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회사의 근본적인 목적은 이익창출이 상당퍼센트 포함되어 있음. 
게임업게나 IT 계열은 개발진, 운영진, 총괄팀장 이상 이사들의 성격은 상당히 다름.
개발진들은 여기 만들고 저기만들고 옴기고 앞으로는 계속 소수의 개발자들과 운영진, 
그리고 이익창출을 계속해서 압박하는 회사 상급자들..  그런 구조가 대부분. 
ㄴ 이 전반적인 뭐 같은 시스템과 모습은 
사회에서 아파트를 짓는 건설사든 뭐를 하던간에 상당수가 이러한 형태를 띰. 
ㄴ이미 세상의 쓴맛 단맛 개떫은맛 본 아제들은 옛날부터 그냥 허허허 그려니 하고 게임중임 .
나도 모든 맛을 보진 않았지만 그냥 그려러니 하는 아제가 되어가고 있는 직장인임.


3월 13일 업데이트로 네이버나 여러 포털사이트에 배너 짤막하게나 광고할것이고

기존유저들 제외한 신규, 복귀 유저들을 잡으려면 

그에 맞춰 난이도를 너무 높게 설정하지는 않을것임. 행복회로, 뇌피셜 뭐 다 필요없고 

지금은 모두가 그냥 추측하는 것 밖에 할 수가 없음. 

아이템이나 레이드 레벨 숫자로만 봐서는 520 으로 나올것이고  
주간레이드도 일반 레이드처럼 생각하고 만들면 540, 550 제한으로 나오겠지. 


게임회사의 목적은 다시 말하지만 이익창출임.  스마게가 어떤 회사인데..
주간레이드 이후 신규 3레이드를 엔드컨텐츠로 내놔서 목표달성, 성취감... 그런 달콤한 목표는 아직 어불성설.

신규레이드가 나왔는데 550이 최소입장레벨이라면 신규 및 복귀유저들(주간레이드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은 
거의 한달 이상 주간레이드에 도전해야 하며 한달로 550, 540을 달성 할 수 있을지도 의문.  

애초에 지금 주간레이드 때문에 직업 호불호가 생겨났으며, 배틀아이템 수급 문제부터 
티켓이 한정되있기에 확실한 클리어를 위한 상당히 높은 금액의 용병 등등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이유와 배척을 하는 척도가 되버린것이 '주간레이드' 때문임.  
-아마 스마게는 초기 너무나 심각하게 많은 반짝 인기몰이에 더불어 유저들의 가파른 성장속도와 
세밀한것 까지 신경을 쓰지 못했고 이렇게 많은 불만과 뭔가 고장나 버린 나침반을 고쳐야 하는데 
아직까지 정확한 해답을 못 찾고 있을것임. 

-그 방안책으로 신규레이드가 조금 완화작용 할 열쇠가 될 수도 있다고 봄. 

-아마 힘들게 주간레이드를 힘들게 꾸역꾸역 하드하게 돌던 상위 1% 유저들에겐 분명 비난의 글들이 올라올것임.

지금껏 나도 이렇게 힘들게 해왔는데 왜 쉽게 가려고 하냐, 행복회로 돌리려고 하냐 불만을 표하겠지만 
나도 옜날에 이렇게 힘들게 했었는데, 나도 회사 들어와서 젊을때는 일만했어. 
이거랑 비슷한 맥락이 아닐까 함. 

많은 유저들이 재미를 보고 돈을 쓰게끔 만드는게 스마게, 로아는 목적일 것임. 

레이드가 어려워, 무서워, 직업배척 때문에, 민페가 될까바 지금도 주간레이드 문턱에서 포기하고 돌아간 사람은
눈에는 많이 안보이지만 상당수 떠나게 만든 여러 요인임.

거의 대부분 게임들이 시간이 갈수록 내가 힘들게 했던 초중반 과정은 매우 쉽게, 간편화, 최소화 하면서 변경되고 
나는 오픈부터 1년을 쉬엄 쉬엄 했지만 한달 몇달 한 유저랑 격차를 단시간에 좁힐 수 있게 만듬. 
그래야 유저가 도입되고 사람이 몰리고, 사람이 몰리면 현질하는 사람들이 생기기 마련..
게임회사는 돈이 되니까.

따라서 그렇게 레벨 제한이 높지는 않을것임. 레벨제한이 높다면 진입장벽으로 인해 

신규 및 복귀유저는 다시 할 마음이 쉽게 생기지 않음- 가게 간판만보고 밖에서 구경만 했지
매장에 들어가보진 않을것임. 그러면 돈이 안됨  

돈이 되려면 적당하게 스무스하게 컨텐츠를 내놔야지만 유저들을 쪽쪽 빨아먹을 것임.  


3.6일 자로 토토이끼 마블, pc방 이벤트가 끝났음. 
그러고선 새로운 이벤트 발생된게 없음.  
아마 13일자로 새로운 이벤트 한 두개 내놓을 것이 분명함 ^^ 

신규유저들, 복귀유저들 입맛에 맛게 끌릴말한 것들이 여러개 있어야 하니까. 

아무튼 모든 결정은 게임회사에서 하겠지만  
주간레이드를  매일 3수확 가능한 일반레이드랑 같은 개념으로 봐서는 안된다고봄.  

생각보다 여러 컨텐츠가 나옴.  신규섬,각성기,레이드.. 그리고 밸런스패치. 

모두를 만족 시킬수는 없을 것이고 분명 기존 유저가 화나는 패치들도 있겠지만 
점점 좋은 밸런스 패치가 되어 신규유저가 많이 도입되고 
제발 일반 유저들끼리 분탕치며 싸우는 일이 적어지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