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빌헌터님들이 스스로 약하다고 생각하시는 근거로
약 한달전 타이탈에서 서머너와의 딜량비교결과를 내세우시는 분들이 많길래
정확한 팩트를 짚어드리고자 예전에 썼던 글 재업합니다

1. 스펙비교

서머너
공: 1581
치명: 25.8%
야추: 18%
각인: 원한1, 상급소환사
총딜량: 453

데빌헌터
공: 1489
치명: 11.8%
야추: 24%
각인: 기습, 강화무기
총딜량: 498

전제1. 원한1과 기습의 딜량상승효과는 비슷하거나 같다
전제2. 상급소환사*, 강화무기* 각인의 딜량상승효과는 비슷하거나 같다
전제3. 따라서 전투력은 각인효과를 제외한 공격력 x 치명타율 x 야추피로 결정된다

*상급소환사: 아이덴티티 스킬 사용시 구슬소모량 1개 감소 (총딜량 최대 5% 상승)
*강화무기: 6초간 치명타율100%, 쿨타임90초 (5분간 3번 사용가능-총 18초)

*강화무기와 상급소환사가 비슷한 효율이라고 추정하는 근거
300초(5분)간 넣는 총딜량을 100으로 가정
300초중 18초는 약 6%의 비중이므로 총딜량 100중 6의 비중을 차지함
6이라는 딜량이 강화무기로 인해 모두 치명타가 터지므로 6 → 12 딜량상승
즉 6%의 총딜량상승


2. 전투력 계산

서머너: 공(1581) x 치(1.258) x 야(1.18) = 2347
데헌: 공(1489) x 치(1.118) x 야(1.24) = 2064

서머너의 전투력이 데빌헌터의 전투력보다 13.7% 더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빌헌터가 총딜량에서 약 10% 앞선다

3. 서머너와 데빌헌터의 전투력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의 총딜량

서머너의 총딜량: 453
데빌헌터의 총딜량: 498 x 1.137 = 566

데빌헌터의 딜량이 서머너보다 약 25% 더 높다

4.결론

데빌헌터님들이 아르카나도 아닌 서머너를 방패로 내세우며 딜 상향을 바라는것은 적절하지 않다



논리적인 반박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