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바드너프에 대한 생각 |
| 6연버프? 10연버프도 괜찮아. 밸런스 맞춰야되니까..... |
| 타이탈게시판에 있는 수많은랏바드팟을 보면서 |
| 바드를 더 너프하던 뭔가 대책은 있어야겠다라고 생각했으니까. |
| 하지만, 이런 식의 너프는 아니지……… |
대부분의 바드들이 너프로 징징대는 건, 단지 너프라서 징징대는 바드들도 있겠지만, |
| 그보다는 재미를 반감시켰기때문이야. |
|
3.13 전에는 무력화터지면 1낙인 + 2천상+ 3용맹 + 4음진 + 5심포니아 총 5가지를 |
| 최대한 딜러가 큰 스킬넣기 전에 빠르게 완료하기위해서 |
| 무력화터진 순간에 쿨타임봐가면서 순서도 신경쓰면서, 미친듯이 손 놀렸는데, |
이제는 1낙인+2천상or용맹or음진(심포니아는 쓰던 말던…..) 이제는 꼴랑 2개다…. |
| 각성기2 해봐야 3개………..그것도 꼴랑 2초동안……………… |
| 멍때리는 구간이 나오고 뭔가를 해냈다라는 자부심도 없어…… |
| 예를 들면, 기공사가 원기옥 쓰려고 만세부르면 덩달아 내 손도 더 빨라지면서 |
| 떨어지기전에 5개 다써야 갓바드다라는 신념에 사로잡혀서 광클들어가는데…… |
| 5개를 다 돌렸을 때에 그 짜릿함, 딜러가 딜뽕에 취했을 때 그 대리만족……… |
| 실수로 하나 까먹었을 때, 뭐 하나가 쿨이어서 5개쓸거 4개썼을 때 밀려오는 죄책감……… |
이제는 그딴거 없다…………… 라면먹으면서도 할 수…………… |
| 완전 재미없어졌어………………… |
|
| 불협화음은 사운드쇼크와 함께 즉발스킬로 낙인을 찍을 수 있는 스킬이어서 |
| 와리가리하는 레이드의 낙인을 거의 무한유지할 수 있는 완소스킬이었어. |
| 특히, 사운드쇼크가 쿨일때는 불협화음으로, 불협화음이 쿨일때는 사운드쇼크로. |
| 레이드가 돌진같은 걸로 이동했을 때, |
| 똥꼬를 바라보며 옆에서 괴성을 지르며 점프해 가는 애니츠 3자매를 보며, |
| 무릎쏴 자세잡고 조준경 노려보는 총잡이 아저씨를 보며, |
| 착지하면서 딜들어가기 전에, 총알 날라가기 전에, |
갓바드라면 그 전에 낙인찍어야만 한다는 의무감에 사로잡혀 미친듯이 방향전환하고 |
사거리 짧을 것 같으면 이동기써가면서 아슬아슬하게 내가 먼저 때렸을 때 오는 그 만족감…………. |
| 지금은 사운드쇼크가 쿨이면 |
| 아………씨이이이바아알이야……… |
| 음표뭉치는 싱글악세쳐하고있고, 스티그마는 저요하고 손들고 있어…… |
| 짜증만 나………………… |
|
| 생각했던 밸런스 패치안 팁!!!!!!!!!!!!!!!!!!!!!!!!!!!!!!! |
| 1. 바드 버프스킬 퍼센티지 감소 |
예를들면, 낙인,음진 15%를 10% 그래도 쌔면 또 담주에 5~1%로 점진적 너프. |
쉴드, 보호막이 맘에 안듬? 그럼 그것도 퍼센티지 낮춰. |
근데, 냥냥펀치맞은 딜러가 나의 수연으로 회피떳을거야라고 단정짓고 혼자 쪼개던 |
| 기쁨은 뺏지 말았어야지 |
|
2. 워로드의 도발 능력, 서머너의 정령(공홈에 탱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써있어)의 탱능력 상향 |
|
| 타이탈의 쿵쿵따로 예를들면, |
| 바드는 쿵쿵따의 첫타가 떨어지고 수연(쉴드)와 윈오뮤(보호막)을 써서, |
| 다맞아도 약30%(?)정도의 피손실만 입도록해서 안정성, 클확률이 올라간다면, |
| 워로드는 쿵쿵따의 첫타가 떨어지고 도발을 써주면 2,3타를 안쓰기때문에 |
첫타를 맞아도 약 30%정도의 피손실만 입도록하면 바드와 똑같이 안정성과 클확률이 올라가. |
|
| 워로드의 도발의 쿨타임감소, 도발의 성공률100% 등의 방식으로 상향 해주고, |
| 추가로 서머너도 정령으로 도발할 수 있도록, 워로드의 도발쿨타임의 50%정도로 해주고 |
| 바드의 쉴드,보호막효과도 50%정도줘서 |
| 파티 4자리 중 1자리를 |
| 바드(데미지감소 특화) or 워로드(어글관리 특화) or 서머너(바드,워로드 능력치 반반) |
| 이렇게 셋의 특성이 달라지면, |
| 서포터별로 서로 다른 플레이 유형이 나와서 더 재밌지 않을까? |
| 딜러도 골라갈 수 있고… |
| 서포터 3명이서 1자리, 딜러 9명이서 3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방식이기때문에 |
| 똑같이 3대1의 경쟁률이어서 서포터와 딜러간의 분쟁도 없어지고. |
|
|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이렇게 해도 바드쏠림이 심하면 |
| 바드의 쉴드나 보호막 퍼센티지를 낮추던 워로드나 서머너의 도발 쿨타임을 낮춰주면서 |
| 비율을 맞춰가면된다. 딜러들이 레이드 똥꼬만 보게 해줘. |
| 바드로서, 서포터로서의 재미는 뺏지 말았어야지…………………… |
|
| 그런데, 지금 현상황. |
| 바드 너프너프너프너프………………… |
| 바드 딜? 안올려줘도 되………… |
타워? 솔플? 안좋을 거 예상하고 바드한거야…… 룬작? 쥐꼬리만한 딜 올리느니 죽어서 버블 안날리게 빨증작했어. 타이탈에서 거의 죽을듯해서 딜러들 반피이하로 버틸 때, 난 언제 또 장판나와서 반피가 훅 날라가서 뒤지면 버블날라가니까, 언제 타이탈이 뒤질지 몰라서 난 걍 물약빨았어. |
근데, 주는 거 없이 뺐기만 하는데 딜러들도 뭐라하니까 바드들오 이 얘기 저 얘기하는거고, 그걸 또 바드너프무새들은 물고 뜯고............. |
|
| 차라리 가장 빠른 방법인 워로드의 도발을 향상시키고 |
| 바드와 워로드의 버프스킬은 중첩안되게끔하거나 |
클타임이 느려질 수 밖에 쉴드,보호막,도발 스킬의 공격력을 지금보다 더 낮춰서, (워로드 도발은 모르겠고, 바드 윈뮤는 데미지 들어가) |
둘이 따로 다니고 경쟁하게끔해서 서포트 1자리를 2대1의 경쟁률로, |
| 남은 딜러 3자리를 3.3대1의 경쟁률로 하는게 차라리 밸런스가 더 맞지 않음? |
| 물론, 이래도 우리 스마게와 바드너프무새님들의 성에는 안찰듯해서 |
| 서머너도 넣어서 서포트던 딜러던 똑같이 3대1의 경쟁률을 만드는게 좋다는 생각이긴 해. |
|
| 제발 다같이 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자…… |
| 일부 바드가지고 모든 바드라고 얘기도 하지말고… 딜러도 똑같아… |
| 바드 너프 동의하는 바드도 있고, 6연너프하는 동안 할만충도 많았어. |
근데 이번엔, 왜! 왜 재미를 뺏어가는 너프를 하냐고……… |
| 밸런스가 바드너프로만 맞출 수 있는거야? 확실해? |
| 위에 써놓은 워로드,서머너의 정령의 탱킹능력을 향상시키는 게 더 좋지 않을까? |
| 이 상태로 가면 난 조만간 접어…………….지금도 접속시간은 줄어가고……………. |
| 재미는 뺏지 말았어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