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템페스트 리프레인의 문제

템페스트 대미지 계수가 1버블을 100으로 놓고 계산한다면,

1버블 템페스트 대미지는 1버블 용맹 5%를 더한 105
2버블 템페스트 대미지는 2버블 용맹 10%를 더한 220
3버블 템페스트 대미지는 3버블 용맹 15%를 더한 345입니다.

여기에 템페스트 필드나 용맹의 찬가는 제외하고 계산하겠습니다.

그렇다면, 3버블 수급할 거를 2버블만 수급하고, 그 대미지를 늘린다는 템페스트 리프레인이 제 역할을 하려면 어느 정도 대미지 증가를 주어야 할까요?

우선, 2버블 템페스트가 3버블과 "같아"지려면 얼마나 대미지 증가가 되어야하는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220에 몇을 곱해야 345가 될까요?

대략 1.56입니다.

즉, 2버블 템페스트 피해량 증가가 56%가 달려야 대미지 증가량이 0%가 됩니다.

56%요.

그런데, 리프레인 14p 효과가 뭐죠?

25%입니다. 뭐 어쩌자는 겁니까, 이게?

그럼 17p로 복구가 되나요?

"일반 스킬" 증가 대미지입니다.

우린 아덴 한방 캐릭 하고 있는데 이딴 효과 줘서 누구 코에 갖다 붙이나요?


개선안 1. 세레나데 수급량 35% 감소 삭제 및 17p 효과 템페스트 피해량 증가로 변경

개선안 2. 세레나데 수급량 35% 감소 냅둘거면 템페스트 피해량 70%이상 증가로 변경 (이래야 다른 코어의 기본 성능인 8% 맞춥니다.)



2. 쇼크 루프

딜 상승은 기대도 하지 말아야 하는 코어인 것도 말도 안 되는데, 이 코어는 딜바드의 플레이 스타일과 안 어울립니다.

이동기라고는 스페이스 하나 뿐인 체방따리가 경면 피면으로 맞딜해야하는 불합리함을 이겨내고 레이드하는건데, 이 코어는 사운드 쇼크에 아덴 수급을 강제로 몰빵시켜놓고는 경면조차 안 줍니다.

근데 이 코어는 굴려 보면 아시겠지만, 피면을 안 주면 아예 쓸 수가 없습니다. 애초에 치명이 터져야하기에 치명 100도 강제시키면서 템페스트 대미지 증가도 없고, 그렇다고 유틸이 있는 것도 아닌지라 무엇 하나 할 수 없는 쓰레기입니다.

개선안 공통: 피면은 당연히 줘라

1. 세레나데 수급량 2500~3000으로 올려주세요. 지금 상태로는 고대 코어 기준 딜상승률 -10%입니다.

2. 템페스트 대미지 증가 못시켜줄 거라면 사쇽 대미지 더 확실하게 올려주세요. 딜비중 60%짜리 스킬 못 챙기게 하고 깡통이 1%도 안 되는거 쓰게 할 거라면 별 코어의 사운드 블리츠처럼 아주 확실한 메리트가 필요합니다.




 +) 다른 아덴 몰빵 딜러들은 질서의 별에 아덴기 있는데, 오로지 진용 바드만 없는 것에 대해 추가로 넣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