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고창올인코어 3종은 다 들고있는데 별유물, 해전설, 달전설 이렇게 2전설1유물 상태라서
아직 고창이 약합니다

유틸적으론 1창응축이랑 캐스팅시간감소, 운명효과로 고창 데미지 강화, 3버블 소모 고창 이런건 다 있어서
전설->유물로 바뀌면 고창 데미지만 늘어나는 상태입니다

이상태로 좀 쳐보면서 느낀게 극신상소를 고려하려면 아직 확실히 연구는 더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다만 연구를 하려해도 세팅이 제대로 되어있어야 데이터가 쌓이는데 코어 3종 유물++ 먹기가 ㅎㅎ..


일단 제가 느낀거 좀만 끄적이면

1. 최소 3유물 이상으로 고창데미지 확실히 강화시켜야지 극신 내지 고신을 고려 가능

2. 적당한 수준의 특화는 필요할 것 같은데 정확하게는 모르겠음. 사이클 굴리는데 특화 150은 과한 것 같기도?
 특화는 피닉스랑 마리포사 데미지를 위해서보다는 짧은 쿨의 고창에 3버블을 계속 공급해주기 위한 수준으로..

3. 마리포사가 생각보다 존나약한데 이건 기획의도랑 좀 다른거같습니다 너무 약합니다 데미지가
 템렙과 스펙을 감안해도 제 배럭 1680캐릭보다 한줄뎀이 적게뜨는 상황인데 마리포사 고민을 좀 해봐야합니다
 이딴 상황에 3버블 축복을 주는게 맞는지, 개화를 그냥 쓰는게 맞는지 등등

4. 아크패시브 세팅이 어렵습니다
 그냥 쿨감하겠다고 무마끝마 주는건 아깝다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 캐스팅이 전폭 고창에 다 달려있어서
 타직업하고 다르게 무마끝마로 쿨감효과 먹은걸 오롯이 받지는 못합니다. 고정 캐스팅시간이 +n초 달리니..
 그리고 무마끝마는 그 쿨감으로 진피를 좀 메꾸는 형식인데 위에 쓴거처럼 쿨감 효과가 드라마틱하지 않으니
 진피를 날려먹는게 오히려 손해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정선을 좀 찾아봐야합니다

 무마1혼강1 -> 가능성 있어보임. 다만 치적문제를 생각해야합니다
 한돌3 대신에 한돌+최적화섞기 -> 쿨감과 진피를 적당히 메꿀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해본건 한돌2최적화1+무마1혼강1 이런조합이나 한돌1최적화2+혼강2 이런조합 등등
 물론 한돌1+최적화2+무마1+혼강1 등도 가능하겠지만 쿨감과 진피와 치적 다 생각해봐야합니다

5. 스킬트리 변경 가능성
 스킬데미지로치면 고창 전폭 대붕 마리포사만 합치면 거의 대부분 먹기 때문에 나머지 스킬 고민좀 해봐야합니다
 마질을 계속 쓸지, 아니면 일반스킬인 쏜살바람새를 고려해볼지
 혹은 다른 스킬이 가능한지 더 고민해봐야합니다
 마질 데미지 약합니다 많이 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