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날 밸런스토론에서 치고박는 주제는 딜량 or 유틸성

실제로도 게임내에서도 체방계수는 레이드에서는 계륵과 같은 존재

높으면 좋지만 낮아도 크게 아쉽지 않은거랄까?

체방계수가 높으면 생존력은 올라가지만 공략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모든 레이드는 타임어택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필요 딜량을 강요하게 한다

고로 밸런스패치도 체방계수와는 무관하게 모든 직업들의 딜량을 평준화시키는 것이 스마게의 최종 패치방향이 아닐까?

그 결과로 디트같은 괴물이 실마엘과 경쟁전에서 다른 직업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게임의 컨셉과 동떨어진 체방계수

차라리 없애버리고 전직업 동일하게 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