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요즘 이슈인 보석과 dps상관관계
억모닉은 보석으로 인한 로펙점수상승시 기대하는만큼의 dps가 안나오긴해요.

로펙 5432인 제 캐릭터가 루메킬 내는 dps랑
일괄적으로 10겁작>8겁작으로 내렸을때
로펙 4674인 제 캐릭터가 루메킬 내는 dps랑 비교해보면 느낌 오시죠.

로펙은 4674 에서 5432로 16.2%가 오르는데
dps는 4.1에서 4.43으로 8%가 오르죠.
그래서 아크그리드, 악세, 강화등을 어느정도 마무리해둔 상태에서
보석을 최종업그레이드 하는 경우
현재 로펙이나 인게임 전투력이나 보석으로 인한 수치상승이
실 dps상승을 반영할 수 없는 구조기 때문에 
투력&로펙수치상승 만큼 dps가 오르지 않습니다.

*로펙의 경우 운영자분께서 각 캐릭터의 빌드를 어느정도 연구하시고 
가중치를 주시는걸로 알고 있긴 하지만 보시는 바와 같이 정확하다 볼 수 없습니다. 
사실상 이런 작업 자체가 너무 어렵기도 하고요.



그리고 두번째로
서징 억모닉은 더퍼 1관 dps얼마정도까지 뽑을 수 있는가?
8~8.5는 가능해보입니다.




새벽에 눈가루님 더퍼1관 연습파티에서 클리어한판 전분인데
조합은 고기로드 / 알카 / 억모닉 / 도화가
당시에 도화가님이 구동빼시고 위모 넣으셨어서 그냥 순수하게 정직한 dps가 나왔습니다.

아드는 다 빨았고요.
700줄 dps 10억가까이 나왔던거 보면 캐릭터가 딜량이 안나오는건 아니고
저도 좀 더 숙련도 깎아서 올릴 여지가 있어서
포셔님 방송처럼 시너지 맞추고 스런 같이 뛰시는 서폿분 버프받고 하면
8~8.5도 충분히 가능해 보이긴 합니다.

당장 시너지로 6%정도 세지고 버프랑 구동으로 10%정도 세지고 숙련도 깍아서 부족분 채워서
20% 더 잘친다고 가정만해도 맥시멈 9억은 나오겠네요.




마지막으로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이냐면
밸런스는 어느 게임이던 중요한 문제지만
로아에서 특히 이번 스피드런이라는 이벤트 진행중인 상황에선
더더욱 중요한 안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저 억모닉 결과론적으로 딜량은 정말 1인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력 5500 와리가리하는 캐릭터들 숙련도 꽉채워서 dps로 이러저리 툭 튀어나온
흔히 말하는 아웃라이어들 가지치기 해놓고 딜량만을 보면 비빌만 합니다.
딱 그래서 문제에요.
그거 빼고 나머지가 1인분이 안되니까요.




세줄요약
1. 억모닉 보석으로 마지막 스펙업하면 효율 점수변동폭만큼 안나온다. 
<로펙 현재 억모닉 보석점수 이상하게 적용되는거 감안해도>
2. 더퍼 1관 5500 캐릭이면 조합 시너지 다 따져서 8~9 와리가리 충분히 찍을만하다.
3. 근데 그거 빼고 Umm... 관련 디테일 징징글을 다듬는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