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가 파티필수인 이유는 서폿이라는 건데 물론 이 말에도 동의할 수는 없지만


백번 양보해서 바드가 서폿이니깐 파티필수라고 치자


그런데 그런 설계 자체가 미스라는 것을 사람들은 알고 있으면서 일부러 모른척 하는 건지 정말 문제없다고 보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설계 자체가 미스라는 데에는 크게 세가지 이유가 있다.


1. 12직업군 중에 서폿은 오직 단 한 직업군


바드가 파티필수니깐 나머지 11직업군이 바드라는 직업을 놔두고 경쟁을 하게 만드는 미친 구조를 만들었다.

바슬아치라는 말이 괜히 생긴 것이 아니다. 사람이라는 게 이기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바드들은 직업이 좋거나 템렙 높고 스팩 짱짱한 유저들하고만 갈려고 하고 당연히 소외된 직업들은 접거나 다른 캐릭으로 갈아탈 수 밖에 없다.


2. 솔플 컨텐츠가 힘들다


타워 밖에 생각이 안나지만 아무튼 이 게임이 현재 모든 최종 컨텐츠가 파티플(레이드, 유령선, 실마엘)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지금은 별 문제가 안될 수도 있지만 혹여 나중에라도 보상이 좋은 솔플 컨텐츠가 추가된다면 바드라는 직업은 개편해야 하는 것이 맞다.


3. 신직업을 서포터로 출시해도 문제가 있다.


한직업을 두고 경쟁을 하나 두직업을 두고 경쟁을 하나 어차피 로아가 엄청나게 흥행을 다시 몰고 와서 유저가 늘어나지 않는 한 유저수는 정해져 있다.

게다가 바드만큼 좋은(사기라고 생각하지만) 서포터를 만들어 줄거라는 보장이 없고 안좋게 만들어주면 바드와의 경쟁에서 자연스레 도태되어 워로드처럼 딜도 아니고 서포터도 아닌 쪽으로 다른 길을 찾을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