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제로스 서버에서 기술 스카우터를 플레이하는 질량증가입니다.


시즌3 시작 이후 유저분들이 깔끔히 찾아보기 좋은 공략글이 따로 없기에 해당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작성일 2024-12-06 )



- 목차

1. 각인
2. 스킬트리
3. 아크 패시브 - 진화 노드
4. 아크 패시브 - 깨달음 노드
5. 
아크 패시브 - 도약 노드
6. 카르마 성장 순서
7. 자주 물어보는 질문





1. 각인




각인 부분에서는 고정적으로 " 원한 , 예리한 둔기 , 아드레날린 , 돌격대장 , 질량증가 " 를 사용합니다.


돌격대장과 질량증가의 경우 공/이속을 일정 수치 이상으로 맞추거나 공속 감소의 패널티가 적용되는데 이는 기술 스카의 필수 채용 스킬인  기동타격을 이용해 상시 풀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공/이속 계산 ]

* 기본 신속을 600기준 베이스 10%라고 계산했습니다.

공/이속 : 스텟 10% + 기동타격 19.2% + 재장전 5% + 공/이속 만찬 5% = 39.2% 로

이미 서폿의 " 축복의 여신 : 공/이속 9% " 버프 없이도 자체 풀효율을 보여줍니다.

해당 상태에서 질량증가 채용 시 공속에서 -10%의 패널티가 생기는데

기본 공/이속 39.2% + 축복의 여신 9% - 질증 패널티 10% = 38.2% 로 팔찌에서 신속을 가져가시면 남은 1.8%는 커버가 되는 수준으로 사실상 노패널티 각인으로 채용 가능합니다.

 








2. 스킬트리


먼저 스킬트리를 소개하기 앞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기술 스카의 스킬트리는 [ 422 , 431 , 341 , 332 등 ] 으로 표기하게 되는데 직업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선 저게 무슨 뜻인지 모르실겁니다.

기본적으로 스카우터에겐 세가지 스킬 타입이 존재합니다.

 해당 노란색 스킬은 [ 일반 스킬 ] 입니다.

 해당 파란색 스킬은 [ 드론 스킬 ] 입니다.

 해당 보라색 스킬은 [ 합작 스킬 ] 입니다.


위를 바탕으로 채용하는 스킬 갯수의 숫자를 [일반스킬][드론스킬][ 합작 스킬 ] 순서로 적은겁니다.

예시로 422면 일반스킬 4개 , 드론스킬 2개 , 합작스킬 2개 라는 뜻이겠네요

* 회수컨 관련한 내용은 맨 아래 " 자주 물어보는 질문 " 에 적었습니당





[ 고정 채용 스킬 ] 

아래에 설명할 스킬들은 모든 타입의 스킬트리에서 고정적으로 채용하는 스킬들입니다.

 
기동타격 7레벨

트라이포드 :
(빠른준비) - (날렵함)

설명 : 두번째 트포인 날렵함을 통하여 공/이속을 풀로 유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날렵함의 지속 시간을 지속적으로 갱신하기 위해서 6초마다 사용해주어야하며 이로 인하여 아드레날린 각인의 유지가 매우 쉬워집니다.
기동타격 홍염을 채용할 경우 쿨타임도 같은 6초로 적용되어 쿨타임마다 이동기로 사용해주어도 자동 공/이속 유지 + 아드6스택 유지가 가능한 이쁜 스킬입니다.




아발란체 10↑레벨

트라이포드 : 3 or 2 ( 배터리 충전 or 유격 ) - 3 ( 영점 조준 ) - 1 ( 간결한 마무리 )

설명 : 카운터 스킬이자 서브 딜링기입니다. 부위 파괴 1레벨과 무력화 중도 달려있기에 기믹에서 사용하시기도 좋은 스킬입니다.
첫 트포 유격을 채용 시 돌진 거리가 크게 늘어나 원거리에서 카운터를 치실때 매우 유용하며 적중율을 높이실 수 있습니다.
첫 트포 배터리 충전 5레벨 사용 시 평소 부족한 배터리를 수급해 줄 수 있는 편리함이 생깁니다.



 OR 
과충전 배터리 7 레벨 or 펄스 파이어 7 레벨

과충전 트라이포드 : 2 ( 투지 강화 ) - 2 ( 폭발성 배터리 ) or 3 ( 연속 폭발 )

펄파 트라이포드 : 2 ( 투지 강화 ) - 3 ( 배터리 충전 )

설명 : 두 스킬 모두 시너지 스킬입니다.
과충전 배터리는 모션이 짧고 시너지 유지시간이 매우 길며 부위 파괴가 달려있기에 가장 선호되는 시너지 스킬입니다.
펄스 파이어는 과충전 배터리에 비해 선딜이 있고 쿨타임에 비해 지속시간이 여유롭지 않기에 쿨타임마다 사용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장점으로는 두번째 트포 배터리 충전을 통하여 특유 부족한 배터리를 회복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짧게 요약하면 배터리가 부족하면 펄스 파이어를 아니면 과충전 배터리를 채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과충전 배터리 두번째 트포인 폭발성 배터리와 연속 폭발은 각각 넓게 터지는 2타와 제자리에서 터지는 2타로 취향에 맞게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명령 : 레이드 미사일 10↑레벨

트라이포드 : 3
( 배터리 방출 ) - 3 ( 오르간 미사일 ) - 1 ( 약점 포착 )

설명 : 주력 드론 스킬입니다. 무력화 중상과 높은 타수를 가지고 있어 무력 기믹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명령 : 베이비 드론 10↑레벨 

트라이포드 : 1
( 정교한 명령 ) - 1 ( 플레임 베이비 ) - 1 ( 총력전 )

설명 : 주력 드론 스킬중에서 가장 높은 dps를 가지고 있습니다. 타점이 매우 좁은 스킬이라 보다 정확하게 사용해야합니다.




에너지 버스터 10↑레벨

트라이포드 : 1 ( 응축 ) - 1 ( 플레임 버스터 ) - 2 ( 멜트 다우너 )

설명 : 기술 스카우터의 꽃입니다. 전체 스킬 중 딜 지분율이 가장 높으며 18 타수의 최상 무력화를 박을 수 있는 DPS 면에서도 기믹 면에서도 팔방 미인입니다.
세번째 트포인 멜트 다우너를 사용하면 기존 에너지 버스터보다 높은 무력화량을 지니게 됩니다. ( 144 → 204 )






까지 위 여섯개의 스킬은 모든 스킬트리에 고정적으로 들어갑니다.

아래에 설명드릴 [ 422 , 431 , 341 , 332 ] 에선 위 여섯가지를 제외한 채용 스킬들을 올릴테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1 . 422 스킬트리

사전 설명 : 사이클이 매우 쉽고 드론 회수컨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아 초심자분들께 추천드리는 스킬 트리입니다. 전술 사격이라는 낭만을 겸하여 재미 부분에서 큰 만족감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극고점에 있어서는 다른 스킬트리보다 아쉽다는 평가를 받는 중입니다.
그렇다고 못 쓸 트리는 절대 아니니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큰 장점으로는 배터리가 부족하지 않은 트리라 음식을 굳이 안드셔도 매끄럽게 돌아가는 점 입니다.



전술 사격 10↑레벨

트라이포드 : 1 or 2 or 3
(1트포 자율선택) - 3 ( 추가 사격 ) - 2 ( 진화 사격 )

설명 : 첫 트포는 진지 구축 , 재빠른 손놀림 , 배터리 충전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피격 면역 스킬이 필요하시다면 진지 구축을 배터리가 모자르시다면 배터리 충전을 둘 다 아니라면 빠른 공속을 위해 재빠른 손놀림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나힐레이션 모드 10↑레벨

트라이포드 : 1 or 2
( 배터리 절약 or 제압 사격 ) - 1 ( 편제 개편 ) - 1 ( 전우 )

설명 : 첫 트포는 배터리가 부족하시다면 배터리 절약을 아니라면 제압 사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추천 룬

 속행
 출혈 or 중독
 질풍 or 심판
 질풍 or 심판
 속행 or 단죄
 속행 or 단죄
 질풍
 질풍 


- 추천 보석

겁화 - 에너지버스터 , 어나힐레이션 모드 , 레이드 미사일 , 베이비 드론 , 전술 사격 , 아발란체
작열 - 에너지버스터 , 어나힐레이션 모드 , 레이드 미사일 , 베이비 드론 , 전술 사격

- 사이클 ( 전술 단죄 , 레미 심판 예시 )




추가 설명 : 추천 룬에 일반 스킬에 심판과 드론 스킬에 단죄를 추천 드렸는데 저기서 마음에 드시는 걸로 하나씩 채택하시면 됩니다. 주로 레미+전술이나 베드+아발이 많이 사랑받는 조합입니다.
가장 쉽고 간편한 스킬트리로 기술 스카우터 입문자들에게 추천드리는 스킬트리입니다. 다만 전술사격을 채택한 만큼 고점에 있어선 타 스킬트리에 비해 아쉽습니다.





2-3 . 431 스킬트리

사전 설명 : 전술 사격을 사용하며 어나힐 대신 플빔이나 카펫을 사용합니다. 합작을 에너지버스터 하나만 사용하기에 422에 비해 홀딩 스킬이 하나 줄어드는 트리입니다.
피면이 필요한 레이드에서 전술 사격 1트포를 활용하여 안정적으로 굴릴 수 있는 스킬 트리입니다.



전술 사격 10↑레벨

트라이포드 : 
1 or 2 or 3 (1트포 자율선택) - 3 ( 추가 사격 ) - 2 ( 진화 사격 )

설명 : 첫 트포는 진지 구축 , 재빠른 손놀림 , 배터리 충전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피격 면역 스킬이 필요하시다면 진지 구축을 배터리가 모자르시다면 배터리 충전을 둘 다 아니라면 빠른 공속을 위해 재빠른 손놀림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명령 : 카펫 
10↑레벨

트라이포드 : 3 ( 배터리 절약 ) - 3 ( 화염 바다 ) - 1 ( 약점 포착 )

설명 : 주력 드론 스킬입니다. 조작에 따라 최소 2타에서 4타까지 사용자 숙련도에 따라 딜량이 달라지는 스킬입니다.

431 스킬트리에서 카펫의 조작감이 불쾌하시거나 좀 더 쉬운 트리를 원하신다면  플레어 빔 스킬로 대체 가능합니다.


- 대체 스킬


명령 : 플레어 빔

트라이포드 : 1 or 2 - ( 상흔 or 강화 레이저 ) - 3 ( 라이트닝 빔 ) - 2 ( 레이저 커팅 )

설명 : 카펫 대체로 사용 가능합니다. 첫 트포는 배터리가 부족하다면 상흔을 그게 아니라면 강화 레이저 사용을 추천합니다.


- 추천 룬

 속행
 출혈 or 중독
 질풍
 질풍
 속행
 심판
 단죄
 질풍


- 추천 보석

겁화 - 에너지버스터 , 카펫 , 레이드 미사일 , 베이비 드론 , 전술 사격 , 아발란체
작열 - 에너지버스터 , 카펫 , 레이드 미사일 , 베이비 드론 , 전술 사격

- 사이클 ( 카펫 단죄 , 베드 심판 )



추가 설명 : 카펫 단죄를 채택하는 이유는 카펫의 화염 바다 트포를 활용하여 긴 단죄 지속시간을 가져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이미 익숙한 단심 위치가 있다면 유동적으로 조정하셔도 괜찮습니다.
최고의 합작 사이드 노드를 사용하는 단계시면 사이클에서 에버와 네오 파이어 위치를 바꿔 초각성 스킬 우선 순위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4. 341 스킬트리

사전 설명 : 드론 스킬을 4개 사용하는 트리의 특성 상 드론 회수컨 숙련도가 어느정도 차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큰 장점으로는 홀딩 스킬이 에너지 버스터 하나밖에 없기에 레이드 내 좋은 생존 포지션을 잡거나 남들이 때리지 못하는 각에서 이기적으로 딜링이 가능한 트리입니다.
아래 설명에도 적었지만 고점에서 332 트리와 함께 가장 사랑받는 중입니다.



명령 : 카펫

트라이포드 : 3 ( 배터리 절약 ) - 3 ( 화염 바다 ) - 1 ( 약점 포착 )

설명 : 주력 드론 스킬입니다. 조작에 따라 최소 2타에서 4타까지 사용자 숙련도에 따라 딜량이 달라지는 스킬입니다.



명령 : 플레어 빔

트라이포드 : 1 or 2 ( 상흔 or 강화 레이저 ) - 3 ( 라이트닝 빔 ) - 2 ( 레이저 커팅 )

설명 : 주력 드론 스킬입니다. 첫 트포는 배터리가 부족하다면 상흔을 그게 아니라면 강화 레이저 사용을 추천합니다.

341 스킬트리에서 취향에 따라 플레어 빔과  블록케이드 스킬을 바꾸셔도 괜찮습니다.

보통 사용하는 스킬에 따라 341플빔 , 341블록으로 나뉘게 됩니다. 두 스킬 모두 사용해보시고 본인 손에 더 잘 맞는 쪽으로 고르시길 바랍니다.


- 대체 스킬


명령 : 블록케이드

트라이포드 : 2
( 배터리 절약 ) - 1 ( 폭렬 탄약 ) - 2 ( 완전 봉쇄 )

설명 : 플레어 빔 대체로 사용 가능합니다. 


- 추천 룬

 속행
 출혈 or 중독
 질풍 or 속행
 속행 or 압도
 심판
 단죄
 속행
 질풍

- 추천 보석

겁화 - 에너지버스터 , 카펫 , 레이드 미사일 , 베이비 드론 , 플레어 빔 , 아발란체
작열 - 에너지버스터 , 카펫 , 레이드 미사일 , 베이비 드론 , 기동 타격

- 사이클 ( 카펫 단죄 , 베드 심판 )




추가 설명 : 4드론 스킬을 사용하기에 배터리 부분에서 부담감이 높습니다. 해당 스킬트리를 사용하실때 배터리가 부족하시다면 과충전 배터리를 펄스 파이어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결국 고점에 있어서 전술 사격 스킬을 사용하기 보단 그 자리에 드론 스킬을 하나 더 사용하기에 고점 유저들에게 있어서 332와 같이 선호되는 트리 중 하나입니다.
341 블록케이드를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아래에 적힌 글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631/82546?my=chuchu





2-5. 332 스킬트리

사전 설명 : 최고의 합작 사이드 노드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트리입니다.
아래 설명에도 적었지만 현재 극 고점에서 341 트리와 함께 가장 사랑받는 중입니다. 비교하자면 341보다 332가 더 많이 채택되는 중이기도 합니다.
쿨타임 정렬이 매우 간편하고 쉽기에 고평가 받는 스킬트리입니다.
카펫의 조작감과 어나힐의 홀딩으로 인해 호불호가 갈리지만 금방 적응하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명령 : 카펫 10↑레벨

트라이포드 : 3 ( 배터리 절약 ) - 3 ( 화염 바다 ) - 1 ( 약점 포착 )

설명 : 주력 드론 스킬입니다. 조작에 따라 최소 2타에서 4타까지 사용자 숙련도에 따라 딜량이 달라지는 스킬입니다.



어나힐레이션 모드 10↑레벨

트라이포드 : 1 or 2 ( 배터리 절약 or 제압 사격 ) - 1 ( 편제 개편 ) - 1 ( 전우 )

설명 : 첫 트포는 배터리가 부족하시다면 배터리 절약을 아니라면 제압 사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332 스킬트리에서 카펫의 조작감이 불쾌하시거나 좀 더 쉬운 트리를 원하신다면  플레어 빔 스킬로 대체 가능합니다.


명령 : 플레어 빔

트라이포드 : 1 ( 상흔 )3 ( 라이트닝 빔 ) - 2 ( 레이저 커팅 )

설명 : 주력 드론 스킬입니다. 카펫 대체 스킬로 사용 가능합니다.
카펫의 화염 장판 트포를 이용해 단죄 갱신 시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을 플빔 1트포 상흔을 통해 커버하실 수 있습니다.
332 플빔 참고하면 좋은 글
ㄴ 
https://m.inven.co.kr/board/lostark/5631/82408?my=chuchu


- 추천 룬

 속행
 출혈 or 중독 or 속행
 질풍 or 속행
 속행
 심판
 단죄
 질풍
 질풍

- 추천 보석

겁화 - 에너지버스터 , 카펫 , 레이드 미사일 , 베이비 드론 , 어나힐레이션 모드 , 아발란체
작열 - 에너지버스터 , 카펫 , 레이드 미사일 , 베이비 드론 , 기동 타격

- 사이클 ( 카펫 단죄 , 베드 심판 )




추가 설명 : 341 스킬트리와 같이 고점 유저들에게 가장 선호되는 스킬트리 중 하나입니다. 해당 스킬트리 또한 배터리가 부족하다면 과충전 배터리를 펄스 파이어로 대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기술 스카우터 사이드 노드인 " 최고의 합작 " 을 최대치로 활용하는 트리입니다.
422 , 431 , 341 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이 채택되는 스킬 트리입니다.





현존하는 스킬트리 [ 422 , 431 , 341 , 332 ] 를 설명드렸습니다.

어떤 스킬트리를 사용할지 고민하시고 선택하는 단계인 모든 기술 스카 유저분들께 꼭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위 가이드는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룬들을 추천드렸습니다.

하지만 모든 스킬에 들어가는 단죄 , 심판 , 질풍 , 중독 , 출혈 , 속행 룬들은 개인의 취향과 선택에 따라 자율적으로 위치를 바꾸셔도 괜찮습니다.

기술 스카우터 유저 100명을 세워두고 332 트리를 사용해봐라! 라고 맡겨두면 조금 과장을 보태어 100명 모두 사용하는 룬 위치와 종류들이 다 다를 정도로 취향에 맡기는 영역입니다.

결국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스킬트리와 룬 세팅만이 고점입니다.

추천 드리는 룬은 한번 사용해보시고 점차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로 바꿔나가시길 바랍니다. 




3. 아크 패시브 - 진화 노드


진화 부분에 있어선 앞전에 한번 다루어 둔 인증글이 있습니다.

해당 글에 뭉특한 가시 채용 이후부터 본인의 치적에 맞춰 유동적으로 채택하시는걸 정리해두었기에 한번 보시고 오는게 좋습니다.
( 정리된 포인트 아래에 관련 내용을 추가로 적었습니다. )



2024.12.18 이후부터 전 구간 아크 패시브 사용이 적용됩니다.

앞으로 설명드릴 노드들은 에기르 장비 계승 갯수별이 아닌 개인이 가지고 있는 포인트 별로 적었습니다.

포인트에 맞춰 노드를 찍으시고 맨 아래에 꼭 읽으셔야 할 유의 사항은 지나치지 마시고 한번 읽으시길 바랍니다.


진화 포인트 : 50P

치명 - 30P
신속 - 10P
한계 돌파 - 10P



진화 포인트 : 60P

치명 - 30P
신속 - 10P
한계 돌파 20P



진화 포인트 : 70P

치명 - 30P
신속 - 10P
한계 돌파 - 20P
혼신의 강타 - 10P



진화 포인트 : 80P

치명 - 30P
신속 - 10P
한계 돌파 - 20P
혼신의 강타 - 20P 



진화 포인트 : 90P 

치명 - 30P
신속 - 10P
한계 돌파 - 30P
혼신의 강타 - 20P 



진화 포인트 : 95P

치명 - 30P
신속 - 10P
한계 돌파 - 20P
혼신의 강타 - 20P 
뭉툭한 가시 - 15P



진화 포인트 : 105P

치명 - 30P
신속 - 10P
한계 돌파 - 30P
혼신의 강타 - 20P 
뭉툭한 가시 - 15P



진화 포인트 : 120P

치명 - 30P
신속 - 10P
한계 돌파 - 30P
혼신의 강타 - 20P 
뭉툭한 가시 - 30P



* 95P 미만 뭉툭한 가시를 채용하시기 전 단계에 유저분들께서 혼신의 강타를 넣었을때 본인의 자체 치명타 적중률이 100% 초과가 되신다면 혼신의 강타를 하나 내리시고 파괴 전차로 대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까지 포인트 별 진화 노드를 어떻게 분배할지 간단하게 적었습니다.

뭉툭한 가시를 사용하시기 전 단계시라면 위에 적힌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만 뭉특한 가시를 사용하는 구간 이후부터는 본인의 치명타 적중률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꾸셔야합니다.

한계 돌파를 예리한 감각으로 변경하시거나 혼신의 강타를 파괴 전차로 대체 한다거나 여러 선택지가 있는데요

이는 아드레날린 각인 전설/유물의 차이 , 메인 깨달음 노드 코어 인챈트 레벨의 차이 , 공대 치적 시너지 유무의 차이 등등 여러가지 변수가 있기에 본인 환경에 따라서 고려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관련된 자료는 위에 기재해둔 링크에 들어가면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631/80806?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보기 편하시게 아래에 글 접기/닫기로 복붙해두었으니 필요하신분은 클릭하셔서 예시와 참교 자료들을 보시길 바랍니다.

뭉특한 가시 치적별 계산법 예시 [ 해당 글시를 누르면 글이 접히거나 닫힙니다. ]


모든 조건은 깨달음 노드 코어인챈트 2레벨 , 아드레날린 전설 각인 기준입니다.
뭉가 풀효율 치적 기준은 119.00% 로 잡았습니다.

[ 치적 계산값 : 스텟 치적 66%로 계산 + 아드레날린 14% + 코어 인챈트6% = 자체 치적 86%로 시작입니다. ]
* 스텟 치적이 66% 아래면 비슷한 세팅에서 1.@% ~ 2% 초과되는 치적만 예리한 감각쪽에서 1포인트 빼주시거나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경우의 수는 각각 팔찌 정밀(하/중/상)과 팔찌에 정밀이 없을 경우로 계산했으며 순환 팔찌인 경우 정밀이 없는 기준으로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현시점 계산기 기준으로 모든 세팅값은 제 캐릭터로 기입하였습니다.
로아와 링크 : https://loawa.com/char/%EC%A7%88%EB%9F%89%EC%A6%9D%EA%B0%80

차례는 [ 노정밀 / 정밀(하) / 정밀(중) / 정밀(상) ]



- NO 정밀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없을 경우
> 86%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혼신의 강타2 (24%) = 118%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한명 있을 경우
> 86% + 시너지 (10%) + 한계돌파3 + 혼신의 강타2 (24%) = 120%
* 공대 서폿 팔찌에 약노가 있을 경우(하/중/상 무관) 예감2 + 한돌1 + 혼강1 + 파전1 + 약노(2%) = 118%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두명 있을 경우
> 86% + 시너지 (20%) + 한계돌파3 + 혼신의 강타1 (12%) + 파괴전차1 = 118%



- 정밀(하) 보유 시기본 치적 86% + 3% = 89%로 계산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없을 경우
> 89% +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 강타2 (24%) = 117%
* 공대 서폿 中 약노 스위칭 팔찌가 있으면 응원/비수보다 효율↑ 없어도 상관X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한명 있을 경우
> 89% + 시너지 (10%)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혼신의 강타1 (12%) + 파괴전차1 = 119%
* 공대 서폿 팔찌에 약노가 있을 경우(하/중/상 무관)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 강타1 (12%) + 파괴전차1 + 약노(2%) = 117%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두명 있을 경우
> 89% + 시너지 (20%)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파괴전차2 = 117%
* 공대 서폿 中 약노 스위칭 팔찌가 있으면 응원/비수보다 효율↑ 없어도 상관X



- 정밀(중) 보유 시기본 치적 86% + 4% = 90%로 계산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없을 경우
> 90% +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 강타2 (24%) = 118%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한명 있을 경우
> 90% + 시너지 (10%)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혼신의 강타1 (12%) + 파괴전차1 = 120%
* 공대 서폿 팔찌에 약노가 있을 경우(하/중/상 무관)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강타1 (12%) + 파괴전차1 + 약노(2%) = 118%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두명 있을 경우> 90% + 시너지 (20%)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파괴전차2 = 118%



- 정밀(상) 보유 시기본 치적 86+5% = 91%로 계산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없을 경우
> 91% +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 강타2 (24%) = 119%
* 공대 서폿 팔찌에 약노가 있을 경우(하/중/상 무관) 한계돌파3 + 혼신의 강타 (24%) + 약노(2%) = 117%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한명 있을 경우
> 91% + 시너지 (10%) +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 강타1 (12%) + 파괴전차1 = 117%
* 공대 서폿 中 약노 스위칭 팔찌가 있으면 응원/비수보다 효율↑ 없어도 상관X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두명 있을 경우
> 91% + 시너지 (20%)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파괴전차2 = 119%
* 공대 서폿 팔찌에 약노가 있을 경우(하/중/상 무관)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파괴전차2 = 118%


!! 위 세팅은 단순 계산기 값으로 우위만 따짐 , 절대적인 최적화는 X / 본인의 치적이 119%를 러프하게 1.@% 이상 초과 할 경우 그보다 낮은 치적 세팅이↑

위 계산값은 고려하지 않는 치적 변수 ( 팔찌:순환 / 아크 인챈트 2레벨 초과 혹은 미만 / 어나힐레이션,아발란체 백어택 보너스 치적 / 고대 악세서리 치명타 적중률 옵션 등등 ) 에 따라서 결과값이 달라집니다.

본인의 뭉특한 가시 효율이 궁금하신분께선 먼지제거용님께서 만드신 " 기술 진화 계산기 " 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자료
먼지제거용 유튜브 커뮤니티 : https://www.youtube.com/@_munzi/community
기술 진화 계산기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zys4NycpsBuI-cBSQuGa41qwvVZE5FSKHO75LOLTnwU/copy?usp=sharing
( 자료 제공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4. 아크 패시브 - 깨달음 노드

2024.12.18 이후부터 전 구간 아크 패시브 사용이 적용됩니다.


깨달음 포인트 : 0P ~ 48P

아르데타인의 기술 - 24P
드론 방어 체계 - 24P



깨달음 포인트 : 50P ~ 54P

아르데타인의 기술 - 24P
드론 방어 체계 - 24P
전술 재장전 - 2~6P



깨달음 포인트 : 56P

아르데타인의 기술 - 24P
드론 방어 체계 - 24P
기술 업그레이드 - 8P


56P 이후부터 72P까지 아르데타인의 기술드론 방어 체계를 24P씩 고정으로 준 뒤 8 단위의 포인트가 남는다면 기술 업그레이드를 8P , 16P , 24P 투자해주시고 이후 6P 미만으로 잔여 포인트가 남는다면 전술 재장전에 2P , 4P , 6P 투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기술 업그레이드까지 24P 투자하셨다면 기초적인 직각 노드들은 모두 찍으신겁니다.

아래에 추가로 기재할 내용에는 아르데타인의 기술 , 드론 방어 체계 , 기술 업그레이드는 제외했으니 해당 부분 참고 부탁드립니다.



깨달음 포인트 : 74P ~ 78P 

최고의 합작 - 2P ~ 6P


초각성 스킬인 " 네오 파이어 " 와 " 에너지 버스터 " 의 높은 딜 지분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노드입니다.

해당 사이드 노드를 사용하는 구간부턴 합작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일반 스킬과 드론 스킬을 사용하여 버프를 갱신하는 사이클을 사용해야 노드를 활용할 수 있기에 본인이 사용하는 스킬트리를 조정하시거나 사이클을 점검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깨달음 포인트 : 80P

코어 인챈트 - 8P


깨달음 포인트가 82가 되었다면 메인 노드를 찍을 수 있는 단계가 됩니다.

뭉특한 가시를 사용하는 스카우터의 특성상 노드에서 주는 치명타 적중률이 꽤나 유효하게 오기에 사이드 노드 최고의 합작 레벨을 주지 않고 메인 노드 1레벨을 줍니다.



깨달음 포인트 : 82P ~ 86P

코어 인챈트 - 8P
최고의 합작 - 2P ~ 6P



깨달음 포인트 : 88P

코어 인챈트 - 16P



깨달음 포인트 : 90P ~ 98P

코어 인챈트 - 16P
최고의 합작 - 2P ~ 10P


마지막으로 메인 노드 2레벨 이후 카르마 업그레이드를 통해 추가 포인트를 얻으셨다면 모두 사이드 노드인 최고의 합작에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네오 파이어 , 에너지 버스터 , 어나힐레이션 모드의 높은 딜 지분율에 기여하는 노드이며 해당 레벨과 세팅쯤에선 메인 노드 3레벨을 투자할 경우 너무 과한 치명타 적중률을 가지게 됩니다.

뭉특한 가시의 효율을 아득히 넘어버리기에 메인 노드에 추가 투자하기보다 사이드 노드에 투자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 아크 패시브 - 도약 노드


도약은 크게 공략화하여 알려드릴게 없습니다.

본인의 포인트에 맞춰 아래 기재된 내용대로 찍으시길 바랍니다.


도약 포인트 : 40P

풀려난 힘 - 20P
잠재력 해방 - 20P



도약 포인트 : 42P ~ 46P

풀려난 힘 - 20P
잠재력 해방 - 20P
즉각적인 주문 - 2~6P


이후부터 10 단위로 포인트를 얻으시게 되면 2노드에 투자해주시면 되고 10 미만 단위의 포인트가 남으신다면 " 즉각적인 주문 " 혹은 " 초월적인 힘 " 에 투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노드에서의 선택지 관련입니다.

기술 스카의 선택지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 최적화 모드 "" 포커스 파워 " 입니다.


최적화 모드의 장점은 배터리 소모 값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는 안정적인 트포입니다.

포커스 파워는 차징 스킬로 바뀌며 타수 압축과 더불어 최적화 모드에 비해 약 6~9% 가량 높은 증가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 픽은 역시 포커스 파워이며 본인의 배터리 운영법에 따라 최적화 모드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6. 카르마 성장 순서


332 스킬트리를 기준으로 사용하는 " 네오 파이어 " , " 에너지 버스터 " , " 어나힐레이션 모드 " 의 딜 지분율은 전체의 약 60% 가량을 차지합니다.

합작 스킬의 딜 비중률이 초각성 스킬 개편과 함께 올라간 이후로 깨달음의 사이드 노드인 " 최고의 합작 " 효율의 증가에 따라 카르마 진화 우선 순위는 깨달음 6랭크 달성입니다.

이후 네오 파이어의 2노드 포커스 파워 혹은 최적화 모드 3레벨을 달성하기 위해 도약 깨달음 6랭크 달성입니다.

이후부터 남는 카르마 엘릭서는 진화 랭크에 투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간단 요약 : 깨달음 개방 > 도약 개방 > 깨달음 6랭크 > 도약 6랭크 > 진화 개방 > 진화 6랭크






7. 자주 물어보는 질문


Q. 회수컨을 꼭 해야할까요?






A. 위는 회수컨을 사용하지 않았고 아래는 사용한 비교샷 입니다.
회수컨에 따라 드론이 투사체를 사출하는 딜레이가 줄어들기에 사이클을 굴리는데 있어서 보다 유리하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필수인가요? 라고 물어보면 저는 그렇다 라고 답변드립니다.


Q. 가토나 레이드를 돌때 배터리가 많이 부족한데 음식은 필수인가요?

A. 배터리 부족은 명인의 쫄깃한 꼬치구이와 같은 " 전투자원 자연 회복량 24% 증가 " 옵션이 있는 음식을 드신다면 해결되긴 합니다.
다만 본인이 사용하시는 스킬트리에 배터리 절약 트포와 시너지 스킬인 펄스 파이어에 배터리 충전 , 단심을 잘 이용하신다면 음식이 무조건! 필수까진 아닙니다.


Q. 바지 엘릭서는 추피가 좋나요? 치피가 좋나요?

A. 높은 자체 치명타 확률로 인하여 치피가 근소하게 더 좋습니다. 다만 , 이미 추피5 + 유효옵션4~5를 갖고 계신 유저분이시라면 굳이 치피로 다시 깎을 필요는 없습니다.


Q. 스킬별 딜 지분율이 어떻게 되나요?
A. 

< 스킬별 딜 지분 >

네오 파이어 - 25.60%
에너지 버스터 - 22.75%
베이비 드론 - 14.42%
레이드 미사일 - 11.20%
카펫 - 9.19%
어나힐레이션 모드 - 8.72%
아발란체 - 5.64%

작성일 기준 3주전 2막 : 아브렐슈드 (하드) 손 CPM표 입니다.

332 스킬트리 기준이며 당시 도약 포커스 파워 2레벨이니 현재는 네오 파이어의 지분이 좀 더 올라갔겠네요



Q. 보석 업그레이드 순서가 어떻게 되나요?

A. 332 기준 겁/작 업그레이드 우선 순위
에너지 버스터 > 베이비 드론 > 레이드 미사일 > 카펫 > 어나힐레이션모드 > 아발란체


Q. 어나힐레이션 모드 " 편제 개편 " 트포보다 " 사주 경계 " 트포가 더 쎄다고 들었는데 이 경우는 어떤건가요?

A. 실전에서 사주 경계 트포를 채용하신 후 45도 각도로 사용하신다면 편제 개편보다 1~2% 정도 더 쎈 딜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다만 편제 개편과는 다르게 중간에 끊지 못한다는 단점과 각도에 대한 숙련도가 높은 편이 아니라면 오히려 편제 개편보다 실전딜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일어납니다.


Q. 이제 " 급할땐 유산의 힘! " 은 못쓰는 건가요?

A. 깨달음 메인 노드인 코어 인챈트는 변신 게이지가 꽉 차있는 상태에서만 활성화됩니다. 메인 진화 노드인 뭉툭한 가시의 효율과도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정말 정말 무조건 죽는다! 는 상황이 아니라면 변신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잠깐의 기믹을 위해 본인의 DPS를 와르르 무너트리는 불상사는 만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Q. 저는 기동 작열을 사용하지 않아 날렵함 버프가 1~2초 정도 비어요 ㅠㅠ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A. 

아래 영상과 같이 기동 타격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이게 아닌  순서로 드론 스킬을 명령해준 뒤 기동을 사용해주시면 미리 명령해둔 드론 스킬에도 날렵함 버프가 들어가면서 사이클에 날렵함 버프를 넣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물론 위 순서는 기동 작열을 채용해도 사용하시면 유용하니 습관 들여두시면 편하실거에요​



Q. 얘 달인은 못써요?

A. 극치명 스텟의 이점을 활용한 높은 효율의 예둔과 회심을 내려놓기엔 아무래도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아예 못쓴다? 그건 아닙니다 당장 회심을 깎을 수 없는 환경이시라면 아드 각인 자리에 저받이나 안상을 대체용으로 넣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추후에 깨달음 포인트가 추가로 풀림에 따라 코어 인챈트를 3레벨까지 채용하게 될텐데 그럴 경우에 회심 대신 달인을 넣고 아드 유각보다 타 각인 유각을 넣는 것도 고려중인데 아직 그럴일은 없을거라
나중에 그때되서 고려 대상이 되면 계산해서 올려두겠습니다.

요약 : 진짜 애지간하면 회심 쓰세용


Q. 전술 기술 협회가 있다는데 어떻게 들어가나요?

A. https://open.kakao.com/o/gkW9oP6g << 기술 스카우터 협회 톡방 링크입니다.
들어오셔서 궁금하신 부분 모두 물어보신다면 양질의 답변들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틀린 부분이나 지적해주실만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글 이외에 질문이나 궁금하신 점은 댓글에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스코드 cksgml_3 혹은 인게임 질량증가 친구추가로 365일 24시간 기술스카 관련 질문 상시 대기중이니 직접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 해당 글에 자료 사용을 허락해주신 장가님과 먼지제거용님께 감사드립니다.