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러 대다수가 던파 혐오하는건 알지만
내가 오래한 rpg가 던파고, 두 게임이 겪는
여러 문제나 파티 구성 등이 비슷해서 한번 비교해보려고..
참고로 난 던파도 버퍼 위주로만 키웠고 로아도 바드만 해

일단 던파와 로아 둘다 4인까지 파티가 가능한 점,
시너지를 겸한 딜러와 버프 직업군이 있다는 점
그리고 시너지와 버퍼, 특히 버퍼의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점이 유사함

던파도 오랫동안 버퍼 문제로 골머리를 썩었고,
인벤에 나온 대다수의 해결책을 등용했었어

1. 버퍼를 하향한다
이게 제일 최악의 사태를 가져왔었어. 던파는 홀리가
유일신 이라고 불렸는데, 그에 따라 파티 한자리
필수가 되어버리니 불만이 많았고, 결국에 하향 여론이
압도적이었지.. 바드 5연너프? 던파 홀리는 나오고
몇십연너프인지 기억도 안나.. 중간중간 상향은 했었는데
그게 손에 꼽을 정도야
그래서 결국 버퍼 유저들 다 떠나고, 던파 최초의 레이드가
나왔을 때, 막상 버프 유저가 하나도 없어서
레이드 굴리는거 자체가 힘들었어. 로아처럼 노바드도 힘들고.. 아마 해본 사람이면 이해할거야
그래서 던파 커뮤니티들은 버퍼 하향 소리나오면 바로 몰매맞아.. 이미 겪어 봤거든

2. 꼬우면 버퍼 키워라
사실 이게 맞는 말이긴 한데, 솔직히 자기 스타일도 아닌데
성능땜에 무조건 키우긴 그렇자나? 던파도 그랬어
버퍼가 대거 꼬접해버리니 사태가 심각해져서
각종 이벤트로 버퍼 육성을 전폭 지원했는데
이게 어느정도 구인난은 해결해줬지
하지만 얼마 못가서 끝났어. 도저히 버퍼가 안맞던 사람들이
다시 다 접어버린거야. 꼬우면 키우는 것도
키울 수 있는 사람이나 하는거지 아무리 지원해줘도
양산 수준정도로만 하고 다 접는게 버퍼야..
그러니까 고렙 버퍼들 다 떠나가게 하지마..
몇몇 대가를 요구하는 버퍼들이 나쁜거지, 대부분
힐주고 버프주고 이런게 적성인 사람들이야

3. 새로운 버퍼를 내라
던파도 그래서 새로운 버퍼가 나왔어
여프리랑 최근엔 여마법사 버퍼도 나왔음
그래서 이제 파티 구인이 쉬워지고 활발해졌냐고?
아니, 그냥 2번때랑 똑같아.
어느정도 구간까진 새캐릭 나왔다고 다들 키우지만
결국 다들 딜러로 전향하더라..
그나마 기존 버퍼보다 이쁘장하니까 룩덕질이라도 하려고
열심히 키우는 사람은 늘었지만, 딜러 늘어난걸
감당할만한 숫자는 아녔던거 같아

4. 버퍼 하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의존도를 줄여라
이게 제일 정답에 가깝고, 던파에서도 이 방향으로
지금도 해답을 찾기 위해 많은 시도를 하는거 같아
던파는 던전 클리어가 버프력에 많은 영향을 받다보니
그걸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캐릭 자체에 버프를 줬어
버퍼가 올려주는 공격력이 100이고 내 공격력이 100이면
효율이 100%던걸, 던전 입장시 80을 그냥 올려서
55.56%효율이 나게끔 깎아버린거야
이게 너프랑 뭐가 다르냐 하겠지만, 해당 패치로 버퍼가 없는파티도 어느정도 클리어가 가능하게 잡았고
더 쉽게 클리어를 하고 싶으면 시간 들여서 버퍼 구해서 가게끔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어.

4-2. 의존도가 줄어도 유저의 선택은 결국 버퍼나 시너지
4번의 방향이 맞다고는 생각하지만 결국 해결책은 못된게,
아무리 사소한 차이라 하더라도 결국 유저들은
우위에 있는걸 선택한다는거야.
안톤 초기 던파가 인싸겜일때 한참 문제된게 참철 참강인데
이 참철 참강은 유저의 한계를 보여준 시스템이지..
참철을 선택하면 총파티딜이 40퍼가 쌔지지만
참강을 선택하면 본인딜이 10퍼가 쌔져
합리적인 선택이라면 총 딜이 30퍼 쌔지는 참철이겠지만
대부분이 참강을 선택해버리고, 결국 파티딜이 안나와서
해당 직업이 기피직업이 되는 현상이 생겼어..
하물며 버퍼의 유무는? 더 큰 차이를 주는데..
노버퍼가 클리어에 문제가 없다는걸 알아도
결국 유저들의 선택은 버퍼 구인이었고 랏버퍼는 견고하지..


버퍼 품귀 현상은 모든 rpg게임이 겪는 문제라 생각해
시너지 딜러쪽도 그렇고.. 그나마 던파는
시너지 간의 중첩을 막는다던지, 최대 시너지의 제한을 둬서
퓨어 딜러가 고정 1자리를 가져가게 한다던지,
퓨어 딜러와 시너지 딜러를 딜성능적으로 차이를 둔다던지
시너지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어
예전엔 로아의 배바버기보다 심하면 심했지 덜하진 않았거든.. 요즘은 밸런스 잘 잡아가고 있어

던파가 정공겜 불리면서 무시당하는건 알지만
거의 국내 최장수 rpg인만큼 여러 문제를 겪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은 스마게에서도
본받고 배울점이 많다 생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