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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27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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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5
25.06.25 바드 변경점 및 스킬트리 간략 정리 (+ 실사용 후기)일단 시작에 앞서 저는 1660따리 노유각 6광휘 바드 딸랑 하나 키우는 딜충이긴 하지만...
제 깐부 포함 주변에 바드 유저들이 많기도 하고 딜러로서 고점을 뽑아내려면 나와 함께 가는 서폿에 대한 이해가 필수라고 생각해 항상 바드에 대해 공부 및 연구해왔던 사람입니다. 하지만 직접 바드로 플레이 해본 레이드는 1막 (에기르) 노말이 끝이고 그 위의 레이드를 플레이 해본 경험이 없으며, 도약 2T 및 깨달음 사이드 노드를 찍어 본 적 없기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한 사용감 및 효율에 대해서는 작성자의 뇌피셜임을 미리 알립니다. [ 작성자의 배럭 1660 바드 세팅 ] 낙인(중)&세레(상) 목걸이 + 안정된 관리자 + 각성/전문의/중갑/마흐/구동 + 소나서곡 4풍2집 + NO 음식 ----------------------------------------------------------------------------------------------------------------------------------- < 25.06.25 바드 주요 변경점 간략 정리 > * 가독성을 위해 일반 스킬명은 2글자로 축약 [ 공증기 ] 천상 - PVE '경직 면역' 추가 / 공증 매커니즘 변경 * 전보다 서폿 스펙 (공격력) 에 영향을 많이 받게 바뀌었으며, 더 이상 스카우터, 기공사의 시너지와 겹치지 않음 음진 - 공증 매커니즘 변경 * 천상과 동일 / 2트포 '연쇄 진동' 공증 사라짐 ( 솔플에서도 2트포 '광휘의 음파' 채용 권장 ) [ 낙인기 ] 사숔 - 낙인 3초 → 5초 / 쿨타임 6초 → 8초 / 아덴 수급량 33.4% 증가 / 마나 소모량 10.8% 증가 * 아덴 수급량도 증가하였으나 애초에 수급용 스킬이 아니라 의미 없는 수준 소나 - 낙인 5초 → 10초 / 아덴 수급량 12% 감소 * 아덴 수급량이 소폭 감소했으나 사숔에 비하면야... 도화가의 난치기 같은 느낌으로 사용하게 변화 하프 - 낙인 3초 → 5초 * 스킬 대격변으로 인해 채용률 DOWN↓ 스티 - 낙인 3초 → 5초 / 3트포 '선율 증가' 아덴 수급량 300% 증가 → 100% 증가 * 낙인기 중 제일 구려서 낙인 빼고 아덴 수급으로 쓰던 3낙 스티그마 트리 사망 음뭉 - 낙인 3초 → 5초 * 애초부터 안 씀 [ 유틸 및 아덴기 ] 수연 - 스킬 최대 레벨 10 → 14 * 10렙 받피감 30% / 14렙 받피감 32% 광시 - 낙인 4초 → 5초 * 2트포 '음표 낙인' 대신 피면 트포인 '안정된 빛' 을 사용하므로 낙인기로 사용 X 벅샷 - 무력 하 → 중 / 아덴 수급량 310% 증가 2트포 '넓은 공격 ' 범위 20% -> 30% / 3트포 '샷 집중' 무력화 중 -> 중상 * 2트포 '넓은 공격' 대신 피격트포 '강인함' 추천 / 3트포 '샷 집중' 찍으면 서곡 카운터랑 다를 바 없어짐 '날렵한 시전' 찍자 서곡 - 아덴 수급량 32% 감소 * 아덴 수급량이 감소해도 전기지대 풀틱 시 부앙부앙 제외하고 아덴 수급량 1위 ( but, 사홀풀틱과 근소한 차이) 사홀 - 무력 중 → 하 / 아덴 수급량 12% 증가 1트포 '마나 치유' 자신의 마나도 회복 / 3트포 '선율 증가' 지속 시간 50% 감소 * 서곡과 맞먹는 무지막지한 아덴 수급 ( but, 지속 시간이 줄어도 조작감 JOAT / 약 1.5초 풀틱 맞춰야 함) [ 각성기 ] 오라토리오 - PVE 피해량 53% 증가 / 치명타 저항률 감소 사라짐 콘체르토 - 치명타 저항률 감소 사라짐 [ 아이덴티티 ] 구원 - 상태이상 면역 추가 용맹 - 상태이상 면역 추가 / 본인 120초 적주피 15% 사라짐 템페 - 발동속도 빨라짐 [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 절실한 구원 트리 > 1T 메인 - '구원의 선물' → '완벽한 화음' 으로 변경 버블 소모 개수 당 '화음' 2중첩 획득 (최대 7중첩) / 최대 중첩 시 '완벽한 화음' 으로 변경 초각스 제외 일반 스킬 사용 시 '완벽한 화음' 1중첩 소모하여 쿨감 3/6/10% + 마나 50% 환급 * 기존 옵션인 구원, 용맹의 상태이상 면역은 스킬 기본 옵션으로 변경 2T 메인 - 절구 범위 0/10/20% 증가 3T 메인 - 변경점 없음 3T 사이드 - 최대 마나 1.6/3.2/4.8/6.4/8.0% → 8% 증가 / 낙인력 0/1/2/3/4% 증가 4T 메인 - '합창의 세레나데' → '세레나데 코드' 로 변경 용맹/구원 사용 시 4초간 메이저/마이너 코드 스킬 활성, 해당 스킬 사용 시 '화음' 1중첩 획득 메이저 코드 : 사용 버블에 따라 8/12/16초간 마나 자연 회복량 25% 증가 및 기본 용맹 효과의 10/15/20에 해당하는 적주피 증가 효과 부여 마이너 코드 : 사용 버블에 따라 8/12/16초간 마나 자연 회복량 25% 증가 및 직전 소모 버블의 5/10/15% 환급 * 기존 옵션인 절구 범위 증가는 2T 메인에 추가 4T 사이드 - 6/7/8/9/10초 → 8초간 주는 피해 10% / 낙인력 0/1/2/3/4% 증가 < 진실된 용맹 트리 > 1T 메인 - 용맹 사용 시 치적 3/6/10% 증가 사라짐 낙인이 방깎 12%로 변경 / 용맹, 아리아, 천상, 음진, 구원 자신에게만 적용 2T 메인 - '끝없는 찬가' → '찬가 : 템페스트' 로 변경 / 템페스트 딜증 (멸화, 겁화) 보석 추가 용맹 사용 시 템페스트 사용 가능, 피해가 0/50/100% 증가 3T 메인 - '용맹의 찬가' → '마에스트로' 로 변경 적주피 2/7/12% 증가, 치적 3/6/10% 증가 3T 사이드 - 변경점 없음 4T 메인 - '찬가 : 템페스트' → '템페스트 필드' 로 변경 적주피 0/7/14% 증가 템페스트 적중 시 소모 버블에 따라 0.15/0.30/0.45 버블 획득 및 최대 4회 피해를 주는 영역 생성 영역 안에 있는 동안, 최대 4회 자신의 마나를 최대 마나 32% 만큼 회복 4T 사이드 - '방랑자' → '격노의 악장' 으로 변경 파티 미소속 시 적주피 증가 → 적에게 주는 치피 4/8/12/16/20% 증가 [ 아크 패시브 : 도약 ] 2T '앙코르' - 비바체 피해 22/11/0% 감소 및 최대 타격 횟수 2회 증가 → 비바체 일반 조작으로 변경, 자신 위치에 강력한 음표 덩어리 1회 떨어트림, 피해 -10/0/10% 증가 < 25.06.25 변경된 바드 스킬트리 및 룬 추천 > ![]() * 우클릭 후 '새 탭에서 이미지 열기' 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숔 vs 소나 중에는 소나티네 추천드립니다 편의성이 미쳤습니다 도화가 난치기 같아졌어요 서곡 vs 사홀 은 워낙 취향 차이라... 서곡이 사홀에 비해 마나가 마른다는 점만 기억하세요 '화음' (쿨감 10% + 마나 50% 환급) 과 '코드' (마나 자연 회복량 25% 증가) 의 추가와 낙인 스킬 개편으로 인해 단심은 더 이상 쓰지 않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기존엔 억지로 사숔을 들거나 하프에 단죄 넣고서 터지면 좋고 안 터지면 아쉽고식 운영이었는데 개편 이후로 소나티네 편의성이 넘사벽이라 스트레스 대비 리턴이 그닥 좋아보이지 않아요 ++++ 실사용 후기 사홀을 직접 써보니 레이드에선 확실히 스킬 지속 시간 때문에 케어가 비는 게 너무 아쉽습니다 상위 레이드는 서곡을 사용하고 하위 레이드 및 가토에서는 사홀 사용을 고려해봐도 될 듯 합니다 다만, 1660 기준 마용 + 서곡이면 마나가 정말 미친 듯이 말라서 음식 + 최마증까지 필요해보입니다 소나티네 낙인 지속이 10초인 데에 비해 쿨타임이 6~7초 가량이라 쿨 돌았다고 바로 사용하지 말고 보스 체력 아래 낙인 디버프 남은 시간을 확인하고 사용하는 연습을 해야 할 듯 합니다 현재 깨포 101 기준 고점은 4T 메인 (세레나데 코드) 3렙 + 3T 사이드 (포용의 세레나데 2렙) 으로 보이는데 포용 노드로 최대 마나 8%가 증가하긴 하지만... 최마증 유각 기준 32% 증가에 비하면 너무 적긴 하죠 낙인기 (사숔 or 소나) 및 서곡 을 제외한 다른 스킬들은 전부 경직 또는 피격 면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유의하며 매 레이드 뿌거목을 달성 가능하다면 입식 타격가도 꽤나 가치가 높아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개개인의 피지컬 외에도 패턴 및 파티원 상태에 따른 부차적인 요소도 영향이 크다 생각하고 이번 패치로 구슬 동자의 밸류도 상당히 올라왔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마나 용광로 + 최대 마나 증가 트리'보다는 '세레상 목걸이 + 안정된 관리자 트리 + 구슬동자' 트리가 더욱 고점을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옛 시즌 2 막바지 기준으로는 어정쩡하게 특화를 한 두 부위 섞는것보다 무조건 극신 or 극특을 가는 편이 아덴 수급량 등 다양한 부분에서 이점이 많다는 연구 자료가 존재했었는데 현재는 홍염 -> 작열로 인한 평균적인 보석쿨감량의 증가 및 마흐 각인 개편, 화음의 추가 등으로 전보다 쿨감이 더더욱 높아진 상황이라 실전에서 극신속의 밸류를 전부 살리기가 힘들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특화를 섞어주는 것도 유의미하다고는 생각하긴 하나... 현재 신속 1805 (공이속 31%) + 전투 축복 III (공이속 9%) 를 통해 공이속 40%를 채우는 서폿이기에 체력 or 물마방 만찬 대신 공이속 만찬을 챙겨먹는다면 신속을 1514 (공이속 26%) 까진 내릴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부분은 앜패 특성 수치 조정해가며 실전을 뛰어봐야 체감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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