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길지만 이해해줘 스마게랑 형들.....
굵은 글씨로 중요한 건 표시해뒀으니까 읽어줘.......

1. 바드너프에 대한 생각
6연버프? 10연버프도 괜찮아. 밸런스 맞춰야되니까.....
타이탈게시판에 있는 수많은랏바드팟을 보면서 
바드를 더 너프하던 뭔가 대책은 있어야겠다라고 생각했으니까.
하지만, 이런 식의 너프는 아니지………
대부분의 바드들이 너프로 징징대는 건,
단지 너프라서 징징대는 바드들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재미를 반감시켰기때문이야.
3.13 전에는 무력화터지면
1낙인 + 2천상+ 3용맹 + 4음진 + 5심포니아 총 5가지를
 
최대한 딜러가 큰 스킬넣기 전에 빠르게 완료하기위해서
무력화터진 순간에 쿨타임봐가면서 순서도 신경쓰면서, 미친듯이 손 놀렸는데,
이제는 1낙인+2천상or용맹or음진(심포니아는 쓰던 말던…..)
이제는 꼴랑 2개다….
각성기2 해봐야 3개………..그것도 꼴랑 2초동안………………
멍때리는 구간이 나오고 뭔가를 해냈다라는 자부심도 없어……
예를 들면, 기공사가 원기옥 쓰려고 만세부르면 덩달아 내 손도 더 빨라지면서
떨어지기전에 5개 다써야 갓바드다라는 신념에 사로잡혀서 광클들어가는데……
5개를 다 돌렸을 때에 그 짜릿함, 딜러가 딜뽕에 취했을 때 그 대리만족………
실수로 하나 까먹었을 때, 뭐 하나가 쿨이어서 5개쓸거 4개썼을 때 밀려오는 죄책감………
이제는 그딴거 없다……………
라면먹으면서도 할 수……………
완전 재미없어졌어…………………
불협화음은 사운드쇼크와 함께 즉발스킬로 낙인을 찍을 수 있는 스킬이어서
와리가리하는 레이드의 낙인을 거의 무한유지할 수 있는 완소스킬이었어.
특히, 사운드쇼크가 쿨일때는 불협화음으로, 불협화음이 쿨일때는 사운드쇼크로. 
레이드가 돌진같은 걸로 이동했을 때,
똥꼬를 바라보며 옆에서 괴성을 지르며 점프해 가는 애니츠 3자매를 보며,
무릎쏴 자세잡고 조준경 노려보는 총잡이 아저씨를 보며,
착지하면서 딜들어가기 전에, 총알 날라가기 전에, 
갓바드라면 그 전에 낙인찍어야만 한다는 의무감에 사로잡혀
미친듯이 방향전환하고
사거리 짧을 것 같으면 이동기써가면서
아슬아슬하게 내가 먼저 때렸을 때 오는 그 만족감………….
지금은 사운드쇼크가 쿨이면 
아………씨이이이바아알이야………
음표뭉치는 싱글악세쳐하고있고, 스티그마는 저요하고 손들고 있어……
짜증만 나…………………
생각했던 밸런스 패치안 팁!!!!!!!!!!!!!!!!!!!!!!!!!!!!!!!
1. 바드 버프스킬 퍼센티지 감소
예를들면, 낙인,음진 15%를 10%
그래도 쌔면 또 담주에 5~1%로 점진적 너프.
쉴드, 보호막이 맘에 안듬?
그럼 그것도 퍼센티지 낮춰.
근데, 냥냥펀치맞은 딜러가 나의 수연으로 회피떳을거야라고
단정짓고 혼자 쪼개던 
기쁨은 뺏지 말았어야지
2. 워로드의 도발 능력,
서머너의 정령(공홈에 탱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써있어)의 탱능력 상향
타이탈의 쿵쿵따로 예를들면,
바드는 쿵쿵따의 첫타가 떨어지고 수연(쉴드)와 윈오뮤(보호막)을 써서,
다맞아도 약30%(?)정도의 피손실만 입도록해서 안정성, 클확률이 올라간다면,
워로드는 쿵쿵따의 첫타가 떨어지고 도발을 써주면 2,3타를 안쓰기때문에
첫타를 맞아도 약 30%정도의 피손실만 입도록하면
바드와 똑같이 안정성과 클확률이 올라가.
워로드의 도발의 쿨타임감소, 도발의 성공률100% 등의 방식으로 상향 해주고,
추가로 서머너도 정령으로 도발할 수 있도록, 워로드의 도발쿨타임의 50%정도로 해주고 
바드의 쉴드,보호막효과도 50%정도줘서
파티 4자리 중 1자리를 
바드(데미지감소 특화) or 워로드(어글관리 특화) or 서머너(바드,워로드 능력치 반반)
이렇게 셋의 특성이 달라지면,
서포터별로 서로 다른 플레이 유형이 나와서 더 재밌지 않을까?
딜러도 골라갈 수 있고…
서포터 3명이서 1자리, 딜러 9명이서 3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방식이기때문에
똑같이 3대1의 경쟁률이어서 서포터와 딜러간의 분쟁도 없어지고.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이렇게 해도 바드쏠림이 심하면
바드의 쉴드나 보호막 퍼센티지를 낮추던 워로드나 서머너의 도발 쿨타임을 낮춰주면서
비율을 맞춰가면된다. 딜러들이 레이드 똥꼬만 보게 해줘.
바드로서, 서포터로서의 재미는 뺏지 말았어야지……………………
그런데, 지금 현상황.
바드 너프너프너프너프…………………
바드 딜? 안올려줘도 되…………
타워? 솔플? 안좋을 거 예상하고 바드한거야……
룬작? 쥐꼬리만한 딜 올리느니 죽어서 버블 안날리게 빨증작했어.
타이탈에서 거의 죽을듯해서 딜러들 반피이하로 버틸 때,
난 언제 또 장판나와서 반피가 훅 날라가서 뒤지면 버블날라가니까,
언제 타이탈이 뒤질지 몰라서 난 걍 물약빨았어. 
근데, 주는 거 없이 뺐기만 하는데 딜러들도 뭐라하니까
바드들오 이 얘기 저 얘기하는거고,
그걸 또 바드너프무새들은 물고 뜯고.............
차라리 가장 빠른 방법인 워로드의 도발을 향상시키고
바드와 워로드의 버프스킬은 중첩안되게끔하거나 
클타임이 느려질 수 밖에 쉴드,보호막,도발 스킬의 공격력을 지금보다 더 낮춰서,
(워로드 도발은 모르겠고, 바드 윈뮤는 데미지 들어가) 
둘이 따로 다니고 경쟁하게끔해서
서포트 1자리를 2대1의 경쟁률로,
남은 딜러 3자리를 3.3대1의 경쟁률로 하는게 차라리 밸런스가 더 맞지 않음?
물론, 이래도 우리 스마게와 바드너프무새님들의 성에는 안찰듯해서
서머너도 넣어서 서포트던 딜러던 똑같이 3대1의 경쟁률을 만드는게 좋다는 생각이긴 해.
제발 다같이 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자……
일부 바드가지고 모든 바드라고 얘기도 하지말고… 딜러도 똑같아…
바드 너프 동의하는 바드도 있고, 6연너프하는 동안 할만충도 많았어.
근데 이번엔,
왜! 왜 재미를 뺏어가는 너프를 하냐고………
밸런스가 바드너프로만 맞출 수 있는거야? 확실해?
위에 써놓은 워로드,서머너의 정령의 탱킹능력을 향상시키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이 상태로 가면 난 조만간 접어…………….지금도 접속시간은 줄어가고…………….
재미는 뺏지 말았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