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은 로스트아크의 구조상 퓨어버퍼(바드)를 제외한 11개의 직업의 경
쟁력의 대부분이 '딜'에 몰려있는 이 상황에서 밸런스 패치를 할 때 딜부분에 가
장 관련이있는 '리스크'와 시너지, 무력화 등에대한 글임.

일단 글쓴이가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전제들.

1 . 전체 직업중 딜 1등과 꼴등사이. 그리고 각 순위사이의 딜 차이는 절대로 크지 않아야함. (지금처럼 한 직업이 딜 2등(2등이 누군진 모르겠지만)과 이런 압도적인 차이가 나지 않아야함.)

2 . 리스크가 크거나 시너지, 무력화가 비교적 안좋으면 안좋을수록 딜은 더 쌔야함.

3 . 로스트아크엔 '퓨어딜러'란 없음. 모든 캐릭터는 시너지를 가지고있음 (시너지의 좋고 안좋음은 당연히 존재함)

일단 내가 생각하는 리스크의 요소들을 나열해보겠음.
1 . 체방계수
2 . 공격 범위 (근접인가 원거리인가)
3 . 선 후딜 
4 . 백어택의 여부 (수정-백어택이 있는 직업이 더 리스크있는 직업입니다)
5 . 이동기 , 회피기의 성능.
6. 각 직업의 특수한 조건. (ex. 아르카나 카드의 운 요소, 콤보 요소, 고정으로 설치해야하는 장판류 (호크아이의 연막 , 블래스터의 포탑 등) 등)
이 리스크들의 경우 , 직접적으로 그 캐릭터의 난이도와 연결됨.
어차피 레이드 난이도 씹창이고 다 똑같다란 반박은 안받음.

당연히 디트 , 버서커와같이 선 후딜이 긴 직업들은 선 후딜이 짧은 직업들보다 그 부분에서 딜 가산점이 있어야한다는거임.

서머너, 호크아이도 마찬가지임.
상대적으로 원거리라는 점에서 -요소가 있겠지만 스킬 딜레이에서 딜 가산점이 있어야함.

백어택의 경우도 마찬가지임. 백어택이 없는 직업은 억울할 수도 있단거 암.
하지만 최소한 백어택을 성공했을때(기습 착용기준) 없는 직업보단 딜이 3~5퍼는 더 잘나와야함. 이정도 수치는 다 수긍하실거라고 봄.

그리고 리스크 말고 무력화 , 시너지 또한 당연히 딜 밸런스를 조정하는데 큰 요소가 될수밖에없음 ex) 지금 워로드의 딜은 전 직업 통틀어서 약한편이나. 워로드의 안정성 , 무력화 원탑 , 좋은 시너지로 인해 직업 선호도가 높음.

자 이제, 화제에 서있는 아르카나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음.
미리 말해두는데 이 글은 아르카나를 근거없는 비하하려는 목적이아님.
아르카나 유저들이 무슨 잘못이있겠음. 밸런스 씹창낸 스마게탓이지.

아르카나는 체방이 최하는 아니더라도 하위권에 속함.
하지만 위 리스크 요소중 2 3 4 5 번은 거의 없는편이다 시피 함.
아르카나 직업 특성상 루인을 운영해서 스킬 콤보를 전부 성공하거나 , 운이 좋았을 시는 딜이 상위권에 있어야 맞음.
하지만 아르카나가 딜밖에 없는 '퓨어딜러'고 캐릭터 난이도가 높고 자체적으로 연구를 잘해서 전 직업중에 딜 1위를 가져가야한다? 
절대적으로 틀린말임.

이 쯤 해서 아르카나분들이 주장하는 '퓨어딜러'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음.
먼저 글쓴이의 직업은 데헌임. 그리고 페도좌 영상 보기 전까지는 아르카나가 주장해오던 직업의 난이도가 높아서 딜이 더 쌔야한다는 논리에 반박을못했음. 커뮤니티에 글 잘 안쓰기도하고 아르카나란 직업에대해서 아는것이 거의 0이였으니까.

아르카나는 '퓨어딜러'가 아님.
치벞 15퍼 그거 효율 안좋아서 안쓴다? 그냥 배부른 소리임.
그걸 어떻게 판단하냐고 ? 데헌도 똑같았으니까.
로아 초창기 해골물 마실때 인식 자체는 거의 지금의 알카와 맞먹을정도로 '퓨어딜러' 1위 데헌이였음. 혹시 초창기때 데헌이 방깎 시너지 딜러라고 생각하는사람있으면 나와보셈. 그리고 모든 스킬트리도 '방깎'이 아닌 딜 스킬 위주로 올려왔었고. 구지 시너지인 방깎요소를 안넣더라도 딜 1위라는 칭호가 있으면 딜스킬만 올려서 딜딸쳐도 충분하거든.
근데 다 뽀록나고 '연구'를 통해 다른 딜스킬을 포기하고 40프로 방깎을챙기는 데헌으로 전략해버렸음. (부가 설명 드리자면 40프로 방깎이있는 플라즈마는 한판 풀로써도 데미지 10만 나올까 말까임. 거기다가 스포 10트포까지 다박아야함)
지금 데헌 상황을보셈. 물론 방깎만 보자면 상위가맞음. 방깎 지속도잘되고 지속하기도 쉬움.
근데, 다들 아시겠지만 시너지중 가장 쓰레기고 취급도 안해주는게 방깎임.
그리고 최상이라고 불리는건 '치확'임. 아르카나 치확 지속시간 짧은건 다 암.
하지만 과연 지금 아르카나 딜이 낮은편이라면 시너지를 포기할수있을까? 
절대 아니라고봄. 치확이라도 하나 챙겨서 파티 들어가려고 찔러보기 바쁘겠지.
다시 말하지만 아르카나는 '퓨어딜러'가 아님.
그렇다고 아르카나 딜을 불구수준으로 만들어선 절대로안됨.
옛날 데미데미하듯이 알카에다알카에다 거려서 여론이 아르카나님들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해졌음.

그럼 아르카나님들은 무얼 주장해야하나. 퓨어딜러 ? 난이도 ? 절대아님
아르카나가 딜을 가져가는 요소는 분명함. 
적은 체방계수 , 운적인요소 , 그리고 아르카나 특유의 스택(?)스킬.
여기서 적정선으로 딜을 유지시켜주라고 주장해야함.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택콤보를 다 넣고 운좋은 아르카나가 데헌보단 약간 쌔야지 밸런스가 맞다고 봄.

뿐만 아니라 지금 아르카나나 데헌말고도 다른직업분들도 가장 원하는 상향은 '딜'이라고봄. 인파님들도 무력화? 중요하지않음. 차라리 그거 없애고 그냥 딜 버프시키는게 100배는 낫지 ㅋㅋ.
저도 똑같음. 하지만 애새끼처럼 때쓰듯이 우리직업 야캐요~ 상향해줘요 이런짓은 안함.
최소한 밸런스 패치할때 요소들을 다 고려해서 서로의 직업이 박탈감 안느끼는 선에서 밸런스 패치 해주기를 바람.

여기서부터 3줄은 데헌 징징글임.
데헌의 리스크 , 무력화 , 시너지는 세개를 다 고려해봤을때 전 직업 통 틀어서 최 하위권에 있다고 봄.
사실 데헌이 딜 1등을 가져가야지 맞다라고 주장하고싶지만 아니꼽게 볼게 뻔하니 그런 주장은 접어두겠음.
최소한 원한2 기습 낀 데헌이 방어각인 챙기고 리스크 낮게 플레이하는 직업보단 약하지만 않았으면 좋겠음.


수정 ) 글 가독성 떨어지는건 죄송하게생각합니다.
근거없이 데미거리면서 욕박는댓글은 무시할게요. 다른 반박은 다 받고 제가 잘못됐다고 생각하면 사과드리고 수정하겠습니다.]

수정 2 ) 아르카나 이동기 = 스택기(딜)라고 합니다. 고로 아르카나가 이동기가 좋은편이 될수도, 안좋은편이 될수도 있습니다. 

수정 3 ) 먼저, 댓글에서 욕을 엄청나게 먹고있기에, 데헌분들이 보기엔 안좋으시건 다 압니다. 
저는 제 의견을 쓴거고, 그 부분에있어서 다른직업들을 끌어들인 이유는, 밸린싱을 논하려면 당연히 다른직업들과 비교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밸런스란건 상대적이기 때문이죠.
아르카나를 주로 쓴건 그만큼 오버밸런싱이고 지금 잡혀있는 밸런싱을 지적하기에 최적이여서 한겁니다. 물론 어느 직업분들이 보기에는 그냥 싫고 자기직업 들먹이면서 글쓰는게 마냥 싫으실수도 있죠.
데헌 인식이 안좋아진 계기는 (데미라고 불린 계기) 로아 초창기 데헌 인식이 가장 좋을시점에, 패드립치고다니고 다른 직업들 조롱하면서 다니고 근거없이 비하하면서 만들어진 이미지라고봅니다. 그게 아직까지 이어져있구요.
당연히 낙인찍혀있겠죠. 그래서 뭔 글을쓰던지, 뭔 댓글을쓰던 데헌에 관련된 댓글이나 글엔 데미데미하고 욕박혀 있는거 다 압니다.
이제서야 점점 사람들이 데헌에대한 인식을 바꾸고있다는것도 알구요.
근데 제가 못할말 한건 아니지 않습니까 ? 제가 근거없는 비하나 비난을했나요 아니면 다른 직업 흉을봤습니까.
인식 좋아지고있는데 다른 직업분들이 보기에 띠거울수 있는 글을 쓴건 맞고 , 지금 댓글만봐도 그냥 근거없이 데미데미 데창년 이러면서 욕 달리죠. 그거 보면서 데헌님들도 화나실수도있죠. 왜 구지 이런글을 올려서 욕먹이냐, 그냥 조용조용하면서 인식 좋게 하자 하면서.
근데 욕을 하실거면 최소한 제 글에대한 반박이나 문제점들을 지적해주세요.
아르카나 덕에 이미지 좋아지고있는데 이런글 써서 많이 속상하셨을거같아요.
근데 이미지 좋아지려면 먼저 자기 자신부터 노력해야죠 다른사람 덕 보려하지말고.
그냥 인식 좋아질때까지 불합리한게 있어도 닥치고 있자는 겁쟁이로밖에 안보이네요 제 눈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