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억모닉에 대해
-고치뭉가
-고신음돌
-사이클
-카던스킬트리
-자주 묻는 질문들

-코어 조합별 세팅



억모닉에 대해

억모닉은 빠르거나 즉발에 가까운 스킬셋을 기반으로
밸류 좋은 타대스킬로 지속딜을 하다가
X,T 라는 백어택 스킬로 극딜을 꽂는 캐릭터입니다.
아덴수급 > 아덴소모 이외에 다른 스킬간의 연계나 사이클같은게 없는
피아노 캐릭터입니다.

*단심채용에 대해*

억모닉이 단심을 채용해서 이득을 보는 부분은
X,T와 같은 쿨타임 긴 기술의 쿨타임 감소 + 마나회복입니다.
다른 3해방기술같은경우 단심을 써도 쿨이 1~2초 줄이는게 끝입니다.
단심을 채용함으로써 사이클에 특이점이 온다던가 단심없으면 불가능한 택틱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냥 쿨타임이 오는대로 치는게 베스트인 단순한 구조의 캐릭터입니다.
때문에 제가 소개드리는 단심트리와 사이클을 굴리시다가

첫 오프닝 이후 두번째 단심때
T스킬이 쿨이 돌아왔는데 단심기술의 쿨을 기다려야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면

그냥 속행트리로 갈아치우시고 편히 게임하시면 됩니다.

 

고치명 뭉가 빌드

뭉가1레벨 115.42% / 뭉가2레벨 119.29%
위 치명컷을 해방기 기준으로 맞추는 세팅을 고치명 뭉가 빌드라고 합니다.

인게임 치명타 적중률을 99 - (아드레날린 치적) - (달인 채용시 달인치적) 만큼 맞추시면 됩니다.

엘릭서
회심세트

각인
원한 아드레날린 돌격대장 저주받은인형 < 고정
예리한둔기 or 질량증가 or 기습의 대가

예둔 - 무난 픽 but 그체의 치피트포, 일격, 뭉가 등에 의해 효율이 저하되는 점
질량증가 - 공속만 덜 답답하면 제일 좋은 딜증량
기습의 대가 - 97돌이나 찐사멸스킬트리 아니면 아쉬운 각인

진화
1T - 치명 신속 25 15
2T - 한계 돌파1 / 최적화 훈련2
3T - 일격2 (깨달음 도약 100,70 세팅됐을 때 채용) or 혼강(깨달음 도약이 덜 세팅된 초반에 사용)
4T - 뭉툭한 가시2
(캐릭터마다 아드각인, 팔찌, 반지옵션등이 다르기에 상기된 1T 스탯비율은 각자 캐릭터에 맞게 조율합니다.)

깨달음
메인 3333 
사이드 3T 잠식흡수1
사이드 4T 잠식해방1

깨포 부족시 노드 우선순위도
메인노드 > 잠식흡수 > 잠식해방

도약
풀려난 힘5 / 잠재력 해방4 / 즉각적인 주문2

악의적인 권한 - 아덴관리가 빡빡해지지만 즉발이라는 메리트 때문에 주로 사용
황천 주입 - 백스탭&돌진 3타+막타의 불쾌한 구조를 갖췄지만 아덴회복량이 큼
취향껏 택1

10 / 1-3-2 / 영웅속행
M / 1-3-1 / 전설질풍(단심 채용시 심판) 
M / 1-3-2 / 집중 
M / 3-3(일격채용시2)-2 / 집중 
M / 2-2-1 / 룬 자유(단심 채용시 단죄)
M / 3-1-1 / 영웅풍요 
7 / 2-1 / 전설속행
10 / 3-3(1)-1 / 전설풍요

겁화 (왼쪽부터 우선순위 높음)


작열 (왼쪽부터 우선순위 높음)



고치뭉가 세팅시 많이 하시는 질문

1. 백어택 기준으로 뭉가효율을 안맞추는 이유는 뭔가요?
해방기 20%치적 트포로 치적불균형이 있는 캐릭터인 억모닉입니다.
이 외에 치적은 전무하기에 뭉가효율을 맞추는데도 상당한 치명스탯 투자가 요구됩니다.
여기서 백어택기준으로 치적을 맞출 시 낭비가 너무 커서
신속 or 진화형 피해가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해 오히려 약해집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해방기 치적 기준으로 뭉가효율을 맞춥니다.

2. 라클은 안쓰나요?
고치뭉가는 돌대효율을 받기 위해 날움트포가 있는 스킬이 절실합니다.
현재 데슬 슬래셔에 달려 있는데 데슬은 아무래도 기습돌진이 생긴 이후
단순 시너지 유지 기술보단 긴급히 포지셔닝을 바꾸는 서브기술로써 가치가 더 높습니다.
때문에 슬래셔 씁니다. 

3. 제노대신 비전은 어떠나요?
 쿨짧음, 데모닉 모든 기술중 시간당 아덴 수급량 제일 높음 / 때문에 쿨누수 날경우 비효율적
 쿨 김, 장거리에서 에임이나 패턴만 잘 가려내면 1회 수급량이 매우 높음 / 때문에 빗나가면 나락

악권(도약노드)패치 이후 억모닉은 아덴 수급량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악권을 안쓰신다면 비전을 채용하실만 한데 악권을 채용하신다면 제노가 필수입니다.
그마저도 모자라서 제노 트포를 파멸의 주먹 > 연속 공격으로 전향할 정도입니다.
왠만하면 제노 추천드립니다.

4. 단심은 무조건 채용해야하나요?? (25-07-30 수정)

최근 다른 유저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6~7겁작 구간에서 단심활용이 꽤 까다로운걸 확인했습니다.
엔드세팅이 아닌 어느정도 범용성 있는 세팅에서 가이드를 작성해야한다는 취지에서 벗어나다고 느껴
공략을 수정합니다.

보석 레벨 6~7 단계에서 첫 단심 이후 돌아오는 단심 타이밍(T쿨이 돌아올쯤)
단심 스킬이 T스킬보다 늦게 돌아오게 됩니다.
때문에 쿨을 기다리는 쿨로스 구간이 발생하게 되는데
억모닉 입장에서 이는 달가운 상황이 아닙니다.

때문에 과감히 단심을 빼고 그 자리에 속행과 유틸룬을 챙기는걸 추천드립니다.
캐릭터 특성상 단심이 있을 때 사이클의 특이점이 오는게 아닌
순수하게 XT와 같은 쿨타임 긴 스킬들의 쿨타임감소와 덤으로 마나회복을 노리는 룬이기 때문에
단심을 위해 쿨낭비를 할바엔 안쓰는게 낫습니다.
9레벨 언저리 부터는 아다리가 맞기 때문에 쓰는거지 그게 아니면 쓸 이유가 없습니다.









고신속 음돌 빌드

음속돌파는 아래 두개의 조건을 동시 만족해야하는 세팅입니다.
  • 공격속도 이동속도 모두 40% 초과
  • 공격속도 이동속도 증가분의 합이 106.67% 라는 상한치를 달성

억모닉은  스킬에 날움이라는 이속30%증가 트포가 있습니다.
때문에 공이속 합이 80%만 나온다면 이 날움트포로 음돌 풀효율을 받는게 가능합니다.
(공속 40 + 이속 40 = 80 / 날움 이속30 을 더해 110을 달성해 음돌 상한치인 106을 초과해서 최대효율)

이를 위해 요구되는 신속은 만찬(공이속5%) + 서폿진화2T버프(공이속9%) = 14%를 제하고
26% 공이속을 충당하는 1515 입니다.
신속 1515를 맞추셔야 합니다.

엘릭서
회심세트

각인
원한 아드레날린 돌격대장 저주받은인형 예리한둔기
질증은 음돌 요구조건때문에 잘대 사용 불가.

진화
1T - 치명 신속 15 25
2T - 한계 돌파3
3T - 일격2 (깨달음 도약 100,70 세팅됐을 때 채용) or 혼강(깨달음 도약이 덜 세팅된 초반에 사용)
4T - 음속 돌파2
(캐릭터마다 팔찌 옵션이 다르기에 개인세팅에 맞춰 신속1515를 맞춰줍니다.)
(공이속 팔찌라면 그만큼 차감해서 신속을 재계산해서 세팅합니다.)

깨달음
메인 3333 
사이드 3T 잠식흡수1
사이드 4T 잠식해방1

깨포 부족시 노드 우선순위도
메인노드 > 잠식흡수 > 잠식해방

도약
풀려난 힘5 / 잠재력 해방4 / 즉각적인 주문2

악의적인 권한 - 아덴관리가 빡빡해지지만 즉발이라는 메리트 때문에 주로 사용
황천 주입 - 백스탭&돌진 3타+막타의 불쾌한 구조를 갖췄지만 아덴회복량이 큼
취향껏 택1
(음돌의 경우 신속이 높아 공속이 빨라서 황천 주입을 그나마 쓸만하긴 합니다.)
(쿨이 빨리 돌아 잠식게이지가 고치뭉가에 비해 마르므로 황천 주입에 익숙해지는거도 편합니다.)

10 / 1-3-2 / 영웅속행
M / 1-3-1 / 전설질풍(단심 채용시 심판) 
M / 1-3-2 / 집중 
M / 3-3(일격채용시2)-2 / 집중 
M / 2-2-1 / 룬 자유(단심 채용시 단죄)
M / 3-1-1 / 영웅풍요 
7 / 2-1 / 전설속행
10 / 3-3(1)-1 / 전설풍요

겁화 (왼쪽부터 우선순위 높음)


작열 (왼쪽부터 우선순위 높음)


고신음돌 세팅시 많이하는 질문

1. 라클 하울은 안쓰나요?
이 경우 음돌효율을 데슬로만 받아야합니다.
쿨이 맞아떨어지긴 하나 유일한 이동기인 데슬을 순수하게 날움 유지기로만 쓰기에
아쉬운감이 있습니다.
개인의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게 괜찮다면 슬래셔 제노 대신 라클 하울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2. 단심은 무조건 채용해야하나요?? (25-07-30 수정)

최근 다른 유저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6~7겁작 구간에서 단심활용이 꽤 까다로운걸 확인했습니다.
엔드세팅이 아닌 어느정도 범용성 있는 세팅에서 가이드를 작성해야한다는 취지에서 벗어나다고 느껴
공략을 수정합니다.

보석 레벨 6~7 단계에서 첫 단심 이후 돌아오는 단심 타이밍(T쿨이 돌아올쯤)
단심 스킬이 T스킬보다 늦게 돌아오게 됩니다.
때문에 쿨을 기다리는 쿨로스 구간이 발생하게 되는데
억모닉 입장에서 이는 달가운 상황이 아닙니다.

때문에 과감히 단심을 빼고 그 자리에 속행과 유틸룬을 챙기는걸 추천드립니다.
캐릭터 특성상 단심이 있을 때 사이클의 특이점이 오는게 아닌
순수하게 XT와 같은 쿨타임 긴 스킬들의 쿨타임감소와 덤으로 마나회복을 노리는 룬이기 때문에
단심을 위해 쿨낭비를 할바엔 안쓰는게 낫습니다.
9레벨 언저리 부터는 아다리가 맞기 때문에 쓰는거지 그게 아니면 쓸 이유가 없습니다.



사이클

억모닉의 사이클은 딱 두가지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1. 오프닝
2. 단심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상황일 뿐 실전에선 제대로 안 지켜질 가능성도 많습니다.
때문에 뒤에 소개드릴 사이클을 수행함에는 규칙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쿨을 놀려야 한다거나, 풀히트가 불가능하다거나 등등 사이클에 구속돼서
손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애초에 사이클이란것 자체도 주어진 여건 안에서 가장 높은 딜을 뽑기 위함입니다.
곧 기믹을 하러가는데 단심을 기다리느라 쿨을 놀릴 이유가 없습니다. 바로 스킬을 써야합니다.
곧 텔레포트 기믹이 나오는데  등을 쓸 이유가 없습니다.
쿨을 놀리면 안된다고 해서 뻔히 보이는 기믹에 설치기를 쓰면 오히려 쿨을 놀리는거보다 손해입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오프닝과 단심은 일종의 팁일뿐
절대적으로 지켜야할 강박적인게 아님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오프닝 사이클
(각물O)

 (진입 + 날움 + 시너지) (아드 1스택)
 ( 맨땅 혹은 몹에 빠르게 사용) (아드 4스택)
 ( 단심스킬을 사용해서 단심 ON) (아드 6스택)

(3해방 + XT 를 단심안에 다 구겨넣기)
(X를 빨리써도 무방함)

각물을 마시고 시작하기에 아덴은 100%입니다.
때문에 메인 딜 스킬을 시작하기전에 가장 중요한 것 두가지만 충족하면 되죠.
아드 스택충전 + 단심 + (굳이 더 추가하자면 서폿버프)
위와같이 중요도가 덜하거나 단심스킬을 조합해서 아드5스택을 쌓고
바로 6스택부터 메인딜을 다 쏟아붓는게 핵심입니다.
또 어짜피 각성기를 털것이기 때문에 X를 그냥 빨리 털어도 상관없습니다.

오프닝 사이클
(각물X)

 (진입 + 날움 + 시너지) (아드 1스택)
 ( 맨땅 혹은 몹에 빠르게 사용) (아드 4스택)
 ( 단심스킬을 사용해서 단심 ON) (아드 6스택)
 (T - 3해방 - X)

각물때와는 다르게 각물없이 진입하면 아덴이 없기에 해방기 사용에 패널티가 붙습니다.
이런점을 감안해서 굴리는 최적의 오프닝 사이클입니다.
오프닝 사이클
(단심X)




각물O


   (아드 3스택 + 시너지)
   (아드5스택)
   



각물X

   (아드 3스택 + 시너지)
   (아드 6스택 + 시너지)
 (해방기 시전 때 게이지 유의하면서 사용)

이후 게이지 수급만 신경쓰면서
스킬 쿨 오는대로 난사


전투 사이클
(단심o)

오프닝 이후에 억모닉은 따로 사이클이랄게 없습니다.
그냥 쿨이 오는대로 아덴 채우고 해방기 쓰고 하는게 다입니다.
하지만 그나마 신경써야 하는게 있는데 바로 단심입니다.

고치뭉가와 음돌 관계없이 아래와 같은 단심사이클을 쓰시면 됩니다.

오프닝(단심)       단심X     단심O
    

단심쿨은 30초입니다.
단심을 묻힌 XT 쿨은
 22~24초
 45~48초

때문에 단심을 오프닝때 뽑고 2번째 단심이 돌아왓을때 정말 허수처럼 쉼없이 쳤다면
 12~14초
 10~12초 
이정도로 돌아있게 됩니다.

때문에    이후 쿨타임이 10여초에 근접했을때
단심트리거가 되는 스킬을 심단으로 써서 단심이 안터지게 사용해서
 쿨이 돌아올 쯤 단심스킬과 쿨타임을 딱 아다리 있게 맞출 수 있습니다.

즉 억모닉은 단심을 채용했다면 스킬을 쿨 오는대로 치되

단심                  맨땅       단심
     이렇게 사이클을 계속 굴려나갈 수 있습니다.

이 두개만 신경쓰신다면 나머지는 다 플레이하시면서 경험으로 체득하실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거리감각, 풀히트시간, 어떤 패턴에 어떤 스킬을... 등등 







카던 스킬 트리

-고신속 끝마/무마/입타-
치명10 신속30
끝없는마나2 최적화훈련1
무한한마력2
입식타격가2

선수필승 승부사 + 돌대 저받 질증 타대 등등..

M / 2-3-2 / 전설질풍
M / 3-2-2 / 전설질풍
M / 3-3-1 / 출혈 
M / 2-2-3 / 영웅질풍 
M / 2-2-2 / 영웅풍요 
M / 1-1-2 / 전설풍요 
M / 3-3-1 / 영웅질풍

그냥 아무스킬이나 막 눌러도 카던이 쓸려나갑니다.




자주 묻는 질문들

1. 일격 왜 쓰나요?
- 혼강 : 치적24% 진피4%
- 일격 : 치적20% 방향성스킬치피32%

둘이 비교하면 치적4% 진피4% vs 방향성스킬 치피32%를 비교하게 되는데
예둔유각에 치피엘릭서를 써서 259%치피를 달성해도
치피32%증가는 12.35%쯤의 딜증효과를 가집니다.
사멸억이 XT 만으로 딜지분이 반 이상은 가져가기 때문에
크커를 대지공격정도까지 쓴다면 대충 일격 치피증의 딜증가 효과가 7~8퍼는 넘어갑니다.
때문에 X,T 도약 깨달음이 충분히 안찍힌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격이 효율 좋습니다.


2. 뭉가vs입타vs음돌

숫자 계산 들어갈거도 없습니다.
다른캐릭은 모르겠지만 억모닉이 빌드를 선택하는건
여러분이 중국집에서 짜장이냐 짬뽕이냐 볶음밥이냐 메인메뉴 고르는게 아닙니다.
반찬으로 단무지를 먹을지 짜사이를 먹을지 양파를 먹을지 고민하는겁니다.
일장일단이 있긴한데 정말 크게 달라지지 않아요.
여전히 뭉가가 공이속 쿨 좀 느려도 크리 잘 터졌을때 한방딜이 세고
입타는 여전히 무난무난하고
음돌은 세팅 잘 맞추면 이론상 기대값이 뭉가 뺨치고 올라가지만
살짝 물러나서 보면 도토리 키재기하는겁니다.
좀 더 취향에 맞으시는걸로 선택하시면 될듯합니다.
결국 손에 익은걸로 사이클만 잘 굴리면 그게 고점이됩니다.


코어조합별 세팅

해 - 서프레셔 or 서징스톰
달 - 트리니티코어
별 - 죽음의 부메랑

기존 억모닉 스타일은 달 별 고정입니다.
해만 서프레셔 or 서징스톰인데
dps는 서징스톰이 더 높습니다만
운명관리와 스그쿨 아다리 맞추는데 익숙해지는 시간이 꽤 걸리실겁니다. 
그래도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스킬은 기존 스킬트리
 

진화빌드는
음돌 뭉가 편하실걸로 챙겨가시면 됩니다.

서징일경우 데슬 연돌까지 채용하셔서 스택을 최대한 많이 굴리시면 됩니다.

운용

서프레셔는 기존 억모닉 스타일 그대로 굴리시면 됩니다.
운명효과로 살짝 더 센 해방기 쓴다? 의미가 없습니다.
자만추로 쿨 돌리면서 어련히 알아서 나가게 해도 됩니다.
리턴이 크지 않아요.

서징스톰은 운명스택이 4개가 되는 순간 스톰의 쿨타임이
남은 쿨타임 기반 30% (=속행과 같은 메커니즘) 줄어드는 코어입니다.
운명스택이 3개일때 스톰을 쓰면 스톰 쿨타임이 바로 줄어듭니다.
이런 점 때문에 스톰과 스톰 사이에 약 3번정도의 운명을 발동시켜
스톰의 25초쿨타임을 10~12초사이로 토막내서 dps를 끌어올리는게 핵심인 빌드입니다.

운용의 핵심은 두가지입니다
  • 운명 2~3스택에서 스톰 쓰기
  • 스톰 쿨이 2~3초로 초읽기 단계일 땐 쿨 기다리기

대략 이정도만 기억하시면서 숙련도가 찰 때까지 열심히 굴리는게 답입니다.




해 - 매시브컨슘
달 - 서브스톰
별 - 파괴광선

일명 잠모닉입니다.
잠모닉은 기존 억모닉과 다르게 보라색 잠식스킬만 사용하는 약간 사파조합입니다만
현재 이 빌드가 가장 무난하고 쉽고 센 빌드로 굳어지고 있습니다.
잠모닉의 차별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톰을 사용하면 운명효과가 발동되고 2가지 보너스를 얻습니다.
  • 발동 후 사용하는 4개의 잠식스킬 데미지 뻥튀기
  • 발동 후 12초동안 잠식스킬 데미지 뻥튀기

일반 스킬이 거의 노딜 수준이 됩니다.

잠식스킬들이 거의 45~60%에 가까운 치적을 보정받습니다.

잠식게이지 수급을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잠식Free)

위와같은 특징들로 인해 잠모닉은
치10 신30
한돌1 최적화2
무마2 or 무마1 타이밍지배1
음돌2 or 뭉가2
로 진화노드를 빌드하고

깨달음은
메인노드 3332에 잠식흡수5레벨 주시면 됩니다.

도약은 악권 쓰시면 됩니다.








이렇게 5스킬 필수 14레벨 챙겨줍니다.

여기서 스킬트리 분기점이 생기는데
시너지기를 뭘 채용할지 갈립니다.

  

개인적으로  를 추천드립니다.
하울링도 잠식기이기 때문에 사이클 굴리다 보면 
진짜 한번은 스톰보다 하울링 쿨이 길어서 애매해지는 상황이
반드시 옵니다.

그래서 스톰 - 4스킬 갈겨야 하는 순간 중간에
하울링을 넣어야 하나 신경 쓰는 구간이 생겨서
왠만하면 슬래셔를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남는 스킬자리 2개에는
 or 

추천드립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4 / 2-3-2 / 영웅질풍 /겁작
 14 / 2-2-1 / 전설질풍 /겁작
 14 / 1-3-2 / 전설집중 or 영웅속행 /겁작
 14 / 3-2-1 / 전설질풍 /겁작
 14 / 3-2-1 / 전설집중 or 영웅질풍 /겁작
 7 / 취향-취향 / 전설심판
 7 / 2 - 1 / 전설단죄
 10 / 2 - 1 - 1 / 전설속행 /작

저는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대딜러로써 옛날 시즌2 2악4지 타대억모닉마냥 이동기가 딱히 필요없고
이 캐릭 유일한 피면기인 스피닝다이브를 채용해서 단죄 터트릴 때 외엔 쓰질 않아
피면 필요한 상황에 요긴하게 써먹는 스킬입니다.

슬래셔 10레벨은 딜이 아니라 단타로 모션이 줄어들어서 쾌적함때문에 투자합니다.

14스킬 5개를 찍으면 스킬을 7 7 10 으로 찍어야 하기 때문에
만약 하울링을 채용하신다면

 7레벨을 주시고
10레벨로 기습돌진 채용도 가능합니다.
취향이니 수련장에서 잠식 5스킬 14만 유지한채 손에 맞는걸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보석은 작열이 겁화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겁화
 >=>= 
작열
>>>>>>>>>>>=>>>==

캐릭 특성상 비전쿨이 조금이라도 빠른게 좋습니다.

허수 사이클은 빠르게 영상을 업로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전 영상은 아래 참고해주시면 대강 어떤식으로 굴러가는지 아실 수 있을겁니다.









*진화빌드쪽에선 치신캐 특성상
팔찌/반지옵션등의 영향으로 자잘하게 치명신속비율 등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는 개인의 상황에 맞게 잘 수정해서 활용해주시길 바랍니다.



*** 댓글로 제가 제 때 체크 못해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죄송합니다.
인게임닉 집모닉 << 입니다.
언제든 로아톡 초대해주시면 접속할 때 확인하고 메시지 남겨드리니
혹 궁금하신건 개의치마시고 언제든 로아톡도 활용해주세요!

*** 12/23 부로 세팅을 ~1660과 5set로 분리했습니다.
조금 더 본인의 상황에 맞게 쉽게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 2025/06/27 부로 공략 정말 열심히 압축했습니다.
이 외에 세팅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그 세팅을 고민하실 땐 이미 공략이 필요 없으실 시점이실겁니다.

***** 2025/11/24 부로 코어조합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12월 10일 밸패를 앞두고 너무 디테일하게 글을 적기엔 무리가 있어서
간략하게 기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