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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26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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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32
밸런스 문제에 관하여필자는 2002년 리니지 인벤에 약 8주간 인기게시글을 게재했던 겜창인생 아저씨입니다.
지금은 결혼도 했고 작은 사업체도 굴리고 있지만, 여전히 게임을 사랑해요 말은 아저씨지만 제 마음은 2팔청춘이니까 그냥 음슴체로 씁니다. 다들 글을 하도 못쓰고 문제에 대하여 직시하지 못하는 것 같아 남기는 글입니다. 우선 필자의 스펙부터 말씀드립니다. 1. 와이프한테 잘함 2. 지금은 없어진 C9이라는 게임에서 서버 PVP랭킹 1위였음 (무현질유저였음) 3. 현재 롤 다이아3티어 4. 게임을 할 때 항상 컨트롤이 어려운 캐릭터만 골라서 키움 5. 한때 작가를 지망하여 글쓰기를 좋아함 각설하고 현재 밸런스주제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이런 장르의 게임에서는 어그로의 개념을 잡기가 참 애매함. 이에 따른 문제로는 탱커와 딜러와 서포터의 포지션차이를 구분하는게 어려움 왜냐하면 레이드몹이 가릴거없이 막 패기때문임 여기서 스마게는 신의 한수를 내놓음 바로 시너지버프를 이용하여 직업군마다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주자 <-----------문제의 핀포인트입니다. 사실 여타 게임에서도 스킬트리가 존재하며 딜러는 무조건 딜러고 서포터는 무조건 서포터다는 아님 애초에 설계자체가 서포터형 딜러가 될 수도 있는거고 딜러형 탱커가 있을수도 있는것임 어쨌건 스마게에서는 생각했음 워로드는 도발줬으니까 탱커야~ 디트는 무력화쩌니까 무력화시키는 역할을 부여하자 근데 나머지 애매한애들은 어쩌지?? 퓨어딜러 역할은 아르카나랑 데헌주기로 했으니까 버서커한테 딜을 많이주긴 그렇고.. 직업 이미지도 있으니 특정시점에만 강하게 만들고 파티버프를 하나 주자 버서커,배마.기공 등과 같이 애매한포지션 즉 [탱커도 아니고 딜러도 아니고 얘들은 뭐시키지음 아 파티버프몇개 달고 탱커도되고 서포터도되고 딜러도되게하자] 이게 스마게 생각인것임 그 결과가 이런것이고 일단 초기 모습을보면 파이터류 - 탱커 = 워로드 디트에게 무력화 탱커역할을 부여했는데 버서커는 애매해 마법사류 - 버퍼및 딜러 = 마법사 아르카나 퓨딜주고 바드는 진성서포터고 서머너는 애매하네 헌터류 - 호크 블래스터는 원딜[지속딜러역할, 순간폭딜형 원딜역할] 주고 데헌은 퓨딜역할을 주자 애니츠3자매 -얘네는 무력화, 탱커, 서포터, 딜러 이것도 저것도 다 핥아볼 수 있게 밸런스형으로 잡자 이런 역할을 기획한거야 여기서 직업군이 각각 2개씩이었으면 이렇게 개 똥 씹창까진 아니었을텐데 문제는 직업군이 세개란얘기지 쓸데없이 직업만 쳐 늘려가지고는... 어쨌건 서론이 길었고 첫번째 본론은 각 직업의 역할대로 밸런스가 잡혀야하는거야 예를 들어 워로드 스킬에 파티원과 거리가 ~M 이내에 있으면 범위내의 파티원 현재 체력의 10%실드를 준다거나 = 워로드가 딜이 안나와도 안정적인 클리어와 배템소모를 줄여주는것에 기여하기때문에 파티 들어감 아르카나, 데헌은 퓨딜역할이기에 딜 기대값이 비슷하게 나오고 그에따른 리스크배분 = 데헌같은경우 현재 체방계수 쓰레기이고 근접해서 딜뽑으니 체방을 좀 올리고 기대 딜량을 ~ 정도로 맞추자 아르카나의 경우 멀리서 딜을 하지만 운빨요소가 들어가있기 때문에 딜기대치의 범위가 크니 딜기대치의 범위를 데헌보다 -20~ +20정도로 맞춰보자 호크 블래스터의 경우 원거리딜러 역할이니 퓨어딜러만큼은 아니여도 적정수준의 딜부여 = 블래스터는 스킬시전의 선딜과 타격까지의 시간이 긴 경우가 많으니까 즉발기는 좀 약해도 선후딜이 긴 스킬의 경우는 딜량을 높여주자 호크아이는 지속적인 원거리딜링을 해야하니 사용하는 스킬들의 효율이 편차가 적게잡자 애니츠 세자매는 이것도 저것도 아닌상태이니 스킬트리에서 역할을 확실히 부여하자 = 스킬트리를 세분화해서 탱킹트리, 딜링트리, 버퍼트리로 나눠주면 간단히 해결됨 EX - 버프트리 기공 타이탈갑니다. / 딜링트리 배마 주레갑니다. 이런방식으로 밸런싱을 잡아야지 레이드역할에 필요하게 물론 직업이 12개니까 무조건 밸런싱이 엿같이 될 수 밖에 없기한데 기본적인 직업성향에따라서 밸런싱되면 불만이 많이 줄어들것임 그럼아마 이런광경이 생기겠지 윗글대로 어느정도 밸런싱이 된다면 [탱커,세컨탱커,버퍼,세컨버퍼,딜러,퓨어딜러] 대충 이렇게 직업들이 분류가 될 것이고 이런상황이 생길것임 -안정적인 레이드를 추구한다 (탱커직군, 버퍼직군, 딜러직군, 퓨딜직군) (탱,미들탱,버,퓨) (탱,딜,딜,버) -난 절라빨리깨고시퍼 (탱,퓨,퓨,버) (탱,딜,퓨,버) (세컨탱,퓨,퓨,버) (세컨탱,딜,퓨,버) 이렇게 모든직업군이 사용되게끔 밸런싱기획을 잡아야지 지금처럼 니똥이 더 냄새나는구나 내가 치워줄게 하면서 밸런싱하는건 대체 어떤기획자가 그따위로하는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님들도 캐릭고를때 설명도 안보고 오 그냥해야지 하는건 아니잖아? 직군별 역할이 설명이 되어있었으니까 봤을거아님 지금 역할에 비해 성능이 빙신같은 캐릭터가 많은데 역할을 수행할 만큼 상향해줘야하는것임 하향이 아니고 아르카나 하향 = 님들 기분은 좋겠지만 아르카나 딜빼면 누가 파티데려갈래? 각 직군 역할에 맞게 전체적인 상향개편을하고 레이드를 어렵게 만들어야지 아재인 나도 레바노스 혼자 몇판 연습해보니까 노피격으로 깨는데 만약에 나보다 더 아재가있어가지고 지금보다 레이드가 어려우면 못할 것 같다? 그럼 버스타면되는거야 그리고 내 생각엔 레이드가 아무리 어려워도 응치 100개쯤빨면서 연습하면 있잖아 개똥손도 깰 수 있어 시너지버프를 이용하여 직업군마다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주자 문제의 핵심은 이거고 지금 이건 순서가 틀린거야 각 직군 역할이 무난하게 나뉘었을때 이게 적용되어야 문제가 없는거지 다른 캐릭터들 역할이 아무것도 없는데 덜컥 시너지만 있으면 미쳤다고 다른직군데리고가냐 시너지만 데리고가지 이게 첫번째고 두번째는 귀찮아서 다음에 쓰겠음 해당게시물은 각 캐릭터간의 밸런스와 업데이트방향의 이해도를 돕기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게임내 재화와 인플레이션에 대한 1만자짜리글도 리니지인벤에서 팁과 노하우에 올리고 인벤에서 고맙다고 상품권까지 줬었는데 이게 왜 팁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몇몇 분탕러가 싸지르는 수많은 똥글보다는 손톱만큼이라도 팁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 그리고 필자 데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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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안빠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