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신뢰도(?)를 위한 작성자 스펙
-> 1699바드1, 1680딜러2, 1660딜러1, 1640딜러1
노브 첫주차 서폿으로 클리어
오픈베타때 바드로 시작해서 꾸준히 키움

1. 하프를 벽 근처에서 쓰지 않기
-> 보스가 텔포등으로 멀리 이동 시 낙인유지 신경써줘야 함. 가급적 중앙에 가깝게 설치하는 습관 기르기.



2. 3버블 말고 말고 2.9버블
-> 나는 곧 3버블인데, 딜러들 피가 깎여있다면? 3버블을 채우고 용맹을 쓰고, 1버블을 더 모은다? (X)
2.8~ 2.9버블에서 잠시 기다렸다가, 딜각에 2버블 용맹 주고, 바로 1버블 절구 주는 식으로 운용.

3. 광시곡은 1틱만 묻혀도 3초 지속이다
-> 딜러들이 움직이느라 몇명이 1틱을 못받았다면 계속 시전. 3명 다 1틱을 받았다면, 마우스클릭(무빙)으로 2틱부터 캔슬하고 다른스킬 사용 가능.

4. 용맹,절구는 피면이자 상면이다.
-> 스페가 쿨일때 절구, 용맹 등으로 낙사방지or 지진 방지등을 할 수 있다. 절구는 용맹보다 타이밍이 빡빡한 편.



5. 스페캔이 가능하면 저가캔도 가능하다.
-> 사운드쇼크 1-2타 사이, 음진 시전 앞부분 등은 저가캔슬 불가. 그 외에 스페로 캔슬 가능한 부분은 전부 저가캔슬 가능.

6. 윈오뮤-수연 순서로 쓰기
-> 수연은 댐감 후 쉴드 생성인데, 수연을 먼저 쓰고 윈오뮤를 쓰면 쉴드가 비는 시간이 많아진다. 윈오뮤를 딜러 둘 이상에게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다면, 윈오뮤 먼저 쓰고 수연을 쓰자. 추가로 관문입장 직전에 수연써주면 조우할때 쉴드 있음.

7. 공증은 0.5초
-> 공증은 0.5초이상 남았을 때 이어줘야한다.
음진은 구체가 땅에 떨어진 뒤 공증이 시작되고, 천상은 바드 몸에서 버프가 딜러들에게 날아가는 형식이다. 따라서 이전 공증이 0.5초이상 남았을 때 다음 공증을 써줘야 공증이 비지 않는다.

환경설정에서 천상,음진 버프가 버프창 제일 오른쪽에 오게끔 설정해두면 보기 편하다.
아래는 작성자 환경설정.


8. 사운드쇼크
-> 공대 무력화가 부족하다면 소나티네를 빼고 사운드쇼크에 전설압도를 넣고 써보자. 특히 4인레이드(쿠크,카양겔,상아탑 등)은 서포터가 1인분 이상의 무력화를 해줘야 하는 경우가 많다.

바드는 무력화가 무조건 약하다(x)
3버블 좀 적게쓰는 대신 무력화 챙길 수 있다(o)


9. 천상 쓰기전에 생각했나요?
-> 천상은 경면이 없기에 생각없이 보스 헤드쪽에서 쓰는게 아니다. 항상 보스 패턴을 보고, 내가 안전하다고 생각될때 쓰도록 하자. 경직먹고 공증 10초 비느니, 무빙하느라 잠깐 1초 비는게 낫다.


두서없이 써서 이정도만 써봅니다.
또 생각나는거 있으면 다른분들이 댓글에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