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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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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그리드 3편) 아리아 코어의 효율 분기점이전 글: 코어 매커니즘 요약 및 간단설명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9608 아크 그리드 코어 효율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9611 종막 성불 이후에 오랜만에 돌아와보니 유효율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는 것이 보여서 다시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드릴 말씀이 있는데 이전 글들은 코어파밍이 어느정도 걸릴지에 대한 예측이 전혀 안되어있던 아크그리드 패치 첫날에 쓴 작성글 입니다 근데 지금은 다들 대충 감 잡으셨잖아요? 이게 어느 정도로 안 나오는지..;; 파밍이 어느정도 진행되면서 드는 체감에 대한 부분들은 지금의 시선에서 보면 제가 다시봐도 설명이 많이 빈약하게 느껴집니다 먼저 이전에 많이 받았던 질문들 중에 하나가 "브레이브가 떴는데 바꿔야 되나요 ㅠ 안좋은 건가요?" 와 같은 류의 질문이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단 브레이브든 세라픽이든 아리아든 상관없이 폿 코어가 뜬다면 가리지말고 무조건 끼우셔야합니다 중요한 부분이니 강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유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어떤 코어든 간에, 코어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아주 큰 차이가 나게됩니다 계산으로는 보여드렸지만 따로 세세한 설명 없이 지나가서 놓치신 분들이 많더라구요 이전 계산글 기준으로, 코어가 없는 경우는 약 70.9%의 버프력이지만 질서의 해,달 코어 2개(17p 유물 기준)만 끼셔도 74~75%로 대략 2.4%의 버프 효율차이를 보여줍니다 이는 버프를 받는 딜러 입장에서 거의 무기 1.5~2강 차이 수준으로, 무시하기 힘든 수치입니다 두번째, 코어 간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굳이 따지면' 의 느낌인거지 현 시점에서 체급을 나누는 것은 의미가 크게 없습니다 더보기로 브레이브 달코어 유물이 떳다? 감사하며 다른 효율좋은 해코어 정가 노리시면 됩니다 세번째, 내가 원하는 유효코어가 유물이상으로 뜰 확률은 다들 아시다시피 정가를 치지않으면 체감확률이 대단히 낮기 때문에 브레이브가 떳어도 이걸 앞으로 반년 이상 계속 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정가200개를 전설로 모으는 대에 만 해도 5주에 겨우 하나가 나오며 이걸 6번 반복해야 최소 유물로라도 맞출 수 있기에 최대 반년이 넘게걸리는 초장기 파밍입니다 따라서 '제가 효율이 비교적 낮은 코어를 먹었는데 이걸 결국은 바꿔야 하는건가요?' 에 대한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은 질서3개 혼돈3개 다 유물17p 이상 끼우신 이후에나 하셔야하는 작업입니다 (비틱 치는거 아니면 내년에나 생길 일 입니다 ㅋㅋㅠ) 저때쯤 되면 누가 옆에서 설명해주지 않아도 다들 알아서 젬파밍 척척 하시고 효율 좋은 코어 찾아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서론이 매우 길었네요 그럼 아크그리드 아리아 유효율은 몇% 일때부터 효율이 나오는가?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이전 글에서 사용한 아리아 유효율50%가 현재 종막에서 달성하기 힘든 수치라 이에 대한 물음표가 많이 보였습니다 제 기준으로도 전분상 아리아 유효율은 종막 2관문 기준으로는 42%가 나옵니다 이는 레이드 플레이 타임이 거의 25~30분에 달하면서 나오는 문제이죠 당시에는 더퍼스트를 제외하면 종막하드도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50%라는 지표를 사용하였지만 현재로서는 하위레이드 딜찍이 아니라면 현실에 맞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재계산의 필요성이 생겼는데요, 이번에는 '유효율이 얼마여야 아리아가 세라픽(아공강)보다 좋은가' 에 대한 계산을 해보려고 합니다 용맹과 아리아는 서로 합연산 되기 때문에 용맹 유효율에 따라 구간을 나눠서 계산하였습니다 용맹유효율40% 구간 ![]() 용맹유효율50% 구간 ![]() 용맹유효율60% 구간 ![]() 용맹유효율70% 구간 ![]() 1%p 단위로 아리아 유효율 넣어서 아리아<세라픽(아공강)일때 최대값으로 뽑아왔습니다 유물코어 기준입니다 정리) 용맹유효율50% - 아리아유효율40% = 세라픽(아공강)vs아리아 동일효율 황금비 위를 기준으로 용맹유효율 10%p 오르면 아리아 유효율도 1%p 올라야 동일효율이 나옴(낮아지는 경우도 동일) 동일효율일 경우 세라픽의 무력화효과 vs 아리아의 마나회복6%효과를 선택할 수 있음 계산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 표기) 1. 공증 유효율은 100%로 가정 (실제로는 100%는 안나오기 때문에 세라픽이 유리한 계산방법) 2. 1%p 단위로 비교하였기 때문에 0.xx%정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음 3. 보석과 팔찌옵션 등에 따라 아피강/아공강이 변화하여 0.xx%정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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