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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27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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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싸우고 징징대는 이유인식 생긴이유 - 클탐이 늦어질수록 맞을확률이 올라가 배탬소모는 곧 골드로 직결됨(포션 신호탄), 그리고 피로도도 같이 올라감 그로인해 거르기 시작하면서 몇몇직업들은 인식이 바뀔때마다 하루에 소모해야되는 레이드를 해결하지못하고 남들에게 뒤처지는 느낌과 동시에 길드 혹은 같이하든 사람들과 데면데면해짐
인식이 만드는 싸움 - 부캐키우는 것이 워낙 하드코어하고 풀어줘도 쥐똥처럼 풀어주다보니 부캐는 정말 애정이없으면 못키움 그로인해 타클래스에 뭐가있는지 알지못하고 영상이나 이미지로 인식이 잡히게됨 그로인해 무난한 딜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4인중에서 예를들어 호크라고했을때 데헌이 뻘짓거리하면서 원거리 데헌하고 있어도 사람들 퍼샷딜 보고 저렇게 해도 딜을 최대한 넣고있다고 생각하게 되고 딜부족으로 못깨면 호크문제라고 치 부해버림 개빡세게 딜넣고 골드부은 호크는 억울해지게되고 이게 말싸움이 될수밖에없음 예를 들어 데헌도 딜넣는 포지션이 근딜이다라고하니 격가가 전혀 이해를 하지를 못함 그래서 레이드 무력화때 어디서있 냐고하니까 레이드앞으로 밀려난다고 하니 그제서야 알게됨 그걸 알게된 격가레벨이 혹핼돌때였음 결국은 하드코어한 부캐키우기, 클래스별 밸런스무너짐, 안하면 뒤처지는 3333시스템, 배틀아이템으로 인한 게임내 경제적 문제, 클래스별로 다가지고있는 버그 등등 결국 이문제를 해결할수있는 건 컨텐츠의 변화뿐임 일단 클래스별 밸런스는 오지게 맞추기 힘들것이고 결국 맨날 싸울껀데 그 싸움의 원인이 최종컨텐츠 레이드 그리고 그레이드로 갈수있는 만족도가 그나마 로아에서 가장높은 만족도임 예를들어 섬마음을 미친 난이도로 다클리어했을 때 기에나 바다에 정기선 이용료가 무료가되는 수준까지 싸지는 방향이나 변태처럼 하지않으면 모을수없는 트라곤이나 많은 배들이 기존과 격차가 벌어질정도로 빠르거나 멋지거나 모코코를 다모았을때 레이드 수준의 장비들을 갖출수있다거나 길드대전에서 각포지션별로 꼭직업이있어야지 참여를 할수있다거나 혹은 2중복까지만 가능하게 한다던가 생활채집물로 섬을꾸미고 키워나가는 컨텐츠를 만든다거나 사람들이 레이드에서 눈을 돌리게 만들기만해도 문제가안생김 헥엔 슬러쉬라고 어중간하게 속도를 내려다가 컨텐츠 소모속도가 너무빨라서 결국 최상위 컨텐츠에 다들 머물러있으니 하나같이 레이드레이드 밸런스밸런스 하면서 싸우는거임 인벤에 글주에 90퍼이상이 레이드로인한 밸런스 이야기뿐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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