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보니 제가 이 코어도 전설 옵션 먹었는데 한번도 끼고 세팅안해봐서 한번 해봤습니다.



일단 이렇게 되어 있는 옵션이고, 17p는 수치딸깍입니다. 주는피해 80% -> 100% 로 늘어납니다.


이 코어의 핵심은 운명발동조건이 대붕인것과 별개로
고창을 쓰면 버블 3개를 소모해서 적주피가 80%~100% 증가한다는 점 입니다. 
단, 버블이 3개 없으면 이 효과는 발동하지 않는 것 입니다.

여러가지 궁금증이 생겨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1) 버블 3개 소모가, 상급소환사 깨달음 효과를 받아서 3개->2개로 줄어들긴하나? 아니면 3개 고정인가?
2) 버블 3개가 있으면 고창이 이 코어로 강화된다고 나에게 표시를 해주나? 
 가령 스킬창에 네모 표시가 뜨는 등, 강화된 스킬이라고 플레이어가 인지가 가능한가?
3) 버블 3개가 소모되는 시점은 언제인가? 발사되는순간? 

이정도였고 실험을 진행해봤습니다.



우선 1번, 버블 소모는 정확하게 3개가 맞습니다.
고대정령의스킬 (아덴기 5종 + 마리포사) 에서만 버블1개 감소 효과가 들어가는 만큼
아쉽게도 고창에 버블3개 소모하는거는 별 수혜가 없이 정직하게 3버블을 소모해야 합니다.


2번째는 스킬창인데요

이렇게 아덴 버블이 부족할 경우나

아덴 버블이 충분히 차있는 상황이나 고창에 따로 표시되는 영역은 없습니다. ;;;


개인적으로 이 3버블이 있어 고창에 강화효과가 적용되는 상황이면
이렇게 테두리로 표시만 해줬어도 굉장히 만족스러웠을 것 같은데 너무 속상하네요....


다만 특이한점은 내가 고창을 시전하는 순간에
강화효과 (3버블소모 + 적주피) 가 적용이 되고 있음을 사운드와 이펙트로 알려줍니다.



고창을 시전하는 모습인데요 (캐스팅)

몸에 초록색 유리조각 보이시나요?
쨍그랑~ 소리와 함께 고창캐스팅하면서 몸에 저런 이펙트가 나옵니다.



버블이 3버블이상 차있어서 강화고창이 캐스팅되는 타이밍엔 저렇게 이펙트와 소리가 나오고요
반대로 버블이 3버블 미만이라 원래고창이 캐스팅되는 타이밍엔 아무 이펙트나 추가사운드 없습니다.

고창 자체의 이펙트변화 등은 없습니다.




고창의 아덴소모 타이밍을 담은 움짤인데요
피닉스랑 마리포사는 시전하는 즉시 버블이 사라지잖아요?

고창은 시전하고도 버블이 사라지는 시점이 조금 느립니다.
정확히 고창의 '아드스택이 갱신되는 시점'이 곧 버블소모시점입니다.

그래서 노캔슬로 고창꽂으면 땅에 꼽히고 나서야 버블이 소모되고요
고창후딜을 전폭/대붕등으로 캔슬하면 캔슬하는 바로 그 시점에 조금 더 빠르게 버블이 소모됩니다.


다소 아쉬운점은 버블이 있고 없고에 따라 고창데미지가 사실상 2배 차이나게 되는 셈인데
(3버블 소모안하고 고창데미지 100 VS 3버블 소모하고 고창데미지 200)

이 과정에서 버블 유무를 항상 확인하고 쓸 수는 없는 노릇이라 그냥 뇌뺴고 쿨마다 누르면
어떨땐 3버블 고창이, 어떨땐 0버블 고창이 나가는게 좀 아쉬울 수 있겠네요.
다만 날리기보단 3버블 미소모한만큼 피닉스에 재투자할 수 있으니 큰 딜로스는 아닐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