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43987



빽섭김병만 님 글로 대신합니다.





요 몇일 증폭룬에 대해 이런저런 계산을 하고 글을 올렸는데


현재 룬 증폭시스템은 크나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전체적으로 종합해봅니다.


난 이미 빛심장비 + 유물장비 100/60/7파증띄웠는데??ㅋㅋ<--네 축하합니다. 근데 다음 장비 나오면??  또 하셔야하네요(운빨겜)


1.증폭작의 시작은 언제?

 4토벌 첫번째 레이드 보스 중갑나크라세나를 잡아서 제작하는 빛심장비 부터~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2.증폭작은 무엇이며 왜 하는가?? 

  4토벌 첫번째 레이드 보스를 잡아 제작하는 빛의심판자셋트(5부위) + 무기(생무or뇌무or빛심무) 

 12개 소켓을  해금석2 + 실링으로 슬롯변경 하여 증폭슬롯으로 변경하는 작업. (현질 or 노가다를 열심히 해도 운이 없으면 게임 진행자체가안됨 -> 꼬접의 계기(운빨겜))

일반룬과 증폭룬 (여러번 돌리다보면 증폭이나옴)


자주 교체되는 1~3티어구간까지는 적당히 면역 및 저항룬을 세팅하고 보스를 잡으면 되지만

 4티어부터 난이도상승, 2~4번째보스(홍염의 요호,혹한의 헬가이아,타이탈로스 전원 야수계열)및 보스가 2~3마리씩 나오는 주간레이드까지 사용하는 빛심 세트는 증폭작이 반강제적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3.증폭변경될 확률?

 솔직히 이부분이 사람마다 다 케바케입니다만.<-(운빨겜)

 대략적으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룬슬롯의 종류는 총 9개 입니다.(일반룬4개+증폭룬4개+모든룬1개)


대략 10번정도 돌리면 증폭중 하나가 나오는듯합니다.<-이건 다들 체감이 다를테지만..(제작자가 알려주지 않는한 정확히 알수 없으므로 10번중 1번을 기준으로 잡겠습니다.)


12개중 5개는 면역증폭2 + 면역보통1 + 저항증폭1 + 저항보통1 로 100/60을 맞추고

나머지 7부위는 파증의 효율이 좋다보니 대다수의 분들이 원하는건 파증7개입니다.(야추피42%)


1번 했을때 기대 값은 2.5%입니다(10번중 한번 증폭(1/10) * 4개의 증폭종류(1/4) = 파증확률(2.5%)

1번해도 2번해도 해당 회차는 2.5%!<-독립시행입니다!!

100번, 200번을 해도 재수없으면 파증이 안나올수 있습니다.


근데 이횟수를 누적해보면 확률의 근사치를 알수 있습니다.


ex) <-워낙에 독립시행 하시는 분들이 이전글에 많아서 예시 추가합니다.

동전 던지기를 할때 앞면50%,뒷면50% 입니다(나는 앞면(파증)이 나와야 함.)

1번에 앞면(파증) 나올확률은 50%,

2번내 앞면(파증) 나올누적확률 75%(1번에 나오든 2번에 나오든 2번중 한번만 나오면됩니다.)

3번내 앞면(파증) 나올누적확률 87.5%(1,2,3번중 한번만 나오면됩니다.)

10번내 앞면(파증) 나올누적확률은 99.9%입니다.<-1000명중 1명은 뒷면10번 나오겠네요.


무기 및 상하의 비싼부위는 일반적으로 아무증폭이나 사용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어깨,장갑을 무조건 파증을 띄워야합니다.

위방식으로 계산하면


1트에 파증이 나올확률은 2.5%(1/10 * 1/4 = 1/40)

2트안에 나올확률은 4.9375%

3트안에 나올확률은 7.31406%

5트안에 나올확률은 11.89043%

10트안에 나올확률은 22.36704%

20트안에 나올확률은 39.73123%

30트안에 나올확률은 53.2115% <-파증확률2.5%로 잡으면 이쯤이 절반임.

40트안에 나올확률은 63.6767%

50트안에 나올확률은 71.80119% 

100트안에 나올확률은 92.04827%

200트안에 나올확률은 99.36770%

298트안에 나올확률은 99.94711% <-대략 2000명중 한명이 이럴수 있음.


다시말하지만 현재 내가 몇번했으니 이제 곧 나오겠다가 아닙니다.

해금석30개가지고 30번정도 연속해서 돌리면  파증 기대값은 50%정도 되는구나라고 생각하시면되며


60개의 해금석을 가진 1000명의 사람들이 어깨30번+장갑30번을 돌린다고 가정하면

250명은 두부위 파증을 띄울것이며(소모갯수는 다르겠지만(2.5%*2.5% = 0.0625% 만명중 6명정도는 2번만에 2부위 파증가능<-운빨겜))

500명은 한부위 파증을 띄울것이며

250명은 여전히 두부위 노파증입니다.


소모정도를 계산해보면

마리상점에 해금석2 5개 45크리스탈에 팔고 있습니다.

해금석2(9크리스탈=247.5원)                                 * 60번 = 14850원

실링(어깨기준 약 5000실링=50골=13.5크리스탈=약370원) * 60번 = 22200원

두소켓 도전해서 하나도 파증 못띄운 250명은 무슨생각을 할까요?? 이런부위가 자그마치 7소켓인데??


내가 운이 좀 없었구나 더열심히 발푸노가다 or 마리상점현질 or 로팡섬 에포나 해서 실링벌어서 다시 증폭작해야지??

<-이럴것 같습니까?

아 더럽네..게임 접어야지 <- 이럴것 같습니까?


저는 어깨 100번했는데 아직 파증이 안나왔습니다 101번째 할때 다시 2.5%확률을 기대해야하며

현재 시점 30개의 해금석 + 15만 실링정도를 사용하여 130번쯤할때 50%확률로 될지 안될지를 기대해야 합니다.

<-접으까??꼬접기운이 올라온다.


4.빨증과 파증의 효율성비교.

 빨증(공34+) vs파증(야추피6%)

 하나는 고정 공격력 증가이고 하나는 %데미지증가입니다.

 공격력이 낮은 저렙떄는 빨증이 좋지만 공격력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빨증의 효율이 내려갑니다.


 중나졸업시점(빛심5연마+생무) 으로 공격력이 1200쯤(대부분 1150++이상)을 기준으로 잡으면

 빨증= 2.8% 야추피 단순히 이렇게 계산하시는분도 계신데..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올파증 vs 올빨증일때 빨증의 효율은 2.83% 올파보통룬(3%) 못하지만

두개가 섞이면(6파증+1빨증) 일경우 빨증의 효율은 3.85% 입니다. <- 그래봤자 파증써야함 파티안껴줌.


인간적으로 빛심은 거쳐가는 템인데  3빨+4파로 기준잡자. 

20분동안 보스떄린다고 했을때 46초(5.54%)차이.

실제로 이동시간및남는시간 빼고 15분떄린다고 치면 30초(5.54%)차이.

한명만 3빨+4파 라면 1/4 (8초)차이... 


유물셋(기본공 공증)입으면 빨증의 효율은 더 떨어집니다.


                                         

공2000기준잡으면 빨증은 이제 파보통룬보다 무조건 효율이 나빠집니다.


2.18일 추가 2.21일 추가수정

공1% != 뎀1%가 아니다. 기본공이 올라갈수록 공%->뎀% 효율이 낮아진다는 댓글을 보고 추가합니다.

현재 스킬데미지 계산공식을 알 필요가 있는데요..

스킬데미지(실질적인 피해량) = (기본뎀 + 공격력) * 계수


각 스킬마다 계수는 각각 다릅니다만(스킬마다 천차만별)

기공사의 경우 기본뎀은 모든 스킬이 비슷한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로 공격력이 스킬의 기본뎀을 무시할정도로 올라가면 하면 공증1%은->실질적인 뎀증1%이 됩니다.

(단지 빨증34라는 고정수치가 공1000일때 3.4%, 공2000일때 1.7%, 공10000일때 0.34%로 %효율이 낮아짐)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344&category=정보&l=3296 <-낙서된칠판 님 게시글 [하단그래프 참조.내공방출(공30%증가) 공이 증가할수록 뎀증은(최대30%까지) 수렴해짐]

기공사 내공방출 짱짱맨~레이드 기공데려가세요 두번데려가세요.


공1200기준 기공사 파쇠장의 경우

10렙기준 스킬데미지는 185 + (공격력*3.77(계수))

노증 : 5221

7파증 : 7414 (42%증가)

7빨증 : 6118 (17.2%증가) -> 표와 2.6%정도 차이남 


공2000기준 기공사 파쇠장의 경우

노증 : 8237

7파증 : 11697(42%증가)

7빨증 : 9134(10.9%증가) -> 표와 1%정도 차이남.


공10000을 가정해보면

노증 : 383977

파증 : 54524(42%증가)

공10%증가 : 42167(실제 뎀증9.81%)


(기본공이 더욱 높아진다면 공1% = 뎀1% 이 됩니다. 그러나 고정수치인 빨증은 효율이 더욱 떨어지겠지....)


뭐..현재는 위표 계산보다 빨증의 %를 약간 더 낮게 잡으시면 될듯합니다.

여하튼 빨파증 조합에 따라 공1200시 1파증 = 1.7~2.5빨증 정도, 공2000시 1파증 2.8~3.5빨증 정도란 애기임.


5.증폭에 관해 바라는 패치방향.

 

지금 해금석2 마리상점에 꾸준히 올라오고 흑우들 꾸준히 사게 만드는데...(나도 아크2랑 해금석2는 계속삼 ㅠㅠ)

현금->골드->실링 바꿔가며 증폭작을 다했다 칩시다. 다음템 나오면?? 또하실건가요??

들어가는 실링은 점점 늘어날테고 아크3나오면 유물셋 갈고 증폭 다시 하실거에요?? <-이거하면 진심 진성흑우.


원정대 증폭 몇회 카운팅 업적으로 유저 농락하지말고

   1.한부위 증폭 몇회이상 실패시 퀘스트 발생[흑우여 불쌍하다. 무슨 무슨 재료를 가져오면 너가원하는 슬롯으로 변경해주마] and 원정대 누적증폭 50회 실패 시마다 증폭룬 선택 아이템 제공.

   2.증폭에 소요되는 실링 감소 및 실링획득처 증가.


오히려 템렙이 올라갈수록 돈에 허덕이고 있네요..예전에 부담없이 타고 다녔던 정기선ㅋ 이제는 배로 직접갑니다.

150만넘게 있던 실링 증폭작에 150만실링정도 날라갔고 요즘 5만~10만실링왔다갔다 하네요..


뱀길3번+이카던1번+큐브3번+에포나3번+비던1번 -> 슬롯변경 3번(증폭은 나왔는데 면역이 안떠서 몇주째 요효를 못가네?? <-이짓 해본사람은 공감될거임..)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사람은 지금 계속 게임하고 있을까요?? 298번 슬롯변경 하면서 와 게임 잘만들었네 재밌다 했을까요??

누적확률상 0.05289%확률 2000명중 한명꼴인데.



부디 스마게가 마리상점에서 해금석 파는 짓거리 접고 어이없는 증폭작 시스템을 수정해주길 바랍니다.


50렙키울떄까지 연출이런건 참 잘만들었다 싶었는데. 왜이렇게 게임에 헛점이 많냐.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