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펙 = 스펙에 대한 주관적인 점수 = 예의점수
1. 로펙개발자의 주관적인 기준에서 점수를 부여함
2. 직업간의 격차는 고려X, 오로지 순수 스펙에 대한 점수값(ex. 540만점 스카우터보다 520만점 소서가 쎄다)
3. 30추 로펙,즐로아 비교한글에 로펙개발자 어느정도 맞다고 인정하는 댓글달음

■ Zloa (즐로아) = 스펙에 대한 실제 딜증가량을 점수화
1. 포피셜 및 각종 직게,유튜브등 자료를 토대로 %를 계산
2. 로펙과 마찬가지로 직업간의 격차를 적용하진못함.
3. 30추 로펙,즐로아 비교글에 즐로아개발자 등판. 글내용과는 조금 다르며, 딜증가량에 기여하는 스펙을 점수화한것

인벤여론은 실질적인 딜증가량을 점수화한 Zloa점수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있으며,

필자가 카제로스 2막 하드 유저기준으로 Zloa 점수에 대해 작성한 글에 대해 즐로아개발자가 현시점 가장 정확한거같다고 언급함. (Zloa점수 글 요약내용)
1200+ 잘깍은 8명이 깨면 금손인듯
1250+ 잘깍은 8명이 몇번광폭보고 드디어깼다!
1300+ 잘깍은 8명이 최소한 딜부족은 안뜸
1400+ 레이드 난이도를 낮춰주는 스펙
1500+ 로스트아크 전체 유저 스펙 중 2000명이내
(현시점 2000등컷 1530점)

■ 로스트빌드(로빌)
1. 개개인의 스펙에 맞춰 실질적인 딜증가량을 분석하여 각 스킬의 예상데미지를 표시해줌
2. 가장 신뢰성이 높으며, 시뮬레이터를 제공하여 나의스펙에서 특정 아이템 및 스펙을 변경해볼수있으며, 비교 딜증가량%까지 표기되어, 어떤걸 먼저하면 올리는게 본인에게 좋은지 계산할수있음.
3. 로빌개발자와 대화하여 받은 답변: "동일직업, 동일각인의 경우 검색시 아이디앞에 표시되는 주력기 스킬의 데미지로 실질적 딜증가량 스펙에 대한 비교를 할수있다."
4. 스카우터처럼 트포가 없는 변신직업은 본인과 상대방의 주력스킬데미지를 비교하여 상대방의 dps를 예상할수있다. (몇번 테스트해봤는데 오차값이 500만이내로 상당히 정확한 편이다.)

결론::
스펙비교는
여러직업이 모여있는 자게는 즐로아
직게에서는 로스트빌드가 가장 합리적이다.

스펙업관련 진로결정은 로스트빌드-시뮬레이터를 통해 쉽게 계산하여, 스스로 판단할수있다. 딜증%는 개개인이 다르니 각자 계산해보시길! 아래 제 기준에서 예를 작성.

ex. '유각을 읽어야하는데 뭐부터 읽지?'
1. 돌대유각 11만×20장= 220만골 = 2.6%딜증
- 0.1%당 8.46만골
2. 예둔유각 13만×20장= 260만골 = 2.7%딜증
- 0.1%당 9.62만골
3. 아드유각 20만×20장= 400만골 = 4.66%딜증
-0.1%당 8.58만골

'돌대나 아드를 먼저 읽어야겠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