는 영역이라 생각하고 이게 저희 시너지스킬의 가장 큰 문제가 되겠죠. 사실 전자도 실력적 영역이지만 난이도가 높다 생각해요. 결국 시너지의 문제는 엘씨드의 소환여부 확인이 어렵다는 점, 소환 남은시간 확인이 어렵다는 점과 더불어서 인식 및 발사까지의 딜레이, 사정거리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합쳐져서 유효율이 낮게 찍힙니다. 여기서 이제 저는 계산을 좀 해봤습니다. 과연 내가 시너지유효율이 곱창난게 얼만큼 딜적인 피해를 줬을까? 이걸 좀 알아보려 했습니다. 엘씨드 시너지의 경우 결국 방감시너지인만큼 조금 계산이 어렵긴한데요 방감인원이 늘어나는 경우, 혹은 암수가 레이드에서 들어가있는 시간비율에 따라서 효율이 조금 달라져요. 1인 방감시너지로 작용할때, 암수가 없는 상황에서는 딜증 6.38%를 내는 효과가 있고요 암수가 들어와있으면 감소해서 딜증 5.63%가 되는게 방깎 시너지의 딜증입니다. 곱연산이고요. 암수가 레이드 처음부터 끝까지 가동률 100% 로 있을 수는 없기 때문에 그냥 보수적으로 암수 up time 을 30% 로 잡고 계산하면 대충 교감 방깍시너지로 얻는 파티딜증은 6.16% 정도가 나왔습니다. 데이터를 숨기지 않기 위해서 시너지 딜증 최저치 (5.63% = 암수타이밍), 최대치 (6.38%, 암수비는타이밍) 도 포함해서 계산을 진행했습니다. 계산방식은 역산을 좀 했는데요 시너지유효율의 개념이 결국 전체딜에서 방깎시너지 묻은 딜을 계산하는거라 (시너지묻은딜) / (시너지묻은딜 + 시너지 안묻은딜) 을 계산한 값이 바로 유효율에 해당합니다. 시너지 딜증량을 각각 5.63%, 6.16%, 6.38% 로 구분해서 이 값을 전체적으로 역산계산을 진행해서 실제로 유효율을 고려하여 시너지로 인해 딜량 뻥튀기가 발생하는 딜증량을 계산했습니다. ![]() 이 표가 그 딜증량을 다 계산한 값입니다. 보편적인 수치로 보기 위해서 암수업타임을 30%로 잡고 나온 시너지 딜증 6.16% 를 감안한 값으로 볼때 방감유효율 74.99% 찍힌 판에서는 제 시너지로 실제 얻은 딜증은 4.546% 에 해당합니다. 방감유효율 89.15% 찍힌 판에서는 제 시너지로 실제 얻은 딜증은 5.451% 에 해당하는 것 이고요 방감유효율 96.21% 찍힌 판에서는 제 시너지로 실제 얻은 딜증은 5.908% 에 해당하는 거죠. 만약 방감유효율이 100% 였으면 실제로 얻은 딜증이 이론치와 같은 6.16% 에 해당한다 보면 됩니다. 좀 낮긴 합니다 그쵸? 그러면 방감유효율100% 찍는 이론적인 기댓값에 비해서 시너지유효율이 곱창난만큼 얼마나 본인 & 파티원이 손해를 보는지도 한번 다시 계산해보면 ![]() 파란 글씨 보시면 됩니다. 각 방감유효율에 따라서 이론적으로 기대하는 온전한 방깎시너지의 포텐에 비해 얼마나 손해를 보는지 보면 됩니다. 즉 방감 유효율 74.99% 로 곱창난 경우는 허수급에 비해서 1.516% 정도의 딜손해를 함께 보고 있는거고요 방감 유효율 84.37% 로 곱창난 경우는 0.953% 정도의 딜손해를 보고 있는거죠. 방감 유효율이 96.21% 로 올리면 0.233% 정도의 딜손해만 이론에 비해 나는 셈 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방감 유효율이 곱창날수록 손해보는 량이 커지는겁니다. 옆에 암수타이밍, 암수없는 타이밍의 값도 같이 적어는 놨습니다. 대략적으로 이정도의 손해가 나온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상소로 대충 96~97% 의 방감 유효율을 이끼를 통해 뽑아낸다고 가정할때에 교감을 해서 방감 유효율이 곱창나면 시너지 미스로 인해 파티원 딜러 2명의 딜약 1% 정도가 손해보는 느낌이라 보면 됩니다. 물론 방감 유효율이 곱창 안난다면 좋은거겠지요. 마지막으로 이게 공대입장에서 손해인가 이득인가를 보려하는데 상소에서 교감으로 바꿀때, 실전에서의 개인 dps 상승분과 방감시너지 유효율 곱창으로 인해 다른 2명의 파티원 딜러의 dps 하락분을 비교해서 그 가치를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가령 시너지 유효율 감소로 인해서 파티원 딜러의 딜을 약 1% 깎아버린다 했을때 내가 상소>교감행으로 dps 3% 상승한다 했을때 이게 손해일지, 이득일지 애매하다는 거죠.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가정 하 계산해봤습니다. 가정 (1) 방깎 시너지 없는 상태로, 서머너와 파티원 모두 넣는 딜량은 16% 수준이라 가정 (2) 상소의 경우 방깎 시너지 유효율이 97% 가 나온다고 가정. (3) 교감으로 바꾸는 경우 방깎 시너지 유효율이 70~98% 까지 곱창난다고 가정하여 방깎 시너지가 곱창나는만큼, 상소>교감행으로 얼마나 dps 상승이 있어야 하락분을 메꾸는지 계산 ![]() 예를들어 방감 유효율이 70%로 떨어지면 상소때의 97%에 비해서 확 떨어져서 파티원딜은 1.63% 떨어집니다. 그걸 감안하고도 교감으로 이 하락분을 순수체급상승으로 메꾸려면 상소대비 dps 4.98% 상승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허수말고 실전에서 저정도의 dps 상승이 상소>교감행으로 가능하다면 시너지도둑질을 해도 공대 입장에서 손해는 아니다, 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다만 감성적인 영역이 크죠.. 대충 저도 마음이 편하지않아서 한번 수치봤는데 좀 미미한거같으면서도 좀 그렇긴하네요. 특히 저번에 글쓰기도 했는데 전 교감하면서 엘씨드 소환 확인이 너무 안되어서 비는타이밍이 발생해서 시너지 곱창나는거 너무 감성적으로 마음에 안들긴 하더라구요. 이래저래 문제가 많은 시너지스킬이긴한데 개선이 언제 되려나 모르겠네요 ㅆ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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