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이 바빠서 이제서야 제대로 읽어보고 해봅니다.
제가 플레이하면서는 한줄데미지(가토/종하까지) 공팟기준이라 사실 시너지/폿에 따라 들쭉날쭉하긴한데
제 기준으론 타대->돌대로 바꾸면서 오르는 딜증에 기본깡통상향과 너프가 함께 영향을 미치면서
데미지 자체에서 유의미하게 큰 수치의 하락폭이 지금까진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다만 이건 다른직업들, 패싱된 직업 포함해서 다들 깡통상향과 아크그리드 상향이 있는데
저희는 너프로 인해 진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만큼 상대적 너프폭은 크다고 볼수도 있긴 합니다.
결국 dps의 측면도 일종의 수박빨리먹기와도 딜찍팟에선 연관이 있는 만큼 더 크게 느껴지는 bias가 있긴 할겁니다.
그냥 제 체감은 심한폭의 절대적너프는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도태되는 패치였다 생각합니다. 
그렇게까지 사기였나 싶긴한데 다른직업은 이 성능이라면 고창에 피면도 있었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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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0일 패치>
 - 질서의 해 : 고대의창 피해량 증가량(운명버프) 50% -> 45%
 - 질서의 달 : 고대의창 피래 증가량 (구슬3개소모) 92% -> 85%

 - 아크패시브 깨달음 사이드노드 2레벨 : 이동속도 10% 증가, 일반스킬/고대정령스킬 1.8% 딜 상승.

이렇게 패치가 들어왔습니다. 전부 곱적용으로 적용되는 만큼 너프폭을 우선 생각해보면 유물기준
기존 딜증량은 2.88배였는데 패치로 인해서 2.6825배로 줄어서, 아크그리드 기준 6.86% 너프입니다.

이전 패치전에는 사이드노드를 사실상 안찍었는거랑 다름없는 수준이었으니 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가정하고
이번 사이드노드 2를 새로 찍어서 딜증 1.8%를 온전히 얻었다고 감안하고 버프폭을 감안해서 계산해보면

(1) 고창 자체의 데미지 : 너프폭 6.86%, 버프폭 1.8% -> 최종 5.18% 너프 입니다. 
 즉 고창 한발데미지는 이론상 5.18% 너프를 받은 셈입니다.
 다만 엘릭서/초월 삭제로 인한 스노우볼로 깡통 스텟과 진피 등의 변화가 들어와서
 깡통 상승량과 고창너프가 버무려지면서 기존하고 간극이 조금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온전히 고창만 살펴보면 버프, 너프 다 고려해서 5.18% 너프 입니다.


(2) 고창 딜지분과 전체 딜지분 고찰
 실력과 아드딜몰, 버프타이밍 등에 따라서 결국 다 다르긴 하겠지만 대략적으로 볼 때 속속채용 기준
 고창 딜지분은 대략 65%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 패치전에는 고창 65%, 나머지 35% 정도로 잡히는 실정입니다.
 서머너 스킬 구조를 살펴보면 일반스킬, 소환스킬, 고대정령스킬로 나뉘는데 
 고창술사 기준으로 스킬을 분류해보면
 일반스킬 -> 고대의창, 전기폭풍, 대지붕괴, 쏜살바람새, 이끼늪 정도로 요약되며
 소환스킬 -> 마력의질주, 슈르디
 고대정령스킬 -> 마리포사 
 이렇게 분류가 됩니다. 이번 버프로 인해 수혜를 받는 스킬의 딜지분을 감안했을 때
 대략 나머지35% 중에서 전폭+대붕+바람새+-마리포사로 약 24~28% 정도가 일반스킬딜증에 해당합니다.
 나머지는 출혈, 중독, 슈르디, 마질, 궁극기, 초각성기 등으로 인한 데미지에 해당합니다.  


(3) 최종 딜량 계산
 원래 서머너 패치전 딜 구조를 생각해볼때 고창65, 일반스킬24~28, 나머지7~11 정도로 잡아보겠습니다. 
 ㅁ 고창 65 -> 너프폭 5.18% 감안 -> 65에서 61.568로 하향
 ㅁ 일반스킬 24~28 -> 버프폭 1.8% 감안 -> 24.432 ~ 28.504 로 상향
 ㅁ 나머지 7~11 그대로 유지

 최종적으로 딜량은 97~97.072 로 머물어서 대략 3% 정도의 최종 딜너프로 보시면 됩니다.


변화된 딜지분에서 고창은 기존 약 65% 딜지분에서 63.5% 딜지분 정도로 떨어지는게 정상적입니다.


전체 딜지분에서 기존 : 고창65 + 일반스킬24 + 나머지11 = 최종 100 가정시
패치후 딜량은 고창61.568 + 일반스킬24.432 + 나머지11 = 최종 97 로 3% 딜너프 발생,
패치후 딜량 전체 97 중 고창 61.568이 가지는 딜지분은 63.5% 로 기존 65%에서 63.5% 정도로 감소.



사람마다 고창박는 실력이랑 찐빠여부도 다 달라서 결국 최종 고창의 딜지분이 누구는 67일거고
누구는 63일거고 누구는 66일거고 다를겁니다. 그래서 숫자하나가지고 판단하긴 어려울 것 같고
그냥 대략 느낌적으로 65->63.5% 정도로 내려오는 정도의 변화가 있었다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세줄요약


(1) 고창 그 자체만 보았을 때 아크그리드 너프로 발생한 고창딜깎은 약 5.18% 수준
(2) 사이드노드 버프를 감안했을 때 고창술사 서머너 자체의 딜은 약 3% 감소한 수준
(3) 고창 딜지분 65% 가정 시 대략적으로 패치 후 딜지분은 약 63.5% 수준으로 감안. 


※ 주의사항 : 딜증 1.8% (아크패시브 깨달음 사이드)는 모든 스킬에 대해서가 아닙니다. 소환스킬은 제외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