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를 해오면서 이해가 안됬던 점들을
몇가지 써보려고합니다.

1. 생활.
기껏 다양하게 분류해놓았고, 섬도 많은데다 원정대섬 기획까지 알렸으면 원정대섬을 하루빨리 엮어서 목축, 재배, 채광등등 하우징까지 추가시켜 개꿀잼 컨텐츠를 만들수 있었을텐데, 굳이 플래티넘필드 하나에 집중해놓은게 이해가 안되요. 백보양보해서, 각 섬에 질긴, 단단한은 왜 있는걸까요?

2.항해
수탐, 인양의 재미가 너무없어요. 재밌다고 하면 할말은 없는데, 노가다라고 할 가치도 없을정도로 단순해서 재미가없어요.. 배업글도 골드를 들이붓고 노가다를 해서 얻을만한 가치가 너무없어요. 어차피 이걸로 다시 수탐인양할건데; 정기선은 있으면서 왜 범선하나 만들어서 협동컨텐츠는 없는건지.. 유령선 컨텐츠는 진짜 유저 엿먹으라고 해놓은것 같음.

3. Pvp
사실 현실적으로 지금 새로운컨텐츠를 추가할게 아니라 pvp활성화가 시급하다고 봅니다. 어떻게 15년되가는 던파보다 훨씬 못한지.. 충분히 재밌게 만들수있을텐데. 스킬프리셋기능이 있으면 pvp전용으로 스킬수치조정 충분히 가능할텐데. 그리 인재가 없는지

4. 큐브 에포나
당장은 큐브 에포나. 할수있겠지만, 이걸 1년 할 수있을까요? 정말? 안질리고 할수있으면 취향에 맞는겜 찾으신거고 대부분은 힘들거라봅니다. 제생각엔 차라리 일퀘를 없애고 주간퀘로 돌리고 지금의 주간퀘를 격주 또는 월간퀘로 돌리는게 훨씬 낫다고봅니다. 큐브도 마찬가지.

5. 길드
저는 rpg중에 이렇게까지 길드들어갈 필요성이 안느껴지는 게임은 처음 해봅니다. 기껏 섬있는데, 길드섬을 하나 만들어서 하지도않는 협동퀘 없애고 길드협동퀘만들고 길드레이드 만들면 충분히 재밌을거라 보는데..

6.레이드
저는 레이드에서 불만은 한가지 입니다. 딜미터기. 50퍼 업적이 있는거보면 미터기가 있다는건데, 충분히 공개할만 하다고봅니다. 저는 이것만 있어도 로아 계속할 의향 있어요. 레이드를 제일 좋아해서.. 헬가-혹헬수준 말고 나크-중나정도의 복붙이면 재밌게 할 수 있어용

7. 캘린더,증폭작.
캘린더시간은 그럴수있다봅니다. 애초에 1시 5시 9시 전부 다 갈사람을 위해 나눠놓은건 아니니 이해가 되는데, 저는 그 내부의 운빨에 대해서 비관적인 편입니다.

고안섬에서 많이 느꼈는데, 주위 친구들을 보면 원한2의 얻고 안얻고의 획득률이 너무나도 차이가 납니다. 저는 원한2를 고안섬 7트에 2개, 환각섬 15트에 1개해서 얻을수있었는데, 친구는 고안섬 9~10트하고, 환각섬도 저보다 훨씬 많이했는데 현재 0개입니다. 갈때마다 카게처럼 확정적으로 마석드랍해서 교환가능하게 해줘야한다고 봅니다. 안그래도 한달에 몇번 안열리는데 운빨차이가 너무커서 상대적 박탈감이 너무커요.


8. 부캐
부캐.. 진짜 토나옵니다. 행기는 공유이면서 주화, 미술품, 섬마, 각인서, 특정템, 에포나,큐브 다시 해야하고 본캐로 겪었던 카던운빨 또 겪어야하며 증폭작도 다시 해야합니다. 이렇게 부캐키우기 힘든게임 정말 처음봅니다. 유저를 잡을 생각이 있는건지..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