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디트들이 이렇다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단 인벤에서 활동하는 디트게시판의 대부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디트들에게 말하는바이다.

우선 디트 게시판을 보자. 현재 1인분을 하는 수준이라고 말한다.

사실인지 확인하자

1. 딜
 - 유투버 로복의 영상중에 같은클래스4인으로 260레벨 맞추고 루메를 잡는 컨텐츠가 있다.
    다른클래스들 크리터져서 1.5만이 넘어가면 굉장히 높은 딜량이라고 볼수 있다. 1.5만이 안되는 클래스 허다함
    디트 퍼스의 경우 날해를 쓰지않고도 노크리 1.8만의 어마어마한 딜량을 보여준다.
    특히나 퍼스빼고 노딜이라고 하던 다른스킬들도 풀스윙 사이즈믹 크리기준 1.5만을 넘어간다
    3해방빼고는 노딜인데요?? 다른클래스들은 포인트 500포인트쯤 되는지 안다. 씹노딜 바드로보면 사숔 십단위도 뜨며
    워로드의 경우도 역시나 백단위는 기본이다. 다른클래스들은 몇천씩 뜨나? 
    아르카나 제외하고는(4스택의 특이성) 짤딜수준 다 고만고만한 수준이다. 어차피 주력기 10개찍고나면 스포가 모자라  
    1레벨 4레벨 7레켈 스킬들을 쓸수밖에 없는게 로아이다. 
    디트입장에서보면 퍼스제외 짤딜수준이 맞다. 단지 그 짤딜이 다른 클래스 짤딜과 비슷한 딜량이라는것을 모르며 
    퍼스가 모든 클래스 통틀어 압도적으로 쎄다는것을 인지 못할뿐
    그놈의 날해를 제외해도 노크리로 다른클래스 크리보다 쎄다. 로복의 영상에 의하면
    거기다 현재 로아의 메타에선 온갖 버프를 받은상태에서 짧은시간안에 얼만큼의 데미지를 넣을수 있냐가 중요한데
    디트는 굉장히 유리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 
    1분단위로 끊으면 어마어마한 포텐을 가지고 있는 블래스터도  버프받은 상태에서 폭딜을 넣기 힘든구조로 인해 딜이
    쎄다고 할수 없는 현재로서는 디트는 어마어마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2. 방어 
   워로드가 최고의 방어력을 가진클래스인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워로드 방어력 130프로 디트 115프로 15프로라는 어마어마한 차이를 가진듯하나 실상 중갑을 끼지 않은 기본 데미지
   감소는 워로드 45프로 디트 42.7프로 정도로 2.3프로 차이난다
   데미지 10000기준  5730 5500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가? 
   해방기를 돌림과 동시에 30프로의 실드량 워로드는 아이덴티티를 이용하여 실드량을 관리한다. 디트또한 3해방을
   통해 딜과 실드를 관리한다. 실드량 30프로의 상향으로 인해서 워로드급의 탱킹능력을 보유했다. 실드 관리는 오히려 
   디트가 더 쉽다. 

3. 시너지
    바드는 항상 부동의 1티어 시너지였고 없는팟이 드문관계로 바드는 항상 포함이라고 생각해보자
    바드를 제외하고 워로드가 다음순위의 버퍼라는데 의견이 없을거다
    60프로의 공뻥과 30프로의 방깍 기가 막히는 수준이다
    자, 계산을 해보자
    방깍은 중첩되지 않으며 공뻥은 합연산이다
    바드 75프로의 공뻥
    워로드 60프로의 공뻥과 30프로의 방깎(약 12.5프로의 효율 타이탈기준)
    디트 15프로의 증뎀과 60프로의 방깍(25프로의 효율 타이탈기준)
    워로드 2.35 * 1.125 = 2.64375
    디트 1.75 * 1.15 * 1.25 = 2.515625
    버바배기 효율이 끝내줄때 버서커대신 워로드가 들어가면 시너지효과는 기가 막혔다.
   (물론 당시에 워로드 증함4초 그리고 기본딜이 구려서 엄청 좋다고 말하기 어려운거 안다) 
    단 기공사도 공뻥으로 인해 디트가 들어가면 더욱더 기가 막혔다. 기공 원기옥 기준으로 합연삽공뻥 워로드보다
    디트 딜량이 훨신 좋거든
    하지만 어떻게 된 영문인지 디트게시판에 시너지로 검색하면 적폐시너지 개사기 시너지 이런말밖에 없다 
    우리는 시너지가 없어서 딜이라도 잘 나와야 됨 이게 기본이다.

4. 무력화
    디트는 다들 알다시피 워로드 다음의 최상위 무력화를 가지고 있다.
    순간 무력화는 둘다 비슷하며 무력로드 기준으로 일반적인 5집3해의 디트의 누적 무력이 다음이다. 
    디트들도 무력화 높은것은 알기에 별로 할말이 없다

5. 그래프 
    딜이 하늘을 뚫는 그래프 현재 디트들이 평가에 의하면 그래프에 맞게 딜이 적당하다는거다
    맞는말인거 같기도 하다. 근데 공격범위는 바닥인데 왜 그리 넓죠? 그래프에 맞게하면 아주 그냥 스킬마다
    날해수준으로 맞추기 힘들어야지. 민첩성 또한 그냥 기어다녀야지 그래프보면 아예 없는데

이게임이 인식망겜이라 디트가 인식이 좋지 않을때 힘들었던것 안다. 다중좌 갓미드가 한방짤 올렸을때 다른 디트들이
얼마나 공허함을 느꼈는지도 안다. 내딜은 50만인데 왜 쟤는 270만이나 나와? 근데 다른클래스들은 30만 넣기도 힘들었다는것을 모른다. 지금도 게시판가보면 3.13 상향안해주면 망함 이라는 글이 나오는 몇몇 디트들에게 고하는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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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글은 그대로 두고 덧글로 적는바 

몇몇 아직도 상향을 바라는 디트들도 역겹지만 디트가 다른딜러들에 비해서 2배3배4배 딜 나온다고 말하는 댓글도 역겨운거는 마찬가지다. 딜로만 보면 디트뿐만 아니라 아르카나 서머너 호크등등 너네가 아는클래스들 많을거라고 본다
내가 여기 OP라고 적어놓은것은 디트가 현재로서는 평균 이상의 딜(주관적으로는 평균의 1.2배정도), 최상위권의 탱킹능력, 최상위권의 무력화, 1인분은 할만한 시너지를 가졌다는거를 말하는거다.
디트가 인식이 왜 망했는지 모르지만 한참 시너지 기승을 부릴때 워로드나 디트도 시너지팟에 제법 비빌만한 시너지를 당시에도 가지고 있었다는거다. 유투버 로복영상을 보라고 한이유는 260레벨 동일레벨에 4인동일 클래스로  도는 상황이라 버프 중첩이 없다는데 있다. 클리어타임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디트가 엄청 빠른편이긴하나 그렇게 따지면 블래스터는 1위딜러다. 단지 디트 짤딜이 그렇게 남들에 비해서 모자라는 수준이 아니라는거다. 풀스윙이나 사이즈믹데미지도 적당하고 단지 퍼스는 굉장히 쎈편이 맞다는거고. 그게 컨셉에 의하면 어느정도 수긍도 간다. 하지만 민첩성을 제외한 딜, 탱킹, 무력화, 시너지, 범위 거의 모든부분에서 만능이다. 4집4해방을 하는 이유가 뭘까? 그 시너지 안써도 딜로써 커버 할 능력이 되니까 있는 시너지도 안쓰는거지. 
딜이 구리다는건 말도 안되는거고 딜이 다른딜러에 비해서 훨신 넘쳐난다는것도 말이 안되는거지. 
디트가 500만짤을 낼정도면 다른클래스(거의 모든클래스)도 300만 가까운 딜을 낼수 있다는게 팩트지
다시 한번 말한다. 디트의 퍼스가 날해없이도 쎈게 맞고 퍼스가 다른클래스에 비해서 2배가까이 쎄다고해서 총 2배의 딜을 한다고 적은게 아니다. 몇몇디트가 얘기하는 짤딜이 너무 구려서 못쓸정도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