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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6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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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5
교감 서머너 아크그리드 '명령 강화'편명령 강화 교감은
마리린 파우루 이그나의 명령스킬(체인스킬)을 더욱 강화하면서 딜몰이에 매우 큰 강점을 두고 운영하는 교감의 플레이 방식입니다 추가적으로 마르디 채용의 길이 열리면서 파티 단위 유틸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질서의 해 : 강화 폭주 질서의 달 : 결속 증폭, 폭주 집중 질서의 별 : 명령 각성 달 코어가 나뉘게 됩니다 해 코어부터 살펴보면 강화 폭주의 경우 질서의 해 코어 : 강화 폭주 (넘치는 교감 전용)[10P] 슈르디의 피해량이 35.0% 증가한다.[14P] '운명' 발동 시 아키르 폭주 중이라면, '운명: 강화 폭주'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강화 폭주' : 고대의 기운 획득량이 100.0% 감소하지만, 소환 스킬의 피해량이 20.0% 증가한다. 아키르 폭주가 종료될 경우 해제된다. [17P] (유물 등급) '운명: 강화 폭주' 효과의 소환 스킬의 피해 증가량을 30.0%로 변경한다. 평타 강화와 마찬가지로 고대와 18포 이상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우선적으로 슈르디의 피해량이 35퍼나 증가하고 폭주중 소환스킬 피해량이 30퍼 증가하지만, 폭주중 아덴을 수급할 수 없는 구조로 바뀝니다 즉 폭주 가동률이 기존대비 감소하게 되는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그렇기에 고정적인 버블을 제공하는 쏜살과 레이네의 활용성이 굉장히 커질것으로 보입니다 즉 윙드가 빠지고 그자리에 레이네가 오면서 폭주중 다른 스킬들은 아덴수급이 불가능해지지만 저 조건대로면 고정 1버블 지급인 레이네는 1버블을 상관없이 수급할 수 있게 됩니다 정리하면 1. 슈르디 피해량 35퍼 증가 2. 폭주중 아덴수급 불가능, 폭주중 소환스킬 피해량 30퍼 증가 3. 윙드 대신 레이네 채용 가능성 그다음 달 코어들을 보면 두가지로 나뉘게 될거 같은데 폭주 집중의 경우 질서의 달 코어 : 폭주 집중 (넘치는 교감 전용)[10P] 엘씨드의 피해량이 15.0% 증가한다.[14P] 아키르 폭주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유물 등급) 아키르 폭주 중 고대의 기운 획득량이 70.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3.4% 증가한다. 엘씨드의 피해량이 15퍼 증가하고 트리거가 아키르 폭주 고정되며, 폭주중 아덴 수급이 70퍼 감소하지만 위의 강화 폭주랑 연계하면 어차피 이미 100퍼 감소라 저 70퍼 감소는 의미가 없어지긴합니다 그래서 강화 폭주 + 폭주 집중의 경우 17포인트 조건은 그냥 적주피 3.4퍼 증가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엘씨드의 딜지분이 10~12퍼기 때문에 엘씨드 피해량 증가는 1.5퍼~1.7퍼 수준의 피해 증가량이 됩니다 여기서 다른 코을 살펴보면 질서의 달 코어 : 결속 증폭 (넘치는 교감 전용)[10P] 소환 스킬의 피해량이 1.7% 증가한다.[14P] 슈르디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유물 등급) 소환 스킬의 피해량이 3.8% 증가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결속 증폭이 고점 코어가 되는데여 이때 10포인트는 1.7%로 같거나 더 높고 17포인트는 0.4%나 더 높습니다 문제는 이제 운명 트리거가 '슈르디'가 됐단거죠 결국 폭주 때마다 슈르디를 눌러야 강화 폭주가 나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대충 20초마다 한번꼴로 강화 폭주가 가능한 형태라 일단 대충 허수에서 시뮬레이션 해본 결과 레이네 기준으로 잡으면 20초마다 폭주 6버블 아키르급으로 한번은 항상 되긴합니다 하지만 실전에선 이제 조우는 당연히 각물먹고 할거니 그 이후로 넘어가서 10초마다 최소 5버블은 채워야하는데 만약에 스킬이 다 빗나갔다 등등 이슈로 마리린이 빌수도 있어요 거기에 엘씨드는 무조건 작열을 채용해야해서 거의 쿨마다 쓰는 예전의 교감 형태가 될겁니다 따라서 저점이 꽤 낮아집니다 하지만 사이클대로 따박따박 굴러간다면 나쁘진 않을거 같아여 0.5% 이상 더 쎄지니 그래서 취향에 맞춰 선택해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두개 다 정리하면 저점용 폭주 집중 1. 엘씨드 피해량 15% 증가 2. 폭주중 적주피 3.4% 증가 고점용 결속 증폭 1. 소환 스킬 피해량 1.7% 증가 2. 소환 스킬 피해량 3.8% 증가 3. 엘씨드 작열, 레이네 채용 거의 필수 마지막 별 코어를 보면 질서의 별 코어 : 명령 각성 (넘치는 교감 전용)[10P] 슈르디의 '마나 회복' 트라이포드 적용 시 슈르디의 피해량이 55% 증가한다.[14P] 파우루의 '푸른 불꽃 파우루' 트라이포드 적용 시 명령 스킬의 피해량이 17.0% 증가한다. [17P] (유물 등급) 마리린의 '돌진 명령' 트라이포드 적용 시 명령 스킬의 피해량이 30.0% 증가한다. 마르디를 채용하게 바뀝니다 하지만 짜빛이 슈르디의 딜량중 약 37.5%를 차지하고 있기에 저 55%의 딜증만으론 짜빛의 빈자리를 다 채워주진 못합니다 계산하면 기존 짜빛 포함 딜량을 100이라고 하면 마르디 채용으로 96.875가 나오기에 슈르디 자체 딜은 약 3.125%정도 낮아져서 총딜량은 약 0.3125% 정도 낮아집니다 물론 다만 폭주 가동률이 줄어들며 그만큼 슈르디 자체 딜지분도 줄어들거라 총딜량에서의 차이는 조금 좁혀질 가능성이 있다곤 생각해요 질서 3세트 기준 그다음 파우루의 화염 브레스, 마리린의 돌진 명령에게 각각 피해량 증가를 부여하는 형태입니다 정리하면 1. 마르디 채용 + 슈르디 피해량 55% 증가 2. 파우루 체인스킬 피해량 17% 증가 3. 마리린 체인 스킬 피해량 30% 증가 이것들을 종합하여 살펴보면 달 : 폭주 집중의 경우 <피해량 증가> 슈르디 : 35퍼 증가 * 55퍼 증가 = 109.25퍼 증가 엘씨드 : 15퍼 증가 아키르 폭주 : 30퍼 증가 * 3.4퍼 증가 = 34.42퍼 증가 <명령(체인스킬) 피해량 증가> 마리린 : 30퍼 증가 파우루 : 17퍼 증가 <감소 효과> 슈르디 : 짜빛 미채용시 37.5퍼 감소 아키르 폭주 : 폭주중 아덴 획득량 100% 감소 달 : 결속 증폭의 경우 <피해량 증가> 슈르디 : 35퍼 증가 * 55퍼 증가 = 109.25퍼 증가 소환 스킬 : 1.7퍼 증가 * 3.8퍼 증가 = 5.565퍼 증가 아키르 폭주 : 30퍼 증가 <명령(체인스킬) 피해량 증가> 마리린 : 30퍼 증가 파우루 : 17퍼 증가 <감소 효과> 슈르디 : 짜빛 미채용시 37.5퍼 감소 아키르 폭주 : 폭주중 아덴 획득량 100% 감소 이제 북미 친구들의 실전 미터기 평균 데이터로 슈르디 평타 6.25% 슈르디 짜빛 3.75% (공개된 데이터가 없기에 손미터기+이론값 데이터에 맞춰 비율 보정) 엘씨드 11.5% 마리린 평타 8% 마리린 체인 6.5% 파우루 평타 6.5% 파우루 체인 8% 이그나 평타 7.5% 이그나 체인 6.5% 으로 잡고 추가적으로 켈시온 타임 풀폭주 불가능, 이그나 또한 풀폭주 불가능을 상정해서 더 정밀한 변화를 예측해보겠습니다 우선적으로 폭주 가동률에 큰 변화가 생길것이고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아 지금 가동률의 정확히 반토막(32.5%)으로 상정하겠습니다 다만 이그나 체인은 유효율 100% 유지, 마리린 파우루 체인도 기존 유효율을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 (최대한 폭주에만 체인을 누르는 방식으로 변화할거기에) 다시 북미 친구들의 미터기를 기반으로 폭주 가동률은 약 65%로 잡고 각 소환수별 폭주 유효율의 평균을 구해보면 마리린 평타 >> 72.5% 체인 >> 80% 파우루 평타 >> 67.5% 체인 >> 77.5% 엘씨드 평타 >> 65% 슈르디 평타 >> 82.5% 이그나 평타 >> 70% 체인 >> 100% 이렇게 나옵니다 이제 여기에 아크그리드 적용(강화 폭주+폭주 집중=134.42% 증가)을 가정하고 위에서 정한 전제 조건을 반영하고 (폭주 가동률 65% >> 32.5%, 체인 유효율 보존) 지피티와 함께 위의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공식을 세워보면 ![]() ![]() ![]() ![]() 이렇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종합하면 ![]() 이렇게 정리되고 이걸 기반으로 딜지분 변화를 예측해보면 마리린 평타 8% >> 8.14% 체인 6.5% >> 12.54% 파우루 평타 6.5% >> 7.02% 체인 8% >> 15.43% 엘씨드 평타 11.5% >> 12.79% 슈르디 평타+짜빛 10% >> 8.92% 평타+마르디 >> 8.64% 이그나 평타 7.5% >> 7.87% 체인 6.5% >> 12.54% 일단 켈시온을 제외한 소환수들의 지분 변화는 이렇게 정리됩니다 물론 엘씨드의 경우 재소환 빈도가 늘거라 저거보단 낮아질것이고 체인을 얼마나 폭주에 잘 박고, 폭주 가동률을 얼마나 높이는지에 따라 차이가 많이 커질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여기서 추가적으로 볼게 폭주중 소환수만 쎄지는게 아니죠 소환 스킬 전체가 쎄지는 형태기에 다시 또 북미 친구들의 힘을 빌려 쏜살, 마질, 물정, 윙드의 폭주 가동률을 체크해보면 쏜살 >> 50% 마질 >> 50% 윙드 >> 45% 물정 >> 55% 정도로 잡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코어 특성상 윙드는 폭주에만 쓰게 바뀔거 같기에 보정이 필요하지만 이건 직접 해봐야 알거 같아서 이대로 적용합니다 그리고 딜지분을 살펴보면 쏜살 >> 7.7% 마질 >> 7.9% 윙드 >> 7.2% 물정 >> 1.3% 정도로 정리됩니다 똑같이 기준 가동률에서 반토막 때리고 아크그리드를 적용해보면 쏜살 : 7.7% >> 8.363% 마질 : 7.9% >> 8.578% 윙드 : 7.2% >> 7.758% 물정 : 1.3% >> 1.423% 이렇게 쎄집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윙드를 채용하지 않을수도 있고, 채용하게 된다면 폭주에 맞춰줄것이기에 윙드는 이거보단 변화가 많이 클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각성기 켈시온을 정리해보면 켈시온은 자체적으로 풀폭주를 만들 수 있던 스킬이기에 코어 적용 이후 켈시온 소환시 7버블 아키르(12초)를 상정하고 체인 스킬 두번을 꼭 폭주 안에 넣는다는 대전제를 세울겁니다 이렇게 되면 켈시온의 24초 풀폭주 딜타임이 12초 폭주+12초 비폭주로 조정되며 낙뢰(체인스킬)의 경우 3번중 2번은 폭주, 1번은 비폭주 상태에 들어가게 바뀝니다 일단 북미 친구들 데이터를 먼저 살펴보면(심판자 켈시온은 일반켈시온으로 치환해서 보정) 켈시온(소환딜은 일단 제외) 평타 : 3.8% 체인 : 4.3% 이건 풀폭주 상태(평타 17대, 체인3대)인거까지 고려하여 12초 폭주+12초 비폭주로 조정하면 평타는 폭주 상태로 9대, 비폭주 상태로 5대 체인은 폭주 상태로 2대, 비폭주 상태로 1대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를 기반하여 딜지분을 우선 조정하면 평타 : 2.9% 체인 : 4%로 조정됩니다 이제 폭주 코어를 적용해서 최종 변화량을 정리하면 켈시온 평타 3.8% >> 3.591% 체인 4.3% >> 4.991% 으로 정리됩니다 이제 모든 스킬을 모아보면 마리린 평타 8% >> 8.14% 체인 6.5% >> 12.54% 파우루 평타 6.5% >> 7.02% 체인 8% >> 15.43% 엘씨드 평타 11.5% >> 12.79% 슈르디 평타+짜빛 10% >> 8.92% 평타+마르디 >> 8.64% 이그나 평타 7.5% >> 7.87% 체인 6.5% >> 12.54% 켈시온 평타 3.8% >> 3.591% 체인 4.3% >> 4.991% 쏜살 7.7% >> 8.363% 마질 7.9% >> 8.578% 윙드 7.2% >> 7.758% 물정 1.3% >> 1.423% 으로 잡았을때 마르디 기준 22.97% 짜빛 기준 23.25% 쎄집니다 이제 각 코어들의 부가효과인 슈르디 딜증 35% 엘씨드 딜증 15% 마리린 체인 30% 파우루 체인 17%를 적용하면 마리린 평타 8% >> 8.14% 체인 6.5% >> 12.54% >> 16.302% 파우루 평타 6.5% >> 7.02% 체인 8% >> 15.43% >> 18.0531% 엘씨드 평타 11.5% >> 12.79% >> 14.7085% 슈르디 평타+짜빛 10% >> 8.92% >> 12.042% 평타+마르디 >> 8.64% >> 11.664% 이그나 평타 7.5% >> 7.87% 체인 6.5% >> 12.54% 켈시온 평타 3.8% >> 3.591% 체인 4.3% >> 4.991% 쏜살 7.7% >> 8.363% 마질 7.9% >> 8.578% 윙드 7.2% >> 7.758% 물정 1.3% >> 1.423% 으로 최종적으로 정리되고 ![]() 으로 최종 딜지분 변화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종 딜증가량은 짜빛 기준 34.68% 마르디 기준 34.30%만큼 강해집니다 마리린 파우루의 딜지분이 좀 늘어나면서 겁화 효율도 조금 올라갑니다 다만 폭주 가동률에 따른 편차와 체인스킬을 얼마나 폭주에 접목시킬 수 있냐는 실전성이 관건으로 남고 아드유지 등 실전 이슈도 분명히 발생할 수도 있기에 운용은 기존보단 조금 더 어려워질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레이네 채용시 윙드가 나가면서 4% 혹은 그이상 약해질것이고 엘씨드 또한 재소환 빈도가 늘면서 저정도의 딜보단 분명히 낮게 나올거라고 예상돼요 그래도 낮게 잡아도 30% 이상의 딜증, 고점 기준으로 끝없이 올라가는 효율인걸 감안해서보면 평타 강화쪽은 저점, 명령 강화쪽은 고점으로 명확히 구분해서 설계해 나온 코어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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