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
12.10 연격에 마나 감소 패치 이후 마나관련 트포가 없어도 음식만으로 마나가 커버됩니다.
따라서 질증+파전으로 고정했습니다.
이는 다른 스킬트리도 비슷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수정) 파전2 썼을때 적룡포 쿨걸림이 있어서 이게 불쾌하시면 무마를 적당히 섞는걸 추천드립니다.
깨달음

도약
도약은 1533을 메인으로 쓰고있습니다. 542를 했을때 집중쪽 스킬 다털어갈때 쿨돌아올때도 많고 조금이라도 프레임 줄여서 백을 더 잘맞추자는 쪽으로 맞췄습니다. 마나는 덤.
1533이나 542는 취향의 영역이고 542를 써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1533과 542의 적필 쿨차이는 1.x 초입니다. 참고해서 본인 취향껏 찍으세요.
각인
질증으로 돌아왔습니다. 더이상 마효증을 쓸 이유가 없기 때문에 질증+파전으로 씁니다.
생각보다 마효증 질증의 깡데미지 차이가 크고
원래도 질증vs마효증으로 고민했는데 이제는 질증+파전으로 공속감소도 상쇄돼서 질증을 안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킬트리(사진에 6겁작 박힌건 본캐한테 보석이 넘어가서... 이해해주세요)
기존 스킬트리와 변경된 부분이 꽤 있는데, 변경된 부분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1. 사두룡격 영풍연격에 익숙해지신 분들은 이제 사두가 안끊기는 각을 잘 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따라서 매 사이클마다 들어가는 사두룡격 영풍이 기존 희풍보다 아덴안정성이 더 올라갑니다.2. 사두룡격 14레벨연격은 적적유굉사 5개 스킬로만 딜하는 트리입니다. 사두룡격 12레벨이 고점으로 보면 너무 아쉬워서 사두룡격 14레벨로 돌렸습니다.3. 선풍참혼 7레벨+희풍사두룡격 14렙으로 올리면서 내릴 스킬을 찾다가, 선풍참혼 통제를 빼봤습니다. 저도 매우 예민한 편인데 7레벨로 내려도 프레임 차이가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사실 선풍참혼을 빼버리고 싶지만 이만한 아덴스킬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채용했습니다.4. 회선창 탁기이부분은 제가 마지막 글을 적고 절제를 찍먹하다가 논메인님 유튜브에서 회선창 탁기로 백잡는 영상을 보고 채용해봤고 실전에서도 매우 만족중입니다. 회선창 뇌진탕이 조금 아쉽기는 하나, 실전에서 회선창 탁기가 없으면 회선창의 기~~~~~인 프레임 동안 제자리에 고정되는 느낌이라 넘어지거나 위험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탁기 추천드립니다.백잡는 용도로 쓰는건 덤이고, 회선창 시전동안 짤무빙으로 조금 피할각이 생겼다! 정도로 봐주는게 좋을것 같습니다.5. 절룡세 화력조절경면으로 씹으면서 딜해야 할때 사두대신에 절룡세를 쓰는데 이때 조금이라도 아덴을 땡기기 위해 남는 스포로 절룡세 화력조절을 줬습니다.만약 2트포 상면까지 챙기고 싶으면 연환섬 경면 빼시고 절룡세 상면 쓰셔도 됩니다.
스킬 사이클
우선 스킬 사이클의 개념은
난무쪽에서 2칸을 채우고 넘어간다. 를 베이스로 잡으면 됩니다.
난무쪽에서 무슨 스킬을 써서라도 2칸을 채우고 넘어가는게 4난무의 핵심이기 때문에 이것만 지키면서 플레이 하셔도 큰 문제는 안생깁니다.
zx


z

x



zx


z

x



이 사이클을 베이스로 잡고, 집중쪽은 고정
난무쪽은

+


+


+

+


+

....
등등 기본 사이클에서 못맞췄다면 어떤 조합을 해서든 2칸만 채우고 넘어가면 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때 시너지만 잘 유지하시면 됩니다.
각 스킬의 아덴량을 대충 알려드리면

1칸

0.8칸

0.5칸

0.5칸

0.2칸

1칸

0.4칸

0.3칸

0.8칸
으로 러프하게 외우시면 됩니다.
4난무 연격 장단점 및 vs 다른 연격
4난무 연격의 장점
1. 아덴 관리가 쉽다.
2. 사이클이 단순한 편이다.
3. 경직, 피격에 강한 편이다.
4. 다른 스킬트리보다 많은 스킬을 쓰기 때문에 아덴 회복이 나뉘어 있다. = 보스 이동에 대응이 쉬운 편이다.
5. 고점이 높다.
4난무 연격의 단점
1. 스킬의 입력 횟수가 많다. (체인 스킬+기본적으로 누르는 스킬 수가 많음)
2. 최고점을 본다면 2싸 3두에 밀린다.
3. 댓글로 알려주세요
vs 2싸 3두
2싸 3두, 1.5사두와 4난무 연격은 기본적인 베이스가 같지만
아덴을 회복하는 쪽을 사두룡격으로 할것이냐, 난무스킬로 할것이냐 차이다.
따라서 고점을 본다면 딜지분이 있는 사두룡격을 더 많이 굴리는 1.5사두가 더 높긴 하다.
하지만 딜 조금하고 기믹가는 딜찍으로 갈수록 차이는 줄어든다. (사두를 비슷한 횟수로 굴리기 때문)
vs 유성지폭
지폭과 4난무의 차이는
아덴 회복을 유성강천으로 할것이냐, 유성지폭 하는 시간동안 난무스킬을 하나 더 굴릴것이냐의 차이다.
실제로 적룡포, 적룡필살의 횟수는 지폭과 4난무는 거의 동일하게 나온다.
유성지폭의 가장 큰 장점은 스킬 입력 횟수가 3개의 스킬트리 중 가장 적다. (손이 덜 피곤하고, 생각할것이 적다)
이에 비해 4난무의 장점은 아덴 안정성이 좀더 높다. 정도이다.
딜은 유성강천의 강마 vs 지폭만큼의 딜만큼 딱 차이난다.
4난무 연격 vs 333 창식
이부분은 아직 제대로 쳐보고 결론을 낸건 아니지만, 아마 지딜에서는 연격이 딜찍으로 가까워질수록 창식이 좋을 가능성이 높다. 정도로 생각한다. 실제로 허수 지표는 (패치전) 연격 3개 전부 1.1 까지를 보여줬고 창식은 패치 이후 0.9 내외라는 것을 보면 지딜에서 극한으로 칠때는 연격이 높으나 창식이 실전에서는 더 쌜 가능성도 충분해 보인다.
근데 안떠서 실험은 못해본다.
그동안 정말 연격 열심히 연구했고, 다른 분들의 스킬트리도 정말 존중하고 배우는 자세로 받아들일건 받아들이면서 완성했습니다. 질문이나 보완할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항상 열심히 반영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궁금한 결론
누가 제일쌤?
뭉가 크리 잘뜨는 놈이 제일 쌥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