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시즌 3 되면서 클래스 공식지표를 수정했는데

난이도 4점이 현재 최고점이고

스카우터가 포함된 것으로 봐서
(그 외 직업은 데헌/건슬/알카/기공/브커/디트)

플레이 감성에 대해서 게임사가 인지하고 있는것은 분명함

근데 리턴값이 제일 좆박긴 함 ㅋㅋ


4관 다회차 클리어 or 보정 레이드 (헬/시련)도 클리어 해보면서

내가 로아 평균 이상은 되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스카우터 유저들을 분명 알고 있을거임

일정 수준 이상부터는

내가 얼만큼 잘 치냐의 문제가 아니라

남이 얼만큼 잘/못 치냐에 따라서 내 딜파이가 나뉜다는것을



그렇다고 플레이 감성이 유쾌하기라도 하냐 ?

그것도 아님

지금 로아에서 기술보다 더 나사빠진 클래스는 없음

로아에서 사실상 거의 유일하게 자원 제한으로 사이클이 원활히 돌아가지 않는 직업

자원 음식을 필수로 먹어야 되는 직업

쿨정렬이 전혀 되지 않지만 , 사이클 기본 골자에 맞춰서 스킬을 굴려야 하는 직업

기믹과 패턴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사이클을 다시 복구 정렬해야 하는 직업

투사체가 신속의 영향을 받지 않는 직업

스탯 효율이 좆박아서 어쩔 수 없이 극치를 가는 직업

투사체가 즉발도 아닌데 , 그 투사체 발사 지점 또한 즉발로 움직이지 않는 직업


그게 매력이고 개성이라고 여기는 분도 있겠지만

예전에 이다가 한 말이 떠오름

이 정도로 할거면 굳이 기술 스카우터를..?

그냥 기술은 만들다가 말았음.

컨셉을 잡고 기획은 했지만 그게 실용성이 있는지는 고려하지 않고 출하함

그 결과 보수를 반복하여도 기본 골조가 폐급이라 명확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음


유산은 그나마 기술에 비해선 짜임새가 좋음

확실한 사이클도 있고 , 플레이 스타일이 명확히 확립되어 있으니깐

다만 쿨감 지딜이 dps는 중하위 / edps는 꼴지라서 문제일뿐임

까놓고 얘기해서 레이드 숙련자 기준으로 (짤패 및 기믹을 거의 아는 상황)에서

동스펙 기준 유산이 밑줄을 먹거나 비빈다면

그건 패턴운이 기가 막히게 따라줬다거나 , 딜링 능력에 있어 다른 딜러가 2~3수는 밑에 있기 때문임


이런 상황에서조차 아크패시브와 초각성 및 도약만 보고

다들 문제가 개선되기를 바라고 있었는데

유일하게 그나마 정상적으로 받은게 제로포인트 하나뿐이고

나머지는 그 어떠한 성의나 고려의 흔적조차 보이지 않는 하자품을 받음

더 황당무게한건 퀄리티에 대한 감상은 주관의 영역이니 이견이 있을 수 있음

근데 초기시안에서 다른 클래스의 폐기된 컨셉을 재활용 짬처리 당하는건

객관적으로 무성의한 행동 아님 ?

근데 이런 상황에서도 할만하다. 더 봐야된다고 입을 터는건 줘패는게 맞긴 함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